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록맨 8과 록맨 X4가 너무 처참하게 망해버린지라 X5가 그렇게 저예산으로 나왔다고하는데
이건 사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얘기
8과 X4는 이미 35만장 이상 팔렸다는 캡콤의 인증이 있음
8이 10만장도 안팔렸다는 얘기는 일본한정
북미쪽에서는 당시 기사로도 잘팔려서 물량을 새로 찍었다고 하고 토탈 40만장에 달한다는 집계도 있음
X4는 일본에서도 10만장 넘게, 북미에서도 43만장 넘게 팔리고 새턴판까지 합치면 토탈 60만장이 넘고
애니메이션 이나 화려하게 새로찍은 도트들때문에 손익분기점이 미친듯이 높아서 실제 이익을 많이 못보긴했을거라지만
처참하게 망해서 대 적자가 났다 라는건 와전된 얘기라고 봐야지
하물며 그 록맨 대쉬도 세 플랫폼으로 나오면서 50만장까지 팔렸다고 함
그럼 왜 X5가 저예산으로 튀어 나왔는가
![img/24/06/19/1902c29441c16cbba.webp](https://i1.ruliweb.com/img/24/06/19/1902c29441c16cbba.webp)
이새끼가 뭐냐하면 슈퍼 어드벤처 록맨이라는 인터렉티브 애니메이션 건슈팅 게임
그냥 쉽게말해서 플레이어가 상황에 맞게 키 누르면 상황이 전개되는 그런 게임 그거다
근데 이거 CD 세장 분량의 게임이다.
애니메이션이 들어가있으며 애니메이션 분량만 해도 거의 1시간에 달한다.
게임자체는 아무리 록맨 빠인 내가 봐도 진짜 재미없음....
보면 알아 보면
8이나 X4나 애니메이션 들어가있다
하지만 총분량은 10분도 안된다는거 생각하면
이 게임의 애니메이션양이 얼마나 많았는지 = 즉 얼마나 예산을 존나게 퍼먹었을지는 대충 예상 가능할 것
하물며 이 게임은 이나후네 조차 이런걸 내놔서 미안하다 할 정도로 사과한 게임이기까지함
정확히는 이나후네는 전임 디렉터가 개발 포기한걸 짬맞고 억지로 완성시켜 내놓은거에 불과해서 여기에는 죄가없다
그래서 판매량은 어땠을까?
집계 조차 안됐다. 자료가 없다.
님들 이런 게임이 있는거 알긴했음??
심지어 이거 록맨 8 록맨X4 록맨 대쉬 록맨 배틀&체이스... 랑 같은 10주년 프로젝트면서 10주년이 지나버리고 나서야 가장 늦게 발매됨
사유는 아마도 개발 난항과 포기, 이후로 이나후네에게 짬때려지면서 어떻게 수습하면서 발매 자체가 늦어진거 아닌가 함
그리고 비교적 최근에 밝혀진 사실로
캡콤은 이런 게임을 하나 더 제작 중에 엎었다는 사실조차 밝혀졌음
Rockman X Interactive
록맨 X 인터랙티브
라는 프로젝트인데...
이 게임의 전모가 밝혀진건 18년도에 슈퍼 어드벤처 록맨에 대한 제작 문서가 야후 경매에 나오는 일이 있었고
같은 판매자한테서 이 게임에 대한 문서가 경매로 올라옴
북미 록맨 팬덤에서 제법 인지도 높은 소식 사이트를 운영하는 protodude 라는 사람은
이 문서에 대한 정보를 보자마자 사비와 기부금까지 받아가며 이 문서를 낙찰하는데 성공함.
하지만 결과적으로 경매건이 싹 날아가버림으로서 이 게임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얻어내는데는 실패하고맘
이유는 아마 문서 자체가 불법적으로 유출된 물건이기때문에 취소해야한다는 반대측이있었고 야후측에서 이걸 받아들여서 날렸다 라는게 정설
결국 부분부분만 남은 캡쳐본에서 내용을 대강 유추해볼수 있었는데
대충 요약하자면 95년에서 96년 사이에 록맨 X시리즈 배경으로 한 애니메이션 게임이었고 스토리도 어느정도 기틀이있었으며
제작에 들어가다가 캔슬 났다는 것.
캡콤은 록맨이 한창 잘팔리던 시기에 이나후네를 필두로 록맨 10주년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예닐곱개에 달하는 게임을 동시 다발적으로 만들기 시작함
결과적으로 이나후네가 리드를 하면서 잘 나온 게임인 록맨 8 록맨 X4 록맨 대쉬가 탄생했지만
그의 손에서 떠나있던 슈퍼 어드벤처 록맨 처럼 예산 미친듯이 빨아먹는게임과
록맨 배틀 & 체이스 처럼 똥망 레이스 게임같은게 튀어 나왔다는것
그와중에도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게임을 하나 더만들고 있었고
이게 결국 개발 중에 파토 났다는것으로 보인다는 것.
애니메이션 제작에 엄청난 비용을 고려하면 솔직히 슈퍼 어드벤처 록맨의 대 실패와 엎어져버린 애니메이션 게임은
록맨 8 X4 대쉬의 성공으로도 매꿀수 없는 전체 프로젝트에 손해를 보게 되었다는 것.
결과적으로 캡콤이 록맨이라 하면 팔리던 10주년 시기에 과도하게 일만 벌려버린 프로젝트때문에 록맨에 대한 신뢰도를 스스로 깎아버리고 맘
이렇게 많이 비슷한 시기에 한 IP의 게임을 내버리면 팬덤도 혼란에 빠지고 판매량도 전체적으로 하락하는건 당연한 사실이며
사실 10주년만 그런게 아니라 캡콤은 이미 록맨이란 IP로 자잘하게 여러 게임을 내다가 망친적도있음
너희 와일리와 라이트의 록 보드라는 게임을 아니
록맨&포르테 미래에서의 도전자라는게임은 아니
그뒤에 캡콤은 이나후네가 다른 프로젝트를 하는도중에 다른 사람을 시켜 저예산으로 X5를 만들었다는건 사실.
사실 이나후네 본인은 이렇게 저예산 프로젝트를 할 생각이 없었다곤 하고 자기가 플룻을 짜둔걸 멋대로 캡콤측에서 쓰다보니
X5의 내용조차 엉망이 되어 버림
결코 X4가 망해서 X5가 그렇게 나온게 아니다..
그냥 스스로 캡콤이 방만한 행동을 한 결과로 나온 손해를 시리즈 전체에 뒤집어 씌워 버렸을뿐.
결국 그런 저예산에서도 어느정도 이득을봤고 이 시기에 같이 나온 록맨 제로와 록맨 에그제 같은 시리즈가 흥하면서
록맨이란 IP에서 다시 가능성을 보긴했는지 3D기술까지 써가면서 새 시리즈를 만들라 했지만..
결과적으로 탄생한건 록맨 시리즈의 악몽으로 불리는
![img/24/06/19/1902c4defd816cbba.webp](https://i2.ruliweb.com/img/24/06/19/1902c4defd816cbba.webp)
록맨 X7이다
나는 X7은 진짜... 이게 재밌을거라고 생각했어? 라고 묻고 싶다
그 또한 하고 싶은말이 많은데 X7도 개발 난항으로 몇번 엎어졌다는 정황이 있다고함
그거에 대해선 회사 입장은 잘 모르겠지만 그정도 엎었으면 안 내는게 더 나았을거라고 봐
결과적으로 팬들의 요구가 있었던것도 맞고 그정도로 엎었으면 안내야했던것도 맞고... 에휴
미래에서의 도전자 그거 원더스완으로 내서 조진게..
예스!! 이또한 손해랍니다!
그럼 유니버스는 왜 취소된거야??? 겁나 기대했었는데..
...오히려 이쪽은 팬들의 분노를 산 게임임 가뜩이나 록맨 9 10 연달아 그렇게 되어버렸는데 당시 그런걸 PS3 게임으로 내놓는다는건 엄청나게 저예산이라 아예 록맨시리즈에 저투자로 빨아먹겠다는 심보가 보였을걸 휑한 배경과 정보량없는 스테이지, 간판마냥 있는 적들... 솔직히 메이커 기능만큼은 진짜 아쉽긴하지만
난 다른건 둘째치고 록맨과 메가맨이 서로 다른 존재라는 설정이 너무 맘에 들었는데 말이지....
https://youtu.be/7pk-DsDpiBo?si=PQ4GTmn8ilm8HTgg&t=36 모르겠다... 팬게임에 희망거는 내 꼴이랑 정발까지 받는 역재 팬들보니까 너무 내가 비참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