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작품에서 사용된 엔진은 소닉팀 자체 엔진인 헤지혹 엔진 2.
- 소닉 프론티어의 비주얼적인 측면에서 전기종 공통 가장 큰 문제는 현세대 최악의 팝인 현상.
- 캐릭터 랜더링은 최고 수준. 컷신, 게임 플레이 모두 만족할만한 수준.
- 팝인 현상으로 난감한 상황에서도 광원 분야만큼은 상당히 인상적.
- 플레이 몰입에 도움을 주는 오브젝트간의 상호 작용도 많이 준비되어 있음.
- 전반적으로 나쁘지 않은 비주얼이지만 심각한 팝인 현상을 발매까지 해결하지 못한 건 유감스러움.
- 하지만 현재 발매되고 있는 모든 플랫폼에 대응해야만 했기에 (스위치 휴대 모드까지 합하면 총 10가지 버전) 발매까지 모든 기술적인 이슈를 해결하긴 어려웠을 것.
[PS5, XSX]
- 콘솔 버전 중 가장 추천할 수 있는 버전. 두가지 버전은 모든 부분에서 거의 동일함.
- 4K / 30FPS, 동적 1800P / 60FPS 모드를 제공.
- 30FPS 모드는 프레임 페이싱 문제가 빈번히 발생되기 때문에 60FPS 모드로 플레이하는 것을 권장.
- 물론 60FPS 모드도 완벽하게 프레임이 유지되진 않지만 VRR 지원 디스플레이가 있다면 이정도 문제는 해결 가능한 수준.
- 다만 어떤 모드던 컷신은 30FPS 으로 구동됨.
[XSS, XOX]
- XOX 는 XSS 보다 높은 해상도로 구동. (XOX : 동적 1800P, XSS : 1440P)
- 하지만 비주얼 옵션은 XSS 가 더 높게 설정되어 있어 전반적으로 양기종 비주얼은 비슷한 수준으로 보임.
- 이 기종들의 가장 큰 문제는 60FPS 모드가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 XOX 는 그렇다쳐도 XSS 가 60FPS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건 좀 의아함.
- XOX 대비 XSS 는 로딩에서 큰 이점이 있음.
[PS4, PS4 PRO]
- 양기종 모두 1080P 해상도로 구동.
- PS4 대비 PS4 PRO 이점은 30FPS 이 좀 더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정도.
[XO]
- 동적 900P 정도의 해상도로 구동되며 PS4 대비 비주얼 옵션이 약간 낮은 수준.
[스위치]
- 독모드 720P, 휴대 모드 480P 로 구동.
- 다른 기종 대비 광원 품질이 많이 떨어지며 텍스쳐 품질도 좋지 못해 전반적으로 흐릿한 인상을 줌.
- 다른 기종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팝인 현상 역시 스위치에선 더욱더 심각한 수준.
- 모션 블러 효과가 삭제되었으며 각종 오브젝트 설정 역시 낮은 레벨보다도 더 낮은 수준의 설정임.
- 반투명 효과 역시 초저해상도이며 화면 반사 효과 역시 독모드에선 품질이 나쁘고 휴대 모드에선 아예 삭제됨.
- 비디오 컷신 품질 역시 좋지 않으며 로딩은 구형 하드로 구동되는 콘솔과 유사한 수준.
- 프레임 유지율 역시 다른 기종에 비해 좋지 못함.
[PC]
- PC 성능만 충분하다면 60FPS 으로 쾌적하게 즐길 수 있음.
- 로딩도 빠르고 프레임 유지율도 좋으며 마우스와 키보드로도 게임 플레이에 큰 어려움이 없음.
- 다만 울트라 와이드 지원이 없고 프레임이 최대 60FPS 으로 제한된 부분은 아쉬움.
- PC판이라고 해서 콘솔판에서 문제가 되는 팝인 현상이 해결되진 않음. 가장 높은 설정은 PS5 / XSX 과 동등한 수준.
[총평]
- PS5, XSX, PC판을 강력히 추천.
- 오픈존 디자인은 지루하지 않고 놀라울 정도로 매력적이며 액션은 만족스러우며 챌린지 수준도 완벽함.
- 소닉 프론티어는 상당히 매력적인 작품으로 시중에 비교할만한 게임이 딱히 없으며 요즘 AAA 게임에서 보기 힘든 방식으로 매력을 어필하고 있음.
- 물론 심각한 팝인이나 컨트롤 문제 등 여러가지 해결해야할 문제가 있지만 팬심으로 극복할 수 있다면 상당히 만족스런 작품이 될 것.
스위치 사양에 맞추는거때문에 다른 기종 퍼포먼스에 영향주는 멀티기종 타이틀은 없었으면 합니다
굳이 스위치까지 커버하려고 무리한 느낌이구만
분석에서도 적혀 있지만 출시 기종이 ps4/ps5/xbox one/xbox SS/xbox SX/switch/PC로 기기 종류와 성능이 엄청 광범위해서 이부분이 발목을 잡았다고 보고 있네요.
안 좋은 일 있으셨나요?
제가 보기엔 로딩으로 인한 팝인이 아니라 특정 오브젝트에 적용된 가시거리에 의한 팝인 같더군요. 멀리 있으면 그레픽을 뭉개서라도 보여주는 방식이 있지만 왜 이런 방식을 사용했는지는 모르겠네요. 필드에 둥둥 떠있는게 많이 보이면 비쥬얼이 좋지 못해서인가? 싶기도 하고요. 그래도 굳이 갑자기 뿅! 나타나게만 해야했나 싶더라구요. 정말 오브젝트에 의한 가시거리로 인한 현상이면 나타날때 애니메이션을 넣는 정도는 가능했을텐데 말이죠.
저 그래픽에 4K 60 가능할텐데 최적화 능력 딸린건가
테리리스
분석에서도 적혀 있지만 출시 기종이 ps4/ps5/xbox one/xbox SS/xbox SX/switch/PC로 기기 종류와 성능이 엄청 광범위해서 이부분이 발목을 잡았다고 보고 있네요.
21대9도 지원 안하던데 일본 애들 게임만들때마다 와이드 지원은 귀챻아하나
세키로, 엘든링 등등 이놈들은 타 플랫폼은 팔면서 지원을 안함
ps4 와 ps5의 팝인 팝업 되는 구간과 타이밍이 완전히 똑같은거 보면 ps4 에 맞춘 게 맞는 것 같네요. 스위치는 피시에서 스위치에 맞는 옵션 자체가 없는 거 보면 별도로 한번 더 커스텀한 것 같구요.
예의
제가 보기엔 로딩으로 인한 팝인이 아니라 특정 오브젝트에 적용된 가시거리에 의한 팝인 같더군요. 멀리 있으면 그레픽을 뭉개서라도 보여주는 방식이 있지만 왜 이런 방식을 사용했는지는 모르겠네요. 필드에 둥둥 떠있는게 많이 보이면 비쥬얼이 좋지 못해서인가? 싶기도 하고요. 그래도 굳이 갑자기 뿅! 나타나게만 해야했나 싶더라구요. 정말 오브젝트에 의한 가시거리로 인한 현상이면 나타날때 애니메이션을 넣는 정도는 가능했을텐데 말이죠.
간접적으로 스위치 동시 개발 영향도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생각해보면 ps4, pro xos, xox, xss, xsx, ps5, 스위치독모드, 휴대모드, 여기에 차세대기는 여러 프레임 해상도 모드 최적화까지 작업량이 말도 안될 정도로 많죠. ps4pro, ps4 둘다 fhd 30프레임 옵션 밖에 없는게 이해가 갈 정도..
얘네 소닉 포시즈 때도 최적화 구렸는데 그땐 발매기종 지금보다 3개는 적고 맵도 작았던 것으로 암
아 맞다 pc도 있었죠
굳이 스위치까지 커버하려고 무리한 느낌이구만
팬심 극복이라..ㅋㅋ
저 같은 사람 있습니다 ㅜㅜ
게임은 잘나왔다고 평은 좋음
스위치 사양에 맞추는거때문에 다른 기종 퍼포먼스에 영향주는 멀티기종 타이틀은 없었으면 합니다
걍 세가 소닉팀이 규모가 작아서 최적화가 구린거 아님? 그래픽 수준 떨어지는 거야 스위치 때문이라 쳐도.. 그 그래픽으로도 플스5에서도 최적화 구린게 왜 스위치 탓임 세가탓이지
로하스
안 좋은 일 있으셨나요?
게이머 입장에서 소닉팀이 어떤 기종에 기준을 맞춰서 개발한건진 확실히는 모르겠고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276276 이 인터뷰를 보면 각자 해석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발 환경이 PC와 동일한 하이 레벨이 아니라고 나와있으니 스위치 버전이 아니라면 현세대 기종에 맞는 퍼포먼스의 게임이 나올 수 있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각폭연구소(인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프레임해지 혹은 60프레임이 넘었을때 발생할 수 있는 이슈나 버그 같은걸 검토할 여력까진 없었거나 개발단계에서 배제한고 아닐까합니다
해본 게임 중에 팝인 현상 제일 심한 게임이 검은 사막이었는데 이건 어떨려나
현세대기 전용으로 냈으면 괜찮았을라나
호그와트 레거시도 스위치로 낸다고 퀄리티 낮아지던데
그래픽에 따른 기술적인 문제가 있지만....그래도 게임자체 평가는 3D 소닉중 제일 좋은거 아닌가요? "요즘 AAA 게임에서 보기 힘든 방식으로 매력을 어필하고 있음" 이 평가가 무엇보다 게임방식이 매력적이란 부분이 가장 큰 장점이자 희망적으로 생각이 드네요~!! 전 엄청 재미있게 즐기고 있습니다 !!!( 기대 안했는데 완전 기대이상) 광적 팬은 아니지만 2D소닉때부터 응원하고 있습니다 :) 제가 가장 명작으로 치는 소닉은 2D는 소닉엔 너클즈와 (물론소닉1은 너무 기념비적이라 당연하고) 최근나온건 매니아를 가장 재미있게 했습니다....3D소닉은 제네레이션, 컬러즈(소어1-2는 뭐 소닉1 마찬가지인이유로 당연!!) 정말 마지막에 나온 포시즈는 소닉2006과 거의 동일수준으로 처참....
pc판의 경우는 울트라 와이드모드 해결 가능
스위치는 청산해야 마땅할 적폐다!!!
슈퍼 울트라 만능 울티메이트 콘솔머신인 PC조차 팝입현상이라니 (...)
그러니까 엑스박스 시리즈s 60프레임 지원이 안되냐고 ?
팝인은 진짜 심각함 리드플랫폼이 머길래..
세가야 세가야 ㅜㅜ 예전에 제일 좋아하던 제작사였는데 계속 왜 이러니.... 그래도 이번 소닉은 만족한다~
이건 문제네요...
진짜 게임이 근본적인 재미가 있으니 망정이지 안 그랬으면 진짜 이런 거 때문에 더더욱 개같이 까였을 거야
엑시엑하고 플스5에서 60프레임 고정이 안되면;;;
스위치 480p...
어쩐지 PS5 로 60프레임 모드로 하는데, 크게 해상도 거슬리는거 없더라구요~~ 역시 1080P는 아니였구 동적 1800p 였군요. 게임은 재미있음~
'소닉 프론티어' 스팀 유저평가 '압도적으로 긍정적'됨 ㄷㄷ
기술적 문제만 없었어도 80점 이상 수준일텐데.....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