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 pc 이식에 대한 코지마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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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병자 이미지지만 수상할정도로 기술에 진심인 프로듀서
데스스 최적화는 진짜 갓갓임
예술병 있지만 '게임의 본질적 재미' 추구에 대해서는 언제나 진심임
'그쪽' 애들이 착각하는게 있는데 결국 콘솔게임도 개발은 PC로 하는거니까 말이지 이식작에 불만있으면 '그거'로 플레이 하라느니 그딴소리는 안했으면 ㅋㅋ
코지마 게임은 진짜 최적화가 너무 쩔음 메기솔5가 플스 노말에서 60 칼고정으로 굴러가는게 진짜 놀라웠음
메기솔 5 최적화도 진짜 잘되있었지
예술병자 이전에 상업프로듀서니까
예술병자 이미지지만 수상할정도로 기술에 진심인 프로듀서
뷰포리아
예술병자 이전에 상업프로듀서니까
뷰포리아
예술병 있지만 '게임의 본질적 재미' 추구에 대해서는 언제나 진심임
폭스엔진도 그렇고 기술쪽에 진짜 노력을 엄청함 플2시절 메기솔들도 얼굴만 보면 당시 플2겜들에 비해 엄청 정교한편이고
메기솔2부터 조작시간 : 영상시간의 비율이 거의 1:1되면서 아 이사람이 예술병이 걸렸구나...라고 생각했었음. 근 20년 가까이 근데 진짜 예술병자가 나와서 지금은 예술성을 좋아하는 상업 게임 개발자라고 인식하고 있다.
영화 좋아하는 사람이면 저럴법 하겠다 정도만 하고있음. 실제 감독들이 자기 영화 출연하는건 흔한일이기도 하고 게임으로 영화같이 만드는것도 그중 하나라 생각함
이미 메탈기어부터 최적화 몸비틀기로 잠입액샨된거임
영화를 정말 좋아하는 프로듀서와 자기가 영화 감독이 되고 싶은 프로듀서의 차이
뉴웰, 카메론: 예술도 기술이 받처줘야 하는 겁니다 ㅎㅎ
생각해보면 영화같은 연출은 예전부터 좋아했음. 코지마거는 스내처랑 폴리스너츠부터 했었는데 둘 다 완전 인터렉티브 어드벤쳐였자너. 스토리 중심의..
그야 공석에서 어느 한쪽 편을 들어주는순간...
데스스 최적화는 진짜 갓갓임
메기솔 5 최적화도 진짜 잘되있었지
'그쪽' 애들이 착각하는게 있는데 결국 콘솔게임도 개발은 PC로 하는거니까 말이지 이식작에 불만있으면 '그거'로 플레이 하라느니 그딴소리는 안했으면 ㅋㅋ
코지마 게임은 진짜 최적화가 너무 쩔음 메기솔5가 플스 노말에서 60 칼고정으로 굴러가는게 진짜 놀라웠음
게임제작자와 게임개발자로써 정말 최고봉임
그것 때문에 FOX엔진을 만들었는데 너무 돈이 많이 들어가서 짜증났던 윗대가리 때문에.. 그만...
그쩌는 폭스엔진이 파칭코 게임 머신에 굴러간다는거 보고 어이가 없었는데 ㅋㅋㅋ
게다가 메기솔5는 플3에서 아지랑이 효과 정도 제외하면 글픽차이도 없어서 엄청 놀랍지. 플3 게임 중에서 유일하게 플3의 기술력을 100% 사용한 유일한 게임이라는 말까지 나왔었음
코지마!
메기솔4때는 진짜 조작한게 3~4시간이나 됐나 구경한 시간이 몇배는 됨 ㅋㅋ
코코코 코지마
마인드가 진짜 맘에듬 .... 최근 겜들 최적화 개나 주는 겜들 늘어나던데.... 데스스도 그래픽에 비해 좀 낮은 사양에서도 잘 돌아가던데 저런 이유였나
폭스엔진의 권리가 코나미가 아니라 코지마에게 있었더라면 지금쯤 게임시장은 뒤바뀌었을지도
PC이식이 어려운건 다들 사양이 제각각이라 그런거지
대황 코지마
코지마가 만든 메기솔5, 데스스 모두 피시 신적화로 명성이 높음
루리웹-2783404906
그 게릴라 게임즈 호제던 PC판이 어땠는지는 기억이 안나시나 봐요...
루리웹-2783404906
그리고 최적화가 엔진 덕이 크다기에는 언리얼로 만든 게임이라고 해서 무조건 최적화가 좋나 생각해보면... 걍 코지마가 잘하는 게 맞음
루리웹-2783404906
아니 그 게릴라 게임즈는 호제던 최적화 똥이던데?
루리웹-2783404906
아니 엔진덕이라면서 똑같은 엔진이면 억지로 했어도 퍼포 먼스가나와야지
루리웹-2783404906
소비자가 뭐 그런 사정까지 이해해 줘야함? 최적화가 좋으면 좋은 거고 나쁘면 나쁜 거지
루리웹-2783404906
너 진짜 빡대가리지?
루리웹-2783404906
그럼 엔진덕이 아니네. 엔진이 아니라 결국 pc도 생각하서 최적화를 잘했다는 말밖에 더됨?
루리웹-2783404906
와 답답하네 ㄹㅇ
루리웹-2783404906
소비자가 뭐 그런 사정까지 이해해 줘야함? 최적화가 좋으면 좋은 거고 나쁘면 나쁜 거지 이 짧은 문장의 어디가 이해가 안되는 겁니까 선생님? 플스판을 계획에 없던 PC판으로 내놓았다는건 기업의 사정일뿐 소비자 입장에서는 최적화의 좋고 나쁨만을 따질 뿐이라는 제 말이 정녕 이해가 안되십니까?
루리웹-2783404906
최적화는 기술도 기술인데, 개발계획이 제일 중요함. 프로그램적인 부분 빼면 사양에 맞는 노가다로 해결하는 게 최적화인데 이부분은 개발계획이 자주 바뀌고 흔들리면 망가질 수 밖에 없는 부분이라. 코지마 사단의 개발일정관리가 뛰어나단 이야기임.
루리웹-2783404906
ㅋㅋㅋㅋㅋ 아니 니말로 니말이 논파되는건 이해가 안가? 엔진덕이면 큰작업 없이도 어느쪽으로가던 최적화가 쉬이 되어야 하는거잖아 결국 엔진이 아니라 고려하지않은 개발자 탓이라는게 되지않니?
루리웹-2783404906
답이 없네 ㄹㅇ 이게 어떻게 최적화 이야기를 하지 말라는 뜻으로 받아들임? 컨셉이면 다행이고 정말 그렇게 이해하는 거라면 걍 말 안할래...
루리웹-2783404906
난 욕설도 비하도 한적없는데 왜 혼자 급발진해서 욕설하냐?
루리웹-2783404906
그리고 입에 걸레 물지 마세요 선생님... 혹시 빡대가리라는 말에 흥분하신 거라면 먼저 멍청한 소리라고 했다는 걸 잊지 마시고요
루리웹-2783404906
생각해보니 그게 그렇긴 하네. 뭐 억지긴 해도 돈이든 사람이든 끌어와서 해결하는 게 관리자의 능력이긴 하니까. 위에서 엔진 덕에 최적화라는 이야길 하길래 최적화와 엔진간의 상관관계 외에도 다른게 있다는 걸 이야기 하고 싶었음.
루리웹-2783404906
이 루머는 대체 언제까지 돌아다닐지 모르겠는데 메기솔5는 게임 엔진과 같이 개발한 거고 그럼 그 개발기간과 개발비용은 절대 과도한 거라고 할 수 없음. 그리고 다른 곳도 아니고 코나미의 판단력을 믿음? 그렇게 판단력 좋은 코나미가 코지마 내치고 하는 짓 보면 걍 병1신으로 밖에 안 보이는데
루리웹-2783404906
걍 차단함
근데 코지마 개발비 이야기는 폭스엔진 만들면서 동시 진행하던 거라 코나미쪽의 언플이라고 나온 거 아녔음? 개발하면서 동시에 위닝도 지원하고 잡다한 거도 내서 돈도 못벌었다는 건 말도 안된다고 아는데.
루리웹-2783404906
코지마 개발 이력 보면 그렇게 시간 길게 끈 거 별로 없을텐데. 일단 히트친 메기솔 1,2만 봐도 당시 플래그십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그렇게 긴 거도 아님. 4부터가 좀 문제긴 한데 이때부터 폭스엔진 개발지휘하면서 다른 코나미 게임들 개발 지원하고 리마스터 게임도 내고 했는데.
루리웹-2783404906
코지마가 메인디렉 맡은 건 다 길다고 했잖음. 님이 문제 삼는 건 4~5 사이일 거 같은데. 엔진개발+사내개발총지휘+사내알력 등을 모두 코지마의 탓으로 돌려서 개발비 문제 삼는게 옳은지 모르겠단 거지.
루리웹-2783404906
아니 무슨 메기솔1이 하꼬시절이야...코지마는 이미 그때도 유명 개발자였음. "코나미"를 세계적으로 키운 거라면 몰라도 코지마가 하꼬라는 건 말도 안되는 이야기야.
타협해도 일본에서만 유명했다 정도지 일본에서는 이미 성공한 스타 PD였음.
루리웹-2783404906
메탈기어랑 메탈기어 솔리드 구분 안하고 있는 거 아냐?
팬텀페인도 플3/플4 동시발매 게임치곤 쩌는 그래픽을 자랑했지 Pc판도 완벽했고 근데 그걸 위해 만든 엔진을 한번 써먹고 쫓겨남 콦낪밊
메탈기어 최적화 보고 일본 회사들 PC겜 최적화 ㅄ이라는 생각을 더이상 하지 않게 되었슴
메기솔5는 최적화의 레전드 그자체임. 소니 퍼스트 조차 노멀 플4에서 fhd 60프레임 제대로 유지 못하던 시절에 거의 유일하게 fhd 60 칼고정이였던 유일한 서드파티였고 프로버전에선 아예 4k까지 지원하는데도 60프레임 유지했음. 1000번대 라인이 최신라인업이였던 시절에 4k 60프레임을 유지했다는거 자체가 코지마는 기획자도 기획자지만 프로그래머로써도 천재임.
요새 PC 겜들 최적화 생각하면 정말 대단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