둠1은 1993년 당시에도 초고사양 게임이긴 했지만, 그래도 저사양 고려는 엄청나게 했다고. ㅠㅠ
무려 1993년 당시 기준으로 486DX2, 8MB 램, 하드디스크 필수를 권장사양 요구했지만.
사실 둠1의 개발 과정 보면 베타 때까지는 XT 시절까지 고려한 흔적이 꽤 짙게 남아있었지.
정식 버전 나오기 전의 버전 보면 386SX가 아니라 모노크롬, 허큘리스까지 고려해본 최적화.;;;
2025년 기준으로 보면 권장사양 RTX 4070TI 요구하면서 뭔 지포스 8800GTX도 고려한 느낌.
새 게임 개발 아이디어 내라니까 게임을 미리 쪼개팔자 하니까 그게 팔리겠어요? 했는데 대박 터지고 다른 아이디어 없냐고 묻는 카툰이었는데
내 생각엔 게임제작사들이 일단 내고보자면서 만들다 만 걸 얼리억세스라고 우기기 시작한 그때부터 최적화나 완성도는 개나 줘버린거 같아.
이게 시니어개발자들 연차 높아지고 연봉높아지니까 싹다 짤라버리거나
게임업계보다 훨씬 좋은 연봉의 다른 금융업같은곳에서 스카웃해가는데
게임쪽이 거의 프로그래머중에 최상위권 능력이 필요하고 번아웃시켜가며 일시키는곳인데
금융업쪽은 워라벨도 지키고 연봉도 높아서 시니어 개발자들이 이직해감...
그 빈자리를 인건비 저렴한 갓 대학 졸업한 사회초년생들한테 맏겨버리니 차이가날수 밖에 없음.
효율 쩌는 옛날 프로그래머들 ㅋㅋㅋㅋ
마지막은 진짜 ㅈ같아 싱글 플레이가 왜 인터넷이 필요하냐고!!!
이젠 저기에 우릴 가르치려드는것도 추가해야됨
하지만 모유빤놈은 오히려 위 세대잖아
예전엔 그래도 최적화 할려고 최소한의 노력이라도 했다면 요즘은 그냥 니 컴터 사양 올려로 퉁칠려는거 같은... 아니 그래도 어느정도 하기는 해야 할거 아녀
치타맨 등장해주세요!
ㅅㅂ 평균 램 16기가,32기가 시대에도 크롬탭 용량에 빌빌대는거 실화냐. 대체 크로미움들 뭔짓을 하길래 램용량 늘어도 왜이렇게 용량 잡아먹음?
치타맨 등장해주세요!
이젠 저기에 우릴 가르치려드는것도 추가해야됨
효율 쩌는 옛날 프로그래머들 ㅋㅋㅋㅋ
쩔지 못한 프로그램은 살아남지 못했기 때문이다!
343길티스파크
ㅅㅂ 평균 램 16기가,32기가 시대에도 크롬탭 용량에 빌빌대는거 실화냐. 대체 크로미움들 뭔짓을 하길래 램용량 늘어도 왜이렇게 용량 잡아먹음?
윈도우10 쓸걸로 가정하고 만들면서 추가 안되는 온보드 4기가램 노트북 만드는 놈들은 평생 4기가만 쓰게 해야함
마지막은 진짜 ㅈ같아 싱글 플레이가 왜 인터넷이 필요하냐고!!!
플레이어님의 세이브 보존을 위해 저희 서버에 저장해두겠습니다 의 경우면 상관없는데 그것마저 없는데 필요한건 ㄹㅇ 뭔데 ㅅㅂ 소리 나옴
복돌방지랍시고 해놓는데 현실은 서버가 ㅂㅅ이라 정돌이가 고통받음 anno 2070은 메인캠페인이 인터넷 안되면 ㅈ되게 해놨음 ㅋㅋㅋㅋ
서버 종료되면 싱글플레이도 못하는 개같은 상황;;
하지만 모유빤놈은 오히려 위 세대잖아
진짜 밑짤 보니까 죽탱이 마렵긴해.
둘 다 블리자드 얘기 아님?
1,4는 블쟈 맞긴해...
다른건 뭐 그냥 그러려니 하겟는데 싱글게임인데 온라인 필요한건 진짜 개 노이해야
최적화 하려고 어느개발자처럼 4차함수까지 넣어버리는건 바라지도 않을게..
온라인 없으면 싱글 안되는게임은 구속시켜야함.
윗짤은 안되다보니 몸비틀면서 억지로 했던거에 가깝지않을까 롤러코스터 타이쿤은 그때도 괴인이었던거같긴하다만
롤러코스터 타이쿤은 ㅅㅂㅋㅋㅋㅋㅋㅋ 저기에 낄 급이 아니라 기가차드가 하늘에서 보고있어야된다 ㅋㅋㅋ
어셈블리로 만들면 사실 오히려 아키텍쳐 다르면 안 돌아가서 더 좁아진다고도 볼 수 있다
예전엔 그래도 최적화 할려고 최소한의 노력이라도 했다면 요즘은 그냥 니 컴터 사양 올려로 퉁칠려는거 같은... 아니 그래도 어느정도 하기는 해야 할거 아녀
완전 최신게임보다 어중간하게 몇년 된 게임들이 그래픽은 비슷한테 프레임이 ㄹㅇ 세네배는 더뽑힘;; 요즘게임들은 최적화가 너무 개판이야
사실 첫번째 프로그래머는 당시에도 개미.친 새끼 소리 들었고 시간이 지나 최근에 본인이 직접 그 때의 저는 조금 미쳤었죠(쑻) 하는 경지
티라노 천마리 vs 치킨 8만마리!
ㅋㅋㅋㅋㅋㅋ
둠1은 1993년 당시에도 초고사양 게임이긴 했지만, 그래도 저사양 고려는 엄청나게 했다고. ㅠㅠ 무려 1993년 당시 기준으로 486DX2, 8MB 램, 하드디스크 필수를 권장사양 요구했지만. 사실 둠1의 개발 과정 보면 베타 때까지는 XT 시절까지 고려한 흔적이 꽤 짙게 남아있었지. 정식 버전 나오기 전의 버전 보면 386SX가 아니라 모노크롬, 허큘리스까지 고려해본 최적화.;;; 2025년 기준으로 보면 권장사양 RTX 4070TI 요구하면서 뭔 지포스 8800GTX도 고려한 느낌.
성범죄자랑 공범들 소굴이었던 블리자드쉑 너드가 긍정적인 의미가 아니라는 걸 직접 보여준 찐따새끼들
새 게임 개발 아이디어 내라니까 게임을 미리 쪼개팔자 하니까 그게 팔리겠어요? 했는데 대박 터지고 다른 아이디어 없냐고 묻는 카툰이었는데 내 생각엔 게임제작사들이 일단 내고보자면서 만들다 만 걸 얼리억세스라고 우기기 시작한 그때부터 최적화나 완성도는 개나 줘버린거 같아.
이게 시니어개발자들 연차 높아지고 연봉높아지니까 싹다 짤라버리거나 게임업계보다 훨씬 좋은 연봉의 다른 금융업같은곳에서 스카웃해가는데 게임쪽이 거의 프로그래머중에 최상위권 능력이 필요하고 번아웃시켜가며 일시키는곳인데 금융업쪽은 워라벨도 지키고 연봉도 높아서 시니어 개발자들이 이직해감... 그 빈자리를 인건비 저렴한 갓 대학 졸업한 사회초년생들한테 맏겨버리니 차이가날수 밖에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