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이도가 높은 캐릭터나 종족은 난이도가 쉬운 캐릭터나 종족보다 강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데
얼핏보면 난이도가 어려운 만큼 그만큼 강하다는 보상이 주어져야 하는거 같음
하지만 프로게이머 최상위권 기준으로 갈 경우 난이도가 어떻든지 최상위권의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어려운 만큼 강해지도록 밸런스를 맞추면
상위권에서 쉬운 캐릭터는 전멸해버리는 경우가 발생함
그래서 난이도가 어렵고 쉽고랑 상관없이 모든 캐릭터는 밸런스가 맞아야 한다는 주장이 맞기도 함
근데 그러면 난이도가 어려운 캐릭터랑 쉬운 캐릭터가 밸런스가 똑같다면
어려운 캐릭터의 보상은 무언가 하는 문제가 생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캐릭터는 그래서 동작 텀이 길다던가 후딜이 있다던가 장애요소 좀 넣어주고해야
그래서 난이도 어려운 캐릭터는 이쁘고 잘생겼잖아. 못생긴게 대체적으로 쉬워. 나처럼... ♡
난이도도 높은데 줫나 쓸모없다. 그래서 그는 전설이 되었다.
싱글겜이면 차별화해도 되는데 온라인겜은 어렵지 좀
온라인이라기보단 멀티겜
아니...프로들도 ↓→↓→↓→↓→AAAA 보다 ←↓→↑→←↓↑ABBA 를 하는데 손에 더 꼬일걸
저점이 낮고 고점이 높으면 상관없지
근데 그렇게 해버리면 최상위권에선 고점을 뽑아버리니까 고점이 높은 캐릭터가 다 쓸어버리는걸
아니면 얘네마냥 존나 세분화 해놔서 특화직업으로 만들면
테사기
롤판 보면 알겠지만 어려운 캐릭터는 프로들도 100% 소화 못함
사람들끼리 경쟁하고 싸우는 PVP 게임에선 그래도 됨 근데 PVE 협동게임에선 그래선 안됨
PVE도 클리어와 보상획득이 쉬운 형태면 그래도 됨 근데 클리어 자체가 어려운 수준으로 맞춰져있으면 저런 캐릭터 넣으면 안됨
고점 약간은 높게 안주면 하는 사람 거의 없는 캐릭터가.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