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첫 게임기였던 삼성 겜보이의 추억 중 가장 강렬한 게임 R-TYPE
R-TYPE은 적 외계인(바이도)의 그로테스크한 디자인과 더불어 챠징샷인 파동포, 앞뒤로 자유자재로 옮기거나 단독으로 적진에 보낸 후 개별 공격도 가능한 포스 등 슈팅게임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후 하나하나 밝혀진 설정은 더더욱 충격적이지요.
2012년 PLUM사에서 R-TYPE의 주인공 기체인 R-9A 애로우헤드를 프라화 하여 발매했고,
저는 이걸 구입해 장장 10여년간 짱밖아 두었습니다.
구입 당시 머릿속에 이렇게 구현해야지 하고 생각해놓은 것이 있는데, 당시엔 그걸 구현할 기술이 없었지요.
하지만 시간은 흘러 저도 40대가 되고, 취미생활에 투자할 수 있는 자금력과 기술력이 진일보하여 이제서야 R-9A 애로우헤드를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서두는 이정도에서 끝내고, 이하 사진과 그에대한 짧은 코멘트로 본문을 채우겠습니다.
사용한 색상은 베이스 화이트, 라이트 그레이, 라이트 건메탈, 메탈릭 블루, 샤인레드, 옐로우 골드 입니다.
기체 마감은 폴리우레탄 계열인 조소냐 글로우 바니쉬이며, 베이스만 무광 슈퍼클리어를 사용했습니다.
데칼은 직접 제작한 자작데칼 및 델피데칼의 범용 코션 데칼을 사용했습니다.
동체와 파동포 등 몇몇 포인트에 녹색 메탈테이프를 재단하여 적용했습니다.
파일럿의 경우 아크릴 도료를 사용해 붓도색 하였습니다.
완전 자작한 두개의 비트입니다. 1.6mm x 0.8mm 칩 LED를 적용하였습니다.
본체 버니어에 블루 LED 5개, 콕핏에 RGB LED, 포스에 33개의 네오픽셀 스트립LED를 사용했습니다.
외부전원 외에 모든 전선을 베이스에 수납하고 숨기려 노력했지만, 비트의 전원선은 어쩔 수 없이 노출되었네요.
베이스에는 3개의 버튼이 있으며, 각 버튼의 용도는 위와 같습니다.
USB-C타입 케이블을 사용하여 외부전원을 연결하면 5개의 버니어, 2개의 비트 웨폰에 불이 들어오며, 콕핏 전면부가 무지개빛으로 점등되고 포스의 빛무리가 움직입니다.
R-TYPE FINAL EVOLVED 버전의 R-9A가 곧 발매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곧 발매할 해당 킷에서는 본체의 디테일도 변경되고 두개의 비트 웨폰도 포함된다고 하는데,
제 추억은 어린시절 즐겼던 R-TYPE 오리지널 작품이고, 비트 웨폰도 직접 자작한 마당에 굳이 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저는 아니겠지만, R-TYPE 시리즈에 애정이 있는 분들이라면 새로 발매할 킷에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이상으로 R-TYPE의 주인공 기체인 R-9A 애로우헤드 소개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작품이군요. 밤에 켜놓고 이 게임 돌리면 기분 UP
와 포스 led 표현 굉장히 훌륭하네요. 잘 보고 갑니다.
멋집니다
추천을 하나 밖에 못 드리는게 안타까울 지경입니다.
저에겐 슈팅게임 딱 하나만 고르라고 하면, 바로 이 알타입 입니다. 깔끔하게 완성 하셨네요. 도색도 led 도 멋집니다.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작품이군요. 밤에 켜놓고 이 게임 돌리면 기분 UP
와 포스 led 표현 굉장히 훌륭하네요. 잘 보고 갑니다.
저에겐 슈팅게임 딱 하나만 고르라고 하면, 바로 이 알타입 입니다. 깔끔하게 완성 하셨네요. 도색도 led 도 멋집니다.
멋집니다
오~~~~~^^ 너무 멋지네요^^ (브금까지 들으며 보니 더 멋집니다^^) 추천~~~^^
추천을 하나 밖에 못 드리는게 안타까울 지경입니다.
제비우스 스토리도 비스무래 했지요... ( 사실 썬더포스 등등등 다양하게 비슷합니다.. ) 솔발로우에 대한 추억도 있으시다면.. 꼭 부탁드려봅니다.
R타입, 파일럿의 설정만은 알아선 안되...
PS2시절 알타입 파이널을 제일 재미있게 했고 그 뒤로는 파이널에 2,3 붙이는건 적응을...
앞에 기믹 자체를 돌아가게 만들면 완전판 이겠네요 너무 멋져요
알타입 1... 플레이 했을 때 당시엔 잘 몰랐었지만, 전투가 어려운 연유로는 기본 메인샷의 파워가 그리 강하지 않고 중요한 건 파동포 한방이었죠. 거기에 포스의 방어성능을 살려 포스에 적탄을 소거 하는 게 어디까지 가능한지 아는 게 중요했던 걸 나중에야 알았었죠. 그래도 어려움이 많은 지형 구조의 압박이나 포스는 무적이지만, 기체가 무적인 건 아니기 때문에 쉽게 피격 당하는 상황도 많아서 그게 해소된 델타 때가 제일 즐거웠습니다. 켈베로스의 외관에 성능까지 가장 맘에 들었지만, 엔딩이 제일 처참했던 기억이 납니다... 파이널 때 델타 클리어 이후의 파일럿은 정말 처참한 상태가 되었을 걸 생각하게 만드는 스테이지도 있지요... 포스의 표현이 정말 굉장하군요. 아주 멋집니다! 언젠가 더 기술이 발전하면 진짜 공중에 떠올라 포스가 회전 하는 걸 구현하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아니. 지금도 자석과 회전이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을 구현한 기계부품을 잘 넣으면 되지 않을까 싶기는 한데... 실제로는 기체까지 띄우는 게 가능할지가 문제군요.(...)
와 알타입! 제가 동체시력과 실력이 꽝이라 슈팅게임은 별로 좋아하질 않았는데 희한하게 알타입은 좋아해서 많이 했던 기억 나네요. 그렇다고 역시나 잘 하진 못했지만 ㅋㅋㅋ
아 미친난이도 게임 3판 개어려움
아 알타입은 정말 스토리가 너무 슬퍼서 기억에 많이 남았는데 여기서 이런 명품을 또 보네요. 잘 보고 갑니다.
어릴때부터 전혀 이상하다고 생각 못 했는데 막상 너무 리얼한 모습을 보니 의문이 생기네요. 조종석 앞에 저게 있으면 앞이 보이나??? ㅋㅋㅋㅋ 암튼 정말 멋지네요. 어릴땐 진짜 그 기괴한 디자인에 똥손인 제겐 너무 어려운 게임이었는데. 멋진 모델 구경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