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급적 원본영상을 보시길 강력히 권합니다.
소녀이야기 영문자막판
소녀이야기 일문자막판
피해자 할머니'들'이라고 나오지만 정작 본편에는 정서운 할머니 이야기밖에 없습니다.
원래는 두 분의 이야기가 실릴 예정이었는데 어떤 이유로 정서운 할머니 이야기만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제목
어릴 적 비교적 유복한 집안에서 태어난 정서운 할머니.
때는 일제강점기.
일제의 수탈이 점점 거세지는 가운데 주재소에서 집안의 놋그릇을 내놓으라고 찾아옵니다.
하지만 민족의식이 투철했던 아버지는 이를 거부하고 놋그릇을 모두 논에다 묻어버립니다.
그런데 누군가가 이를 밀고해 버렸고 결국 아버지는 주재소에 잡혀갑니다.
소녀 정서운은 주재소로 면회를 가지만 다시는 오지 말라는 호통만 듣고 다시 나와야 했습니다.
하루는 이장이 센닌바리(千人針, 일본에서 군인들의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흰 천에 붉은 실로 수놓은 일종의 부적)를 만드는 공장에서 일하게 되면 아버지를 풀려나게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해 줍니다.
센닌바리 실물
그 말을 철석같이 믿은 소녀 정서운은 공장에 가겠다고 자원합니다.
그러나…
끌려온 곳은 일본이 아니라 인도네시아 스마랑에 있는 일본군 진지였습니다.
그날 밤…
같이 끌려온 사람들 가운데 나이가 가장 어렸던 정서운.
……
그러나 자꾸만 거부하는 정서운에게 일본군이 아편 주사를 놓고 결국 아편중독자로 만들어 버리고 맙니다.
그렇게 수없이 많은 일본군을 받아내야 했습니다.
어쩌다가 사람이 죽으면 아무 곳에다 묻어버렸다고 합니다.
인간 이하의 생활을 참을 수 없었던 정서운은 자살하기 위해 한국인 군의관을 통해 몰래 금계랍(염산키니네, 말라리아 치료약)을 모아서 한꺼번에 먹습니다.
하지만 정서운은 살아남습니다.
간간이 외부의 병원으로 진찰을 받으러 갈 일이 있었는데 가는 길에 스쳐지나가는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슬펐던 부분이었습니다.
세월이 흘러 점점 전황이 일본군에게 불리하게 돌아가기 시작하고…
어느 날 일본군은 살아남은 10명의 위안부 중 서너 명을 방공호에서 총살해버립니다.
이후 부대에 근무하던 한국인이 부대로 빨래감을 가지러 오던 인도네시아 사람을 통해 연합군에 편지를 전달하면서 주둔지가 연합군에게 점령당하고 정서운을 포함한 생존자들은 모두 자유를 되찾게 됩니다.
집으로 돌아와 보니 어머니도 이미 돌아가시고 집안은 풍비박산이 나 있습니다.
"인자 난주에는 오래 되니께 고만 목숨만 부지하자, 목숨만 살면
내 몸은 뺏아가도 내 마음만은 안 뺏아간다. 이런 정신으로 내가 살았지."
故 정서운 할머니
아마도 수요집회에서 찍은 사진인가 봅니다.
지난해 어떤 계기로 김준기 감독님에게 원본 영상을 직접 제공받아 본 이후로 벼르고 벼르다 얼마 전 소녀이야기가 인터넷에 공개되어 드디어 글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작품에서는 인도네시아에서 일본군 성노예 생활을 했던 정서운 할머니의 지옥과도 같은 경험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작품을 다 보고 나면 수십년 전 피해자 할머니들께서 느끼셨을 고통을 작게나마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1인칭 시점으로 전개되는 ㅁㅁ 장면은 정말 충격적이었습니다.
그것은 일본군성노예에 관해 기술한 문장을 수업 시간에 교과서에서 읽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경험입니다. 두 경우 모두 우리는 분노하지만 후자가 단지 머리로 알고 그러한 것이라면 이 작품을 보는 것은 적게나마 가슴으로 공감하여 분노할 수 있게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애니메이션이 환상과 꿈을 이야기하는 데 좋은 콘텐츠라고들 많이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현실적이거나 사실적인 작품은 애니메이션에 맞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소녀이야기를 보면서, 과연 그것에 옳은가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현실과 달리 단순화를 하는 애니메이션이 그 특성상 오히려 현실의 본질적인 부분만 쏙 뽑아서 전달해주고, 그래서 오히려 영화나 드라마보다 당사자의 느낌을 더 현실적으로 전달해줄 수 있는 것은 아닐까 싶었습니다. 또한 비현실을 주로 이야기하는 애니메이션이라는 형식으로 현실을 이야기했을 때 그 역설로 인해 시청자가 받게 될 충격을 생각해 봐도 그러하구요.
그럼으로서 소녀이야기는 우리에게 결코 작지 않은 것을 일깨워 줍니다. 나라를 빼앗긴 현실과 전쟁의 광풍 아래서 한 개인이 어떻게 파괴될 수 있는지를 말입니다. 다시는 우리 역사에 이런 일이 없어야겠습니다. 또한 많은 선량한 일본사람들이 이 문제에 대해 제대로 인지하여 극우주의자들의 경거망동에 휘말리지 않고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가지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적어도 저 할머니들께서 모두 돌아가시기 전까지는 말입니다.
여담으로, 영상의 퀄리티나 이런 부분에서도 단편애니메이션답지 않게, 거의 상업 애니메이션 수준으로 매우 훌륭합니다. 다만 작품 제작에 사용된 인터뷰가 작품 제작을 위해 따로 녹음한 것이 아닌, 이미 녹음되어 있던 것을 가지고 활용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인터뷰 내용을 따라가느라 내용전개나 연출 사용이 효과적이지 않지 않았나 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소재(누군가가 당연히 했어야 했지만 적어도 애니메이션에서는 아무도 하지 않고 있던 소재)를 가지고 작품을 만들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이 작품의 가치는 대단히 높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찾아보다 보니 이 작품의 내용에 관해서 역사적 진위에 대한 반박도 있었습니다. '센닌바리 공장'이라는 것이 실제로 없었으며 정서운 할머니가 끌려가셨다는 1937년에는 인도네시아에 일본군이 없었다는 것이 그것입니다.
참고로 이 작품을 만드신 김준기 감독님의 다음 작품은
조선인 가미카제 조종사와 야스쿠니 신사 문제를 다룰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제까지 잘 안 하던 작업들이 많아서 그런지 감독님께서 도움이 필요하신가봅니다.
혹시 3D 이펙트나 FX 관련한 직업 종사자나 전문가분이 계시다면 이 글(http://blog.naver.com/herstory2011/180267541) 을 읽고 김준기 감독님께 연락해 보시기 바랍니다.
SV-001/R의 극장용/독립단편애니메이션/기타 애니메이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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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음이의 풀잎학교 5, 6화 - 소원 나무 / 날아라, 천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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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BS 애니갤러리 제 162회 - 아빠가 필요해 / 천년기린
> SBS 애니갤러리 제 163회 - 그들의 바다 / 절연주의사항
> SBS 애니갤러리 제 164회 - 우측통행 / 볼록이 이야기
> SBS 애니갤러리 제 186회 - 순수한 기쁨
> SBS 애니갤러리 제 232회 - 오목어 / Ideal / White Daydream
여기서 또 한가지 더. 올 초 KBS 독립영화관을 통해 이 애니메이션이 처음으로 지상파 방송을 통해 소개가 되었는데, 정작 한국 독립 애니메이션을 소개하는 방송이라고 자처하는 SBS 애니갤러리에서는 이 작품이 방송불가 판정을 받고 방영이 좌절되었습니다. 물론 독립영화관은 새벽에 하는 프로그램이고 애니갤러리는 오후 4시에 하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이 작용했겠지만 수위가 좀 높다고 해도 역사의 진실을 알리기 위한 작품에 방송불가 판정을 먹일 거였으면 애초에 왜 감독님에게 방영시켜줄것처럼 이야길 했던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아니 그보다도, 독립 애니메이션을 대중에게 소개하겠다는 취지의 프로그램이 오후에 방영함으로서 접근성도 낮아지고, 민감한 문제를 다룬 작품이나 수위가 높은 독립애니메이션은 절대 방영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독립 애니메이션을 방영한다는 건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겠다는 것인데, 그 시간대 때문에 오히려 다양성을 해치고 있는 것입니다. 오후 4시 시간대에 과연 연상호 감독님의 지옥이나 JM애니메이션의 인터섹션 같은 작품을 방영할 수 있을까요? 2년쯤 전에 스튜디오 고인돌의 '데미안'이 방송불가 판정을 받았다는 이야길 들었을 때는 정말 어리둥절했습니다. 아무튼 일련의 사건을 계기로 SBS 애니갤러리에 실망이 컸습니다.
얼마전에 종군위안부의 증언이 있었조 한일본인 위생병이 양심선언을 했습니다. 위안부를 군이 관리 안했다고 증언하는 일본 우익 자민당은 거짓말쟁이입니다. 그들의 아버지 할아버지가 A급 전범이기 때문이조
억장이 무너져 내린다는 표현이 내 가슴깊이 파고든다. 이 새벽에 옆방에서 고이잠든 집사람과 딸생각에 그냥 중간에 눈물이 주르륵...ㅠㅠ
'나는 조선인 가미카제다' 라는 책 읽어보세요.
해외에서도 알렸으면 합니다....
해외에서도 알렸으면 합니다....
흠 바시르와 왈츠를의 사례를 볼 경우 현실의 문제를 애니메이션으로 다루기 힘들다는 것은 핑계일지도... 오히려 바시르와 왈츠를은 애니로 만들었기 때문에 그 특유의 분위기를 살려 작품에 몰입하고 현실의 씁쓸함을 더욱더 진하게 느끼게 할 수 있었다고 봅니다. 이 작품도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네요
조선인 가미카제가 있었다니....
'나는 조선인 가미카제다' 라는 책 읽어보세요.
뭐 일본인 가미카제 중에서도 일본 제국주의에 대해서 날선 비판한 대학생들도 몇몇 있긴 했습니다... 말 그대로 억지로 끌려와서 개죽음 당한 경우인데... 이분들은 유언장도 일본 제국주의 비판과 시국에 대한 한탄을 써놓은 경우도 있어서리...
한가지 더, 소녀이야기 원본과 영문자막판의 원본영상(wmv, 원본 - 720p, 영문자막판 - 1080p)이 필요하신 분은 저에게 쪽지로 메일주소 써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 받으신 영상은 그냥 보셔도 되고 웹하드나 동영상 사이트에 올리셔도 되고 마음대로 하셔도 됩니다. 김준기 감독님께서 그리 하라고 하셨습니다.
정말 3.1절에 적절한 애니군요..ㅠㅠ
얼마전에 종군위안부의 증언이 있었조 한일본인 위생병이 양심선언을 했습니다. 위안부를 군이 관리 안했다고 증언하는 일본 우익 자민당은 거짓말쟁이입니다. 그들의 아버지 할아버지가 A급 전범이기 때문이조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embedded&v=r_PLkzsX3U8&ytsession=KKszu7fsr-Y8meAKYdAhUS7viEUWbf9aicGhq_pQLavmzWvH2aBl6wZt3s-IOVyac6v23uJhj-PVevQF5TGkOrzF9TTdwE-7vdbVom0V4ZvJMRuGpr46EPbkhz9_XprP9Pn5RZA-At196_n9NHbFwsoU4Y1T9Iz1zuL-SQl3DxPiI7dSMCIgSmhoEyt8bXrWtla0UeNhgpsuByvVOBi8gcZNOSO91ftYQeP4XjBBa1f0IfReWhQKY4t2ec75k0G4FHTa0gxcNEnE5bAqfPvloPb1VKESfHZR 위안부 군이관할한 증언 동영상 동영상 영문 번역은 일베
여기서 또 한가지 더. 올 초 KBS 독립영화관을 통해 이 애니메이션이 처음으로 지상파 방송을 통해 소개가 되었는데, 정작 한국 독립 애니메이션을 소개하는 방송이라고 자처하는 SBS 애니갤러리에서는 이 작품이 방송불가 판정을 받고 방영이 좌절되었습니다. 물론 독립영화관은 새벽에 하는 프로그램이고 애니갤러리는 오후 4시에 하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이 작용했겠지만 수위가 좀 높다고 해도 역사의 진실을 알리기 위한 작품에 방송불가 판정을 먹일 거였으면 애초에 왜 감독님에게 방영시켜줄것처럼 이야길 했던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아니 그보다도, 독립 애니메이션을 대중에게 소개하겠다는 취지의 프로그램이 오후에 방영함으로서 접근성도 낮아지고, 민감한 문제를 다룬 작품이나 수위가 높은 독립애니메이션은 절대 방영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독립 애니메이션을 방영한다는 건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겠다는 것인데, 그 시간대 때문에 오히려 다양성을 해치고 있는 것입니다. 오후 4시 시간대에 과연 연상호 감독님의 지옥이나 JM애니메이션의 인터섹션 같은 작품을 방영할 수 있을까요? 2년쯤 전에 스튜디오 고인돌의 '데미안'이 방송불가 판정을 받았다는 이야길 들었을 때는 정말 어리둥절했습니다. 아무튼 일련의 사건을 계기로 SBS 애니갤러리에 실망이 컸습니다.
전함이랑 전투기 모델링 개쩐다 ㅎㄷㄷ
밀덕들을 끌어들일려는 계획적인 의도.
억장이 무너져 내린다는 표현이 내 가슴깊이 파고든다. 이 새벽에 옆방에서 고이잠든 집사람과 딸생각에 그냥 중간에 눈물이 주르륵...ㅠㅠ
영상을 안 보고 캡쳐만 봤는데도 눈물이 나서 눈 앞이 부옇습니다. 정말 가슴이 콱 막히네요.
늘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대로 저도 이런 작품을 통해 외국인들이 우익들에게 현혹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새벽유게하다가 개념글 있다해서 애갤을 오게되네 =_= 씁쓸한게 요즘 우리 세대한태 일본문화의 확산력이 침공수준인걸 요즘들어 생각하게 되네요 20년도 더 된 이야기인데 그 시절 일본만화 참 재미있었지요 지금 D사에서 웹툰 그리는 사촌누님방가면 별 만화가 다 있었는데 드래곤볼이 가장 잼나서 몇권 보다가 아버지한태 서점에서 사달라고 졸랐다가 골프채에 빠따맞은 기억이 나네요 매일 매일 용돈 500원씩 받아다가 슈퍼에 갔었습니다 주인아주머니 안계실때면 할머니께서 가계를 보셨는데 과자만 먹으면 채한다고 음료수도 주고 하셨습니다 아버지께서 화장품 대리점을 하신지라 가끔 그 비싼 화장품세트 포장해서 저더러 그냥 가져다 드려라고 심부름도 시키고 그랬었네요 할머니께서 돌아가시고 들은건데 할머니는 위의 분과 같은 피해를 입으신 분이고 평생 홀로 사셨고 그 집 슈퍼하는 분들도 자식이 아니라 형제의 아들딸이라고 하더군요 극보수소리 들을 정도의 아버지 영향인지 그때 영향인지 그뒤부터 일본문화 자체를 즐기지 않습니다만 유게질 하다보면은 만화스샷이라던가 일본문화쩡달리는거보면 확실히 재미있긴 재미있더군요 저 저질스러운 민족 문화를 즐기는 사람들보다 그 문화에 대항할 정도의 시장이 없는게 참 아쉽습니다 대학생시절 같이 살던 미대생 형님은 만화를 참 좋아하시는 분이셨는데 만화그리는게 애국하는것이라고 하더군요 그형님덕에 저도 웹툰 참 즐겨보는데 세상에 즐길게 많으면 참 좋은거지만 일본은 그냥 뻑큐 시벌 원숭이 색히들...아..ㅜㅠ 그리고 참 좋아하는 말이 독일의 이름 까먹은 철학자가 국가는 세가지 유형이 있다고 했는데 첫째는 자국민과 타국민 모두를 배려하는 국가와 두번째로 타국민을 착취해서 자국민 배불리는 국가 세번째로 소위 1%, 기득권을 위해 자국민을 착취하는 국가 일본놈들이야 두번째고 우리입장에서 쳐죽일 놈들이다만 저 원숭이색히들보다 더 나쁜게 우리 정부라고 생각합니다 힘이 없어서 자국민이 그런 착취를 받았다면 국가가 나서서 보상해줘야 하고 한일협정으로 아무리 위안부가 그 사항에서 빠졌다만은 국가가 나서서 보상해줘야지 자국민이 상대국가한태 따로 단체 만들어서 소송거는데도 반백년이 지나도록 그냥 방치하는 이 지럴같은 국가가 영.. 생존자분들도 58분밖에 안계시고 그분들 생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는데 저 오만한 원숭이놈들이야 조선/제철/전자/자동차 전 분야에서 짓밟아버리면 될 일이고 그분들 마음이 조금이라도 풀리게 정부차원에서 좀 풀어주고 해야하는데 그놈의 한일관계 따진다고 이게 뭔지.. 이 지럴같은 세상같으니
기분나쁘게 4:44
근데 일본정부는 저것이 혐일류 사람들이 만든 터무니없는 거짓이라고 강력하게 항의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증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못을 했는데도 안했다라고 하는것는 큰 죄라고 듣은 저이기에 일본인들의 그럼 부분이 너무 싫습니다.
일본과 일본인들의 진심어린 사죄와 배상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네요. 지금상황을 보면 아직은 먼 이야기지만...
저는 일본을 좋아합니다..그렇기에 그들이 꼭 진심어린 과거 반성과 사과를 하기 바랍니다..그들이 지금처럼 계속 우익화된다면...분명 언젠가는 그들을향해 총을 겨눌것 같거든요..
여러가지로 씁쓸하고 슬프네요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