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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보다 그런거 넣기 시작하면 끝도 없어질까봐 그런거 같기도 하고.. 뭐 세계관이 넓어진다는 의미에선 넣어서 나쁠거 없긴 할텐데
시즌 1때 항해가지고 이것저것 벌려놨다가 시즌2에서 미니게임 몇개 남겨놓고 싹 엎어버린걸 보면 끝도 없어져서 그랬다기보단 걍 금강선이 자기 입으로 직접 말한데로 재밌게 만들 자신이 없어서 그런 거 같음.
구현하면서 수습할 오류는 많은데 게임은 오히려 재미없어진다 싶으니 일시 보류 후 중단의 수순을 거치지 않았을까 싶음
걍 레이드 원툴로 가고 나머지는 철저하게 서브로 남겨둔거지. 카드게임처럼 아예 삭제해버리진 않은게 일말의 미련이었던걸로..
항해가 재밌긴한데 솔직히 반복 노가다가 기본 베이스인 장르에서 메리트가 있냐 싶으면 글쎄다 싶긴 함
난 게임사에서 별도의 개발능력을 소비하지 않고 가성비를 뽑아서 플레이에 변수를 부여하기 쉬운게 항해라고 봐서 로아가 항해를 버린게 굉장히 아쉬움. 육지에서 디아나 poe같은 랜덤맵을 구현하려면 엄청난 작업이 필요하지만 바다는 매번 새 맵을 만들 필요 없이 파도만 보여주다 랜덤인카운터 터뜨리면 끝나니까.
로아 접긴 했지만 로아에서 제[일 재미없던게 항해였는데...
나도 시즌1항해 시즌2항해 다 개노잼이었음. 하지만 재밌어질 포텐은 큰 컨텐츠라고 봤는데 완전히 버려질 줄은 몰랏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