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아가 망한이유를 와우알못들은 스토리때문인줄 알던데 스토리는 오히려 마격이라고 생각함
실제와우저들중엔 의외로 스토리는 걍 스킵스킵하고 게임만 즐기는유저가 굉장히 많음 최소한 스토리하나떄문에 탈주를 마음먹을만한 와우저는
최소한 내 와우지인중엔 단 한명도 없음, 오히려 다른것들떄문에 접을마음을 먹게 만들었는데 스토리가 마격을 친거지
내가 격아를 통체로 즐긴건 아니지만 그래도 마지막 느조스레이드뺴고 나머지는 레이드마다 복귀해서 찍먹했으니 내기억으로 격아 좇같은점들좀 나열해봄
1. 쿨기들의 글로벌쿨타임탑재
우선 글로벌 쿨타임과 쿨기라는걸 알아야 하는데 예를들어 수도사같은경우 주요스킬로 범의장풍,휘둘려차기,학오름차기,승룡권,폭풍대지불등이 있는데
범의장풍을 사용하면 범의장풍의 모션이 나가는동안 휘둘려차기와 학오름차기같은 다른스킬들도 아주짧은시간동안, 약0.5에서 1초정도의 쿨타임이 도는데
이것을 글로벌 쿨타임이라고 부르고 범의장풍,휘둘려차기같이 글로벌쿨타임외에 쿨타임이 존재하지않거나 학오름차기처럼 쿨타임이 짦은스킬스킬이 아니라
폭풍대지불처럼 쿨타임이 긴 딜스킬을 쿨기라고 부르는데 원래는 대부분의 쿨기들은 글로벌 쿨타임이 존재하지 않았고 그랬기떄문에 쿨기들을 동시에 사용해서 효율을 극대화 시켰음
예를들어서 수도사의 쿨기는 폭풍,대지,불(워크3 첸궁극기처럼 분신 2개가 생기고 분신들은 내가 사용한스킬을 복사해서 사용함)과 절명의손길(대상에게 10초의 디버프를 남기고 10초후 자신의 풀체력의 50%만큼의 데미지를 주고 10초동안 자신이 준데미지의 일정량을 추가로줌)그리고 백호쉬엔소환(말그대로 쉬엔을 소환하고 쉬엔은 일정시간동안 적을 공격함)을 동시에 쓰고 딜스킬들을 쏟아붓는 형식임
저 폭풍대지불과 백호쉬엔은 글로벌쿨타임이 존재하지 않았고 절명의손길은 있었나 없었나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어쩃든 한순간 3스킬을 동시에썼는데
세스킬이 모두 쿨타임이 생겨서 이젠 절명의손길-1초-백호쉬엔-1초-폭풍대지불-1초-딜시작 이기떄문에 절명의 손길은 3초를 버려야하고 폭대불이후도 1초를 버려야 했음
와우는 대부분의 쿨기들이 그냥 그자체가 딜을준다기보단 자기버프인경우가 대부분이고 따로 모션이 존재하지않고 그냥 뽕하고 써졌기 떄문에 글로벌쿨타임이 존재하지 않았는데
글로벌쿨타임이생기고나서 굉장히 게임이 답답해졌음
블리자드는 그걸 왜만들었냐고? 지들말로는 동시에 여러스킬을 쓰는것이 초보자들에게 너무 어려운 컨트롤이라고 생각했다는데
시1팔 단축기 지맘대로 바꿀수도 있는게임에서 손가락 잭스도 아닌다음에서야 동시에 버튼 3~4개누르는게 어려운 병1신보단 쿨기들을 어느순서대로 눌러야 그나마 딜손실을
줄일지가 더 어려운 과제라 생각한다
2.너무나도 강한 필드몹
확팩 초반에 필드몹이 상대적으로 강한거는 뭐... 당연한건데 격아에서는 어쨰 만렙찍고 신화던전템둘둘말아서 이제슬슬 필드몹들이 그냥 광역기 치면서 걸어다녀도 뒤질떄도 됬는데
여전히 필드몹들이 너무 강함 결국 블리자드는 격아의 몹들은 템렙스케일링이 되어있음을 공개함 애1미시팔....
그러니까 템렙스케일링이 뭐냐면 내 템이 좋으면 적들도 강해진다는거임 내 공격력이 100인시절에 한 3대1이겼으니 이젠 공격력이 150됬으니 쿨기 꼴아박으면 10대1도 이기겠지
했지만 어림도없지 적들도 체력,공격력이 40%쯤올라서 10대1로 덤비면 그대로 몹들한테 뚜둘겨 맞고 대가리 깨져야함
그나마 탱,딜러들은 템파밍하면 군단시절만큼은 아니어도 어느정도 몰이사냥 가능하던데 나는 힐러유저라서 시1발 잔몹들이랑 1대1로 막고라를 떠도 한마리잡는데 1~20초쯤 걸리는데 전역퀘꺨려면 몹을 한 100마리를 잡아야함
애이 시1팔 힐러혐오를 멈춰주세요 시1팔 힐러는 광역기도 없다고 시1팔
아 블리자드가 이건 왜했냐고? 뭘 말같지도 않은 이유를 설명해주긴했는데 너무 개소리라 기억은 안나고 컨탠츠 소모속도 줄일려는 눈물의 똥꼬쑈지 뭐긴뭐야 시1팔
3.날탈을 감안하고 만든 맵디자인
이건 내 뇌피셜인데 격아 맵들이 예쁜편임 근데 이쁜 자연관경에는 특징이 하나있음
이산이 보기엔 이쁘지만 이산을 필드로써 뛰어다닌다면 등애가 촉을 백도어하는게 얼마나 좇같은일이었는지 느낄수가 있을텐데
딱 격아맵들이 그꼬라지였음 진짜 시1팔 날탈타고 다닐껄 감안해서 만든 맵인지 날탈타고다니면 이쁘네 하고 보고 지나가겠지만 날탈은 후반에나 열리고
열린이후도 모든지역 평판을 올려야 탈수있어서 존1나가 저런 필드를 뛰어다니며 등애의 심정을 곱씹어야함 애이 시1팔
존1나 많았는데 글쓰다보니 까먹고 더는 기억안나는데
아무튼 격아에서 스토리는 와우를 죽게만든 결정적인 원인이 아니다
이미 존1나게 처맞아서 피 10%까지 까인거에 마격친거에 불과하지
격아 찍먹만 해서 몰랐는데 이런 ㅈ같은게 있었네 둠땅이 선녀로 보일만하다
꼴데-8888577
아 ㅋㅋ 리얼 진짜 그 기계노움섬이랑 나즈자타였나 거기에서는 도저히 힐러로 전역퀘,일퀘꺠는게 좇같아서 거기서 탈주하고 아직도 와우 복귀안하고있음
하긴 와우같은겜 스토리는 장식같은거지
격아 날탈 타기 전까지 뛰어다니기 특히 ㅈ같았던 곳이 나즈자타임 ㅆㅂ지역 녹슨나사랑 속박풀린자 평판확고 찍고나니까 지쳐서 니알로사 함 깨고 격아접엇음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