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성을 포기하고 좀 더 매니악함을 추구한 결과 때문인 것 같어. 실제로 문명 6이 문명 5에 비해서 굉장히 신경 써야할 게 많은 데다가, 뭐 캠퍼스 지구인가? 그거를 어떻게 굴릴지에 대한 생각도 다 해두는 쪽으로 시작 지점도 고려해야 한다면서.
저렇기 때문에 적당히 단순하지 않고 직관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으니까. 나는 대중성을 포기했다는 측면에서 평가가 떨어지는 건 필연적이었다고 봄. 그래서 아마도 문명 7이 나온다면 문명 5와 상당히 비슷한 방향으로 회귀하지 않을까 싶어. 캐주얼하고 대중성을 좀 더 추구하는 쪽으로 말이지.
물론 나는 문명 7이 나온다면 문명 6의 장점으로 평가 받았던 부분은 고스란히 나와줬으면 좋겠다. 솔직히 산에 터널 뚫는 거나 운하 시스템은 문명 6에서 정말 좋았다고 생각하거든.
문명 신작은 늘 전작의 그늘에서 벗어나는게 숙제지 4도 처음에 3랑 비교당했고, 5도 4 BTS랑 비교당했고 말야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