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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BEST
요즘은 이렇게 구현하는게 더 쉬운가 보더라
어?
요즘은 이렇게 구현하는게 더 쉬운가 보더라
저것도 결국 도트노가다로 다 찍은거라서 다쉽고 뭐고 크게 다를거 없음..
이난쟁
어차피 저것도 유니티인데 유니티로 하면 2D버전도 있고 3D버전으로 해도 저렇게 하나 그렇게 하나 거기서 거기인데다가 결국 스프라이트 그냥 박아놓나 3D로 도트노가다하나 결국 도트노가다하는건 똑같지 편의성자체는 저렇게 하는게 더 좋다가 아니라 오히려 툴에 따라 나뉘는거라 의미 없고
이난쟁
거기다가 유니티가 지원해주는 2D는 제작방식은 스프라이트만 그리면 알아서 3D판때기에 박아줌
이난쟁
그러니깐 요즘은 아니 요즘도 아니지 몇년전부터 유니티로 해도 그냥 스프라이트만 그려도 알아서 저렇게 판때기에 박아주는걸 지원해준다고 저 사람은 탑뷰에서 비스듬하게 해서 공간 느낌낼려고 일부로 저렇게 연출한겨
이난쟁
그거 나오기전에는 하스스톤처럼 해서 2D느낌 냈고
이난쟁
그러니깐 3D 기반툴이라고 해도 결국 2D 제작방식이라서 제작자체는 다를께 없다니깐 뭔소리야 2D로 하면 결국 스프라이트만 그리는거고 저렇게 하는건 결국 3D에 도트노가다하는건데 딱히 더 편할것도 없어 그냥 똑같은 노가다야
이난쟁
보통 2D 도트를 요즘 3D로 하는 이유가 애니메이션때문이라서 보통 크게 세개로 나뉘는데 팔다리 머리 때서 하는데 크퀘나 카테같은 방식 다른 방식은 3D에 도트로 매핑하는 방식 그리고 마지막하나는 그 죄수머리(이름기억안난다)처럼 3D를 도트로 변환하는 방식씀 에초에 도트를 안하는건 애니메이션이 거지같기떄문이지 다른 큰 이유가 아니고 제작자체에선 편하고 더 불편하고 뭐 할껀덕지도 안나옴
이난쟁
진짜 도트 그대로 가보겠다하는 애들은 애니메이션까지 도트로 찍는거지 그런데 저게임은 애니메이션도 도트 다 찍은거라 결국 개노가다라서 더 편하고 뭐고 크게 다를것도 없음
이난쟁
아니 뭔소리하는 거야 2D물리엔진으로 다지면 3D보다 단순 2D가 버그 없고 더 편해 일부로 2D같은 경우에는 그 3D기반 물리엔진을 없애버리고 위치 반환으로 작업하는데 뭔소리하는거야 그냥 저 툴자체가 편한거지 3D고 2D고 문제가 아니라고
이난쟁
유니티툴자체가 제작하기 편한데 처음에 3D기반인거고 그걸 2D에서 작업하기 힘드니깐 2D에서 작업하기 편한 모드를 내줬을뿐이지 결국 작업하는건 2D기본작업이랑 크게 다르지않음 오히려 3D작업이랑 많이다르지 툴자체가 문제인건데 뭐가 3D로하면 더 편하다 이러는겨 괜히 유니티가 2D모드가 나온게 아니여 3D로 2D게임만들기 그지같아서 2D모드가 나온거구먼
이난쟁
3D개발툴쓸떄는 위치반환만 안씀 위치반환만 쓰면 버그존나남 다른것도 다씀 그런데 에초에 2D는 그냥 위치반환만 쓰는게 버그 안남 에초에 자체가 다른데 뭔소리하는거야
이난쟁
3D제작툴을 기반으로 3D기반으로 2D게임을 만드는게 쉬운가? X 유니티가 제작하기 편한데 3D기반이였다 그래서 2D가 좀 그지같아서 2D도 제작하기 쉽게 지원하게 모드가 생겼다 O 이건데 뭔 2D게임도 3D로 만드는게 편하다고 하고 있는겨
이난쟁
2D게임이 3D게임 제작툴로 만드는게 편하면 2D게임을 언리얼로 만들고 있지 누가 굳이 유니티그것도 2D모드로 만들겠냐
이난쟁
2D개발툴많아 그냥 유니티가 편해서 유니티쓰는거지 그리고 유니티가 편한데 2D로 만들기 쟞같아서 2D모드가 나온거고 ..
거기다가 2D는 유니티 엔진자체가 3D기반이라서 그런거지 제작방식만 놓고 보면 걍 2D랑 다를꺼 없음 문론 작정하면 위에 엔터더건전에 탑에서 뒤로 날아가는것처럼 원근감이 잘안깨지게 해서 날아가게 할수있다는 3D기능을 가저올수 있다는 편의성도 있지만
이난쟁
전혀 그렇지 않다
이난쟁
유니티가 3D개발툴이라서 쓰는게 아니라 2D를 지원해줘서 2D개발툴이랑 다를게 없어서 쓰는거여
이난쟁
에초에 2D버전 지원안해줬을때는 레알 판때리로 만들어서 박스로 만들어서 그 박스 투명걸고 2D인척해서 만들었어 에초에 유니티가 3D고 2D고가 중요한게 아냐 그냥 툴자체가 제작하기 편한게 중요한거야
이난쟁
그냥 여러가지 툴써보면 암 걍 유니티가 제작하기 편해
이난쟁
그냥 써보면 이게 3D다 2D다 이게 중요한게 아님 걍 이게 제작하기 편한가 불편한가 이거 두개만 놓고 보는거임
이난쟁
그리고 유니티가 좋은 이유가 인기가 많아서 에셋이 좋은게 존나 많아서 쓰는거임
이난쟁
에초에 2D게임만들때 이게 3D툴이라서 쓰는게 아니라니깐 뭔소리야 2D게임 제작툴중에 그냥 이것보다 제작 편의성 높으면 그냥 그걸로 만들면됨
이난쟁
그리고 딱히 다른 툴들이 구리지도 않음 요즘 제작툴들은 많이 나와서 순수하게 2D작업하는 사람들은 그냥 지가 옛날부터 쓰던거 씀 유니티만 쓰지않아 다른것도 이것저것 쓰지
이난쟁
아니 그게 제작할때 3D인거랑 뭔상관이냐고 .. 그건 제작툴만드는 애들 돈줄문제인거지 개발자는 알빠아닌겨 그냥 편하면 쓰는거지 에초에 거기다가 2D제작자들은 유니티를써도 3D로 작업도안해
이난쟁
점유율 정점찍고 요즘은 오히려 점유율 아직 높긴해도 정점때랑 비교하면 2D만 보면 꽤 떨어졌는데
이난쟁
그리고 어차피 작업할때는 저게 3D인거랑 상관없고 제작방식자체는 어차피 2D제작방식이라서 의미없음 엔터더건전이 저렇게 3D로 제작한거지 다른 제작자는 에초에 저렇게 3D로 제작안함
이난쟁
그냥 심플하게 결론만 말하자면 요즘 제작자들은 저렇게 3D로 안만들어
3D(도트 노가다로 다 찍음)
카메라 시점으로 2D로 보이게 해놨네
제목이뭐에요
엔터 더 건전
감샤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