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잘나갈때 리다이브던 신작이던 게임에 재투자를 안하고 먹고튈생각만 가득해서 망한거지
지방 덩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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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아카) 드디어 퓨전한 나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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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돌직구 던지는 소꿉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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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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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아카) 봇치더락 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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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볼) 과식한 부르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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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다이버즈2 오늘 평가 급나락간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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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호차 시작의 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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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군) 군대가 개선된 증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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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 인공재료 회덮밥을 팔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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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 구조 때문에 망한거면 5년 동안 서비스 못했지
한창때 쪽빨아먹은 스마트조이는 운영개발비용 다 제하고도 백억 넘는 순이익 거두고 엑시트함ㅋㅋ 돈을 못벌어? 헛소리지
아니 그땐 유저들도 설마 개발진들도 유기각보겠어 했는데 나중가서 맞았지 것도 그 유기한 인간이 따로만든자료로 떠서
공이복이 이 게임으론 희망이 없어서 손털고 신작 내려고 나왔다는 말을 진지하게 하던 놈도 있었다.
BM전환할 타이밍을 못잡았다면 이해라도 하는데 애초에 설계부터 잘못됐다는건 걍 망한거에 이유 갖다붙이는거지 초창기 화제가 된 두 축이 젖겜하고 착한 BM인데 그중 하나를 빼면 진작에 묻히고 이름도 안 남은 게임 1됐을건데 뭔 BM설계 타령인지ㅋㅋ
그랬으면 우선 5년 가까이 오지도 못하지 게임에서 0.5주년을 기념하는게 괜히 그러는게 아닌데
BM 때문에 망했다고 하기엔 코레류 딴 겜은 버젓히 잘만 성장하고 있어서
BM 구조 때문에 망한거면 5년 동안 서비스 못했지
아니 그땐 유저들도 설마 개발진들도 유기각보겠어 했는데 나중가서 맞았지 것도 그 유기한 인간이 따로만든자료로 떠서
공이복이 이 게임으론 희망이 없어서 손털고 신작 내려고 나왔다는 말을 진지하게 하던 놈도 있었다.
희망이없던게아니라 자기들이 하고싶지않았던게 정설이지 솔직히
살릴 능력도 없었음.
별의 아이 뜬금없이 등장한것도, 애초에 구상한게 없는데 억지로 시밤쾅 하라고 낸거란거 듣고 참 ㅋㅋ
그랬으면 우선 5년 가까이 오지도 못하지 게임에서 0.5주년을 기념하는게 괜히 그러는게 아닌데
BM 때문에 망했다고 하기엔 코레류 딴 겜은 버젓히 잘만 성장하고 있어서
머있더라 칸코레 소전?
그건 아닌듯 코레류 자체는 사양장르가 맞음 잘나간다해봐야 칸코레 벽람밖에 없는데
소전1은 우중이가 첫 겜이라 그런지 아직 서비스 하고 있긴 한데 여기도 코스튬 스토리나 짭투디 업데이트 안 한지 4년 쯤 돼서 ㅅㅂ ㅋㅋ...
소전은 스킨이 가챠라서 라오보단 잘번렸을걸
신규라투디는 꾸준히 추가하고잇고 리소스 재투자도 안하는건 아님 다만 소전2니 유랑지구니 본격적으로 신작들 나오니까 스토리 유기 당한게 문제일뿐
언플만 때리다 게임 버리고 나갈줄은 몰랐지 ㅋㅋㅋ 개같은 놈들
그러고보니 먹튀한 그양반들은 요새 뭐하고 있나
스타트부터 중간과정까지 이것저것 따져보면 BM구조때문에 망한게 아니라 좀 지나치게 오래산게 맞지
가챠가 아니니까 살아있는거지 이게임 BM이 가챠였으면 게임 터졌어
코레류 자체가 한물간 bm인건 맞긴해 스킨장사로 벌어야하는데 유저적으면 매출이 확 적어져서
BM전환할 타이밍을 못잡았다면 이해라도 하는데 애초에 설계부터 잘못됐다는건 걍 망한거에 이유 갖다붙이는거지 초창기 화제가 된 두 축이 젖겜하고 착한 BM인데 그중 하나를 빼면 진작에 묻히고 이름도 안 남은 게임 1됐을건데 뭔 BM설계 타령인지ㅋㅋ
한창때 쪽빨아먹은 스마트조이는 운영개발비용 다 제하고도 백억 넘는 순이익 거두고 엑시트함ㅋㅋ 돈을 못벌어? 헛소리지
솔직하게 라오는 BM때문에 망했다 라는 표현보다 이런 BM구조인데 지나치게 오래 살아남았다 라고 표현하는게 맞다..
분명하 한계가 있는 BM은 맞지만 5년 온거면 최소한 망하지는 않는 상태였다는거겠지?
오히려 BM구조가 코레류라서 게임수명이 연장된거지 초창기 그 게임꼬라지로 가챠겜으로 만들었다? 1년은 살았을까?
BM이 순하면 유저수 빠졌을때 수익이 안나와서 못버틴다 하는데 BM이 순한데도 유저수가 빠지는겜이면 BM 매운맛이면 유저수 수직낙하하고 훨씬 빨리 망함
다들 BM문제라고 하는데... 나도 생각해. 애초에 난 가챠 게임에 질려서 여기 온 거야. 물론 더빙이 가장 큰 이유이지만. 난 진심으로, 진심으로. 진심으로 더빙 들으며 행복했어.
내 기억으로는 기존 BM+가챠믹스로 갈아타려던 순간 팬덤에서 들고일어나서 거의 1주만에 사과문올리고 롤백하지 않았어?
이겜은 초기의 말도안되는 겜수준을 유저가 진짜 '이해' 하고 '감안' 해줘서 살아남은거라 게임사가 유저의 말을 전부 흘려들을수 없다는 것도 문제였지. 뭐만 하면 발끈하는 일부 강성팬덤 뭐만 하면 쌍욕하는 일부 강성팬덤 거기에 맞춰서 사과문 사과문 사과문... 롤백...
내가 플레이해본 겜 역사상 얘네만큼 사과문 자주 쓴 게임회사가 있을까 싶음 ㅋㅋㅋ
근데 가챠로 전환하기엔 신 캐릭터 업뎃도 줄이고, 외전 스토리도 줄이고, 스킨 라투디도 줄이고, 스킨 줄시 시기 늘리고, 출시 수도 줄인 상황이었는데, 가챠로 전환한다고 하니까 스토리랑 스킨, sd 퀄리티는 점점 떨어지는데 bm부터 바꾼다하니까 반발 나왔던거.
근데 운영 자체가 일단 지르고 욕먹고 안할게요 패턴이 너무 자주 나왔던 것도 한몫했을 걸.
사실 라오에 가챠BM을 넣는다는건 진짜 내부적으로도 엄청나게 오랫동안 무게감있게 논의하다 이제 더이상 안되겠다 싶었을때 지른 거였을 텐데 그것도 욕먹는다고 롤백하는거 보고 나는 좀 안타깝긴 했어. 이럴거면 말이나 꺼내질 말던가 욕은 욕대로 먹고 결국 얻은건 하나도 없고 대체 저게 뭐하는 짓이지? 싶더라고 ㅋㅋㅋ 과금구조를 그렇게 바꿔서 떨어지는 고객들은 어쩔수 없이 털어내고 근본적인 구조를 개선했다면... 뭐 지금과 같은 끝은 안 났을수도 있겠고, 어쩌면 좀 더 빠르게 망했을수도 있겠고... 걍 의미없긴 한데 다 안타까워서 하는 말임 ㅠㅠ
그치. 얘들은 그걸 너무 자주 했어. 이런건 전가의 보도마냥 결정적인 타이밍에 딱 써먹어야 유저도 이해하고 게임사도 얻을 걸 얻고 하는건데... 얘네는 이 패턴을 너무 반복했음
수익구조 개선은 팬덤에서도 매번 나오던 이야기였는데 좀 계획적으로 단계 밟으면서 필요성을 제기하며 도입해야 했는데 ㅂ시절부터 너무 퍼주다보니 그 필요성을 넣으려면 뭔가를 박살내야 했다는게 안타까움.
초창기 꼬라지 까먹엇거나 본적도 없으면서 하는소리들 같은데 타 가챠겜 수준? 그겜이?
진짜 궁금한게 있는데 라오가 적자였음? 적자는 아니지 않음? 수익이 많이는 안나왔겠지만 흑자였지 않았을까?
흑자는 흑자인데 스발이 피그간판이던 시절부터 쌓아온 빚더미 이자떼면 순이익이 그리 많진않았다
나름 몇십억씩 벌어들였을때도 있었다고 들었는데 그 돈은 다 어따 꼬라박은거야..
스마조 대장 외제차됨
라오 초창기 수준 생각하면 착한, Bm이라 살아남은 것도 맞는데 후반부 기울어진건 착한 Bm이라 그런 탓도 없다곤 못함 적어도 더 위로 올라가려면 구조개선이 필요하긴 했지 그거랑 별개로 게임 가라앉은건 내부사정이 크다
BM 이야기 할 것도 없이 이미 서버 오픈하고 며칠만에 개발비 다 벌었다고 오피셜로 말하지 않았나?
매각문서에 부채 3억은 기업에서는 별로 데미지도 아님 그냥 라인게임즈에서 뇌절한거 맞음
그냥 매각문서보면 부채는 3억이고 이거는 운영조금만 잘 허리 졸라메면 청산 가능한거였음 이걸 25억받고 밸로프에 판거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