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브랜드명 코리아로 되어있는 회사들이 수입사인데 실제 이쪽에서 차를 고객에게 팔지는 않고
이쪽은 딜러사에 팔아
딜러사는 실상 지역총판인데 이들이 전시장과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고 딜러들이 실고객에게 차를 팔지
그리고 수입차의 경우 100% 자회사로 파이낸스업체를 가지고 있고 수입차 업체의 경우 가장 중요한게 이 파이낸스 업체임 차가 비싸서 일시불로 사는 사람이 거의 없으니깐
M의 경우 모 딜러사의 힘이 엄청나
그리고 그 딜러사의 경우 모회사가 말레이시아쪽
회사인데 모회사가 중국 제외하고 아시아 권은 거의 독점으로 쥐고 있어 실제로 M의 수입사의 경우 독일본사는 지분을 51%가지고 있지만 경영에 간섭안하고 나머지는 딜러사의 모회사가 가지고 운영해
그래서 M의 경우 공격적으로 마켓팅도 안하고
딜러사끼리 경쟁을 거의 안하고
나쁘게 말하면 배째라식으로 팔아
근데 그래도 잘팔려
나 성공했다 라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가지고 잇어서
B사의 경우에는 글로벌사의 입김이 가장 중요해
원래 당연한거지만 사실 M이 좀 이상한거지
3사중에 한국시장을 중요하게 보고 있다는 느낌이 가장 강해 가장 마켓팅을 공격적으로 하는 편임
그리고 가장 큰 특징이 차를 소유한 고객들이 충성도가 높고 이상하게 해당 브랜드 오너라는거이 자부심같은걸 가지고 있어 그래서 가장 사소한거에 클래임을 거는 고객이 많어
그래서 그런지 수입사에서 대응 일처리가 정말 체계적이고 매뉴얼화가 잘되어있어
A사의 경우 다른 업체랑 다른게
취급하는 하위 브랜드가 많어
상용차나 고성능 브랜드를 제외하면
M의 경우 M딱 하나
B의 경우 B랑 m을 가지고 있어
B의 경우 m소유의 경우 자기 한테 없는 소형차 차급을 위해 가지고 있는데
그런데 A의 경우
고급브랜드 A ,대중차 브랜드 V,초럭셔리브랜드 BT,슈퍼카브랜드 L 을 가지고 있어
브랜드 별로 특성이 있긴한데 서로 약간씩 겹쳐
A에도 슈퍼카 모델이 없는건 아니거든
대중차 브랜드의 상위 모델의 경우 가격적으로도 A고급브랜드와 가격차이가 나는 편도 아니고
그래서 먼가 정리 안되어 있는 느낌이 강하고
경쟁 업체들과 비교시 특성은 액면가는 다른 브랜드랑 비슷한데 기본 할인 엄청 한다는거야
B사가 공격적으로 프로모션해봐야 A사의 기본프로모션하고 별차이 안나는 느낌이지
그리고 이쪽도 글로벌 특히 중국에서 잘나가는 중이라 국내 시장에 크게 신경안쓰는게 눈에 보여
그냥 멀시디즈 벰따블유, 아우디라고 쓰면 되지 뭔 자꾸 이니셜?
브랜드이야기가 아니라 수입사 이야기라 회사이름직접박으면 큰일나여
벤츠는 한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