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안할 것 같은 나온지 20년 가까이되는 RTS게임들 중엔
모더들이 정성들여서 만드는 고퀄모드들로 추억도 느끼고 색다른 재미를 보고 싶은 팬층들이 남아있음.
신규 유닛이나 새로운 맵들. 디자인과 이펙트를 높여서 할맛이 나지.
근데 이 모드들 하다보면 왜 유닛수가 많은게 마냥 좋은게 아니란 걸 느낌.
하나같이 다 필요하지만 역할분담이 너무 분산 되면, 일일히 생산하고 컨트롤 하기가 힘들고,
에러가 잘남. 그리고 출시 당시보다 컴퓨터 사양이 수십배는 더 좋은데, 렉과 프리징 버그는 여전함.
한판 끝낼때쯤에 오류떠서 게임 꺼지고 이럴때가 많고...
토탈 어나이얼레이션을 하면 잘 알 수 있음 안쓰는 유닛은 왜 안쓰는지
저쯤되면 밸런스는 둘째치고 그냥 팬심으로 하는 거에 가깝지. XX유닛을 직접 써보고싶다. 정도의 느낌.
슈프림커맨더의 그 ㅈ같은 산만함이 떠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