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아블로4 시즌1 '악의 종자' 패치 노트 - 7월 19일 ::
오늘(19일) 디아블로 4 시즌 1 '악의 종자' 1.1.0 사전 업데이트 패치 노트를 공개 했습니다. 해당 패치 노트에는 전 직업 밸런스 패치와 함께 신규 고유 아이템 5종과 상위 고유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편의성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1시즌 '악의 종자' 사전 업데이트 PC용 9GB 다운로드와 콘솔용 11GB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 직업 밸런스 패치 및 아이템 밸런스
밸런스 업데이트
#개발자 의견: 커뮤니티가 불타는 지옥과 전투를 계속하는 동안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만들어 내는 빌드 덕분에 대단히 놀라고 즐거웠습니다. 악의 종자 시즌 밸런스 업데이트에서는 직업 특성 재설계보다 아이템 격차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로 했습니다. 직업 변경 사항 대부분은 플레이어들이 아직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기술 업그레이드 및 전설 위상의 수치 향상에 집중됩니다.
그 외에 극대화 피해 정복자 문양이 핵심 기술뿐만 아니라 모든 피해를 강화하도록 변경함으로써 더욱 다양한 빌드 전략을 만들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큰 피해, 회복, 또는 저지 불가 효과를 부여하는 일부 직업 능력치가 감소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빌드 변경 사항은 하향 대신 상향을 기본으로 하나, 이번 변경은 게임 전반적인 건전성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디아블로 IV는 시즌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하는 게임입니다. 그러므로 게임 조정 내용도 이와 함께 진화할 것입니다.
야만용사
■ 기술
- 난폭한 이중 타격의 취약 지속 시간이 1초에서 2초로 증가했습니다.
- 맹렬한 지각 변동의 중첩당 추가 피해가 3%에서 5%로 증가했습니다.
- 강력한 돌진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대상 3명으로 제한되고, 최대 9초까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 전술적 발 구르기의 분노 획득량이 25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 강화된 결정타의 우두머리에 대한 추가 피해가 100%에서 150%로 증가했습니다.
- 강화된 강철 손아귀의 취약 지속 시간이 2.5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 강화된 파열 피해가 30%에서 45%로 증가했습니다.
- 전사의 파열 공격 속도 보너스가 20%에서 30%로 증가하고, 지속 시간이 4초에서 5초로 증가했습니다.
- 투사의 파열 회복력이 최대 생명력의 15%에서 18%로 증가합니다.
■ 지속 효과
- 무력화는 건강 상태의 적만 감속시키고, 감속 속도는 10/20/30%에서 20/40/60%로 증가합니다.
- 취약 상태에 대한 뼈 가르기의 출혈 추가 피해가 6/12/18%에서 5/10/15%로 감소합니다.
■ 정복자
- 진노 문양의 보너스가 핵심 기술뿐만 아니라 모든 피해에 적용됩니다.
■ 위상
- 가차없는 광전사의 위상 광폭화 지속 시간이 1초에서 2초로 증가했습니다.
- 전투의 광기 위상 광폭화 지속 시간이 1~2.5초에서 2~3.5초로 증가했습니다.
- 난투가의 위상 피해가 1~1.3에서 1.5~1.8로 증가했습니다.
- 불타는 분노의 위상 피해가 0.08~0.14에서 0.22~0.28로 증가했습니다.
- 철갑 전사의 위상 피해 감소가 15~25%에서 18~28%로 증가했습니다.
- 갈증 해소의 위상 행운의 적중 확률이 30~50%에서 40~60%로 증가했습니다.
- 선조의 메아리의 위상 행운의 적중 확률이 40~50%에서 50~60%로 증가했습니다.
- 무기 전문가 위상 행운의 적중 확률이 32~50%에서 37%~55%로 증가했습니다.
■ 아이템
- 고르의 파멸적인 손 보호구는 이제 2초마다 또는 소용돌이 종료 후 폭발하고, 적중 제한이 없어졌습니다.
- 심홍색의 전장 출혈 추가 피해가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드루이드
■ 기술
- 강화된 발톱 공격 속도가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 폭풍의 일격 피해 감소가 25%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 바위 피해가 33%에서 46%로 증가했습니다.
- 야생의 짓밟기로 얻는 영력이 20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 극상의 찢어발기기 생명력 회복이 3%에서 5%로 증가했습니다.
- 대격변 번개 피해가 64%에서 77%로 증가하고, 회오리바람 피해가 19%에서 23%로 증가했습니다.
- 최고의 대격변 취약 효과 지속 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 극상의 대격변 지속 시간이 2초에서 4초로 증가했습니다.
- 극상의 회색곰의 격노를 시전하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이 아닌 6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 지속 효과
- 제압을 발동하기 위해 필요한 흥분 유지 시간이 35/30/25초에서 24/20/16초로 감소했습니다.
■ 영혼 은총
- 피학성에 필요한 행운의 적중 확률이 75%로 변경되었습니다.
- 따끔거리는 거죽의 가시가 1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 무쇠 깃털의 최대 생명력이 10%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 강화로 얻는 보강이 최대 생명력의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 과부하 피해가 0.2에서 0.25로 증가했습니다.
■ 정복자
- 영혼 문양의 보너스가 핵심 기술뿐만 아니라 모든 피해에 적용됩니다.
■ 위상
- 잔잔한 산들바람의 위상 행운의 적중 확률이 5~10%에서 7~12%로 증가했습니다.
- 균형잡힌 위상 최대 영력이 30~50에서 60~80으로 증가했습니다.
- 폭풍우의 위상 추가 피해가 7~15%에서 10~18%로 증가했습니다.
- 가죽방랑자의 위상 회복력이 0.05~0.1에서 0.07~0.12로 증가했습니다.
- 공생하는 위상 재사용 대기시간이 4~8에서 3~5로 감소했습니다.
- 쑥대밭의 위상 추가 피해가 10~20%에서 16~26%로 증가했습니다.
- 양치기의 위상 추가 피해가 6~8%에서 6~10%로 증가했습니다.
■ 아이템
- 만족을 모르는 분노의 곰인간 기술 등급이 2에서 3으로 증가했습니다.
- 미친 늑대의 환희의 늑대인간 기술 등급이 2에서 3으로 증가했습니다.
강령술사
■ 기술
- 신병의 부패 감속 효과가 3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취약 효과를 위한 불가사의 절단 시전 횟수가 4회에서 3회로 감소했습니다.
- 강화된 피의 쇄도 회복력이 최대 생명력의 2.5%에서 3%로 증가했습니다.
- 강화된 피의 창의 관통 피해 감소가 15%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 뼈 감옥으로 얻는 기본 정수가 15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혐오스러운 가시 박힌 철관 회복력이 최대 생명력의 5%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 골렘 재사용 대기시간이 활성화되면 골렘의 이동 속도가 증가하고 적의 방해를 받지 않게 됩니다.
- 최고의 피의 파도가 경로를 따라 피의 구슬을 더 일찍 떨어뜨립니다.
- 마우스와 키보드로 시체를 자동 선택할 수 있는 해골 되살리기, 시체 폭발, 시체 촉수의 범위가 50%만큼 증가했습니다.
- 해골 되살리기의 해골 사제 추가 피해가 2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 해골 되살리기의 해골 사제 회복력이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 지속 효과
- 적출이 취약 상태의 적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6/12/18%에서 5/10/15%로 감소했습니다.
- 수혈의 하수인 회복력이 15/30/45%에서 20/40/60%로 증가했습니다.
- 활력 흡수 행운의 적중 확률이 25%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 피해 증폭이 주는 피해가 3/6/9%에서 4/8/12%로 증가했습니다.
■ 망자의 서
- 강령술사의 하수인이 야외 우두머리 전투 중 재생성된 이후에 자동으로 다시 소환됩니다.
- 해골 전사 방어병 업그레이드로 강령술사에게 받는 가시가 4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암흑 해골 마법학자 업그레이드로 발사되는 추가 그림자탄에 필요한 공격 횟수가 5에서 4로 감소했습니다.
- 뼈 해골 마법학자 업그레이드로 얻는 보강이 11%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 무쇠 골렘 업그레이드로 생성되는 충격파에 필요한 공격 횟수가 5에서 4로 감소했습니다.
■ 정복자
- 정수 문양의 보너스가 핵심 기술뿐만 아니라 모든 피해에 적용됩니다.
■ 위상
- 쪼개지는 위상의 뼈 파편 추가 피해가 50~100%에서 30%~60%로 감소했습니다.
- 낙하하는 어둠의 위상 추가 피해가 50~100%에서 75~125%로 증가했습니다.
- 냉기인도자의 위상 눈보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감소했습니다.
- 굶주린 피의 위상이 피의 창을 발사할 확률이 10~20%에서 13~23%로 증가했습니다.
- 피에 젖은 위상 피해가 0.15~0.2에서 0.24~0.31로 증가했습니다.
- 궁극의 그림자의 위상 추가 피해가 0.16~0.22에서 0.43~0.48로 증가했습니다.
- 휘감는 핏줄의 위상 극대화 추가 피해가 30~60%에서 20~40%로 감소했습니다.
- 뼈 질풍 위상의 추가 뼈 폭풍 지속 시간이 4~8초에서 5~10초로 증가했습니다.
- 저주받은 자의 위상 추가 피해가 30~40%에서 40~50%로 증가했습니다.
- 피칠갑 위상의 메아리 피해 감소가 70~60%에서 60~50%로 감소했습니다.
- 생환의 위상 해골 추가 피해가 20~30%에서 30~40%로 증가했습니다.
■ 아이템
- 피 말리는 비명의 정수 생성이 2~5에서 7~10으로 증가했습니다.
- 죽음 없는 얼굴 피해가 0.25~0.35에서 0.28~0.38로 증가했습니다.
도적
■ 기술
- 고급 연발 사격의 지속 시간이 3초에서 5초로 증가했습니다.
- 마름쇠 덫 속도가 15%만큼 증가했습니다.
- 강화된 냉기 주입 행운의 적중 확률이 30%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 강화된 연막탄 추가 피해가 15%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 체계적 질주의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3초에서 4초로 증가했습니다.
- 은신 은폐 지속 시간이 4초에서 5초로 증가했습니다.
- 강화된 어둠의 장막의 그림자가 소모되지 않을 확률이 10%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 최고의 죽음의 덫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10초에서 12초로 증가했습니다.
■ 지속 효과
- 희생의 행운의 적중 확률이 30%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 흡수의 일격이 이제 행운의 적중 확률 75%를 필요로 합니다.
- 다부짐으로 얻는 지속 피해 효과 피해 감소가 5/10/15%에서 6/12/18%로 증가했습니다.
- 은폐 중 회복의 어스름 초당 회복량이 3/6/9%에서 4/8/12%로 증가했습니다.
- 여파의 기력 회복량이 25/50/75에서 30/60/90으로 증가합니다.
■ 정복자
- 전투 문양의 보너스가 핵심 기술뿐만 아니라 모든 피해에 적용됩니다.
- 소름돋는 전리품 전설 노드 지속 시간이 6초에서 9초로 증가했습니다.
■ 전문화
- 전투 준비의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4초에서 5초로 증가했습니다.
■ 전설 위상
- 폭발성 그림자의 위상 피해가 0.1075~0.193에서 0.2~0.27로 증가했습니다.
- 얼음 연금술사의 위상 오한 효과가 15%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그림자베기 위상 피해가 25~35%에서 80-100%로 증가했습니다.
- 맹독 연금술사의 위상 피해가 0.080~0.13에서 0.11~0.16으로 증가했습니다.
- 한 맺힌 위상 행운의 적중 확률이 30~50%에서 40~60%로 증가했습니다.
- 흉내낸 주입의 위상 지속 시간이 5초에서 9초로 증가했습니다.
- 빼앗긴 원기의 위상 회복력이 0.02~0.06에서 0.04~0.08로 증가했습니다.
- 치명적인 땅거미의 위상의 처치 시 생명력 회복 지속 시간이 4초에서 6초로 증가했습니다.
- 유독한 얼음의 위상 추가 피해가 10~25%에서 14~29%로 증가했습니다.
- 신출귀몰한 으름장의 위상 회피 확률이 1~5%에서 3~7%로 증가했습니다.
■ 아이템
- 하늘사냥꾼의 기력 획득량이 15~25에서 20~30으로 증가했습니다.
- 그림자의 매듭끈 행운의 적중 확률이 20~30%에서 24~34%로 증가했습니다.
원소술사
■ 기술
- 강화된 번개 줄기 피해가 24%에서 30%로 증가하고, 기술 등급 혜택을 받습니다.
- 파괴적인 번개 줄기 피해 감소가 20%에서 25%로 증가합니다.
- 파괴적인 소각 피해 감소가 20%에서 25%로 증가합니다.
- 얼음 칼날 시전 후 지연 시간이 짧아져 다음 동작을 더 빠르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 화염탄의 기본 피해가 10%에서 18%로 증가했습니다.
- 마법사의 화염벽 마나 재생량이 최대 25%에서 35%로 증가합니다.
- 마법사의 눈보라 핵심 기술의 마나 소모량 감소가 10%에서 20%로 증가합니다.
- 최고의 냉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50%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 지속 효과
- 원소 지배가 핵심 기술뿐만 아니라 숙련 기술에 영향을 미칩니다.
- 강력한 수호 지속 시간이 3초에서 9초로 증가했습니다.
- 피해 감소 보호막 지속 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 원소 조절의 초당 피해 감소가 1/2/3%에서 3/6/9%로 증가했습니다.
- 마나 보호막 피해 감소가 5/10/15%에서 7/14/21%로 증가했습니다.
- 걸신들린 불길 추가 극대화 피해가 10/20/30%에서 7/14/21%로 감소했습니다.
- 걸신들린 불길의 이동 불가 대상에 대한 추가 극대화 피해가 25/50/75%에서 10/20/30%로 감소했습니다.
- 불타는 과도 전류의 마나 재생량이 10/20/30%에서 15/30/45%로 증가했습니다.
■ 정복자
- 파괴 문양이 핵심 기술뿐만 아니라 모든 피해에 적용됩니다.
■ 마법부여
- 벼락불 마법부여로 짜릿한 에너지를 생성할 확률이 10%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 얼음 보주 마법부여가 시전될 확률이 2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 소각 마법부여 재사용 대기시간이 18초에서 14초로 감소했습니다.
- 히드라 마법부여의 마나 소모량이 300에서 200으로 감소했습니다.
■ 전설 위상
- 효율의 위상 마나 소모량 감소가 10~20%에서 15~25%로 증가하고, 숙련 기술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 아마겟돈의 위상 피해가 0.205~0.25에서 0.35~0.4로 증가했습니다.
- 산산조각 난 별의 위상 피해가 0.15~0.2에서 0.2~0.25로 증가했습니다.
- 구렁이의 위상 히드라 지속 시간 감소가 30~20%에서 20~10%로 감소했습니다.
- 빙하의 위상 얼음 가시가 빙결된 대상에게 주는 추가 피해는 25%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 빙하의 위상 얼음 가시 피해가 0.2~0.3에서 0.25~0.35로 증가했습니다.
- 얼어붙은 동토의 위상 얼음 가시 피해가 0.25~0.35에서 0.3~0.4로 증가했습니다.
- 얼어붙은 흔적의 위상 얼음 가시 피해가 0.2~0.3에서 0.25~0.35로 증가하고, 오한이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 파고드는 추위의 위상이 빙결된 적을 취약하게 만들 확률은 25~35%에서 30~40%로 증가했습니다.
- 둘러싸인 위상의 초당 생명력과 마나 회복력이 10~20%에서 20~30%로 증가했습니다.
- 안정적인 위상 자원 소모 없는 시전 확률이 5~10%에서 7~12%로 증가했습니다.
- 갈라지는 마력의 위상 추가 번개 창 생성 확률이 11~20%에서 41~50%로 증가했습니다.
- 끊어지지 않는 끈의 위상 연쇄 번개가 추가될 확률이 25~35%에서 30~40%로 증가했습니다.
■ 아이템
- 계몽자의 장갑 화염구 피해 감소량이 65~75%에서 55%~65%로 감소했습니다.
- 에수의 가보 극대화 확률이 이동 속도 보너스의 15~25%에서 20-30%로 증가했습니다.
- 에사도라의 넘실거리는 카메오가 번개 회오리를 생성할 확률이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일반
■ 위상
- 불복의 위상의 추가 방어도가 25%~50%에서 15%~30%로 감소하고, 최대 중첩은 100에서 60으로 감소했습니다.
- 응보의 위상이 기절한 적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20~40%에서 10~20%로 감소했습니다.
- 착취자의 위상이 저지 불가 적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20~50%에서 20~40%로 감소했습니다.
- 별빛 위상 자원 회복량이 10~20에서 20~40으로 증가했습니다.
■ 아이템
- 도살자의 식칼 감속 효과가 40~75%에서 61-75%로 증가했습니다.
■ 아이템 드랍률 조정
- 악몽 던전에서 선조 아이템 및 신성 아이템을 획득할 추가 확률이 +5%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 악몽 던전과 지옥물결 이외에서 정예 괴물이 추가 장비 아이템을 떨어뜨릴 확률 20%가 제거되었습니다.
- 악몽 던전과 지옥물결의 정예 괴물이 추가 장비 아이템을 떨어뜨릴 확률이 10%만큼 증가했습니다.
- 이제 악몽 던전을 완료하면 50% 확률로 두 번째 전설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악몽 던전 완료 시 얻는 희귀 아이템이 1개에서 3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괴물
- 파티에 추가되는 플레이어당 증가하는 괴물 HP가 85%에서 100%로 조정되었습니다.
■ 기타
- 탐욕의 신단 개수를 조정하여 게임 전반의 효율을 개선했습니다.
- 이제 야외 우두머리가 물약을 더 자주 떨어뜨립니다.
- 이제 상위 재료로 정제할 수 있는 자원의 양에 제한이 없습니다.
■ 아이템 접사
#개발자 의견: 많은 아이템의 접사가 너무나 효율적이라서 이를 대신할 아이템이 없는 상황입니다. 저희는 이상치를 개선하고, 경쟁 슬롯에 유의미한 선택지의 수를 늘리고, 전반적인 아이템 유연성을 높이려고 합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으로 캐릭터가 보유할 수 있는 전체 능력이 감소할 수 있으므로, 이번 시즌에 예상되는 목표들을 이루기 위한 캐릭터 능력치에 해당 변화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주시할 예정입니다.
여러 빌드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다음 접사의 가용성을 늘렸습니다.
- 제어 방해 지속 시간 감소: 이제 바지에 나타납니다.
- 보호막 생성량: 이제 모든 직업에 나타납니다. 또한 게임 후반에 획득하기 시작합니다.
- 보호막이 있을 때 행운의 적중 확률: 이제 모든 직업에 나타납니다. 투구에 적용 시 ~12%까지, 목걸이 또는 보조 무기에 적용 시 ~20%까지 감소합니다.
- 숙련 기술 피해: 신규 추가되었으며 원소술사 무기에 나타납니다. 핵심 기술 피해와 동일하게 증가합니다.
- 모든 원소에 대한 저항: 이제 방패에 나타납니다.
#개발자 의견: 무기의 핵심 능력치 보너스가 지나치게 높다고 판단되어, 다음과 같이 보너스를 줄였습니다
- 힘: 무기에 적용 시 50% 강력해짐 -> 무기에 적용 시 25% 강력해짐
- 민첩: 무기에 적용 시 50% 강력해짐 -> 무기에 적용 시 25% 강력해짐
- 지능: 무기에 적용 시 50% 강력해짐 -> 무기에 적용 시 25% 강력해짐
- 의지력: 무기에 적용 시 50% 강력해짐 -> 무기에 적용 시 25% 강력해짐
#개발자 의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접사는 그 강력한 힘 때문에 종종 필수로 여겨졌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여전히 매우 중요한 능력치이지만, 이제 여기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지 않아도 큰 문제가 없으리라 판단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30% 감소
- 주입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30% 감소
- 함정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30% 감소
#개발자 의견: 극대화 피해와 취약 피해가 디아블로 IV에서 성공적인 빌드의 필수 요소로 여겨진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번 변경 사항은 더 많은 빌드를 발전시키기 위한 단계이며, 앞으로 그 목표를 위해 지속적인 변화를 줄 것입니다.
- 극대화 피해: ~17% 감소
- 번개 극대화 피해: ~17% 감소
- 뼈, 대지, 주입된 기술 및 늑대인간 기술 극대화 피해: ~17% 감소
- 취약 피해: ~40% 감소
#개발자 의견: 불균형한 고유 접사 때문에 일부 무기는 나머지 능력치가 나오기도 전에 제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기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러한 접사 효과는 일반 접사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보조 무기 고유 접사): ~35% 감소
- 극대화 피해(도검 고유 접사): ~50% 감소
- 취약 피해(석궁 고유 접사): ~65% 감소
#개발자 의견: 군중 제어 상태의 적에 대한 추가 피해는 다른 엄격한 군중 제어 유형의 접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성화하기 쉬우면서 지나치게 성능이 높았습니다.
- 군중 제어 상태 효과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주는 피해: ~30% 감소
- 빙결 상태 효과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주는 피해: ~20% 증가
#개발자 의견: 숙련된 플레이어가 자신보다 훨씬 레벨이 높은 괴물을 학살하는 경우를 자주 보았습니다. 그 역시 지원하고 싶지만, 현재 상황은 장기적으로 건강한 게임을 만드는 데 도움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방어 접사에서 여러 공격 접사로 힘을 이동시키려 합니다. 그렇게 하면 엔드 게임 콘텐츠가 더욱 어려워질 것입니다. 특히 최종 우두머리를 목표로 하는 플레이어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소심한 사람에게는 절대 쉽지 않을 목표입니다. 최종 우두머리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온 힘을 짜내고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야 합니다. 저희는 계속해서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평가하고 전투 방식을 개선하겠습니다.
- 물리 피해: ~25% 증가
- 화염 피해: ~25% 증가
- 냉기 피해: ~25% 증가
- 번개 피해: ~25% 증가
- 독 피해: ~25% 증가
- 암흑 피해: ~25% 증가
- 비물리 피해: ~25% 증가
- 물리 지속 피해: ~40% 증가
- 화염 지속 피해: ~40% 증가
- 암흑 지속 피해: ~40% 증가
- 양손 둔기로 주는 피해: ~25% 증가
- 양손 베는 무기로 주는 피해: ~25% 증가
- 쌍수 무기로 주는 피해: ~25% 증가
- 원거리 무기로 주는 피해: ~25% 증가
- 새로운 무기로 교체하는 기술의 피해: ~25% 증가
- 인간 형상일 때 주는 피해: ~25% 증가
- 변신 상태일 때 주는 피해: ~25% 증가
- 피 기술 피해: ~25% 증가
- 뼈 기술 피해: ~25% 증가
- 난투 기술 피해: ~33% 증가
- 동료 기술 피해: ~33% 증가
- 구현 기술 피해: ~33% 증가
- 암살 기술 피해: ~25% 증가
- 어둠 기술 피해: ~25% 증가
- 대지 기술 피해: ~25% 증가
- 서리 기술 피해: ~25% 증가
- 주입된 기술 피해: ~25% 증가
- 주입 기술 피해: ~33% 증가
- 명사수 기술 피해: ~25% 증가
- 방화 기술 피해: ~25% 증가
- 감전 기술 피해: ~25% 증가
- 폭풍 기술 피해: ~25% 증가
- 소환 기술 피해: ~25% 증가
- 덫 기술 피해: ~33% 증가
- 무기 숙련 기술 피해: ~33% 증가
- 곰인간 기술 피해: ~25% 증가
- 늑대인간 기술 피해: ~25% 증가
- 총 방어도: ~30% 감소
- 공격 회피 후 4초 동안 공격 속도: ~20% 증가
- 공격 회피 후 4초 동안 피해: ~20% 증가
- 곰인간 형상일 때 총 방어도: ~25% 감소
- 늑대인간 형상일 때 총 방어도: ~25% 감소
- 근거리에 있는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20% 감소
- 원거리에 있는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20% 감소
- 출혈 상태인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25% 감소
- 화상 상태인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25% 감소
- 중독 상태인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25% 감소
- 지속 암흑 상태인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25% 감소
- 보강 상태에서 피해 감소: ~25% 감소
※ 신규 고유 아이템 및 전설 위상
신규 고유 아이템 및 전설 위상
성역에서 신규 고유 아이템과 전설 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새로운 아이템을 사용하여 시즌 영역 또는 영원의 영역에서 캐릭터를 강화하십시오. 해당 고유 아이템은 세계 단계 IV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전설 위상은 모든 세계 단계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고유 아이템 6종
■ 일반
- 아발리온 - 라이칸더의 창(우버 고유 지팡이): 정예 괴물 처치 시 10~20초간 무작위 제단 효과를 획득합니다. 이 효과는 30초에 한 번씩 발동됩니다. (세계 단계 4 드랍)
#개발자 의견: 아발리온 - 라이칸더의 창은 대단히 희소한 확률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여러분이 불타는 지옥의 군대로부터 되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야만용사
- 푸른 서슬(고유 도검): 행운의 적중 - 핵심 기술이 최대 20% 확률로 적들을 3초 동안 빙결시키고 0.75~1.5의 냉기 피해를 줍니다.
■ 드루이드
- 살점분리자(고유 한 손 철퇴): 쇠약의 포효와 피의 울부짖음이 주위의 중독된 적에게 0.5~1.0의 피해를 줍니다.
■ 강령술사
- 각성의 벽(고유 방패): 행운의 적중 - 뼈 폭풍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뼈 폭풍 밖에 있는 적을 적중시키면 최대 5~25% 확률로 그 위치에 추가 뼈 폭풍이 생겨납니다. 활성화된 희생 보너스 하나당 확률이 25% 증가하고 추가로 생겨나는 뼈 폭풍의 총개수가 1 증가합니다.
■ 도적
- 수리뿔(고유 활): 관통 사격으로 발사된 화살이 30~80% 확률로 벽과 사물에서 튕겨 나옵니다. 관통 사격이 적을 뒤에서 명중시키면 3초 동안 취약 상태가 됩니다.
■ 원소술사
- 마력의 눈(고유 마법봉): 자원 소모 없이 순간이동 마법부여의 효과를 얻습니다. 순간이동 마법부여를 사용해 피하면 무작위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개발자 의견: 푸른 서슬과 살점분리자 고유 아이템의 피해 효과는 고정되어 있으며 위력에 따라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템 위력이 820인 경우 푸른 서슬은 3359~6718의 피해를 줍니다.
신규 전설 위상 7종
■ 일반
■ 야만용사
- 용맹(보조 위상): 주변의 적이 5명 이상일 때 2~4초간 기절시킵니다. 이 효과는 20초에 한 번씩 발동됩니다.
- 비겁자(기동력 위상): 감속되거나 오한을 느끼는 적에게서 멀어질 때 이동 속도가 20~40% 증가합니다.
■ 드루이드
- 선조의 돌진(공격 위상): 돌진이 4명의 선조를 부릅니다. 선조들은 돌진하여 원래 피해의 50~100%만큼 피해를 줍니다.
■ 강령술사
- 지하(공격 위상): 맹독 덩굴 사용 시 자신의 주위에 원 모양으로 산사태를 시전합니다. 대지 기술이 중독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20% 증가합니다.
■ 도적
- 피투성이 깃털(공격 위상): 피의 창이 피의 구슬을 소모하여 창을 만들어 냅니다. 추가된 피의 창은 원래 공격력의 20~50%만큼 피해를 주며 창에 맞지 않은 적을 우선적으로 공격합니다.
■ 원소술사
- 전염 지점(공격 위상): 꿰뚫기를 세 번째 시전할 때마다 원래 위력의 100~150%만큼 독 주입된 기술로 발동됩니다.
- 타오르는 수호물(공격 위상): 마나를 200~100 소모하면 다음 화염벽이 자원 소모 없이 시전되고, 날아오는 소형 투사체를 파괴합니다.
※ 게임 업데이트 및 편의성
로딩 화면 업데이트
악의 종자 시즌 출시와 함께 더욱 생동감 넘치는 로딩 화면을 추가했습니다. 로딩 화면에 추가된 내용에는 플레이어 캐릭터 등이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업데이트
■ 일반
세계 단계
- 릴리트의 제단을 잠금 해제하면 계정 전체에 적용됩니다.
- 발견한 지역이 계정 전체에 적용됩니다.
- 속삭임은 더 이상 보상으로 인장 가루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조용한 궤짝의 전리품 품질이 매우 향상되었습니다.
- 던전 떠나기 능력의 발동 시간이 3초에서 5초로 증가했습니다.
- 전투 중 많은 괴물이 움직이는 경향을 줄임으로써, 근접 캐릭터가 그만큼 적을 쫓아다닐 필요가 없도록 했습니다.
- PC에서 PS5 듀얼 센스 엣지 무선 컨트롤러를 지원합니다.
- 세계 단계 II에 추가된 보너스:
- 보너스 금화: 15%에서 20%로 증가합니다.
- 괴물이 아이템을 15% 더 많이 떨어뜨립니다.
#개발자 의견: 세계 단계 II는 전반적으로 안정화되었지만 난이도에 따라서 보상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 세계 단계 III과 IV에서 던전 및 영역 대부분의 레벨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괴물은 일정 시점(최대 5레벨 아래까지)이 지나면 플레이어의 레벨을 따라올 것입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세계 우두머리, 군단 이벤트, 증오의 전장, 지옥물결, 또는 악몽 던전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개발자 의견: 플레이어가 잘 짜인 엔드 게임 활동에 도전하면서 자신의 힘을 키우고 세계를 지배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세계 단계 III 예시:
- 플레이어 레벨이 55 미만인 경우 괴물 레벨은 55입니다.
- 플레이어 레벨이 56~60인 경우 괴물 레벨은 55입니다.
- 플레이어 레벨이 61인 경우 괴물 레벨은 56입니다.
- 플레이어 레벨이 62인 경우 괴물 레벨은 57입니다(이 시점부터 괴물 레벨은 항상 -5가 되며 세계 단계 III의 최대 괴물 레벨은 70입니다).
세계 단계 IV 예시:
- 플레이어 레벨이 75인 경우 괴물 레벨은 75입니다.
- 플레이어 레벨이 76~80인 경우 괴물 레벨은 75입니다.
- 플레이어 레벨이 81인 경우 괴물 레벨은 76입니다.
- 플레이어 레벨이 82인 경우 괴물 레벨은 77입니다(이 시점부터 괴물 레벨은 항상 -5가 됩니다).
경험치
- 세계 단계 III과 IV에서 속삭임 완료 시 보상 경험치가 매우 증가했습니다.
#개발자 의견: 상급 레벨 괴물을 처치할 때의 경험치 보너스가 관련 도전 과제에 비해 너무 빠르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한 명이 적을 처치하는 동안 다른 파티원이 던전 입구에서 기다리는 것보다는, 함께 파워 레벨링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도전 과제를 수행하는 플레이어에게 보상하려고 합니다.
지옥물결
- 플레이어보다 레벨이 높은 괴물 처치 시 보너스 경험치 보상을 다음과 같이 조정합니다.
- 악의 종자 시즌 이전 보너스
- 1레벨 높음: +15%
- 2레벨 높음: +20%
- 3레벨 이상 높음: +25%
- 악의 종자 시즌 이후 보너스
- 최대 10레벨까지 레벨당 1.5% 보너스
- 예시:
- +1레벨: +1.5%
- +2레벨: +3%
- +10레벨: +15%
- 상위 세계 단계에서 괴물 레벨 차이에 따른 경험치 보상도 조정됩니다.
- 현재의 세계 단계 레벨 오프셋
- 세계 단계 II: 최대 +3
- 세계 단계 III: 최대 +10
- 세계 단계 IV: 최대 +100
- 변경될 오프셋
- 세계 단계 II: 최대 +3(변동 없음)
- 세계 단계 III: 최대 +6
- 세계 단계 IV: 최대 +10
- 예시:
- 플레이어가 레벨 1인 경우를 보겠습니다. 친구와 함께 세계 단계 IV로 들어온 후 던전 입구에 대기합니다. 친구들이 레벨 100인 괴물을 처치하기 시작합니다.
- 악의 종자 시즌 이전에는 다음의 보너스를 얻습니다.
- (레벨 100 괴물 경험치) * (1 + 25%)
- 악의 종자 시즌 이후에는 다음의 보너스를 얻습니다.
- (레벨 11 괴물 경험치) * (1 + 15%)
- 지옥물결의 괴물은 플레이어보다 2레벨이 아닌 3레벨 더 높아집니다.
- 수수께끼의 고통받는 선물 궤짝을 열 때 필요한 변종 잉걸불이 175개에서 250개로 늘어납니다.
- 지옥물결 구역에서 상호작용 가능한 모든 물체가 적은 확률로 변종 잉걸불을 떨어뜨립니다.
#개발자 의견: 괴물 수준을 높이고 수수께끼의 고통받는 선물을 열기 어렵게 해서 지옥물결의 위험 보상 게임플레이를 더 위험하게 만들 계획입니다.
※ 버그 수정
손쉬운 사용
도전 과제
- 접근성 측면에서 다양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주로 특정 요소를 읽지 못하는 스크린 리더가 여러 가지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도전 과제에서 적절한 보상이 제공되지 않거나 도전 과제가 완료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도전 과제가 의도치 않은 방식으로 진행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도전 과제가 근처 다른 플레이어의 행동에 의해 진행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도전 과제의 기준에 해당하는 활동이 제대로 집계되지 않는 사례를 수정했습니다.
- 친구가 도전 과제를 완료할 때 플레이어가 알림을 받지 못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도전 과제 완료 비율을 계산할 때 위업이 인정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위업 중에서, 최초의 어머니의 마지막 학살자는 이제 레벨 100의 최종 우두머리를 혼자 처치해야 완료됩니다. 침묵은 지옥이다 도전 과제는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 위업 중에서, 최초 중 하나 및 가장 이른 경험의 보상으로 얻은 칭호가 모두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협동 플레이
- 로컬 협동 모드에서 플레이어가 멀리 떨어져 있을 때 카메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로컬 협동 모드에서 플레이어 여럿이 동시에 같은 NPC와 대화할 때 NPC 대화 상자가 겹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로컬 협동 모드에서 도적의 내면의 시야가 플레이어 한 명에게만 채워지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로컬 협동 모드에서 둘 중 한 명의 플레이어가 어둠의 잠재력 도전 과제를 완료하면 진행도에 관계 없이 모든 플레이어에게 완료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로컬 협동 모드에서 플레이어의 퀘스트 진행 상황이 제대로 동기화되지 않거나 퀘스트 진행이 차단되는 사례를 수정했습니다.
- 로컬 협동 모드에서 플레이어의 컷신에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던전
- 존엄한 납골당 던전에서 원혼을 충분하게 획득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몰락한 사원 최고 던전에서 돌 조각품이 중복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악몽 던전에서 괴물 재생 접사가 던전 구조물에도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버림받은 채석장 던전에서 염소인간과 휘청거리는 시체가 끊임없이 재생성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신념의 보루 던전에서 파수꾼 적에게 무기가 없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간혹 신념의 보루 던전을 완료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몰락한 사원 최고 던전에서 플레이어가 보호막 뒤에서 부활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성전사의 대성당 던전에서 지도가 미완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몰락한 사원 최고 던전에서 플레이어가 사망한 뒤에도 나태한 자의 저주와 나약한 자의 저주가 중첩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던전에서 안개 문을 진행할 수 없던 사례를 수정했습니다.
- 악몽 던전에서 괴물 가시 접사가 물리 피해를 반사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정상적으로 비물리 피해를 반사할 것입니다.
- 코르 드라간 병영 던전에서 피 종기가 제대로 생성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덫이 의도했던 것 보다 많은 피해를 주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레벨 100 최종 던전에서 레벨 조정이 일관적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던전을 완료하기 전에 파티장이 던전을 떠나면 각성한 문양석이 생성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게임플레이
■ 야만용사
- 야만용사 직업 퀘스트 전투의 달인에서 처치해야 할 적의 수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장의 함성을 외쳐서 강철 소용돌이를 3번 이상 빠르게 시전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광폭한 찢기, 해골 격파자, 빈혈 위상을 중첩할 시 플레이어가 지나치게 큰 피해를 주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선조의 메아리 위상이 적용된 선조의 망치가 일으킨 진동의 가장자리가 의도한 것보다 많은 피해를 주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개발자 의견: 이번 조정으로 선조의 망치 야만용사 빌드 효율이 상당히 감소한 점은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버그에 의존하는 힘이라면 조정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 드루이드
- 대지 및 파쇄 기술이 두 가지 제압 버프 효과를 동시에 소모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밤울음꾼의 위상에 의한 피의 울부짖음 보너스 효과가 늑대 동료에게는 두 번 적용되고 큰까마귀에게는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흥분 지속 효과 중첩이 포인트 추가 후 올바르게 업데이트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만족을 모르는 분노로 자동 변신할 경우 곰의 힘 핵심 지속 효과가 일관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강화된 쳐부수기 버프가 마을에서 자동으로 해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폭풍추격자의 위상으로 대상을 추적하는 회오리바람을 발동할 때 피해를 주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큰까마귀 지속 피해가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향상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광견병이 근접한 적에게 피해를 입히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폭풍발톱의 위상 적용 시 칼날 발톱이 지나치게 많은 피해를 주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강령술사
- 강령술사가 골동품 상인에게서 단검을 얻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강령술사의 하수인 생명력 보너스가 마을에서 비활성화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정예 적이 생성하는 오한의 바람으로 뼈 창을 시전할 때 뼈 창이 남기는 메아리 개수가 증가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강화된 뼈 창이 불규칙한 움직임을 유발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나고 핏빛 안개를 취소하면 즉시 재시전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도적
- 대상이 죽으면 그림자 걸음이 으스스한 기만의 위상을 발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시 고급 꿰뚫는 사격이 다른 플레이어를 쓰러뜨리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불어오른 시체마귀 적을 회전 칼날로 처치했을 때 칼날이 되돌아오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적을 겨냥할 때 질주 기술이 모든 거리를 이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소름돋는 전리품 정복자 노드가 보너스 저항을 잘못 부여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연발 사격에서 추가 화살의 시각 효과가 불규칙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도적 플레이어가 향상된 탄막을 사용하면 각성한 문양석이 생성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원소술사
- 화염탄 마법 부여 효과가 연소 핵심 지속 효과에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원소 조절로 생성한 지속 효과 중첩이 의도치 않게 부분적으로 초기화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냉대를 시전하면 얼음 파편 마법 부여 효과가 발동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비틀거리는 우두머리에게 제어의 위상 피해 보너스가 3번 적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양손 무기나 목걸이에서 중력의 위상이 약하게 나타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연쇄 번개 마법 부여 효과가 시각적인 추적 보너스를 표시하지 않는 문제와 갑자기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소각 시전 시 일정하게 마나를 소모하면서도 추가로 30 마나를 즉시 소모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소각은 시전 중에만 정상적으로 마나를 소모할 것입니다.
■ 일반
- 우두머리와 전투 시 플레이어가 비정상적으로 순간이동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서쪽 길의 상자에 발생하는 무한 상호작용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상황에서 에리만 NPC와 상호작용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파괴할 수 있는 물체를 통과하려고 할 때 부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가 특정 위치에 자리하면 우두머리에게 피해를 입지 않던 사례를 수정했습니다.
- 제련된 유물에 상호작용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악몽 던전에서 냉기, 출혈, 화상, 또는 타락 속성의 괴물이 냉기 강화 접사를 가진 채 1회 공격하면 플레이어가 빙결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높은 세계 단계에서 냉기 강화 괴물이 플레이어를 의도한 것보다 더 자주 빙결시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리품이 무한히 떨어지는 궤짝이 생성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지옥물결과 증오의 전장
- 플레이어가 지란다이에 있는 동안 지옥물결 화염폭풍에 피해를 입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지옥물결에서 주술사에 의해 부활한 적이 지속적으로 변종 잉걸불을 떨어뜨리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증오의 전장 마을에서 연쇄 번개가 시전자와 다른 플레이어 사이를 무한하게 튕기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증오의 전장 마을에서 짜릿한 에너지가 다른 플레이어를 공격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어쩌다 이런 일이!)
- 증오의 전장 구역 알주다에 재진입할 때 다른 플레이어가 보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증오의 전장 지역 일부가 마을로 잘못 표시되어 플레이어가 피해를 입으면서도 기술을 시전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이템 및 위상
- 별 없는 하늘의 반지의 자원 소모 감소 보너스가 예상치 못하게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파괴 가능한 물체를 부순 후에 보호자의 위상이 보호막을 발동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불운의 반지 능력치가 잘못 나타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든 지팡이 유형 무기가 군중 제어 상태의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지만, 잿불 지팡이에는 추가 피해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캐릭터 메뉴 상호작용 시 내면의 고요 위상으로 부여된 보너스가 초기화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회당의 징표 퀘스트 아이템의 최대 생명력 속성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대장간에서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할 때 위상의 능력이 함께 증가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신성 아이템 레벨 제한이 60으로 변경됩니다.
- 선조 아이템 레벨 제한이 80으로 변경됩니다.
- 어머니의 품 고유 반지가 일부 능력과는 발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괴물
- 희귀 괴물이 예상보다 더 강한 아이템을 떨어뜨리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바르그의 점프 공격이 플레이어를 관통할 때 피해를 주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무자비한 구르 괴물이 끊임없이 원형으로 달리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번개 강화 챔피언 염소인간이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주지 못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제압자 접사를 가진 괴물이 면역 보호막 밖에서 시작된 능력에 피해를 입지 않던 문제(예: 야만용사가 제압자 괴물의 적정 범위 내에 접근하기 전 소용돌이를 시전할 경우)를 수정했습니다.
- 제압자 접사를 가진 괴물의 복제가 제압자 속성을 갖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보물 고블린과 처음부터 먼 거리에서 교전을 시작할 경우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괴물이 비정상적으로 행동하고 일부 상황에서 악용될 수 있는 기타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퀘스트 및 이벤트
- 포위당한 교역단 이벤트에서 진척도 막대가 채워지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더럽혀진 땅 이벤트에서 문드러진 유해 괴물이 가만히 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고대 방첨탑 이벤트에서 챔피언 괴물이 생성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이벤트에서 건너기를 사용할 때 정예 및 우두머리 괴물이 사라지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공포에 물든 뼈 이벤트 완료 시 빛나는 궤짝과 상급 빛나는 궤짝이 생성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저주받은 궤짝 이벤트가 완료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하웨자르의 더럽혀진 땅에서 부활 지점이 의도한 것보다 훨씬 멀리 떨어지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잊힌 해안선에서 이벤트 중 생성되는 고유 가라앉은 적이 피해에 면역인 상태로 생성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남은 것들 퀘스트 중 던전 내부에서 제압자 괴물 접사의 효과가 용기 및 물건에 적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문 급습 퀘스트 중 플레이어가 고대 관문을 통과하여 순간이동하고 진행을 막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피와 살 퀘스트 중 진행이 막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관련된 퀘스트를 포기할 경우에 퀘스트 던전이 초기화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뼈 사이 뒤지기 퀘스트 중 플레이어가 게임에 재입장할 경우에 퀘스트 추적이 사라지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굶주린 강령사의 보관함 퀘스트 중 괴물이 퀘스트를 완료할 만큼 충분하게 생성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점성술사의 유산 퀘스트 중 잊힌 기록보관소 던전을 진행할 때 괴물 하나가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뼈의 점술 퀘스트 중 태고의 각인을 읽을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퀘스트를 진행할 때 NPC와 마주 보고 대화를 시작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도적 전문화 퀘스트 진정한 잠재력 진행 중 바키라의 유령을 처치한 후에도 시체가 남아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외부의 파티원이 나쁜 피 퀘스트의 진행에 영향을 끼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장막 뚫기 퀘스트 중 엘리아스와의 전투에서 사망한 이후 우두머리 구역에 재진입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퀘스트를 진행할 수 없게 만드는 기타 여러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사용자 경험
- 멀어 버린 눈 퀘스트 중 미니맵이 월드를 정확하게 표시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스코스글렌의 로크 라에트 지역 지도가 불완전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존귀한 정원 던전에서 지도의 일부가 보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같은 이름으로부터 속삭임을 통해 교전한 적에게서 정신 나간 폭격수 칭호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마우스와 키보드로 뉴스피드의 글을 열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캠페인 퀘스트를 완료할 때마다 채팅으로 크로스 네트워크 플레이 사용 메시지가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시 이교 우두머리 정복자 지속 효과가 더 이상 적 하수인 위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 탄도학 위상 보너스가 막대에서 기술 +2 대신 +0으로 잘못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소지품과 보관함에서 인장이 일관적이지 않게 정렬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컨트롤러로 탐색 중에 휠 행동 편집 창의 소셜 메뉴가 건너뛰어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대량의 금화를 거래할 때 금화의 수량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특정 아이템의 보석 소켓이 부여하는 능력치가 아이템 기본 능력치에도 있는 경우 해당 아이템 비교 수치가 부정확하게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주 메뉴에서 뉴스피드를 정상적으로 불러오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지도의 핀 기능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퀘스트와 속삭임 표시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메시지, 기술 설명, 툴팁의 일관성 및 명확성을 개선했습니다.
- 기타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사용자 경험을 개선했습니다.
■ 기타
- 아바리스를 완전히 물리치기 전에 처치 완료 음악이 재생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방랑자님, 기뻐하기 전에 늘 확인해야 합니다)
- 콘솔로 플레이하는 친구에게 Battle.net 친구 요청을 보내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새로운 캐릭터로 로그인한 후에 하드코어 모드가 실행 중인지 확인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상급 세계 단계를 잠금 해제하지 않은 플레이어가 상급 세계 단계 파티에 초대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클랜의 리더직을 이전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캠페인 프롤로그 진행 현황이 일치하지 않아서 초대에 실패했을 때 파티 초대를 보낸 사람이 이를 알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가 나파인의 창을 들어 올리는 컷신에서 창이 중복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메시프의 낙타가 아무 소리도 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로라스가 메시프를 깨울 때 아무 소리도 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기타 다양한 문제를 개선했습니다.
#블리자드 #액티비전 #나에리 #디아블로4 #디아블로IV #디아4 #Diablo4 #DiabloIV #Blizzard #시즌1 #악의종자 #사전업데이트 #밸런스패치
지옥물결은 안그래도 더럽게 지루한 컨텐츠인데 더 지루하게 만들어주네 잉걸불 250개 ㅋㅋ
그냥 너프 때려서 켄텐츠 소모를 느리게 하겠다라는건가
그냥 게임자체가 이젠 한계인거 같음 더이상 대부분의 사람들이 캐릭 좀 강하게 된다고 능력치 따져가며 아이템 모으고 성장하는 거 노리고 같은 곳 반복 파밍하는거에 재미를 두지 않음 거기다가 반복 플레이에 가장 안어울리는 오픈월드로 변해버리니 릴리트제단 찾기나 소소한 게임요소들이 그냥 작업이 되버려서 모두가 하기 싫어하고 서브퀘도 여기저기 다녀야 해서 안하려함 던젼도 구조가 다 비슷해서 금방 질리고 참 아쉬운게임
지금도 소서리스는 개복치인데 장비 전체적인 방어능력 너프면... 더 개복치를 만들어버리네...
게임 더럽게 재미없게 만드네 명망작 다시하는것도 지겨운 마당에
흡수의 일격 저렇게 건드리면 근딜도적은 죽으라는건가?
죄다 너프하고 악몽 던전에 가라고 등떠미네 악몽 방해요소 너프나 하지
이번 시즌 드루는 산사태인가?
강령 뼈창 너프 역시…
엄청나게 많네...
게임 더럽게 재미없게 만드네 명망작 다시하는것도 지겨운 마당에
지금도 소서리스는 개복치인데 장비 전체적인 방어능력 너프면... 더 개복치를 만들어버리네...
나름 저단인 40~50단에서도 생각없이 다니다가 뭔가 저거 좀 아플것 같은데 싶으면 단 한방에 뒤져있음
상대적으로 보면 버프 아닐까요? 소서는 죽고 다른직업은 안죽는 상황에서 소서도 죽고 다른직업도 죽는경우가 많아져서요.
지옥물결은 안그래도 더럽게 지루한 컨텐츠인데 더 지루하게 만들어주네 잉걸불 250개 ㅋㅋ
250개로 늘리려면 수수께끼 상자 정각에 위치 바뀌는거도 수정을 해야…어차피 대부분 2개정도 먹게 되는데 그냥 위치마다 다 있는걸로 하던가…. 175개 먹고나서 찾으러 다니다가 시간 끝나서 못먹은 경우도 많은데 이젠 250개라니….
그냥 너프 때려서 켄텐츠 소모를 느리게 하겠다라는건가
이그제클리 블쟈는 항상 생각하는게 이딴식임. 너프로 플탐 늘리기
새 컨텐츠는 만들 능력이 없고 ㅋㅋㅋ 그냥 지루하게만 만들어놓고 나몰라라
악의 심장이 얼마나 사기급이길래 이렇게 전부 너프를 하는 건지... 물론 버그성 딜은 패치하는게 맞긴 하지만
취약 줄어든만큼 피해증가 옵션이 유효할지...
나사빠진 스킬이펙트나 좀 바꿔봐라
부라리온
템 레벨이 캐릭터레벨 따라가는데, 렙 100유저가 템 먹었을 때 100렙템이 나와가지고 이부분 수정해준거에요. 이제 괜찮은 희귀신성, 선조 템 먹었을 때, 다른유저가 쓸 수 있다는 이야기에요. 하지만 아직도 높아요...
부라리온
저렙에서 고렙템 입을 때 높아져서 별로 일수는 있는데.. 고렙에서 떨어지는 아이템 렙제가 너무 고렙에 고정되서 그런 듯.
부라리온
간단히 말해서 그전에는 신성이라면 신성이 45렙인가부터 떨어지잔아요 선조는 최소렙이 60렙부터 떨어지고 그게 그후로 본인캐가 100렙달성 이후로도 신성이랑 선조가 100렙으로 나오던걸 이제 신성은 아이템 최고렙이 60 이상으론 안나오고 선조도 80렙 이상렙으로 안떨어진다는 겁니다. 결론적으로 신성은 45(50)~60렙으로 떨어지고 선조는 60~80렙으로 떨어진다는거임
부라리온
음 57렙 강령 9단까지 어제 가쭌하게 했는데 이제 어려워지겠네유
이해 안가는 부분들이 좀 있네요. 1.푸른서슬은 쓰일지는 모르겠지만 외형은 궁굼함. 2.원소술사는 걸신들린 불길까지 너프를 먹여버릴 필요가 있었나 싶음. 우버 릴리트 상대하는 빌드보고 너무 데미지 쎄다고 판단했나? 3.고단 던전은 지금도 푹찍이라서 잠입액션 게임하는 상태이고 그나마 버티는 곳에서는 불복 위상이 필수인 상황인데. 던전 내 몬스터 데미지를 조정하지도 않고 불복 위상이랑 방어구에 붙은 피해 옵션들까지 우선적으로 너프부터 먹이는건 이해 불가. 필드 사냥 기준으로만 생각하면 뭐 그럴수도 있겠거니 하겠는데... 지금 레벨 좀 높고 아이템 갖춰진 상태가 됬다 싶으면 하는 컨텐츠라고는 악몽 던전 밖에 없는데....?? 4.극대화/취약 피해 너프 먹여봐야 어차피 데미지 계산식에 분리된 그룹들을 균일하게 올려야 하는 상황인건 똑같을텐데. 저렇게 너프 먹인다고 사람들이 굳이 다른 옵션으로 눈을 돌릴지 의문임...
50찍을때까지만 재밌었는데.. 답도 없네
첫시즌인데 이렇게까지 기대가 안될줄이야....
경험치 너프는 패스 때문인가 하ㅋㅋㅋ 템 너프도 빡시네
정예 괴물 처치 시 10~20초간 무작위 제단 효과를 획득 오 이건 좋네요 필드에 제단 자체도 적은데 기껏 전기 방출이나 신성 화살처럼 멋지면서 강력한 효과는 신기하게도 꼭 쓰려고 하면 주변 몹들이 안보여서 아쉬웠는데
적어놓은거보면 이것도 샤코나 할배검처럼 극악의 확률일것같네요.. 사실상 업는템..
아 나에리님이 게시물 계속 업뎃 중이신가보네요 센쵸님 댓글 보고 새로고침해보니 아 ㅅㅣ바...
이동 불가, 기절 또는 빙결 상태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x[50 – 70]% 증가합니다. <<이옵을 버리고 써야되는데 안쓸거같음
이제 버려도됩니다. 3개다 각각 들어가던게 패치되어서 하나만들어감.
아니 시벌 블쟈겜 다 쳐 망하고 그나마 디아4 뿐인데 이걸 이렇게 매 때리네. 여력이 없는건지 무능한건지.....환불하고 싶다 진짜
그냥 게임자체가 이젠 한계인거 같음 더이상 대부분의 사람들이 캐릭 좀 강하게 된다고 능력치 따져가며 아이템 모으고 성장하는 거 노리고 같은 곳 반복 파밍하는거에 재미를 두지 않음 거기다가 반복 플레이에 가장 안어울리는 오픈월드로 변해버리니 릴리트제단 찾기나 소소한 게임요소들이 그냥 작업이 되버려서 모두가 하기 싫어하고 서브퀘도 여기저기 다녀야 해서 안하려함 던젼도 구조가 다 비슷해서 금방 질리고 참 아쉬운게임
쩝..선망 응보 야만 키우고 있었는데..
선망 너프먹은건가요? 소용돌이로만 키워서 ㅜㅠ
후기보니 뿅망치가 되었다고 하시더라구요..
재감 칼질은 진짜 이해가 안 가는 방향이네. 얘네 진짜 자기들이 쿼터뷰 엘든링이라도 만들고 있다고 생각하는 건가?
빌드도 너무 적고 ... 걍 재미가 별로 없음.... 디아3처럼 시즌마다 빌드구성 바뀌는것도 아닌 모양이고 ...
간단하게 요약하면 캐릭터 버프 살짝 해주는 척만 하고 모든 아이템 너프로 전캐릭터 약체화 시키고 안그래도 불편한 컨텐츠들 더욱 불편하게 만듬
기존에 좋은건 다 너프때려 놧는데.. 재감도 저래 놓으면 더 빡세지겠구만.. 시즌 참여하기 싫어지네..
스킬 너프, 템 너프, 취약치명 너프 이렇게 중첩해서 너프 쳐맞아서 일부 빌드는 약해지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못 쓰게 만들어 놓은거 같은데... 빌드 다양성을 추구한다면서 빌드를 삭제해버리는 모순적인 행위를...
상향이죠?
진짜 개쓰레기 운영이네 ㅂㅅ 블리자드겜 다시는안산다
저도 마지막으로 속아보자 였는데 역시나로 될줄은 뭐..그렇네요
뭐가 쓰레기 운영이라는거지?? ㅇㅇ 후딱 접으삼
ㅅ ㅅ ㅅ
원소술사… 상향!? 줸장.. 잠시나마 기대했다…ㅠㅠ
말이나 뛰는것좀 늘려주지..
다양성을 살리고 싶으면 아이템 좀 다양하게 내놓고 유저들이 이것저것 써보게 비주류도 확실히 버프 좀 해놓고나서 그중에 op성이나 버그성을 너프해서 밸런스를 잡던가...걍 유저들이 쏠리면 밸런스 잡는다는 명분으로 다 너프해버리네...블자는 유저들이 자기네 게임을 즐기는걸 바라는게 아니라 유저들이 고통받는 걸 보면서 지들이 즐기고 싶은건가?
그러고 보니 디아3 초반 밸런싱 하던거 비슷하네... 지딴엔 철학이랍시고 그저 대책없이 어렵게만 만드려는 멍청한 짓거리가... 디아3 불지옥 있던 시절에 난리도 아녔지 사람 다 떨어져 나가고...
역사는 반복된다..학습능력이란게 없는 것들에게는 더더욱. 이번에도 대거 떨어져나갈거 같습니다.
마지막 기대였던 패치노트였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블리자드, 공감능력도 없고 유저들이 뭘 원하는지도 모르고 개똥철학에 고집만 드럽게 쎄고 ㅋㅋㅋㅋ
진짜 거지같이 패치했네. 내가 출시전에 열심히 실드쳤고 점수 잘나와서 기뻤는데 걍 양산형 온라인게임 하위호환 됐네;;; 커뮤니티가 아니라 까들 말 듣고 패치하나?ㄷㄷ
까들 말 들으면 저따위로 패치 안 하죠, 그냥 지들만의 이상한 병/신철학 묻어서 그럼. 블리자드가 옛날 갓리자드때도 고집 세기로 유명했으니
아뇨 까들이 이렇게 하면 망할거라고 말하던대로 패치해서요 ㅋㅋㅋㅋ
딜이랑 방어 죄다 칼질에 심지어 경험치까지 너프.ㅋㅋ 너희들이 이래도 게임안접을거야? 라고 묻는듯한 패치네요. 하지말까 이제 그냥... 얼티산게 너무 후회스럽네
와우 복귀햇는데 잘 한 일이네..
정작 창고나 보석인벤 램누수 문제 기타 편의성은 뒷전이고 너프만 급급하네 운영을 너무 유저 적대적으로 하는거 같음
점점 게임 사기 싫어지게 만드네요
잉걸불 무슨짓이지 유니크 얻는거 꼬운거임? 안한다 안해
지옥물결 부분까지 읽고 '아 또 블쟈 고질병 시작이구나...' 하고 탄식하며 내림 ㅋㅋ
개발자 의견: 괴물 수준을 높이고 수수께끼의 고통받는 선물을 열기 어렵게 해서 지옥물결의 위험 보상 게임플레이를 더 위험하게 만들 계획입니다. 이게 무슨 소울류도 아니고 머하자는거지..상자에 골드라도 넉넉하게 껴주고 이딴짓을 하든가
좀 시원시원하게 플레이하는 맛도 있어야지 자꾸 핵앤슬래쉬 를 벗어날려고하네
와 패치후 첫 지옥물결 이거 버그인건지 잉걸불 드롭률이 반토막 수준..상자까는맛에 하고있었는데 존나 하기 싫게 만들어놨네ㅋㅋ
그거 버그라는거같아요 공홈 커뮤니티에 올렸더라고요 근데 잉걸불이랑 아이템 둘다 버그인지는 안알려줌
발열은..?
특정 성장시점부터는 스킬쿨 맞물리게 잘 돌리면서 써는맛이 있어야되는데 자꾸 이걸 못하게 하네.. 디아블로가 무슨겜인지 전혀 모르는듯
망명 부가퀘까지 어제 다 했는데 또하라니 어질어질하다
그래서 창고는 아무런 변화가 없는데....?? 창고가지고 진짜 징글징글 스트레스 받게하네 참 더럽다 더러워 욕이 한바가지 나오네
아니 방어력 너프할 시간에 저항이나 쳐고치라고
디아4는 핵앤슬러쉬가 아니라 소울슬러쉬였구나
패치는 망했지만 건강한게임이라는 명언은 만들어냈네
창고는???????
이게 대규모 업데이트냐 게임이 획기적으로 바뀐줄 알았네 시즌1 방향성 보러왔더니만 미세조정만 한가득이니
개인적으로 밸런스 패치 불만 없는데 창고는?? 아니 늘어난다며???
이렇게 금방 전설에서 잊영 나오게 할거면 애초에 왜 잊영 안 나오게 만들었던건지 모르겠네
잊영이 뭔가요
잊혀진 영혼
디아3랑 똑같은 운영이네..
단체 보이콧해야..
이미 사기 빌드와 같이 빠른 사냥이 가능한 강력한 빌드들이 등장했었고 경험을 해본 뒤에, 전체적인 너프를 하고 시즌 특 답게 몬스터들은 강해지면...이거 유저 입장에서는 엄청...노잼 시즌될것 같은 느낌인데.. 쎄하네...그나마 기대했던 추가되는 아이템도 그렇게 끌리지는 않고 디아3 시즌처럼 시스템적으로 변하는 것도 아니라 시즌 자체가 궁금해지지도 않음...우선 50까지 찍어보고 예상 그대로면 몇년간 숙성 시켜두고 발더스3나 해야겠다...
컨텐츠를 맘껏 즐겨주세요~ 라는 방향으로 패치해도 모자를 판에 야 우리 컨텐츠 없어..좀 천천히 어렵게 즐겨.. 이러고 앉았네
시즌 2준비해야겠네요 분량만 많지 딱히 원하던 패치 내용은 아닌데
지들이 뭔 겜 만드는지도 모르는듯
미틴거죠 일부빌드만 학살하던 상황에서 방어쪽은 저래 대폭하향때리면 고단 가지마 그냥 죽어 어디서 올라오려고 급인듯
어려운간 직장 인생으로 충분한데 난 어려운거하기싫은데
디아3때 개같은 서버랑 토나오는 난이도 때문에 초반에 떨어져 나갔었는데 디아4는 개선 됐나 했더니 거꾸로 가고 자빠졌네 서버도 오픈때보다 점점 더 안좋아지는 느낌이고 난이도도 더 올라가네
어차피 디아4에는 만렙이라는 요소가 존재하고 이 만렙을 유저들이 빠르게 달성 하고 안하고의 문제가 아니라 유저들이 얼마나 재미있게 만렙을 달성하고 즐기는 것 인가가 더 중요 한 것 아닌가? (어차피 만렙도 새 시즌이 시작되면 레벨은 또 초기화 됨) 어차피 빠르게 만렙 달성한 유저들은 새로운 빌드를 연구 하거나 부캐를 키우던가 아니면 다른 게임을 하러가던 해도 재미있게 즐겼다는 좋은 기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음 시즌을 기대하고 새로운 시즌이 시작 되면 다시 플레이 하려고 오는 확률이 높은데 그것이 아니라 만렙을 달성하는 동안 재미도 없고 지루하고 게임 자체에 질려버리면 다음 시즌이고 머고 더 이상 해당 게임을 기대도 안하고 완전히 접어버리는데 이 가장 기초적인 부분을 디아4 개발자들은 전혀 모르고 있다는 것인가?
ㄹㅇ 시즌제 게임 = 정기적으로 만렙 찍어야 하는 게임 인데 뭣하러 경험치 너프 이딴거 하는가 모르겠음
악의심장꼽아서 강해지는만큼 다 너프시킨듯하네 ㄱㄴ시키들~ 할인행사때 가격졸라올려놓고 할인해주는척하는거랑 같은거잖아^^
원소는 시즌1때도 대세가 크게 바뀌진 않겠네요...
역시 미완성 게임은 정가주고 사면 피본다는걸 다시한번 체감
구름따라흘러가며
감사합니다
이놈들은 진짜 유저들이 어떤 부분에서 재미를 느끼는지 전혀 모르거나 아님 너무 잘 알아서 엿먹으라고 괴롭히는 패치같음 캐릭터가 100층 빌딩 옥상까지 올라갔으면 팬트하우스 같은 컨텐츠를 제공해야하는데 '어? 너 벌써 옥상까지 왔어 근데 옥상에 아무것도 없어 그러니까 다시 내려가' 하면서 한 60층 계단까지 굴려떨어뜨린거 같음
아니 심장으로 강해진다면 시즌서버만 적용해야지 본섭까지 저러면 어쩌라는거임? ...본섭에서는 심장같은 대체용품이 없는데 진짜 ...대단하네
다터트리고 다니는 테마파크 만들어라니깐 꾸역꾸역 통나무게임을 만드네 ㅋㅋㅋ 그래도 디아4 사랑하시죠?4
또 죄다 너프구나 ;;;;할맛이 안나네
재사용대기시간 저건 무슨의미인지.이해가 안가는중 ㅜㅠ 너프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