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Ie 6.0 부터는 메인보드/CPU측 컨트롤러 내부에도 발열 제어와 쓰로틀링 관련 기능이 들어갈 거라고 함.
전송속도가 높아진 탓에 칩셋의 발열도 무시못할 수준이 된 덕분이라고...
PCIe 5.0도 발열 때문에 말이 있는 와중에 걍 일반인은 PCIe 4.0으로 계속 갈 것 같군...
PCIe 6.0 부터는 메인보드/CPU측 컨트롤러 내부에도 발열 제어와 쓰로틀링 관련 기능이 들어갈 거라고 함.
전송속도가 높아진 탓에 칩셋의 발열도 무시못할 수준이 된 덕분이라고...
PCIe 5.0도 발열 때문에 말이 있는 와중에 걍 일반인은 PCIe 4.0으로 계속 갈 것 같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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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도 ㅎㄷㄷ하던데
직렬 인터페이스는 대역폭 올리려면 속도 증가 외엔 선택지가 제한적이니... 병렬 인터페이스인 HBM은 4 갈 때 속도 늘리는 대신 아예 채널 수 늘리는 방향으로 가던데 ㅅㅂ ㅋㅋ
오고가는 데이터량 자체는 늘어나는데 반도체 공정 발전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리니 결국 컨트롤러들도 고전력화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