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린 피규어 도색 게시물과 관련해 해당 게시물을 삭제 한 게시판 관리자가 쪽지를 통해 판매자와 관련 내용으로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게시판 관리자가 판매자와 전화통화로 이에 대한 피해보상은 어떻게 할 것이며, 연휴가 끝나면 고소를 한다고 이미 통보 한 상황에서 적은 글입니다.
1. 신고 접수로 삭제 된 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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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접수
2013/02/09 PM 12:37
신고
http://gaia.ruliweb.com/gaia/do/ruliweb/family/246/read?articleId=16438263&bbsId=G005&itemId=85&pageIndex=1
http://gaia.ruliweb.com/gaia/do/ruliweb/family/246/read?articleId=16438025&bbsId=G005&itemId=85&pageIndex=1
http://gaia.ruliweb.com/gaia/do/ruliweb/family/246/read?articleId=16436139&bbsId=G005&itemId=85&pageIndex=1
http://gaia.ruliweb.com/gaia/do/ruliweb/family/246/read?articleId=16435791&bbsId=G005&itemId=85&pageIndex=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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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고가 접수되지 않아 삭제 되지 않은 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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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제기
1. 본인 글만 삭제.
신고가 접수 된 게시물 4건 중 본인 게시물 1건을 포함 총 4건을 게시판 관리자가 삭제 했습니다.
2. 1년간 사기꾼 취급 글이 여러 게시판 있었다는 의견.
지난 1년간 권리침해 신고가 없었으며, 권리침해 신고를 한다고 해도 개인과 개인이 아닌 판매자와 소비자의 경우 소비자의 권리 주장이 우선이기 때문에 허위사실이라는 명확한 입증이 필요합니다.
3. 손해에 대한 피해보상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의 분쟁이기 때문에 판매자와 소비자가 풀어야 될 문제입니다. 또한 루리웹은 1항과 상기 관리페이지 이미지에서 알 수 있듯이 같이 신고 등 여러 통로를 통한 이의제기에 성실히 임하고 있습니다.
4. 게시판 관리자 고소
상기와 같이 게시판 관리자는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의 분쟁 과정에서 제3자의 신고를 받고 해당 게시물을 기준에 따라 처리 했습니다. 이는 고소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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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인 글만 삭제를 했다가 아니라 이전 문제의 글은 그대로 있고 해명한 글이 삭제 된 점에 대한 제기였습니다.
- 기본적으로 신고가 접수된 게시물에 대한 처리에 문제는 없습니다. 모든 신고건에 대해서 다른 게시물 까지 참고해가며 전후사정까지 모두 파악해 처리 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2. 그동안 이런 게시판이 있고, 이런 글들이 올라왔었다는걸 알면 진작 권리침해 신고를 했겠지요. 이제와서 그런 침해 제기를 하겠습니까 명확한 입증을 원하신다면 자료는 충분합니다.
완성작 사진까지 다른곳이지만 이전에 올린게 있기 때문이고 발송까지 완료 했었기 때문입니다.
-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의 분쟁에 대해 판매자의 무죄는 판매자 스스로가 입증해야 되며, 판매자 개인의 이익보다 소비자 다수의 이익이 우선 되기 때문에 소비자의 권리 행위 게시물 삭제를 위해서는 적법한 절차를 밟아서 이의 신청을 하셔야 됩니다.
또한 포털 및 커뮤니티는 판단을 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판매자의 잘못이 없다는 판단을 할 수 있는 기관의 자료를 첨부해야 하며, 개인적으로 수집한 자료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해당 건은 판매자와 소비자간의 분쟁이지 개인과 개인간의 분쟁이 아닙니다.
3. 문제를 피하기 위한 의도로만 보여지는 것은 신고가 아니었다면 여지껏 루리웹에서 한사람이 매도당하는것은 방관해도 관리자로서의 책임은 없다는 회피로만 보여집니다.
문제를 피하는게 아니라 국내법에서 정한 관리책임의 의무를 다했다는 자료는 첨부 한 것 입니다.
해당 분쟁에 대해 어떤 결론도 나와 있지 않은 상황에서는 일방의 주장에 불과 할 뿐이며, 어떠한 권리침해 신고 접수도 받지 않았습니다.
4. 관리자가 관리를 하지 않고 방치하여 문제가 된 점은 고려를 하지 않는듯 하군요
누차 이야기 드렸듯이 판매자와 소비자간의 분쟁은 소비자의 권리 행위가 우선입니다.
사전에 인지하지도 못했지만, 인지 했다고 해도 소비자의 권리 행위 게시물을 보존 하는게 관리자의 의무입니다.
관련 쪽지 내용
스마일님이라면 루리웹 관리자요
뺨맞고 화풀이는 관리자한테 하는거 같은건 나뿐인가요?
루피동 관리자님이 꼭 여기에 있어야 하는 입장도 아니고 하시는 일이 있으신 듯한데 고소는 이상하네요 관리자 직도 소위 말하는 봉사직입니다 돈을 받는것도 아니고 순수하게 자기가 좋아서 하는 것인데 고소는 이상하다 생각되네요 연휴에 루피동에 들렀다가 댓글 답니다
유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스마일과 지니놘. 하루종일 올라옵니다 =ㅁ=;;
결국 스말님까지 등장 ㄷㄷ;;
결국 스말님까지 등장 ㄷㄷ;;
어떤 분이신지 몰라서 뭐라 코멘트 달기가 어렵네요 =_=;;
스마일님이라면 루리웹 관리자요
유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스마일과 지니놘. 하루종일 올라옵니다 =ㅁ=;;
근데..우리는 관리자에 신고한다고 치고.. 관리자는 대체 어디에 신고를 하시는건가요;;;;;
관리자가 신고하는게 아니라 두분중에 한분이 신고를 해서 결과가 나오면 그때 조치 한다는거 같은데요? 게시물을 삭제 할지 말지..
신내림.
문제 제기에 대한 의문입니다 1. 본인 글만 삭제를 했다가 아니라 이전 문제의 글은 그대로 있고 해명한 글이 삭제 된 점에 대한 제기였습니다 2. 그동안 이런 게시판이 있고, 이런 글들이 올라왔었다는걸 알면 진작 권리침해 신고를 했겠지요 이제와서 그런 침해 제기를 하겠습니까 명확한 입증을 원하신다면 자료는 충분합니다 완성작 사진까지 다른곳이지만 이전에 올린게 있기 때문이고 발송까지 완료 했었기 때문입니다 3. 문제를 피하기 위한 의도로만 보여지는 것은 신고가 아니었다면 여지껏 루리웹에서 한사람이 매도당하는것은 방관해도 관리자로서의 책임은 없다는 회피로만 보여집니다 4. 관리자가 관리를 하지 않고 방치하여 문제가 된 점은 고려를 하지 않는듯 하군요
유유님께 통화하면서 확인 후 연락을 부탁했더니 와서 볼지 안볼지도 모를 이곳에 이런 글 올리고 할 건 다 했다 여기시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관리자가 관리를 방치하여 업으로 하는 저로서는 심각한 이미지 타격을 받은 상태를 또 다시 무시하는 처사라고만 생각됩니다
관련 사항은 먼저 쪽지로 보내고 해당 게시물은 추후에 관련내용 추가 했습니다.
쪽지는 방금 확인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볼지 안볼지도 모를 곳에 남기고 할건 다했다 여기신다는 느낌이 난다는 겁니다
차라리 이런 회피성의 글보다는 관리자로서의 힘든점은 대부분의 유저가 알기 때문에 관리인이 다 확인 하긴 힘들다거나 앞으로 좀 더 노력하겠다는 방향의 글이었다면 제 입장에서는 오히려 나빴던 기분이 조금이나마 줄어 들었겠지만, 지금처럼의 글로만으로는 오히려 더욱 상한 감정을 가지게 만드는군요
해당 게시물은 피규어 게시판 유저를 위한 경과 보고 용으로 판매자를 위한 게시물이 아닙니다. 이미 게시판 내에서 문제가 된 내용이기 때문에 유저들이 알아야 되는 내용이라 게시물로 만든거지 판매자와는 무관합니다.
그리고 댓글 분위기와는 다르게 판매자가 먼저 유저 관리자에게 쪽지 및 전화 통화로 손해배상 청구 및 소송 이야기를 먼저 꺼낸 상황입니다.
단순히 생각해서 이미 손해배상 및 소송 이야기가 먼저 나오게 된다면 법적으로 판단해 대응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법적으로 대응 하시겠다면 잘 알겠습니다 저 역시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느 댓글 분위기를 말씀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당연히 방관한 관리자에게는 어떤 처리를 할 것인가를 요청하는건 당연한거고사과를 하겠다 등의 요청에 응하지 하지 않고 넘어가셨기 때문에 소송 얘기를 한 것이었고 명절 기간 이후라는 기간을 드린것이었습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죄송하지만 유저 관리자와 루리웹 운영자를 혼동하시는 것 같습니다. 쪽지가 오고간 분간 순수하게 유저로 루리웹이라는 회사에 소속되어 있지 않습니다. 해당 유저를 대상으로 손해배상 및 소송 관련 이야기가 오고 갔고 해당 내용을 전달 받았다면 최소한 소송을 전제로 판단을 하는 건 당연합니다. 단순히 사과의 글이었으면 됐다는 댓글의 분위기와 쪽지로 오고간 손해배상 및 소송 이야기는 전혀 다르기 때문에 적은 것 입니다.
smile님의 말씀과 입장은 이해했습니다 소송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 smile 님 해당 유저분을 대상으로 소송이 아닌 루리웹 관리자를 대상으로 얘기 했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루피동 관리자님이 꼭 여기에 있어야 하는 입장도 아니고 하시는 일이 있으신 듯한데 고소는 이상하네요 관리자 직도 소위 말하는 봉사직입니다 돈을 받는것도 아니고 순수하게 자기가 좋아서 하는 것인데 고소는 이상하다 생각되네요 연휴에 루피동에 들렀다가 댓글 답니다
priceto님께서 말씀하시는 봉사직 분을 지칭하는게 아닌 루리웹 책임자(?)를 지칭한겁니다 오해를 드렸다면 정정하겠습니다
저도 처음엔 의뢰인 글만 보고 도색하시는분 비난했던 사람인데요, 이상황에서는 의뢰인과 마찰부터 끝내는게 순서가 아닐련지요. 물론 관리자분이 처리중 도색자님께 피해가 간 상황은 맞지만 제일 중요한건 의뢰인과의 사건이 먼저 아닙니까?
제 글에 대한 신고 였나요? 아니면 댓글에 대한 신고 였나요? 확인조차 하지 않은 채 임의로 지웠기 때문에 제 문제에 대해 오해가 지속된 점을 제시하는 것을 배제하고 소송 관련해서만 말씀하시려는 의도가 보입니다 제 글이 누굴 비난 하자고 했던 글도 아니었으며, 제가 지속적으로 일을 진행하고 있다고 한 점을 적은 글이었습니다 신고하면 무조건 삭제 하신다고 하시는듯 말씀하시는대 그 척도가 무척 걱정됩니다
오해의 소지가 있게 글을 적으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이번 사건은 피규어 게시판 관리자와 판매자 사이에 있었던 신고 및 게시물 삭제와 관련 된 분쟁이 판매자의 손해배상 및 소송 관련 이야기로 인해 게시판 관리자가 루리웹에 관련 내용을 전달 한 후 루리웹이 인지 한 사건 입니다.
따라서 1. 각 카테고리 별로 관리자가 있는 곳은 최소한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피규어 게시판 운영 형태에 대한 부분은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 한 루리웹에서 관여하지 않습니다. 2. 하지만 판매자가 게시판 관리자에세 손해배상 및 소송에 대해 이야기 했고 이 부분을 전달받아 법적인 부분에 대해 루리웹에서 나서게 됐습니다. 3. 따라서 주체가 다른 2개의 사안을 동일시 해 혼동을 주는 행동은 그 의도를 의심케 하고 있습니다.
뺨맞고 화풀이는 관리자한테 하는거 같은건 나뿐인가요?
흠.. 젠트님의 글을 본건 아니지만, 최초 발단이 되었던 글을 본적있었는데... 잘 해결될일이었는데 리플다신 분들을 비롯해 글쓴분까지 지나치게 흥분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유야 어찌되었던, 루피동이 거래 목적으로 돌아가는 곳도 아니고, 개인간의 거래가 운영자에게 이익이 되는 것도 아닌상황에서. 게시글 삭제가 누구에게 피해가 되었던, 법적으로 운영진을 벌할 수 없을 겁니다. 젠트님께선 피해를 입으 셨을 거라 생각하지만, 지금 상황에서 아무리 화나더라도 참고 이미지관리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어차피 그렇게 큰문제도 아니었으므로 다시금 좋은 작품으로 신뢰 되찾으시면 되실겁니다.
이런일이 또 발생하지 않게 결과 공지 해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