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건 아닙니다. 48프레임 호빗시리즈나 세자릿수 프레임 시도한 영화가 있긴합니다. 호빗은 이게 딱히 좋은 이야기는 못 들었고 세자릿수 프레임 영화도 평론가들한테 불호 의견이 많아서....
영상은 다큐멘터리나 특정 목표가 있는게 아니면 잘 안 먹혀서 고 프레임을 잘 안 쓰는거 같습니다.
모션블러, 정확하게는 카메라의 움직임에 의한 전체적인 모션블러와 피사체에서 움직이는 부분에 생기는 퍼 모션 모션블러가 필름에 모두 잡혀서 그럽니다.
모션블러가 움직임을 부드럽게 보이게 한다는 점은 게임에서도 꽤 자주 써먹은 기법이고, 일본 애니메이션 같은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기법에서도 눈이나 팔의 잔상을 그리는 식으로 활용되고 있어요.
사실 게임이 24에서 버벅이는건 게임의 디자인이 30이나 60기준으로 잡혀서 그런거라, 아예 작정하고 24프레임 즈음을 노린 경우(휴대용 게임기에서 20~24 타겟으로 설계한 케이스 들이 있습니다) 끊기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런 20초입을 타겟으로 만든 게임은 입력에 빠릿하게 반응하지 못하고, 반응해도 움직임이 둔해 보이는 등 그에 따른 대가가 있긴 해요.
우리 눈이 초당 몇 장을 인식하는지가 조도에 따라 결정됨
24fps만 인식한다는게 10lux일때 그런건데 현실은 모니터 조도는 1미터 거리일때 300럭스 정도고 실내등 적정 조도가 300럭스 정도임
충분히 밝은 조도 조건에서 어떤 사물이나 상황에 집중할 때 지각할 수 있는 사람 눈은 초당 인식률이 대폭 늘어나기 때문에 밝은 모니터를 집중해서 보는 상황에서는 수백프레임까지도 인식할수 있음
사람이 고작 24프레임밖에 인식못한다는건 일상에서 무언가에 집중하지 않은 상황일때를 상정한거인데 그걸 게임하는데 30프레임이면 된다는 식으로 지껄이는건 헛소리임
???:사람눈은 24프레임 밖에 인식을 못함
가끔 교수들이나 전문가들이 어서 줏어 들은걸로 저런 말 하는 경우가 있음
영화가 24프레임으로 찍어서 그런데
모션블러랑 후처리 작업해서 자연스러워 보이는거임
60hz 이상 모니터가 필요 없다라는 소리도 모니터 회사에서 재고 떨이 할려고 퍼트린 소문이고...
보통 게이머이면 300프레임 까지 구분함
240hz 모니터 쓰다 144hz 로 내려오면 역체감 장난 아님
물론 240 프레임 방어할수 있는 게임과 pc사양이 필요함
근데 진짜 예전에는 고프레임 대신 차라리 비주얼을 더 높이는 게 좋다고 생각한 시기도 있었는데,
나이 먹고 동체시력 떨어지니까 30프레임 겜들이 점점 눈아프고 불편해지긴 하더라.
최근에 성능모드 지원하는 게임 나오면 품질이고 RT고 다 무시하고 무조건 60프렘 성능모드로만 함.
영화느낌 내려면 30이 아니라 24 고정으로 해야지
"븅신쉒.."
븅신들이 앉아서 눈으로 보는 영상매체랑 직접 1:1 상호작용으로 플레이 하는 게임이랑 같은 경험이 나올거라 생각하는가 변명도 좀더 그럴듯 한걸해야지
정말로 바쁜 조작 ㅈ도 없고 편안하게 감상하는 게임이라면 24프레임이라도 그러려니 하겠는데 개객기들아
유저분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24프레임 고정으로 결정하였습니다
30프레임이 더 갬성적이고 의미있습니다. 유저여러분 60프레임따위는 아무 의미도 없답니다. ㅎㅎ
업그레이드 유어 피씨
븅신들이 앉아서 눈으로 보는 영상매체랑 직접 1:1 상호작용으로 플레이 하는 게임이랑 같은 경험이 나올거라 생각하는가 변명도 좀더 그럴듯 한걸해야지
30프레임이 더 갬성적이고 의미있습니다. 유저여러분 60프레임따위는 아무 의미도 없답니다. ㅎㅎ
무서운건 진짜 그렇다고 옹호하는 유저가 있다는거....
영화느낌 내려면 30이 아니라 24 고정으로 해야지
쿠마다쿠마
유저분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24프레임 고정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정말로 바쁜 조작 ㅈ도 없고 편안하게 감상하는 게임이라면 24프레임이라도 그러려니 하겠는데 개객기들아
30프레임 못 해먹겠어서 pc까지 질렀고만 개소리 ㄴㄴ
왤케 게임 개발자들은 영화 따라하고 싶어하는걸까
컷씬이나 연출은 영화가 거의 마스터 피스인게 많아서 참고할수밖에없음. 예를 들자면 최근에 킬빌 다시봈는데... 진짜 이건 걸작임.......이런 연출은 참고할수밖에없음....
그래픽 퀄리티에 집중하는 게임일 수록 그래픽을 뒷받침할 인상적인 연출을 내세워야 맛깔진데 마침 영화 쪽이 연출과 관련된 모든 기술을 다 가지고 있어서.
그놈의 영화적 느낌 이야기할떄는 놀란 감독같이 세상에서 제일 비싼 카메라 부셔먹으면서 영화 만들떄나 하는 이야기고
그럼 가격도 1.5만원에 부탁드립니다.
미학적으로 고수하는건 이해하긴하는데 불편함..
소니가 지금 욕먹어도 자기들 퍼스트 관리해서 좋더라 소니 퍼스트들 보면 죄다 60프레임 모드 있음
"븅신쉒.."
60프레임 초과 지원하는 피뻥은 정말 갓겜임
최적화의 신
심지어 피구라는 pc 엑박 플스 다기종인데도 최적화가 완벽에 가까웠다
최적화 이야기 나올때 영화적이고 뭐고 하는 게임사들 다 아가리 시킬수 있는 최적화겜들 유저들이 이제 위의 두겜 최적화사례땜에 쉴드 쳐줄라해도 광신도 아니면 이제 안쳐주게 생김 ㅋㅋㅋ
심지어 둘다 AAA게임 각잡고 만든게 처음인데 양놈들 게임 ㅈㄴ 못 만드네 PC질 하느라 노하우 다 까먹었니?ㅋㅋ
우리나라 갓 제작사들은 콘솔게임 만들때 최우선을 프레임을 두고 제작. 그와중에 비쥬얼이며 캐릭터성이며 타격감이며 무료 의상들이며 수준급 BGM에 다 잡고 가니 게이머들이 좋아할수 밖에.
그러면 영화를 봤지 왜 게임을 샀겠냐?
영화적 느낌 내려고 일부러 레터박스 넣었다고 입털었는데 까고보니 레터박스뒤에 아무것도 없었던 디오더 ㅋㅋ
분량도 영화분량이었지 ㅋㅋㅋ
난 이거 PSN 무료겜으로 해서 무료겜치고 ㄱㅊ은데? 했는데 풀프라이스로 산 사람들은 매우 분노했었던 겜
난 5000원주고 샀을때도 만족했었음
게임은 재미있음 타격감도 좋고. 대놓고 2편으로 이어지는 스토이인데 제작사 멸망
솔찍히 게임이라고 부르기도 민망한게 플탐 5시간 중에 컷씬이 2.5시간이고 길찾기 이동시간이 1시간임 ㅎㅎ
ㅋㅋㅋㅋㅋㅋㅋ 근데 정작 영화는 다양한 필름을 사용해서 영상미를 추구하는데... ㅋㅋㅋㅋ 영화도 더 높은 프레임 쓰고 싶을 껄 ㅋㅋㅋ 그게 현재 상황에서 못 쓰는거뿐이지. ㅋㅋㅋ
그건 아닙니다. 48프레임 호빗시리즈나 세자릿수 프레임 시도한 영화가 있긴합니다. 호빗은 이게 딱히 좋은 이야기는 못 들었고 세자릿수 프레임 영화도 평론가들한테 불호 의견이 많아서.... 영상은 다큐멘터리나 특정 목표가 있는게 아니면 잘 안 먹혀서 고 프레임을 잘 안 쓰는거 같습니다.
호빗이 48레임으로 극장 상영했다가 무슨 싸구려 tv쇼 보는 거 같다는 감상이 나왔었음 필름으로 영화 찍던 시절도 아니고 고프레임으로 넘어가려면 충분히 가능하긴 함
필름레이크 느낌이 있음 프레임 보간 기능 쓰면 지금도 24프레임 영화를 60프레임 처럼 보이게 할 수 있는데 그럼 그냥 주말 드라마 느낌이 되버려서 이건 정말 불호의 영역이라 안하는거
개인적으로 어렸을 때 영화는 뚝뚝 끊기는 게 보여서 싫어했어.. 지금은 익숙하긴 하지만
(기절)
영화가 24프레임이야? 근데 왜 부드럽게 보이지. 게임은 24프레임이면 존나 끊기는데.
영화는 사기치거든. 두 프레임을 하나에 겹쳐내기도 함.
실사 촬영은 중간에 실제로 훨씬 높은 프레임인걸 찍은 거라 프레임 낮아도 어느정도 보정이 되어 들어가니까
블러모션이 들어가서 그래요.
반대야... 모션블러...
모션블러, 정확하게는 카메라의 움직임에 의한 전체적인 모션블러와 피사체에서 움직이는 부분에 생기는 퍼 모션 모션블러가 필름에 모두 잡혀서 그럽니다. 모션블러가 움직임을 부드럽게 보이게 한다는 점은 게임에서도 꽤 자주 써먹은 기법이고, 일본 애니메이션 같은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기법에서도 눈이나 팔의 잔상을 그리는 식으로 활용되고 있어요. 사실 게임이 24에서 버벅이는건 게임의 디자인이 30이나 60기준으로 잡혀서 그런거라, 아예 작정하고 24프레임 즈음을 노린 경우(휴대용 게임기에서 20~24 타겟으로 설계한 케이스 들이 있습니다) 끊기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런 20초입을 타겟으로 만든 게임은 입력에 빠릿하게 반응하지 못하고, 반응해도 움직임이 둔해 보이는 등 그에 따른 대가가 있긴 해요.
아마 저 논리 많은 영화인들이 하는 얘기기도 해서 끌어다 쓰는거일거임ㅋㅋㅋ
저딴 소리하는 놈들 중에 30프레임조차 제대로 고정시키는 놈을 못 봤음.
영화적 느낌이라 하지만 같은 프레임이라도 영화랑 게임은 차이가 큰걸
완전 그거잖아 한국 TV 드라마에서 영화 운운하며 프레임 일부러 떨구는거.
어떤 사람들은 인간의 눈은 24hz이상의 주사율을 감지할 수 없기때문에 30프레임이면 충분하고 그 이상은 다 기분탓이고 실제론 구별이 불가능 하다고 주장하던데 이건 ㄹㅇ일까
24hz가 아니라 24fps
개소리임 핸드폰 60프레임 120프레임도 체감 됨
개소리임 500 이상도 구분 가능함
요즘은 모바일도 100프레임 넘어가는데 개ㅆ소리임
내가 붕커할때 30이랑 60프레임 차이 확 나는거 느꼈는데
24hz이상 구별 못한다면서 막 꺼무위키나 인간의 눈이 0.03초 이하는 구별 불가능 하다는 인터넷 글 같은거 증거로 내미는데 난 무얼 레퍼런스로 헛소리라고 반박해야 할지 모루것어...
그럴땐 선생님 말이 다 맞습니다 하고 제갈길 가라고하면됨
24프레임 이상 구분 못한다는 거 10년도 더 전에 플3때 플빠충들이 하던 개소리로 기억하는데 아직도 그런 소리 하는 애들이 있음?
나도 모니터 144 주사율 이상은 구분하기 힘들것같아서 딱히 의미없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280프레임 지원하는 모니터 사고나서 옆에 175 주사율 모니터랑 바로 비교체험 하니까 역체감 바로 왔음.
우리 눈이 초당 몇 장을 인식하는지가 조도에 따라 결정됨 24fps만 인식한다는게 10lux일때 그런건데 현실은 모니터 조도는 1미터 거리일때 300럭스 정도고 실내등 적정 조도가 300럭스 정도임 충분히 밝은 조도 조건에서 어떤 사물이나 상황에 집중할 때 지각할 수 있는 사람 눈은 초당 인식률이 대폭 늘어나기 때문에 밝은 모니터를 집중해서 보는 상황에서는 수백프레임까지도 인식할수 있음 사람이 고작 24프레임밖에 인식못한다는건 일상에서 무언가에 집중하지 않은 상황일때를 상정한거인데 그걸 게임하는데 30프레임이면 된다는 식으로 지껄이는건 헛소리임
낮은 조도나 멍때리고 있을때 낮은프레임으로 본다는걸 인간이 인식가능한 최대치로 봤다 이런거구나
요거 관련된 레퍼런스 링크 같은거 없을까...
???:사람눈은 24프레임 밖에 인식을 못함 가끔 교수들이나 전문가들이 어서 줏어 들은걸로 저런 말 하는 경우가 있음 영화가 24프레임으로 찍어서 그런데 모션블러랑 후처리 작업해서 자연스러워 보이는거임 60hz 이상 모니터가 필요 없다라는 소리도 모니터 회사에서 재고 떨이 할려고 퍼트린 소문이고... 보통 게이머이면 300프레임 까지 구분함 240hz 모니터 쓰다 144hz 로 내려오면 역체감 장난 아님 물론 240 프레임 방어할수 있는 게임과 pc사양이 필요함
교수들이 그러면 심각한거 아님? 밑에서 배운 애들도 교수가 그러면 다른대서 똑같은 소리할거 아냐
영화적느낌이면 24프레임에 레터박스도 박지 그랬냐
최적화 다 해놓고 우리 게임은 영화적 연출인 30fps 에서 가장 우리 미학을 완벽하게 드러냅니다 이런 플레이를 추천합니다 하면 그건 미학인데 우리는 30프레임 나오는데 이게 사실 미학이었다 주장하면 아가리만 터는거지.
홍보는 한국어로 해놓고 정작 실제 게임은 영문으로 발매한 그 게임 말이야??? ㅋㅋㅋㅋ
최소60기준법이 필요하다
영화도 이제 보간 해서 24프레임 이상 써
그냥 귀찮아서 안했다고 하는게 차라리 덜 욕먹겠다..
24프레임 30프레임 이거 영화에선 제작비 절감 마지노선이다
과거 녹음 체계랑 맞춰서 이상하게 보이지 않는 최적화 최저 프레임이 24프레임인거지 24프레임도 지연없이 블러먹인 장면으로 상영하는거 생각하면 뚝뚝 끊기는 디지털 영상보고 영화라고 하는건 개소리임
미학ㅋㅋㅋㅋㅋㅋ 아 그럼 영화를 만드시던가
차라리 핸드폰게임은 여러분들의 배터리를 위해서라고 할수있는데 실제로도 그렇고
60프레임 안된다고 대가릴 좀 박어 시발 안되는거에 대한 이유는 점점 화려해지네
솔직히 저런 이유로 30fps로 낼꺼면 PC도 똑같이 30fps로 내야지. PC서는 60fps로 내면 그 영화적 연출을 즐기지 못하니 PC유저들을 차별하는거 아닌가?
근데 진짜 예전에는 고프레임 대신 차라리 비주얼을 더 높이는 게 좋다고 생각한 시기도 있었는데, 나이 먹고 동체시력 떨어지니까 30프레임 겜들이 점점 눈아프고 불편해지긴 하더라. 최근에 성능모드 지원하는 게임 나오면 품질이고 RT고 다 무시하고 무조건 60프렘 성능모드로만 함.
셉투다 좀보이드...ㅎ ㅅ발 ㅠㅠ
앨런웨이크2정도 되면 영화적느낌 ㅇㅈ하는데 그거아니면 좀..
하드 성능이 안되서 30프레임 60프레임 선택 가능한건 좋아 근데 입털면서 30프레임만 되면 병3신임
플4 엑원시절 기기한계 그래픽 뽑으려고 30프레임 하는거면 몰라 지금와서 선택도 없는데 그래픽도 그저그러면서 30프레임 이러면 진짜 문제있음
그럼 차라리 30프레임이 고정으로 박히든가;; 60프레임으로 나와서 자연스러운 느낌이 덜들면 연출을 60프레임으로 못 맞춘 제작 문제지 무슨 그놈의 영화적 느낌 타령ㅋㅋㅋ
멀미나 난다고 시-발아
그냥 기술력 없는거잖아
난 게임하러 한거지 영화 볼려고 하는게 아니야 ㅅㅂ
프레임에 의미가 별로 없었으면 엔비디아나 amd가 dlss, afmf 이런 기술을 뭐하러 만드냐 아가리를 털어도 ㅈ같이 터네 ㅅㅂ
게다가 완성된 거 안내놓고 DLC라는 쪼개서 팔기도 극혐임. 아니 복장이나 제스처,이모티콘같은 건 유료로 팔면 이해를 해. 근데 쪼개서 판뒤에 나중에 되면 또 합해서 완전판이라는 식으로 나오니.
서양 게임 개발자 놈들 중에 홍대병 비스므리한거 걸린 자칭 에듀케이티드 예술병자 종자들 많아서 (닐 드럭만 같은 놈들) 저런 소리 진심으로 하는 놈들 꽤 많을껄?
저말이 성립되려면 PC도 24프레임 강제되어야함. 결국 핑계.ㅋㅋ ㅂㅅ들.
낮은걸 넘어서 고정도 안되는 애들 수두룩 하지 않나
난 진짜 영화 느낌 게임 한 번 보고 싶음. 프레임은 60에 애니메이션도 자연스러운데, 게임에서의 동작들은 그 특유의 뭔가 굼뜬 듯한 부자연스러움이 있음 60 프레임인데 일부러 프레임을 잘라내서 24로 맞추면 영화 느낌 나려나.
근데 니네는 영화 만드는게 아니라 게임 만드는거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