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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동의하는것도 일부 급발진도 있지만서도 대체로 나도 진짜 요즘 캐쥬얼게임에까지 가차 bm 들어가는거 보고 질색팔색임
기존 패키지 게임들 대비 리턴이 어마어마하게 큰건 확실하지 그래서 이놈저놈 안가리고 갈아타려 하고
근데 겜가격 올리면 안사잖음 개발비 들어가는거 비해 돈뽑으려면 이제 트리플A는 거의 불가능한수준까지 왔음
근데 드래곤즈 도그마 가격으로 욕먹는거 보면 대부분은 그렇게 생각 안할걸...
그건 안됨ㅋㅋㅋㅋ 가챠BM이 사라지려면 패키지 하나에 30만원 나오고 지금만큼 팔려야됨ㅋㅋㅋ
난 겜가격 올려도 괜찮단 의견임
난 그래서 k게이머들이 리니지욕하던게 이해안감 가챠겜에 미친 나라에서 뭘욕함ㅋㅋ 난 가챠겜들은 다 똑같이 도박같아보이더만
기존 패키지 게임들 대비 리턴이 어마어마하게 큰건 확실하지 그래서 이놈저놈 안가리고 갈아타려 하고
그리고 패키지게임들은 수고대비 리스크도 크고 리턴은 좁쌀만한데
ㄹㅇ 가성비 쩔지
일부 동의하는것도 일부 급발진도 있지만서도 대체로 나도 진짜 요즘 캐쥬얼게임에까지 가차 bm 들어가는거 보고 질색팔색임
클라크 켄트
근데 겜가격 올리면 안사잖음 개발비 들어가는거 비해 돈뽑으려면 이제 트리플A는 거의 불가능한수준까지 왔음
Arisael
난 겜가격 올려도 괜찮단 의견임
이런 가챠 bm풍조가 사라진단 조건대가라면야 얼마든지!!
클라크 켄트
그건 안됨ㅋㅋㅋㅋ 가챠BM이 사라지려면 패키지 하나에 30만원 나오고 지금만큼 팔려야됨ㅋㅋㅋ
그럼 뭔 의미가있어!! 쉣
겜가격올려서 그값어치를 한다면말이지 또dlc장사로 존나쪼개파니까
클라크 켄트
근데 드래곤즈 도그마 가격으로 욕먹는거 보면 대부분은 그렇게 생각 안할걸...
어차피 게임 타이틀 나오는대로 사는것도 아닌데 캐쥬얼게임까지 가챠 강요하는 풍조보단 백배천배나아 상대적인 얘기하는건데 뭐
코로나 이후 예구겜 타율 십창인거보면 그게 아닐가능성이 너무높아서 후...
그동안 물가랑 인건비 오른 거 생각하면 겜 가격 진짜 천천히 오르고 있어서 박리다매로 버티고 있는데 호그와트 레거시 8만원이나 도그마2 9만원에 여론 진짜 살벌하더라
그니까 상대적으로 대다수는 게임 가격에 대해 그렇게 생각 안한다는거임... 겜회사들이 그냥 DLC 하는게 아님. 6마넌짜리 겜 팔고 3마넌 DLC 또 내는거랑 게임 9마넌짜리 중 전자가 좀 더 쉽게 받아들여지거든
초창기에 버그투성이에 미완성일거면 기다렷다 안정적이고 할인할때사지 누가 초창기예구사냐고.. 그게나야디비전2
난 둘 다 하는 입장에서 모바일 가챠겜에도 한게임당 100만원 이상도 질러보고 콘솔게임도 개취인거 있으면 꾸준히 구매하고 그 지출에 한해서 하는 소리라는거
엘든링 만든 프롬 소프트웨어 연봉이 고작 3000~4000이라곤 하던데... 참고로 이거 2022 GOTY게임... -_-;;; 트리플A 게임회사들 이 항상 고인물 제작사가 많은 이유 중 하나
근데 데모판은 있었으면 좋겠음
당장 댓글에 나온대로 디아블로 욕먹은것도 있음...
괜찮은 사람 거의 없음 당장 디아블로4 거의 10만원 했을때도 비싸다고 여론 탔던거 생각해바 AAA게임이 돈이 되려면 15~20은 되야대 지금 괜히 해외게임사들이 지금 정리해고 개때리는게 아니야 게임 개발은 더이상 돈이 되는 사업이 아님
근데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그게 아니니 게임사 입장에선 사실상 선택지가 없지
일부 동의할 점도 있지만 솔직히 게임을 하는 유저층의 연령대와 환경이 변하는게 제일 크다고 봐요. 가챠게임이 아니더라도 콘솔 패키지 게임은 모바일게임에 밀릴겁니다
헉
이걸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답이 안나옴. 카지노 룰렛머신 같은 도박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답이 나옴.
'돈이 됨을 입증 받았다' 라는 엄청난 힘 때문에... 현 게임 시류 같은 거지 MMORPG가 와우 이후로 우후죽순 난립했고, AOS 장르가 롤 이후 난립했던 것처럼
가챠겜이 게임으로서 보기엔 좀 아쉬운 게 사실임... 그런데 경영 입장에선 로우리스크 하이리턴 사업이라 눈독을 안 들일래야 안 들일 수가 없음
그래도 요즘에 데이브 더 다이버나, P의 거짓이나 스텔라 블레이드 등,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게임사가 늘어서 다행이다 다크앤다커 넌 머리 박아
게임성이 아니라 일러레빨과 그저 낮은 확률과 반복 가챠를 요구하는 업글 시스템으로 수익내는거면 솔까 게임이 아니라 그냥 그림을 사고파는거랑 다를바 없다는 생각을 하긴함
NFT가 따로 없네
피파도 가챠 오지게 돌리는거 보면 콘솔 모바일 급나누기로 접근할건 아니라 생각하는디
결국 가챠의 문제인데, 최초 발언자가 콘솔이란 수단으로도 때린다고, 콘솔이라는 분야로 한정해서 반론하면...
근데 콘솔 모바일로 나눠서 얘기하잖음...반례를 들어서 콘솔 모바일의 문제가 아니라고 하는게 당연하지;;
콜옵 등 기존 스토리 신경써서 만들던 겜들도 그런거 대충내고 온라인 소액결제 위주로 가려는데 이건 이미 모바일 콘솔로 나뉠 이야기가 아니게 됬음...
ㅇㅇ 님 주장이 맞는데 핵심주장 짚는 것도 필요하잖아
그니까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려면 모바일 콘솔 갈라치기로 접근할게 아니라고만 댓글 단건데;; 나도 가챠위주로 돌아가는 시장 별로임. 근데 그걸 건설적으로 논하려면 유저 갈라치기로 접하면 큰 의미 없이 끝난다는 말이고
선택과 집중을 빡세게 잡으면 크게 안들어거 가챠겜 많이함
이젠 제작비를 생각하면 가챠겜으로 비용 챙기고 그걸로 aaa 만들거나 하는 회사들이 이해 가더라. 안정적인 고정 수입이 중요하긴 해
모바일겜bm에 불만이 있는건 이해하는데 저렇게 이용자 전체를 ㅂㅅ취급하는건 좋은소리 1도 못들을텐데
근데 결국 AAA게임도 소액결제로 돈벌잖아... 콜옵이랑 GTA, 피파가 어떻게 돈을 긁어모았는데 진짜 60달러에서 한푼도 더 받으면 안된다 ㅇㅈㄹ하는건 레딧등지에 서식하는 양키 게이머들이나 소액결제에 발작하는거라 우리나라 게임 환경에서는 나올 말이 아닌데
미호요 게임이 세계적으로 먹히는 이유가.... 고퀄리티 오타쿠 겜인것도 있지만 핵심은 무과금으로 해도 될 정도로 전반적인 컨텐츠 난이도가 낮음. 리니지랑 비교하는건 사실상 나 안해봤어요... 라는 수준의 천지차이다. PVP도 없어서 스트레스도 없음.
난이도는 메인이나 낮지 해뷴 입장에선 결국 같은 스트레스임.... 메인만 볼거면 유튜브 하지
미호요겜은 씹덕캐빨겜이라 캐릭터 안 뽑으면 재미없는데 캐릭 제대로 못 뽑는 무과금으로 할 거면 왜 하는 건가 싶어서 좀 그래.. 난이도가 낮아서 컨텐츠 깰 수 있으면 뭐함 내가 원하는 캐릭터가 연타로 여럿 나오면 전부 다 못 뽑아서 돈 써야할테고 복각 기다려봐도 그때쯤에 맘에 드는 캐릭 또 나오면 둘중 하나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나올 텐데.. 캐빨겜에서 무과금으로 할만하다고 하는건 눈가리고 아웅하는 거나 마찬가지임
내가 저래서 가챠겜 접음 패키지겜 해보니까 너무 비교되서 지른 거 현타 오더라고
난 그래서 k게이머들이 리니지욕하던게 이해안감 가챠겜에 미친 나라에서 뭘욕함ㅋㅋ 난 가챠겜들은 다 똑같이 도박같아보이더만
리니지가 욕 먹는 이유는 가챠라서가 아니고 확률조작과 말도 안되는 가챠 확률이 PvP로 인한 이득으로 직결된다는것에 있어요
거기다가 플러스로 컴플리트 가챠까지
그거 백프로는 아니어도 다른 가챠게들에 마찬가지로 적용되잖아
다른 가챠겜도 정도의차이만 있지 경쟁시켜서 이득을 보는건 많잖아. 그리고 리니지가 비싸다고 쳐도 다른가챠겜이 싸냐고 하면 절대아니지. 가방 하나 사는데 랜덤 박스 열어서 뽑아야 하는 한정판 내놓으면 뭔 소리 들을거 같음? 유독 게임쪽만 관대하단 말이지.
리니지 정도 확률에 리니지 정도의 컴플리트 가챠는 못 본거 같네요.
가챠겜도 어떻게 보면 미소녀 개고기게임화 되가고 있는 것 같기도...
게임 제작비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데 게임 가격은 20년전에 비해서도 2배도 안 올랐음 어찌보면 기형적인 가챠같은 과금 체계로 나아가는게 당연한 흐름일지도 모르겠음
일본 애니들이 빠찡코에 목숨거는거랑 같은 원리에요.
게임사는 돈벌려고 게임만드는데 당연히 돈되는걸 선택하지 유저입장에선 꼬울수 있겠비만 시장경제 논리로 결국 어쩔수없는 흐름이지 흐름을 부정해서 뭐해
시장경제는 냅두면 개판의 끝이라 개입이 필요한 체제거든
하나같이 맞말아님? 콘솔도 가챠있다고 하는데 맨날 피파만 끌려나오는데 99%는 가챠가 없는데
가챠 자체의 문제라 콘솔이 가챠해도 욕할 수 있지
글이 이렇게 긴데도 100%공감되는 글은 오랜만에 보네
PVP 혹은 경쟁요소가 없는겜도 경쟁요소가 완전없는것도 아님. 맨날하는 꼬우세요? 가 일종의 경쟁요소고 그게 게임내적이 아니고 게임외적으로 존재하는 아이러니한 현상임. 물론 인권캐 없으면 못깨게 만드는게 일종의 경쟁유도기도하고.
그렇다고 다들 모바일 가챠겜 만들면 흑자 보는것도 아니고 섭종하고 망하는 회사가 넘치는거 보면 여전히 돈벌어먹는게 쉬운건 아니지. 미호요가 초대박친건 아무도 안가고, 가면 죽는게 뻔하다고 여기던 길을 빠꾸없이 가서 성공한거니 그 리턴이 어마어마한건 당연함. 아직까지도 몇천억단위 고투자 씹덕겜이 안나오고 4년 지나서 이제야 몇몇이 겨우 머리 들이밀 정도면 그게 바로 다들 생각도 안했다는 증거인데, 남이 성공하고나니까 나도 할 수 있었다고 하는게 웃긴거 아니겠어? 기존 쟁쟁하던 기업들도 가챠겜 많이들 냈지만 미호요한테 털리는것만 봐도 가챠겜 성공도 아무나 하는게 아닌거지.
가차게임 법으로 규제해야됨 이게 도박이지 뭐임?
존나 맞는 말임 가챠겜 하지만 가챠겜이 지들 만든거에 합당한 돈을 버는가? 하면 절대아님
디지털피규어 시대
피규어 (섭종까지기간한정, 소유아님, 팔지못함, nft만도못함, 희소성없음, 인터넷전기없음감상못함)
한정판 가방 랜덤박스로 뽑으세요! 이러면 난리가 날텐데 유독 게임만 관대해
코레류 게임이 괜찮던데 이쪽은 bm이 돈이 안되는지 잠깐 유행했다가 다들 포기하더라고
가챠 따위 도박에 돈 내는게 더 ㅂㅅ 아님?
대체적으로 맞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