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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팅은 중요한데 고전적인 마켕팅 방식은 게임이랑은 잘 안맞는게 사실임. 유명 연예인을 통한 홍보 -> 게임유저들은 그런거에 관심없음 평론가와 별점 -> 속은게 한두번도 아니고 유명인 성우, 제작자, 크레딧 -> 그래서 얘네가 누군데?? 돈 무진장 많이 들어간 aaa급 대작! -> 그런게 한두개도 아니고
근데 '발더스3'란 상품이 좋아서 고전 마케팅 안쓰고도 성공한건지 진짜 고전 마케팅이 죽었는지는 알 수 없잖아?
상품이 구리면 아무리 마켓팅을 잘해도 망하는게 게임업계잖음
저사람이 하는 주장중 하나가 게임우선 제대로 만들고 그걸 이용해서 마케팅하라고 함
이거 맞는듯. 인게임 영상으로 승부할 수 있으면 포장지 비용이 덜 들죠...
라라인은 마켓팅비를 적게쓰고 개발비로 돌린거같은데 실제 게임영상 중 이목을 끌만한 씬들을 쇼케이스에 내보내는 형식으로 효과적인 홍보를 했지
좋은 게임이라면 데모가 가장 좋은 마케팅 방법이 되지 않았나 싶긴 함
유저들도 예약구매했다가 게임성 엉망인거에 통수당하기 시작하면서, 업계방식에 부정적시선이 생겨버렸지. 게임을 알리는게 중요한건 맞는데 그 효과에 비해서 마케팅 비용이 너무 과다한 상태임. 마케팅 자체는 필요하지만 뭔가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지않나 싶음.
썬필드
마켓팅은 중요한데 고전적인 마켕팅 방식은 게임이랑은 잘 안맞는게 사실임. 유명 연예인을 통한 홍보 -> 게임유저들은 그런거에 관심없음 평론가와 별점 -> 속은게 한두번도 아니고 유명인 성우, 제작자, 크레딧 -> 그래서 얘네가 누군데?? 돈 무진장 많이 들어간 aaa급 대작! -> 그런게 한두개도 아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