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이유가 있긴하지만 요즘 서구권회사 게임들 최적화가 좇박은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개발자들 연봉상승으로 인한 개발비 상승임
게임 만드는데 드는 비용은 사실상 마케팅 비용이 반 개발자들 인건비가 반이고 나머지는 정말 부차적인 부수비용인데
코로나시기 거치면서 이 개발자들 몸값이 진짜 수직으로 상승해버림
링크드인에서 서구권 개발자들 포폴만봐도 코로나 전과 비교하면 개발자 몸값이 평균 2~3배는 뛴상태고
시니어급은 2-3M씩 받는게 전혀 놀랍지않은상태까지옴
원하는 연봉 안맞춰준다? 그럼 다른 빅테크 회사로 아예 이직해버리니 억지춘향이라도 연봉을 맞춰줘야하는상황
그리고 뭔들 안그렇겠냐만은 게임만들때 최적화는 꼼수같은게 안통하고 진짜 정직하게 시간 들인만큼 상승함
반면에 우리나라는 코로나때 네카라쿠배 초봉 5천 이런소리하면서 붐일긴했지만
지금은 불황이라 취미산업 투자금 빠지면서 잘리지만 않아도 다행인수준이고
뭣보다 우리나라는 포괄임금제로 대표되는 일한만큼 돈 안주는 나라임 ㅋㅋㅋㅋㅋㅋ
즉 현재 P구라나 스텔라블레이드의 좋은 최적화는 개발비용이 덜 들어서라는 이유도 있다는거
물론 우리나라 게임개발자들이 지금까진 지`랄난 파편화를 감당해야하는 MMO가 주 경력이었기에 최적화에 도가 튼것도 있음
그건 최소한 그래픽 개쩌네... 싶은 게임이 최적화 박았을 때 할 수 있는 말이긴 하지
ai로 해결못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