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슷하긴 한게 원신한테 받은 충격이 얼마나 쎈지 뉴욕타임즈, 가디언, 포츈, 월스트리트 저널, 브루킹스 연구소등
서로 경계론이나 인정론등 다 의도는 달라도
이미 이만한 수준의 게임이 자국에 없다거나 만들수 없다 혹은 만들의도가 없다고 이야기하긴 하네
물론 저럼에도 공통적인 경계론은 중국의 검열이 적용되는 문제나
데이터접근때문에 문제시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적어도 현시점에선 그게 급박하다거나 심각한 위협이라고 보는 전문가는 없는편이고
심지어 뉴욕타임즈는 저걸 깠다가 오히려 댓글창 서로 쌈박질났는데
언론성향보면 저정도로 편들어주는게 놀라운거긴하고
가디언도 한창까다가 오히려 인정은해주자는 언조의 칼럼올리는거보면 경계는 하되 실력은 인정쪽
월스트리트저널은 저 위협론도 이야기하지만
애초에 전제가 모바게 패권은 중국에 있긴하다는걸 인정하네
'빌어먹을 검열' 에 대해 얘기하다보면 말이야. 어? 그러고보니 양놈들 게임은 아주 그냥 검열도 안하는데 지랄ㅁㅁ이 났었지?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 차라리 가슴골 허벅지 가려대는건 양반인가? 라는 결론에 다다르게 된다.
'빌어먹을 검열' 에 대해 얘기하다보면 말이야. 어? 그러고보니 양놈들 게임은 아주 그냥 검열도 안하는데 지랄ㅁㅁ이 났었지?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 차라리 가슴골 허벅지 가려대는건 양반인가? 라는 결론에 다다르게 된다.
거긴 솔직히 조지는게 pc가 아주 그냥 작품조지는거보면 솔직히 정치는 걍 작품서 빠지는걸 독자가 지지하는게 그 반대보다 나아보이더만
근데, 솔직히 지적재산권이 있는 다른나라랑 공정한 비즈니스와 개발로는 이긴게 아니라서 어느정도 특수성 과 호요버스의 씹덕니즈에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성공한게 맞는거 같음. 중국 아니였으면 원신 지금 대대적인 수정 많이는 했을거 같음.
뭐 공정하진 않았지만 반대로 중국시장이 모바게한정 크다보니 그런짓이 가능했던것도 있지 원래 시장큰놈이 더 깡패고 미국인들은 사실 모바게 키워주는거 배배꼬이게도 극혐주의자들이라 ㅋㅋ
사실 저작권이나 오리지널리티를 배제하고 보면 그런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곳은 많을거임 일본향 서브컬쳐에 대한 태도도 사실은 기성 게임사들은 좀 빡빡한 곳이 많긴 한데 중국이 워낙 일본향 서브컬쳐에 적극적으로 개방적이면서도 동시에 저작권이나 오리지널리티 조까 하는 나라라 원신이라는 괴명작이 탄생할 수 있었던 거지
거기에 시장이 일개 대륙급으로 큰 이점도 있고
우리나라도 일본향 ㅅ서브컬쳐를 접한 역사는 길지만 자존심 이런거 다 버리고 그냥 일본향으로 만들자고 뛰어든 건 사실 그렇게 역사가 길지 않음
솔직히 원신 처음 나왔을때 2d+서브컬쳐+오픈월드라고 하지만 원신이 이렇게 뜰거라곤 생각은 못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