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도 맵 기믹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맵에서 처음 나오는 한랭지형 칙 스나입니다.
일반 스나하고 스킬셋이 조금 다른데, 자체적으로 표식을 거는 스킬이 있습니다.
그래서 표식을 건 놈만 죽어라 저격을 하는데, 저격은 보호무시지만 표식은 보호가 가능해서, 탱커로 딜러 보호만 잘 해주면 '거의' 탱커만 때리게 됩니다.
적중이 무려 525%라서 회피탱은 못 쓰니 방탱이나 받피감탱을 쓰는게 좋은데, 방관이나 받피감 무시가 없어서 방어력 높으면 맞아줄만 합니다.
한랭지 칙스나 상대할때 특히 주의할 점이 있는데, 이 놈이 공격을 회피하면 반격을 합니다.
그래서, 절대로 한랭지 칙스나에게 딜러들의 공격이 빗나가면 안됩니다. 반격은 보호가 안되므로, 딜러가 먼저 터질 수도 있음.
한랭지 칙 스나의 회피율이 145%라서 확정 적중컷이 245% 로 보이지만, 2-6EX는 적중을 까는 적이 나오므로, 반드시 305% 이상의 적중을 확보하는게 좋습니다.
또 하나 주의할점은 칙 스나 계열은 보통 표식이나 상행 후열우선으로 때리는데, 가끔 중행이나 하행을 때릴때가 있습니다.
저격은 보호무시라서 이 버그가 터지면 딜러들이 맞게 되는데, 중파딜러 같은걸 쓸 경우 훅 가버릴 수도 있으니 주의...
그래서, 2-6EX에서 쓰는 딜러는 저격을 두번 정도 맞아도 중파가 안나는 맷집이 있는게 좋고, 중파는 안 하는게 좋습니다.
표식과 섬광탄을 쓰는 디텍터 시리즈입니다.
섬광탄은 적중 -30%와 치명 -10%를 까버립니다. (나이트 칙 디텍터는 방관도 감소)
위에 칙스나 확정 적중컷이 305%라고 했는데, 그 이유가 이놈 때문이죠.
웨이브에 따라 디텍터가 최대 두 마리가 나오므로 적중 -60% 맞는거 감안하고 스탯을 줘야 합니다.
또, 치명도 -20%까지 까버리므로, 확정치명으로 때리고 싶으면 치명타를 120%로 맞춰야 합니다.
2-5 EX에서도 나온 아쿠아칙입니다.
레벨이 좀 더 올라서 아픕니다.
이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2-5 EX 가이드 글 참조.
냉기데미지라서 탱커는 내한코팅을 끼는게 좋고, 표식 박히는 탱커 뒤엔 딜러를 두지 않는게 좋습니다.
2-4EX에서 나온 타란튤라입니다.
이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2-4EX 가이드 글 참조....
단독으로 나오면 상관없는데 아쿠아칙이랑 같이 나오는게 문제입니다.
아쿠아칙에게 안 아프게 맞으려면 냉기저항을 올려야 하고, 타란튤라에게 안 아프게 막으려면 화염저항을 올려야하는데, 저항템 슬롯은 한개뿐이죠.
그나마 다행인건 2-4EX 보다 타란튤라 렙이 낮아져서 맞아도 덜 아픕니다.
마지막 웨이브에서만 나오는 케미컬 칙 X 입니다.
피해 최소화 패시브가 있어서 일반공격엔 아무리 맞아도 1점만 닳지만, 화염공격에 맞으면 다음라운드에 대폭발하여 주변 철충들과 같이 폭사합니다.
그래서, 화염딜러가 있으면 호구.... 없으면 상당히 어려운 적이 되죠. (화염말고 부식도 가능)
체력이 15밖에 안되지만 전부 1점만 닳으므로 무려 15번을 맞춰야 합니다....
위에 아쿠아칙, 타란튤라, 케미컬 칙에 대한 설명을 보고 감이 빠르신 분은 바로 이해하실 겁니다.
1. 아쿠아칙에게 맞아도 아프지 않을 정도로 냉기저항이 높고...
2. 타란튤라에게 맞아도 아프지 않을 정도로 화염저항도 높고...
3. 케미컬 칙을 빨리 제거할 수 있도록 화염공격을 하는 유닛
그렇습니다. 뉴비들이 2-6EX를 가장 쉽게 깰 수 있는 유닛은 갓그니스입니다.
필수템은 효저템 10강 (케미컬칙의 부식데미지 제거용)이고, 추천템은 내한코팅입니다. (체력 많으면 내한코팅말고 딴거 줘도 됨)
2-6EX는 빅칙 계열이 안나오기 때문에, 방어력에 과잉 투자할 필요가 없고, 속성과 고정데미지가 많이 들어오므로 체력을 많이 주는게 중요합니다.
스샷은 최소컷이 절대 아니며, 딜러의 딜이 우수할수록 이그니스의 컷이 낮아집니다.
대략 400 이상의 방어력과 충분한 체력, 그리고 효저칩만 꼈으면 큰 변수없이 탱킹이 가능합니다.
이그니스가 캐미컬 칙을 반드시 잡아줘야 하는데, 캐미컬 칙의 회피율이 125%이므로, 이그니스의 최소 적중컷은 225%가 됩니다.
(케미컬 칙이 나오는 웨이브에선 디턱터가 나오지 않음)
물론 적중이 높으면 칙 스나도 때릴 수 있으므로, 여유있으면 적중을 더 주는게 좋습니다.
이그니스 스탯 예시. 최적화를 안했기 때문에 꼭 이렇게 찍을 필요는 없으며, 케미컬 칙을 확실히 맞출 수 있는 적중 + 적당한 방어 + 높은 체력만 있으면 됩니다.
만약 딜러들의 딜이 우수해서 적들을 쉽게 제거할 수 있으면 체력 안줘도 상관없는데, 딜이 좀 낮은거 같으면 체력을 줍시다.
(저는 적중컷 챙기느라 효율 똥망인 적중칩을 하나씩 끼는 바람에....ㅠㅠ)
배치 예시.
이그니스를 가장 위에 두고, 그 아래에 딜러나 서포터를 배치하는걸 추천하며, 딜러나 서포터 선택은 자유입니다.
딜러에게 중요한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적중은 305% 이상이어야 안전함. 타란튤라를 때리고 싶으면 350% 이상 추천.
추가 : 타란튤라 나오는 2웨이브에 디텍터가 패시브로 적중을 -35% 깝니다. 그래서 타란튤라 확정 적중컷은 385% 입니다.
2. 치명은 120% 추천. 이그니스 스펙만 받쳐주면 치명은 더 낮아도 상관없지만 클탐은 느려질 수 있음.
3. 필수템은 초정밀 조준기 EX나 정밀형 전투 시스템. 둘 다 적중 디버프를 지워주므로 안정성을 많이 늘려줍니다. 그 외의 템세팅은 자유지만 경장 OS를 가장 추천.
4. 칙스나 저격에 두번 맞아도 중파되지 않는 맷집 권장 (맷집이 안되면 딜이 낮아지더라도 방어막 끼는거 추천)
5. 행력이 빨라서 자주 공격하는 딜러 추천. 2-6ex에서 철충들이 자기들끼리 어마어마한 ap 버프를 주고받으므로, 행력 딸리면 한대 때리고 수십대씩 맞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딜러는 샬럿인데, 공격횟수가 많고, 딜도 강하고, 저격 맞아도 안 아프며, 저격이나 섬광탄 맞으면 바로 반격을 때릴 수 있어서 상당히 쓸만합니다.
2-6ex 한정으론 라비아타보다도 낫다고 봄...
저는 레오나를 썼는데, 레오나는 적중 버프를 줘서 적중컷을 맞추기 좋고, 표식과 회피 디버프를 걸기 때문에 한번이라도 때리면 섬광탄 맞든말든 확정공격이 되며, 행력 버프를 줘서 철충들의 미친 행력을 어느정도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레오나 외에도 적중, 치명, 방관을 올려서 모든 디버프를 카운터 칠 수 있는 뽀끄루도 상당히 괜찮은 편....
Q. 이그니스 말고 다른 탱커는 안되나요?
A. 딜러들이 쩔어서 적을 빨리 제거할 수 있다면 다른 탱커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다만, 다른 탱커로 냉기와 화염 두가지 속성을 버티면서 케미컬 칙 잡는거까지 고려하면 이그니스만큼 효율 나오는 탱커가 없습니다...
이론적으로 충분히 맷집이 좋은 열보호 탱커 + 네오딤 조합이면 어떤 탱커든 쓸 수 있음.
2-4EX때처럼 높은 적중을 투자한 펜리르를 이용해 반격으로 다 때려잡는 것도 가능합니다. (풀링크 펜리르 필요)
물론, 초보라면 템컷이 훨씬 낮은 이그니스 추천합니다.
Q. 초정밀 조준기나 정밀형 전투시스템을 장비하면, 칙스나 적중컷이 245%가 되는거 아닌가요?
A. 적중디버프 해제는 라운드 시작할때 적용되므로, 디텍터 섬광탄 - 딜러가 칙스나 공격 순으로 순서가 배정될 경우, 적중컷 못채워서 반격에 터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중 디버프 지우는거 생각해도 305%는 채우는게 좋습니다. 타란튤라 잡는거까지 생각하면 350% 이상 추천.
Q. 이그니스 효저칩이 왜 필수인가요?
A. 4웨이브 케미컬 칙이 두마리 나오는데, 첫번째 한마리는 이그니스가 금방 잡습니다.
문제는, 그 다음에 빅 칙 실더가 캐미컬 칙에게 행보호를 걸기 때문에, 이그니스가 아무리 공격해도 빅 칙 실더가 다 막아버립니다.
여기서 딜러들이 빠르게 빅 칙 실더를 제거해주면 좋은데, 뻘짓으로 다른 애들 때리면, 화학탄 고정데미지가 계속 누적되어 이그니스가 중파날 수도 있죠.
효저칩을 끼고 체력이 좀 투자하면 아무리 화학탄 맞아도 반피도 잘 안까집니다.
그래서 효저칩 끼고 안끼고 차이가 굉장히 큼.
추가: 딜러들의 딜이 쩔면 이그니스 효저칩 안껴도 됨.
Q. 이그니스 냉깡(내한코팅)이 좋나요 불깡(내열코팅)이 좋나요?
타란튤라 생각하면 불깡이 맞지만, 2-4EX때보다 타란튤라 렙이 많이 낮아져서 이그니스 기본 화염저항으로도 충분히 맞을만합니다.
거기다 적중컷 350%를 챙기면 타란튤라보단 아쿠아칙에게 훨씬 많이 맞으므로, 냉깡을 추천합니다.
체력이 많으면 냉깡도 안끼고 이그니스 기본 냉기저항으로 버텨도 무방합니다.
Q. 열보호 말고 지정보호 있는 탱커 쓰면 안되나요?
아탈란테나 리리스 같은 애들 써보면 타란튤라 자폭하는 순간 딜러가 터집니다.
저 배치로 운용할땐 무조건 열보호가 있는 이그니스나 펜리르 같은 애들을 써야 합니다.
열보호 행보호는 스플뎀을 막아주는데, 지정보호는 스플뎀을 못 막아주기 때문.
이벤트마다 굴려지는 갓그니스 찬양합시다.
추가 :
절약런은 3인으로도 무변수로 되지만, 자원을 좀 더 쓰더라도 클탐을 절약하고 싶으면 피닉스를 쓰는걸 추천합니다.
피닉스를 넣으면 스쿼드 딜량이 폭증해서 이그니스가 냉깡, 불깡, 효저칩을 안껴도 웨이브 정리가 됩니다.
배치예시
피닉스 하나만 넣어도 딜러 3명 정도가 추가된 효과가 있어서 클탐이 비약적으로 빨라집니다.
피닉스 위치가 보호가 안되기 때문에 위험해 보이지만, 1웨이브를 제외하면 어그로가 튀질 않고, 1웨이브도 재수없으면 한두대 맞는 정도라 중파만 안나면 됩니다.
타란튤라가 전열에 자폭해도 이그니스가 열보호로 막기 때문에, 피닉스에게 데미지가 가지 않습니다.
(타란튤라 자폭은 무조건 전열 우선이라, 피닉스를 목표로 자폭하진 않음)
스샷에서 딜러는 샬럿을 빼고 네리를 넣었는데, 샬럿 그대로 써도 상관없습니다.
네리 넣은 이유는 피닉스 지원사격 받기가 좋고, 샬럿은 이미 다 키웠는데 네리는 스킬렙을 덜 키워서....
네리도 적을 죽이면 ap를 수급하므로, 샬럿만큼은 아니더라도 공격빈도가 잦은 편입니다. (같은 이유로 라비아타 써도 괜찮은 편)
참고로, 네리 중파시켜서 써도 되는데, 중파하면 클탐은 빨라지지만 무변수 확률이 줄어듭니다.
(대단히 낮은 확률로 한웨이브에 부활 횟수 다 쓰고 터질 수가 있음)
피닉스 스탯 예시.
피닉스는 자체적으로 명중 50%를 받으므로, 적중컷을 챙기기 쉽습니다.
위 조합에서 레오나가 적중 30%를 주므로, 표기 적중 280 정도면 대략 360% 정도의 적중을 확보할 수 있죠.
타란튤라 무변수 적중을 하고 싶으면 385% 까지 확보합시다.
피닉스 쓸때의 이그니스 세팅.
효저칩 필요없고 불깡 냉깡도 필요없이 적중만 챙기고 에너지팩이랑 행칩 다는걸 추천합니다.
이러면 이그니스 공격빈도가 많아져서 그만큼 피닉스의 공격도 많이 나가고, 마지막 웨이브에서 케미컬 칙도 빨리 정리할 수 있죠.
그래서 3인런일땐 효저칩 필수인데, 4인런에선 안껴도 됩니다...
주의할점은 피닉스를 넣으면 클탐은 빨라져도 무변수가 아니게 됩니다.
표식버그 때문에 피닉스가 맞을 확률이 아주 낮게나마 있어서, 장시간 확인을 안하면 죽어있을 수도 있음. (수면런이 될 정도로 안정성이 높은데도, 가끔 터질때가 있음)
그래서 중간중간 확인이 가능할때만 피닉스를 넣는게 좋고, 100% 무변수로 하고 싶으면 2번 위치에 피닉스 열보호가 가능한 방탱 (지정보호 불가)을 넣으면 무변수로 돌릴 수 있습니다. (아자젤 추천)
무변수 세팅 예시.
열보호가 있고 딜러를 방어해 줄 수 있는 아자젤을 배치하면, 거의 99.9% 무변수가 됩니다. 추천템은 미니하치코.
기간테스 같은 열보호 탱커를 써도 될 거 같지만, 코코는 안됩니다.
코코는 2스로 지정보호를 쓰기 때문에, 전열에 지정보호 했다가 타란튤라가 자폭하면 덱 터집니다...직접 겪어봄
그래서, 피닉스 보호용 탱커는 지정보호가 없고 열보호가 있는 방탱을 쓰는게 좋습니다.
단, 아자젤 말고 표식버그 터졌을때 무변수가 되는지는 불명...
추가 : 터지는 요소 정리
1. 딜러 행력 펌핑을 너무 많이 해줬을때.
1웨이브에서 칙스나가 이그니스에게 표식을 걸고, 그 후 모든 철충들이 이그니스를 공격해야 덱이 굴러가는데....
딜러 행력 펌핑을 너무 많이해서, 칙스나가 표식 걸기 전에 죽여버리면 어그로 관리가 개판이 되어서 피닉스가 터질 수 있습니다.
해결책은 행력펌핑 너무 많이하지 말고, 행동순서에서 딜러들이 칙스나보다 늦게 행동하도록 조절하세요.
2. 칙스나 반격버그
3웨이브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원래 칙스나가 회피해야 반격하는데 맞아도 반격하는 버그가 뜰때도 있습니다.
이러면 이그니스가 보호하든 말든 딜러 맷집에 따라 중파나거나 터질수가 있습니다.
다른 분 경험담에 따르면 원래 반격을 안 맞는 메이같은 애들도 반격으로 때린다고 하니깐 백퍼 버그임....
해결책은 11년차를 욕하면서, 딜러들의 딜이 너무 약하지 않도록 딜을 끌어올려 1~2방 정도에 칙스나가 제거되도록 세팅하면 터질 확률이 줄어듭니다.
3. 빅칙 실더 반격
빅칙실더가 2스 쓴 뒤에 반격이 활성화 되는데, 딜러들의 딜이 너무 낮거나 쫄작한다고 딜 낮은 애들 너무 많이 넣으면 빅칙실더가 잘 안죽어서 반격을 많이하게 됩니다.
해결책은 받피감 무시 방관 딜러를 넣어서 빅칙 실더를 빨리 제거하거나, 아르망같은 강화해제 요원을 쓰거나, 딜이 너무 낮은 쫄작요원은 공격 못하게 만들면 됩니다.
부록으로 원기옥 모은 네리네리
이그니스 옆에 네오딤or트리아이나 세워두면 속성깡통 안껴도 잘돌아감 어제 저녁 8시부터 돌렸는데 무사고
테스트를 더 해봤는데, 딜러들의 딜이 받쳐주면 네오딤, 트리도 필요없고, 냉깡 불깡도 필요없고, 효저칩도 필요없더군요... 딜찍누가 됩니다.
저는지금 똑같이하는대 왜 아자젤이 터지는지 모르겠네요 가만히 보니까 거미 자폭기를 아자절이 맞고 죽던데...ㅂㄷㅂㄷ
거미 자폭기 전열 우선인데 아자젤 앞에 배치한 공격기가 반피 이하가 되면 이그니스가 열보호하는게 아니라 아자젤이 지정보호를 해서 그런거 같습니다. 중파시키지 말고 쓰세요. 아니면 아자젤 빼고 다른 방탱 보호기 넣어도 됩니다. (피닉스 보호 가능하고 화염저항 높으며 도발만 없으면 됨)
저는 아자젤 만렙찍고 만렙 못찍은 보호기 돌아가면서 썼는데 사감낀 하치코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