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신유학)의 '창시자'로 알려진 주희(주자)
사실 창시자라고 하기보담 집대성한 사람이라고 보는 게 더 옳지만.
사실 주자는 정치철학에 있어선 나름대로는 실용적인 부분을 중시한 측면도 있고, 과도한 예법을 간소화시킨 공로도 존재하긴 하는데, 그가 살았던 남송 초기부터 "주희의 학설은 이단이다" 뭐 이런 공격도 많이 받았고(특히 동시대를 산 유학자 육구연과의 논쟁이 유명함) 불교와 도교를 비판했어도 정작 그의 이론은 불교와 도교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음.
그래서 오늘날 유학 연구하는 분들이나 동양철학 하시는 분들 중에는 좀 과장해서 표현하면 "주'자'는 개뿔. 주희는 유교 가지고 십덕 설정놀음이나 해댄 2차창작 동인작가에 불과함" 거의 이런 식으로 평가하시는 분들도 찾아볼 수 있음 ㅋㅋ
특히 선진(先秦) 유학(원시유학)을 중시하는 쪽에서 이런 반응이 많고 ㅋㅋ
아마 조선의 송시열 같은 양반들이 들었으면 펄쩍 뛸 만한 의견이긴 하지만...ㅋ
순자를 이단으로 취급하고 공맹만 숭상해서 오늘날에 까이고 있음
성리학의 영향 때문에 묘하게 순자를 '유학자' 취급 안하는 시선까지 있을 정도니 ㅋ
사실 송시열도 주자가 잘못 해석한 부분을 검토하고 이 부분을 교정해 나가면서 자기 나름대로 재해석한 저작을 내놓기도 했지만, 유교에서는 이런 게 오히려 '선배 유학자에 대한 존경의 표시'기도 했어서...ㅋ 송시열 이전 이언적도 주자의 해석을 재검토한 저작을 내놓으면서 "주자께서도 내 글을 보신다면 기뻐하실 것이다"라고도 한 바 있지 ㅋ
주희가 오따꾸 기질이 있는 게 순자는 옛 성현의 말고 현재의 학문을 동일하게 놓고 봤는데 주희는 '옛 성현의 말이 우선이다!' 라고 했으니 유교 유니콘충 같은 느낌도 있음
정확히는 동일이라기 보다는 "오늘날의 말이 옛 성현의 말보다 옳은 점이 있다면 그 또한 맞는 것이다"라고 함
원래 팬이 많으면 안티도 많으니까
정작 그의 이론이 사후 동아시아의 통치 철학으로 자리매김했고, 중국보다는 되려 조선에서 흥했다는 것도 아이러니하지.
젖 어딨냐
주자는 거유 맞는데...///
Where is the Big-boob scholar?
히 이즈 빅붑스콜라
순자를 이단으로 취급하고 공맹만 숭상해서 오늘날에 까이고 있음
성리학의 영향 때문에 묘하게 순자를 '유학자' 취급 안하는 시선까지 있을 정도니 ㅋ
사실 송시열도 주자가 잘못 해석한 부분을 검토하고 이 부분을 교정해 나가면서 자기 나름대로 재해석한 저작을 내놓기도 했지만, 유교에서는 이런 게 오히려 '선배 유학자에 대한 존경의 표시'기도 했어서...ㅋ 송시열 이전 이언적도 주자의 해석을 재검토한 저작을 내놓으면서 "주자께서도 내 글을 보신다면 기뻐하실 것이다"라고도 한 바 있지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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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희가 오따꾸 기질이 있는 게 순자는 옛 성현의 말고 현재의 학문을 동일하게 놓고 봤는데 주희는 '옛 성현의 말이 우선이다!' 라고 했으니 유교 유니콘충 같은 느낌도 있음
莊子(장자)
정확히는 동일이라기 보다는 "오늘날의 말이 옛 성현의 말보다 옳은 점이 있다면 그 또한 맞는 것이다"라고 함
유(儒)니콘 오버로드 주자 ㅎ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