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권8 1.05패치 내역 중
빅터의 조정방침에 관해서
1.05패치에서 빅터는 캐릭터의 개성 및 조작의 재미를 높이는 데 염두에 두고, 애니메이션의 추가를 포함해 다수의 조정을 가했습니다. 빅터는 상대가 가드해도 공세를 지속할 수 있는 중단공격인 '→→▶ RP'에 의한 공격과 리치가 매우 긴 파워크래시인 '← AP'를 통한 수비가 강력한, 다루기 쉬운 캐릭터입니다. 그러나 이런 기술들이 다른 기술들을 사용할 기회를 박탈해 획일적인 전법을 취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 때문에 1.05패치에서는 이러한 기술들을 너프하고, 자세변환에서 파생되는 기술들을 중심으로 상향 수정했습니다. 추가로 '퍼퓨머" 자세에 패리 효과를 부여하고, '이아이 스탠스(거합 자세)'를 '→ RKRP' 및 '→ → ▶RP' 에서도 이행 가능하게 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기술이 활약할 기회의 장을 마련하자고 합니다.
↘ RP 오른어퍼 너프
가드 및 헛쳤을 때 상대가ㅡ빅터에게ㅡ더욱 쉽게 카운터를 칠 수 있도록 이하의 변경을 가했습니다.
1. 가드 및 헛쳤을 때 한정으로 경직 프레임이 '3' 증가했습니다.
2. 가드 시 상대에게 주어지는 경직 프레임이 '3' 늘어났습니다.
← AP 파워크래시 너프
1. 횡이동 추적성능을 하향했습니다.
2. 전진량을 낮춰, 리치를 줄였습니다.
3. 공격 발생 프레임을 '15~16'에서 '19~20'으로 변경했습니다.
→→ RP 샤인(프랑스어가 아니라 기합소리) 너프
가드 시 상대와의 거리가 이전보다 가까워집니다(*가드백 감소).
↑ AP 엑스퓰시옹(익스페시옹) 너프
1. 횡이동 추적성능을 하향했습니다.
2. 데미지를 '40'에서 '37'로 변경했습니다.
↑ AP 히트 엑스퓰시옹(익스페시옹) 너프
1. 히트 타이머 잔여시간의 소비량을 '-300F'에서 '-450F'으로 변경했습니다.
2. 첫타의 횡이동 추적성능을 하향했습니다.
3. 첫타의 데미지를 '40'에서 '37'로 하향했습니다.
4. 첫타를 회피한 상대가 두 번째 타격을 이전보다 잘 맞지 않도록 추미(追㞑)성능을 수정했습니다.
5. 이타의 공격 히트 판정을 축소해 횡이동으로 피하기 쉽게 했습니다.
→ → ▶ RP 쿠드그하스(돈까스) 너프
1. 데미지를 '30'에서 '21'로 변경했습니다.
2. 공격 발생 프레임을 '16~17'에서 '18~19'로 변경했습니다.
3. 피격당한 상대의 움직임을 변경했습니다.
4. 가드 시 상대에게 주어지는 경직 프레임을 '3' 줄여, 상대가 가드 시 '+5 프레임'이 아니라 '+2 프레임'이 됩니다.
5. 가드 시 상대의 움직임을 변경해, 상대와의 거리가 이전보다 더 멀어지도록 했습니다.
상대가 맞든 방어했든 상관없이, 이 기술을 발동하는 플레이 스타일이 강력해서 다른 기술들의 사용 기회를 박탈하는 경우가 많았기에 이에 따른 변경입니다. '이아이 스탠스(거합 자세) 중 RKRP'의 조정에 따른 콤보 데미지 증가를 막기 위해서, 해당 기술 자체의 데미지를 크게 하향하는 형태를 취했습니다.
제 주캐가 빅터라서 팔 짤라야 한다고 생각은 했습니다. 우리 초딩할배가 너무 악랄했거든요. 다리는 짜를 게 없어서 팔만 짤랐죠. 그런데 좀 많이 짜른 거 같습니다. 대신 퍼퓨머 자세와 거합 자세에서 이행되는 여러 자세 파생기와 자잘한 기술들을 버프했기 때문에 완전 나락까지는 아닌 거 같은데....플레이 스타일 자체가 크게 바뀌기 때문에 적응하는 게 쉽지는 않겠습니다.
엑스퓰시옹은 1타와 2타로 구분됩니다. 1타는 장난감 칼로 직격하는 거고, 2타는 그로 인해 발생한 지면 충격파를 말합니다. 1타를 횡으로 피해도 2타를 맞아서 횡이동으로 피하는 게 쉽지 않았죠. 이제는 피하기 쉽게 됩니다. 트호롱(꼴롱)이라고 외치면서 총질하는 기술도 너프되는데, 이건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빅터 좀 하는 유저들은 이 기술 잘 안 쓰니까요.
하향은 확실한데, 대신 딸각할배 소리는 더 이상 듣지 않게 돼서 의외로 파는 재미가 생길지도 모르죠. 레이나하다가 상대하기 승질나서 시작한 캐릭터가 빅터지만 저는 아마 계속할 거 같습니다. 부캐로 키우는 준도 성능 좋고 자주 쓰는 기술은 너프하고 덜 쓰는 기술들 위주로 버프하더군요.
우와 설마 직접 번역하신건가요? 빠르게 올라오네요?? 근데 공참손과 히트익스페시옹 너프는 대부분의 이견이 없는 너프이긴해요^^
1.05패치에서 빅터 너프한다고 해서 기대(?)하면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패치 노트 올라오자마자 살펴보고 주요 너프점만 우리말로 바꿔서 올렸습니다. 공참손, 익스페시옹, 파워크러시 이 기술 3개는 필히 너프했어야 합니다. 레이나로 할 때도 그랬지만 요즘 준으로 할 때도 빅터 만나면 꼴받더군요.
그래도 주캐 너프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을 갖고 계시군요. 멋집니다. 철권에 진정성이 느껴집니다!! 그런 의미로 파괴신 가시지요.
히트 버스트로 막타치는 게 불가능해졌고, 그외도 공격적인 기조에 제동을 거는 내용이 많더군요. 하라다와 머레이가 아예 생각이 없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번 패치 환영합니다. 저는 보라단 가면 접을 겁니다. 그런데 언제 보라단 갈지 눈앞이 캄캄합니다.
드디어 홈플러스가 아수세나처럼 +2로 바뀌는군요 파크 랑 익스빠숑도 적절하게 패치된거 같습니다
파워크러시는 점점 안 쓰게 돼서 괜찮은데, 공참손하고 익스페시옹 너프가 빅터 유저로서 뼈아픕니다. 퍼퓨머/거합 자세로 밥벌이하면 되니까 뭐 어떻게 되겠죠.
빅터해보려고 공콤외우고 있는데 이런 비보가ㅜ 공중에서 칼로 내려찍는거 하도 많이 당해서 이젠 나도 좀 해보려했는데 안되것네요ㅜ
내일부터 자세변환을 주력으로 하는 캐릭으로 업종 변경돼서 원하시는 호쾌한 익스페시옹은 쓰실 수 없게 됐네요. 저는 레이나, 준 같이 자세변환으로 먹고 사는 캐릭을 하다 보니 의외로 재밌을 거 같아서 나름 기대 중입니다.
빅터 이젠 안녕..
이전보다 약해지긴 했지만, 그래도 할 만합니다.
홈플러스는 자세 이행하면 +5 인것 같던데요 칼 땅에 꽂는것도 +4 되고.. 자세 많이 쓰고 있었는데 개인적으론 더 재밌게 할 수 있을듯. 자세 버프 많더라구요
홈플러스-거합자세 5 아니면 6일 겁니다. 프레임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홈플러스 막히고 나서 거합자세로 이지선다 거는 게 재밌더군요. 홈플러스가 횡에 약해져서 이전보다 신중하게 써야 하지만, 일단 가드라도 시키면 이쪽에서 추가로 뭘 더 할 수 있어서 좋더군요.
빅터는 너프가 맞다 대회 볼때마다 저건 아니다 라고 생각 많이함
유저들의 의견도 그렇고, 패치 날짜를 보면 개발진이 4월에 너프하기로 마음 먹은 게 분명합니다.
자세때문에 또 모름 또 다른 개사기 루트가 생길것임
보면 알겠죠. 그런 루트가 나와도 이전처럼 사람들이 하지는 않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