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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짜 2018.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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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tic
윈도우는 생각보다 많이씀..
겜쪽은 대부분 윈도얌~
물론 웹기반게임은 대부분 리눅스~
gametic
딱히 그런건아닌데 mmorpg쪽 가반기술이 윈도우부터 개발을 먼저했던게 크지..
gametic
ms server가 왜있는데.. 클러스터 구축해서 쓰는경우도 있고
애초 개발자 대부분이 윈도우 개발을 한다는거 자체가 에러고
gametic
웹은 딱 서비스만 하기때문에 레퍼가 많은 쪽으로하지만 게임 서버는 밑바닥부터 만들어야해서..리눅스 개발자를 구하기 어렵고 윈도우 개발자를뽑아서 개발시키는게 이득이지.. 애초 한국인 경우만 특수하게 windows를 쓰긴함
리눅스보다 세팅이 개편해.
더려운 mysql보다 mssql이 수십배 빠른거같은데
그러고보니 애초에 C++컴파일할때 수십시간걸려서 병렬 컴파일하지.. -_-;;
gametic
웹서비스레벨은 리눅스를 쓰지 윈도로는 안써서 보기 힘들거야
gametic
https://www.gpgstudy.com/forum/viewtopic.php?t=9732
https://jacking.tistory.com/1297
게임쪽이 아닌곳에서 윈도우 서버를 쓰는곳은 메일이나 dns서버 이게 리눅스가 아님 대부분 윈도우기반... 리눅스면 이게 설치하기 똥같음..
gametic
mmorpg같은경우 실시간레벨이면 로우 소켓을 직접 구축해야하는데 그게 다르지. 게임엔진이야..유니티나 얼리언으로 종속되어있긴함
웹서버를 실시간으로 한다면 돈많이 꺠질걸? 매초 클라가 서버에게 요청해야하는데 3 way headshake자체가 통신보다 부하가 생각보다 많이걸려서 이론상 4-5배 서버비용 더나와..
gametic
파이썬으로 서버돌리면 응답성이 ㅂㅅ이고 파이썬으로 멀티코어 프로그래밍이 안되서 일단 에러야
게임쪽으로 가게되면 소켓의 데이터의 포멧을 정의를 다시해야함 웹은 토큰방식으로 처리하는데 실시간 게임쪽은 무조건 바이너리로 보냄
gametic
개 반쪽짜리야...
gametic
멀티프로세싱으로 서버를 짜면 그건 죽어야함.. 애초에 프로세싱으로 가게되면 스레드폴같은 기술을 못쓰잖아 ... 비동기 작업어캐하게..
애초에 반강제로 코어돌리게 만드느거랑 프로그램을 멀티코어로 돌리는거랑 달라..
gametic
mpi쪽은 안봐서 몰것는데 보통 멀티스레드 라이브러리는 값을 나누어서 합치는 방식인데 게임쪽은 immutable하지가 않아
gametic
ㅇㅇ~ 보통 스레드폴 만들어서 소켓io이벤트를 붙이지
gametic
https://jacking75.github.io/info-design-issues-when-using-iocp-in-a-winsock-server/
gametic
파이썬으로 겜서버 짜보면 C++보다 개느리고 가장 큰문제는 실시간성이다보니 성능부족으로 동접이 낮아. 애초에 실시간 게임서버는 스케일 아웃이 안됨 그걸 캐시를 쓴다? 그럼 응답성이 개떨어지는데.. evo도 하나의 맵이 하나의 서버임..
https://hamait.tistory.com/833
그리고 파이썬이 스레드폴이 된다구? 말같지도 않은소리지.. 멀티프로세싱으로 만든 반쪽짜리 겠지... ipc통신도 비용이야..
왜 아직도 겜서버에서 gpu쿠다로 충돌체크를 안쓰는데 gpu-cpu로 통신하는게 겁나느려서 안씀
https://megayuchi.com/2012/01/16/cuda%EB%A1%9C-%EA%B5%AC%ED%98%84%ED%95%9C-%EC%B6%A9%EB%8F%8C%EC%B2%98%EB%A6%AC/ 이걸 처음구현한사람도 어치님인데 어치님도 버스떄문에 손많이 썻을걸
gametic
처음부터 윈도우 개발을해서 레퍼가 윈도우쪽에 몰린이유도있긴한다 딴이유가 있다면 일단 윈도우가 개발하기 편해.. 반쪽짜리 에디터로 개발해봐.. VIM으로 스레드를 어캐 디버깅할려구..못해
아 몰라 잘래..출근 4시간 전이네..
gametic
우분투 서버 구축하는게.. 뭐가 있었지. 그나마 idc면 ansible자주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