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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랑 설정에 성의를 쥐뿔 안 넣으면 나오는 게임
화데1 경우는 그래도 개연성이 있었지만 화데2는 아무것도 없었음. 똘삼이 화데1을 너무 저평가해서 그렇지 화데1 정도면 출시 당시 공포겜 중에선 상위권에 속했지. 그러니까 시간이 지난 지금도 언급되는거고
이게 차라리 맨바닥에서 만들어진 게임이라면 주인공 목적의식이 강하게 나왔을 거임. 근데 원작 스토리와 이미 만들어진 맵이 있고 거기에 끼워맞추는 식으로 스토리를 짜니까 이도저도 되기 힘든 거임
저런거 그냥 ip빨로 날먹하려고 하면 종종 보이는 현상들임 '왜'에 대한 질문이 없음
못 만든 어드벤처 호러 게임 특징이 대충 이상한 공간에 유저 던져놓고, 대충 이거 안 하면 진행 못하는 퍼즐 만들어 놓고, 대충 괴물 하나 넣어 놓고, 대충 만든 점프스퀘어로 놀래키는 것만 하는데 화데2가 딱 그 조건 맞춤.
'빠빠단종이'
게임적 허용이란말이 통하려면 먼저 플레이어가 몰입해서 세계에 너그럽게 만들어야하겠네
스토리랑 설정에 성의를 쥐뿔 안 넣으면 나오는 게임
화데1 경우는 그래도 개연성이 있었지만 화데2는 아무것도 없었음. 똘삼이 화데1을 너무 저평가해서 그렇지 화데1 정도면 출시 당시 공포겜 중에선 상위권에 속했지. 그러니까 시간이 지난 지금도 언급되는거고
ㅌㅀ
'빠빠단종이'
완벽할 순 없지... 빠빠탄 종이는..
저런거 그냥 ip빨로 날먹하려고 하면 종종 보이는 현상들임 '왜'에 대한 질문이 없음
왜 문을 잠그고가ㅎㅎㅎ
게임적 허용이란말이 통하려면 먼저 플레이어가 몰입해서 세계에 너그럽게 만들어야하겠네
분명 컷씬에선 뒤에서 오는 귀신에 놀라 도망치는데 플레이로 넘어가면 귀신이 앞에서 오고 있는 상황... 대체 뭔데
화데1 스토리 대략 본관1구역은 잠겼으니깐 신관으로가면 나갈수 있을꺼야 이래서 신관까지 간걸로 아는데
가는데 온갖 귀신 퇴치하게끔 히로인이 엮인다던가
존나 잘만들었지 게임 초기에 강당에 간다는 목표를 심어주고 모든 사건은 그 과정중 하나임
이게 차라리 맨바닥에서 만들어진 게임이라면 주인공 목적의식이 강하게 나왔을 거임. 근데 원작 스토리와 이미 만들어진 맵이 있고 거기에 끼워맞추는 식으로 스토리를 짜니까 이도저도 되기 힘든 거임
끝까지 내놓긴 하려나
못 만든 어드벤처 호러 게임 특징이 대충 이상한 공간에 유저 던져놓고, 대충 이거 안 하면 진행 못하는 퍼즐 만들어 놓고, 대충 괴물 하나 넣어 놓고, 대충 만든 점프스퀘어로 놀래키는 것만 하는데 화데2가 딱 그 조건 맞춤.
못만든 호러 어드벤쳐 게임에 비교하기도 뭣함
저 원흉이 흑막 아니?
공포게임이 아니라 방탈출카페를 만들어놨어
에피2는 그나마 낫다...ㅋㅋ 솔직히 신관 숨박꼭질은 진짜 이게게임이지 소리 절로 나옴
사실 화이트데이가 그당시 가장 장점으로 가졌던 점이 그때당시 보기힘든 총들지 않은 주인공과 동양적 호러였는데 그동안 이 모든 요소들이 충분히 씹고 즐겼던거에 비해 리메이크도 2도 거기서 더이상 발전한게 없다는게 크지.
난 스토리 자체가 이해가 안가던데
이해하기 어려운게 당연한게 그당시 화이트데이 커뮤니티에서 숱하게 언급해오던 떡밥들을 풀어내는 이야기라 화이트데이1을 존나게 파본게 아닌이상 와닿기 힘든 스토리임
공포게임 장르에서 손꼽히게 스토리랑 몰입도 잘 만든 게임들 만든 회사.
대차게 까이지만 2편 2장 부터 나름 괜찮다는 평인데
아니,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여전함... 보면 왜 괜찮다는 평이 나오는건지 알바 아닌가 싶을 지경
풍월량도 2장부터는 괜찮다고 했습니다... 욕먹은건 순경AI가 제정신 아닌 추적 능력때문이었고..
화데1 시점이 화이트데이 전날 밤이었고, 화데 2 시점이 화이트데이 당일 밤으로 딱 하루 차이라서... 1편으로부터 단 하루 지난 상황이라고는 납득이 안되는 부분까지 겹치면서 더 이해안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