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하나 깔면 여객 사업자들이니 개인 운송사업자나 법인 운송사업자들이 이용함.
공항도 여러 항공사들의 비행기들이 착륙하고 JFK공항 같은 큰 국제공항에는 항공사들의 정비창이나 비행기창고가 세들어 살고 있고.
근데 철도는 그 특유의 좁은 폐쇄 환경으로 레일 하나에 여러 기업이 입주한다는거 생각이 떠오르지 않네.
일본의 민영화된 도쿄 전철 보면 노선이 엄청 어지러운것도 이 기업의 노선이네 뭐네 난립한거고.
결국 철도의 레일 하나는 정부기관이나 한 기업의 독점 밖에 없음.
민간참여 늘리겠다고 상하분리 해놓으니 건설사만 배불리고 유지보수는 죽어나감 ㅋㅋㅋ
민간참여 늘리겠다고 상하분리 해놓으니 건설사만 배불리고 유지보수는 죽어나감 ㅋㅋㅋ
철도는 애초에 공공이익을 위해 수요에 비해 과대공급하고 이윤에 비해 과소비용을 책정해서 그럼 당장 도시철도는 코로나 이후로는 서울 2호선 말고 전부 적자일 거고 광역철도도 서울-대전 구간 말고는 전부 적자일 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