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4 PC 포팅은 훌륭하지만 PS5에 맞는 그래픽 옵션에는 16GB 그래픽 카드가 필요합니다.
디아블로는 25년 전에 처음 PC를 통해 출시되었으며, 그 이후로 좀처럼 식상하지 않은 보기 드문 프랜차이즈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여러 시리즈에 걸쳐 어느 정도 일관성이 있지만, 디아블로 4의 진정한 차별점은 출시 첫날 멀티 플랫폼으로 출시되었다는 점이며, 최근 PC 포트의 성능을 고려할 때 품질에 대해 경계하는 것은 무리한 일이 아닐 것입니다. 다행히도 다양한 PC 하드웨어에서 디아블로 4를 뛰어난 결과물로 실행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텍스처 품질에서 PS5와 동등한 수준을 달성하려면 16GB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디아블로 4를 구매하기 전에 가장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오늘날의 다른 여러 PC 게임과 마찬가지로 디아블로 4는 Steam이 아닌 런처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배틀넷 계정이 필요하며, 혼자서 플레이하더라도 항상 온라인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베테랑에게는 오래된 소식이지만, 새로 시작하는 분들은 미리 알아두어야 할 사항입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글꼴 크기부터 텍스트, 음성 등 다양한 접근성 옵션이 표시되는데, 이는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블리자드에 찬사를 보냅니다. 메뉴가 키보드와 마우스, 컨트롤러를 모두 적절히 지원하기 때문에 첫인상은 상당히 긍정적인데,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픽 옵션을 보면 DLSS 또는 FSR2 지원을 포함하여 조정할 수 있는 옵션이 많이 있지만, 게임에서 어떤 옵션이 가장 적합한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Nvidia 소유자는 호환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FSR2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정보가 부족한 플레이어를 위해 더 간단하게 만들기 위한 조치라고 생각하지만, 저는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옵션은 좋지만 메뉴 자체가 복잡하고 미리보기 이미지와 VRAM 사용 통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설명이 부정확해 보이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울트라 텍스처를 사용하려면 32GB의 시스템 RAM이 필요하다는 설명이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며 16GB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울트라 텍스처를 원활하게 플레이하려면 16GB VRAM GPU가 필요하지만, 이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다음으로 컨트롤을 사용자 지정하고 오디오 설정을 조정하는 등 일반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궁금한 분들을 위해 기본 울트라 와이드 지원 기능이 있지만 적절한 전체 화면 모드가 없기 때문에 게임 내 해상도를 변경하려면 전체 데스크톱의 해상도를 변경해야 합니다.
새로 추가된 캐릭터를 생성하고 실제로 게임을 시작하면 미리 렌더링된 비디오가 포함된 소개 시퀀스가 재생되기 시작합니다. 비디오의 비트레이트가 낮을 뿐만 아니라 이상하게도 초당 24프레임으로 재생되고 부팅할 때 프레임 간격이 좋지 않습니다. 120Hz 디스플레이가 그 어느 때보다 보편화되었다는 것은 알지만, 여전히 이상한 결정입니다. 더 이상한 것은 메뉴에서 끌 수 있는 리미터를 통해 게임의 실시간 컷씬이 기본적으로 30프레임으로 제한된다는 사실입니다.
성능 측면에서 보면, 블리자드가 전통적으로 다양한 PC 하드웨어에서 좋은 경험을 제공하도록 게임을 설계해 왔다는 것은 비밀이 아닙니다. 디아블로 4에서도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조심하지 않으면 정말 나쁜 시간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제 말이 무슨 뜻인지 설명하기 위해, 코어 i7 13700K와 RTX 4080이 페어링된 하이엔드 시스템에서 네이티브 4K로 최대 100fps 이상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으며, DLSS를 켜면 그 수치가 200fps 이상으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DLSS 3 프레임 생성을 통해 더 높은 성능을 얻을 수 있는 잠재력이 있지만, 대신 프레임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LSS 3는 DLAA 안티앨리어싱을 선택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이 게임은 11년 된 코어 i7 3770K와 6GB GTX 1060을 페어링한 구형 하드웨어에서도 꽤 괜찮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4K와 1440p는 거의 불가능하지만, 1080p에서는 성능 저하가 거의 없으면서도 견고한 경험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부드러운 경험을 유지하는 것은 주로 선택한 텍스처 품질에 달려 있으며 울트라 텍스처를 사용하려면 실제로 16GB GPU가 필요하고 VRAM이 적은 카드에서는 심각한 끊김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익숙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더 나쁜 것은 위 비디오에서 강조된 것처럼 높은 텍스처 설정이 얼마나 나쁜지 보여줍니다. 중간 및 낮은 품질의 텍스처도 좋지 않습니다. 정말 16GB GPU가 필요한가요? 12GB는 어떨까요? 저는 12GB 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다행히도 우수한 ComputerBase에는 충분한 카드가 있어 12GB RTX 4070이 성능 면에서 동일한 16GB RX 6800 XT에 비해 불리함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텍스처 품질을 최대로 설정하면 8GB GPU가 훨씬 더 나쁩니다.
울트라는 PS5 및 시리즈 X와 비슷하지만, 높은 화질에서는 화질 저하를 정당화하기 어렵고 중간 및 낮은 화질에서는 텍스처 품질이 매우 나빠 보일 수 있습니다.
8GB 카드인 RTX 2080에서 4K로 플레이했는데, DLSS를 성능 모드로 설정한 상태에서도 4K에서 끊김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1440p로 낮춰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사용량 데이터를 보면 RTX 4080에서는 15GB에 가까운 용량이 사용되었고 8GB 카드에서는 거의 모든 VRAM이 사용되었습니다. 이것이 단순히 할당된 공간인지 실제 사용량인지 확실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안타깝게도 8GB 그래픽 카드에서 이러한 끊김 현상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확실한 방법은 높은 텍스처를 사용하고 DLSS를 활성화하는 것이므로 울트라 텍스처가 VRAM에 크게 의존하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디지털 파운드리의 일반적인 견해는 높은 설정에서 품질에 미치는 영향이 문제가 있다는 것이며, 블리자드가 이 문제를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최적화된 설정? 텍스처를 제외하면 실제로 게임의 스케일링이 잘 되기 때문에 여기에는 손이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실, DLSS를 켜는 것과 같은 명백한 제안을 제외하고, 비주얼에 약간의 영향을 미치면서 적절한 성능 향상을 원한다면 울트라 프리셋에서 두 가지 설정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디아블로 4는 너무 어둡고 카메라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 시각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을 찾기 어려울 수 있지만, 성능 저하를 부인할 수 없기 때문에 가장 쉽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은 SSAO입니다. 이 옵션을 높음에서 중간으로 낮추는 것만으로도 프레임 속도가 12% 향상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낮춰볼 설정은 그림자 품질입니다. 최고에서 높음으로 낮추면 충실도를 크게 잃지 않으면서도 5.5%의 성능 향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직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은 경우를 대비해 말씀드리자면, VRAM이 많은 카드가 아니라면 텍스처를 높음으로 설정해야 일관되게 부드러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성능을 높이는 다른 방법도 있지만 시각적 충실도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크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클러터는 잔디의 두께와 같은 것을 제어합니다. 이 기능을 완전히 끄면 최대 20%까지 성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화면 공간 반사는 물과 같은 사물에 대한 반사를 제어합니다. 이 옵션은 비활성화하면 성능이 16% 향상될 수 있는 또 다른 고비용 옵션입니다.
다이내믹 섀도우는 상대적으로 비싼 옵션으로, 끄면 잠재적으로 7%의 부스트를 제공합니다. 이 옵션은 던전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지오메트리 복잡도는 메시가 디테일을 잃는 거리를 제어하며, 높은 값에서 낮은 값으로 3% 상승하는 데 그쳤습니다. 포그는 주로 늪지대에서 안개의 두께와 퀄리티를 제어하며, 높음에서 낮음으로 전환할 때 2% 포인트만 증가했습니다. 소프트 섀도우는 그림자를 더 사실적으로 보이게 하지만 실제로는 별다른 효과가 없으며 이 옵션을 비활성화했을 때 FPS가 1% 조금 넘는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안티 에일리어싱은 AA에 사용되는 샘플 수를 제어합니다. 이 옵션을 끄면 시각적 또는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했습니다. 리플렉션은 게임 전체에서 리플렉션의 정확도를 제어합니다. 높음에서 낮음으로 변경해도 성능 향상은 없었습니다. 물 시뮬레이션 품질은 물의 디테일을 변경합니다. 높은 수준에서 낮은 수준으로 다시 변경해도 성능 향상은 없었습니다. 지형 지오메트리 디테일은 지형 메시를 렌더링하는 데 사용되는 디테일의 양을 제어하며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 또 다른 옵션입니다. 셰이더 품질도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정확히 어떤 기능을 하는지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메뉴 설명에 따르면 다양한 효과를 사례별로 제어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는 메뉴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정보의 수준이 낮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언급할 만한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셰이더 컴파일 버벅거림에 대한 언급이 있어서 드라이버를 새로 설치한 후 게임 시작 부분을 두 번 실행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조금 놀라웠습니다. 오프닝 컷신 중 하나는 실시간으로 렌더링되는데, 중급형 PC에서 30fps 제한을 제거한 상태에서 두 번 실행했을 때 거의 동일한 성능을 보였고, 같은 위치에서 프레임 속도가 떨어지고 프레임 시간이 불규칙했으며, 심지어 같은 카메라 컷에서 끊김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실제 게임플레이에 들어가자 마침내 처음 공격했을 때 셰이더 컴파일이 멈추는 인스턴스를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버벅거림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던 다른 상황에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간단히 말해, 셰이더 컴파일 버벅임이 존재하는 것은 맞지만 제 경험상 그 영향은 매우 미미했습니다.
다른 PC에서 두어 번 나타난 또 다른 주목할 만한 현상은 VRAM 과점유율로 인한 500밀리초 프레임 시간 급상승과 매우 유사한 성능 저하였는데, 이는 뚜렷한 이유 없이 발생했습니다. 실제로 텍스처를 최고로 낮춰 보았지만 제 하이엔드 리그에서도 여전히 이런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 문제가 실제로 네트워크 문제일 수 있으며 이 Windows 설정을 비공개에서 공개로 변경하면 해결될 수 있다는 논의도 있었습니다. 결론을 내릴 만큼 이 문제를 충분히 경험하지 않았기 때문에 확실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네트워크 문제라면 상시 온라인 게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목록에 추가하면 됩니다.
전반적으로 디아블로 4 PC 버전은 하드웨어만 제대로 갖춰져 있다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세대의 하드웨어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얻을 수 있으며, 게임 실행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여 초보자도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텍스처 설정만 주의하면 됩니다. 최근 다른 게임들이 패치를 통해 고해상도 및 중간 해상도 텍스처의 품질을 개선하는 것을 보았기 때문에 이 게임에서도 같은 일이 일어나면 좋겠지만, 현재로서는 PC 버전이 아직 망설여진다면 살펴볼 가치가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본문 내용은 DeepL 번역을 이용해 번역했습니다.>
PC포팅이 아니라 PC가 원판 아님?
ㅋㅋㅋ 역시 틀린 정보는 한줄이면 끝이지만 정정하려면 수많은 노력이 들어가는 구만유 ㅋㅋㅋ 이러니 어그로들이 어그로를 멈출 수가 있나...젠장 ㅋㅋㅋㅋ
https://quasarzone.com/bbs/qf_vga/views/5667519?_method=post&_token=qqxbw9IQTYtIBDeU4LbcVfAkjFQeHKxq1DXssG8E&category=&direction=DESC&keyword=%EB%A5%98%EC%98%A4%EB%8F%99&kind=nick&page=1&popularity=&sort=num%2C%20reply&type= 애프터버너 OSD나 GPU-Z 등에서 표기하는 VRAM 사용량은 실제 사용량이 아니고 Local Budget으로 OS나 드라이버의 요청에 의해 개별 3D 프로그램에 맞게 미리 할당시켜놓은 용량입니다. 4090이니까 24GB에 가깝게 할당해놓은 거고 16GB면 16GB에 가깝게, 12GB면 12GB에 가깝게 할당하는 거라 걍 비램 용량이 높으면 할당량도 높게 들어감.
아닌거 같음 실제 메모리 최적화가 콘솔 위주이니까
진짜 22GB 먹는 게임이라면 성능표가 이딴식으로 나왔을거임.
PC포팅이 아니라 PC가 원판 아님?
진실은 모르겠지만, 전에 따로 리드 플랫폼은 없다~ 라는 내용을 본거같긴 합니다.
루리웹-4480146492
아닌거 같음 실제 메모리 최적화가 콘솔 위주이니까
엔진 자체에서 PC/콘솔 동일하게 네이티브 지원이라 원판/포팅 나누는것은 의미가 없고 전부 원판이라고 해도 될겁니다. 다만 최적화를 어디에 중점을 뒀느냐가 다르겠죠.
16GB 비디오 메모리 ? 헐. 이제는 오래전의 그래픽카드처럼 그래픽카드에 메모리 확장 슬롯을 달고 나와야 할 시대 아닌지......
16기가요? 4K 고해상도애셋 풀옵에서는 비램 보통 20기가 넘게 잡아먹고 최대 22기가까지 올라갑니다...
오버레이 사용하는게 무엇인지 물어봐도 될까요?
보통 쓰시는 MSI 애프터버너 - 리바튜너 입니다
후요우 카에데
https://quasarzone.com/bbs/qf_vga/views/5667519?_method=post&_token=qqxbw9IQTYtIBDeU4LbcVfAkjFQeHKxq1DXssG8E&category=&direction=DESC&keyword=%EB%A5%98%EC%98%A4%EB%8F%99&kind=nick&page=1&popularity=&sort=num%2C%20reply&type= 애프터버너 OSD나 GPU-Z 등에서 표기하는 VRAM 사용량은 실제 사용량이 아니고 Local Budget으로 OS나 드라이버의 요청에 의해 개별 3D 프로그램에 맞게 미리 할당시켜놓은 용량입니다. 4090이니까 24GB에 가깝게 할당해놓은 거고 16GB면 16GB에 가깝게, 12GB면 12GB에 가깝게 할당하는 거라 걍 비램 용량이 높으면 할당량도 높게 들어감.
다른 비디오램 사용량보면 가끔 95%를채우고 오버스택나면서 팅기기도 해요.
그만큼 필요하니까 미리 잡아놓는건데 뭘 실드쳐요
그 22GB가 실제로 쓰는 용량이라 22GB가 아니라구요. 할당량은 걍 그래픽카드 비램 용량에 비례해서 할당하는거지 실제로 그만큼 필요해서 할당하는 게 아님. 만약 4090이 12GB였으면 12GB 가깝게만 할당했을겁니다. 여러 벤치나 리뷰를 봐도 디4는 코어랑 대역폭 영향을 받지 라오어나 호그와트처럼 실제 용량을 많이 먹지 않음.
진짜 20GB씩 사용했으면 12GB 3060이 10GB 3080도 개두들겨패고 그런 하극상이 대놓고 일어나야 정상이지만 그 어느 리뷰를 봐도 통상적인 VGA 성능순 그대로 결과가 나와요. 공통적으로 나오는 양상이 대역폭의 영향은 비교적 큰 편이지만 용량 자체는 생각보다 큰 영향을 안 끼칩니다. https://quasarzone.com/bbs/qc_bench/views/85721#p5 https://www.computerbase.de/2023-06/diablo-iv-benchmark-test/3/
보면 국내벤치든 해외벤치든 3060이 A750보다, 4060Ti 4070 4070Ti가 각각 3060Ti 3080 3090보다 크게 뒤쳐지는데 얘네들 공통적인 특징이 비램은 상대보다 많지만 대역폭이 크게 뒤떨어지는 제품들임. 진짜 램소모량이 많은 게임이었으면 라오어나 호그와트처럼 대역폭이고 뭐고 걍 비램많은 놈이 프레임 잘나옵니다.
류오동
진짜 22GB 먹는 게임이라면 성능표가 이딴식으로 나왔을거임.
류오동
ㅋㅋㅋ 역시 틀린 정보는 한줄이면 끝이지만 정정하려면 수많은 노력이 들어가는 구만유 ㅋㅋㅋ 이러니 어그로들이 어그로를 멈출 수가 있나...젠장 ㅋㅋㅋㅋ
PS5는 램 통합해서 16기가인데 PC는 왜 VRAM만 16기가가 필요한거임?
16기가만 먹으면 다행이게요... 22기가까지 먹는데
텍스쳐를 램에도 올려두고 vram에도 올려놔야해서요... 콘솔은 전세대 콘솔부터 pc 기반이라도 처음부터 하드웨어 설계부터 비디오/램을 통합하는 방식으로 해놨는데 pc는 다 따로따로라...
최적화 미스
이 내용을 보니, 확실히 콘솔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처럼 느껴지네요
콘솔판은 저해상도에서 업스케일링 하는데 PC는 네이티브4K로 비교하니까 어쩔수 없죠 최소한 PC도 DLSS나 FSR킨걸로 비교하면 사양 많이 내려갑니다
나랑 다른 게임 하시나 ?
파밍시스템,유저편의성,밸런스 등의 대부분의 이슈에서 디아블로3로 학습한 회사라는 게 믿어지지 않을 수준이지만 그래픽이나 환경구현,효과음,BGM같은 쪽은 진짜 잘나오긴 했지;;;
좀 이상하긴하죠.단순히 3에서 개선만 했어도 지금 욕먹는 부분이 반은 줄었을듯;;;(보석,npc위치,맵구조,던전시스템 등)
30번대 유저들 텍스쳐 울트라 하면 끊긴다더니 그게 비램 문제였나
4080인데 4k에서 텍스쳐 최상으로하고 장시간 하면 못버팀 간간히 다른 프로그램으로 메모리 비워줘야함
4080으로도 그러면 뭔가 문제가 있나 보네요.. 비램 문제는 블자도 피해가지 못했나
데모때 메모리 20기가까지도 먹었었거든요 수정 안했으면 4090외에는 풀옵에서 다 메모리 문제 발생하죠
지금도 22기가 잡아먹어요
24gb v램이라 그렇게 먹는다고 표시 되는듯 실제로 모든 그래픽카드 에프터 버너로 실제 v램 사용량 보면 그래픽카드 v램 따라서 다름 . 이건 내가 해본게 아니고 퀘존에서 말한거임
ㄹㅇ 이게 단시간은 정말 쾌적한데 장시간 돌리면 프레임이 많이 내려감
PC 포팅이면 콘솔이 메인이라는 뜻인가
3080에 4K인데 고해상도에셋안씀..
4090 쓰는데 스트림덱 모니터링에 22~23기가 사용중으로 뜨는거 보고 기겁함... PC 메모리도 20기가 쓰면서
메모리에 많이 의존하나보군요 그외 요구 사양은 낮긴 낮던데 DLSS가 신의 한수 같음
3080 10기가 제품 사용중인데, 텍스쳐 중간으로 놔도 게임하다보면 9기가 이상 쓰네요...
11400 32gb 4070으로 4k 풀옵 DLAA에 REFLEX 부스트까지 다 켜고 하는데 큰 문제는 없는 것 같네요
콘솔 겜 pc포팅하면 죄다 비램 많이 갖고 오라 그러네
즉 V램 안되는 사람들은 게임 설치할때 고해상도 텍스쳐팩을 같이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ㅎㅎ
하지만 콘솔은 1271p 해상도 ;;
사실 라데온 점유율을 끌어 올리려는 블리자드의 큰 그림인데 사람들이 이해를 못 하네 후...
4070ti에서 텍스쳐 높음으로 게임하다보면 프레임 140이상 잘나오다가 갑자기 버벅이면서 프레임 꼴아박음 vram 24기가 미만에서는 낮음 옵션 찰흙으로 해야 그나마 렉 안걸림
이기사 땜에 라데온 6800이상은 중고로 많이 구입하겠네요 ㅎ 6800이상은 16기가 메모리이니
국내벤치든 해외벤치든 거의 대부분은 걍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그 성능순대로 나옵니다. 예외인 게 (타 제품에 비해) 비램만 많고 대역폭은 떨어지는 3060 4070 4070Ti같은 애들임.
플스판 프리징은 언제 고쳐주나..
업데이트가 잘못된건가 요즘디아4 돌리면 70도를 넘겨버리네요
PC판 끊기던 게 서버렉 문제가 아니었던 건가?
케릭은 달리는데 앞으로 안가거나 반응이 느리거나 슬라이딩 하거나 그런건 서버문제 맞음
3070 32램 쓰는데 중옵으로 함 ㅋㅋㅋ 개적화 미치겠음
참고로 1650 쓰는데 중옵놓고 합니다. 물론 fhd니까 너무 억울해하시진 말구요 패치되겟죠 머
https://quasarzone.com/bbs/qc_bench/views/85721 퀘존 추천 옵션 + DLSS 품질 옵션으로 하시면 프레임 방어는 잘 되실텐데
최적화 잘되있는 케이스 아닌가? 비램을 많이 먹는건 맞지만 그렇다고 개적화는 아닌데?
개적화는 라오어 초기 PC판 보면 그게 개적화구나 알 수 있음
4k 시스템램은 14기가정도 비램은 20기가정도 먹음
qhd기준 4070ti는 완전 풀옵으로 딱히 프레임 저하같은거 못느꼈는디
아리안로드
최하옵에서 멈추는건 게임외적으로 뭔가 문제가 있는거같아요
아리안로드
그건 다른문제 같은데요
4K 돌릴 사양은 안되는 PC라 처음 설치하고 실행했을때의 디폴트 옵션 그대로 게임을 즐겼는데 스토리 깨는내내 한가지 거슬렸던게 가만히 있을땐 괜찮은데 약간이라도 움직이면 흐리멍텅해지고 다시 멈추면 다시 선명해지는 증상이었네요 글카가 RTX2070라 DLSS 옵션이 있겠다 싶어서 엊그제 그래픽 옵션 살펴보니 DLSS가 켜져있더군요 끄니까 확실히 흐리멍텅해지는 증상이 사라졌지만 대신 계단 현상이 도드라지더군요ㅎㅎ; 지금 밖이라 바로 확인이 안되는데 DLSS 말고 본문에 나오는 DLAA라는 것도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 옵션은 안티앨리어싱 관련이 아닌가 싶은데 혹시 이걸 켜면 DLSS처럼 흐리멍텅한건 없으면서 계단 현상도 잡아줄까요? 그리고 게임 설치시 40G의 고해상도 에셋 설치에 체크하는 옵션이 있는데 1080P 환경이라 안 깔았습니다만 이걸 깔면 꼭 4K 해상도가 아니라도 게임 전체 텍스쳐가 고해상도로 바뀌는지 궁금한데 혹시 잘 아시는 분 계실지..
최상옵선택시 미미하지만 차이가 있는거로 알고있습니다. 4K 2K 1080순으로요
댓글 감사합니다 전 디폴트 그대로 둬서 높음으로 되어 있었는데 그럼 40G 고해상도 에셋 설치했을때 최상이 아닌 높음 옵션에서도 좀 더 쨍한 텍스쳐를 볼 수 있는걸까요?
고해상도 에셋 설치시 FHD에서도 텍스쳐가 좋아진게 느껴집니다만은 용량도 높고 실 사용시 그래픽 갈구는게 심해지다 보니 굳이 지금 보는것에 크게 만족감이 떨어지는게 아니라면 안 까는것도 좋긴 합니다 물론 멀리서 보면 큰 차이를 못 느끼지만 가까이 다가서서 보면 은근히 차이점이 느껴져요 가까워야 차이점이 느껴지는것 때문에 굳이 용량도 그렇고 사양도 높아지는데 안 까는걸 추천합니다만 이건 그저 본인의 몫이라서 용량도 널널하고 글카 좀더 갈구는거 괜찬다면 고해상도에셋으로 효과는 좀 보실껍니다 물론 사냥하는 상태에서는 차이점 크질 않을꺼에요 4K 모니터로 직접적인 플레이 하지 않는 이상은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25/12969 여기 댓글 보시면 캐선창 캐릭터 목덜미 부분 확대한게 있는데 저정도 차이 입니다 실질적 게임 플레잉시에 크게 느껴지진 않을꺼에요 멀리서 보면 크게 차이 안나지만 가까이서 보면 차이가 느껴지는데 모니터를 확대 하거나 얼굴을 모니터랑 밀착해서 보지 않는 이상은 크게 느껴지진 않을꺼에요
오 링크까지 자세히! 이번 4편이 개인적으로 환경 그래픽이 넘 마음에 들어서 말 타고 가면서도 배경 자세히 보는 편인데 좋은 경치가 있을땐 내려서 확대해보면 텍스쳐가 좀 즈질일때가 있어서ㅎ 에셋 용량이 적은 것도 아니고 고사양 PC가 아니라서 고민되네요..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링크에 이미지 삭제됐는지 안 떠서 댓글에 있는 이미지로 보니 제가 쓰는 모니터로는 별 차이 안 느껴지겠네요 걍 에셋 안 깔고 이대로 높음 설정으로 해야겠습니다ㅎ
뭐 고해상도텍스처만 안쓰면 갓적화라는 말이네
5600x 16g 6600xt 사양인데 높음으로 맞추고 고해상도 쓰면서 한번도 끊기거나 느려진 적이 없어요..
베타때부터 램누수문제도있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