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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지금까지 특이점빼곤 외전에 가까운 구성이었는데 특이점부턴 스토리 관여가 엄청나져서 기간 한정 이벤트라는 특성상 스토리의 누락 염려가 커진건 사실임
상시개방 텀을 좀 빨리하면 모든게 해결됨.
스토리 기준을 어디까지나 잡느냐가 문제인데 단순히 "이야기 구조가 있냐 마냐"의 여부로 따지면 이벤트에서 스토리가 없는 게임은 거의 없습니다 근데 그걸 보는 것을 아주 한정적으로 봐야하고 그것도 어려운 난이도를 요구하는 게임이 일반적인지는,? 스토리를 대형이벤트서 안 풀면 대형이벤트에서 뭐해야하나고요?. 그러면 메인 스토리를 대형이벤트서 안 푸는 그 수많은 게임은 대형이벤트때 아무 것도 안 하고 손가락만 쪽쪽 빠는 건가요? 라고 반대로 질문이 가능하죠 굳이 소전형식으로 진행 안 하는 게임도 엄청 많아요 여기에 대한 정론은 그냥 "꼬우면 떠나던가" 이것뿐이죠
소전은 전장 상대평가랑 이 문제때문에 대형이벤트 하면 할 수록 오히려 유저 수가 감소함. 이것도 참 노벨상감임.
뭐 대부분 모바일 게임은 메인 스토리와 이벤트 스토리를 별개로 가긴 하죠. 스토리 비중 높은 페이트도 그렇고.
지극히 사견을 전제로 이야기하자면 이벤트 전역은 어디까지나 콜라보나 외전 정도로 아예 메인스토리에 영향을 안 주는 쪽으로 가는게 맞다고 보는 쪽이라서요.
뭐.. 지금까지 특이점빼곤 외전에 가까운 구성이었는데 특이점부턴 스토리 관여가 엄청나져서 기간 한정 이벤트라는 특성상 스토리의 누락 염려가 커진건 사실임
뭐 대부분 모바일 게임은 메인 스토리와 이벤트 스토리를 별개로 가긴 하죠. 스토리 비중 높은 페이트도 그렇고.
스토리 기준을 어디까지나 잡느냐가 문제인데 단순히 "이야기 구조가 있냐 마냐"의 여부로 따지면 이벤트에서 스토리가 없는 게임은 거의 없습니다 근데 그걸 보는 것을 아주 한정적으로 봐야하고 그것도 어려운 난이도를 요구하는 게임이 일반적인지는,? 스토리를 대형이벤트서 안 풀면 대형이벤트에서 뭐해야하나고요?. 그러면 메인 스토리를 대형이벤트서 안 푸는 그 수많은 게임은 대형이벤트때 아무 것도 안 하고 손가락만 쪽쪽 빠는 건가요? 라고 반대로 질문이 가능하죠 굳이 소전형식으로 진행 안 하는 게임도 엄청 많아요 여기에 대한 정론은 그냥 "꼬우면 떠나던가" 이것뿐이죠
그럼 소전 대형 이벤트 때는 어떤 이야기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세요? 정말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외전격 이야기는 콜라보나 야전에서도 많이 다루는지라..
그럼 대형 이벤트때 뭘 내놔야 하는지 대안이라고 한번 제시해 보시죠. 6개월마다 하면서 3전역 통째로 소화할 수 있는 품질 높은 외전격 스토리요. 기존 전역 3개 추가하는 거랑 진행 방식도 다르면서 기믹까지 섞는 대형 이벤트가 수준이 똑같을 거라고 생각하시진 않겠죠?
애초에 제가 제작자도 아니고 개발자도 아니니 그런 대안을 내놓아야할 책임자는 아니라고 보는데 보통 다른 게임들은 그렇게 6개월마다 긴 구간을 두지도 않습니다. 자주 상시로 열면서 이벤트때마다 매번 다른 이야기이며 적어도 그걸 안 하거나 그 스토리를 모르면 메인을 진행하는데 방해가 되거나 지난번 이벤트를 안 한다고 해서 앞으로의 이벤트를 하는데 전혀 방해가 되지 않는 구조입니다 대형이벤트고 자주 여는게 아니니 무슨 대단한 물건을 만들어야하니까 이벤트를 안 하면 메인 스토리 이해가 불가능하게 하는 스토리를 만든다.....? 이 생각의 뿌리가 심히 의문스러군요
얼마나 그 스토리가 대단해야하지는 모르겠지만 그게 유저의 편의성을 해치는 이상 이벤트의 의미가 쇠퇴합니다 적어도 그 정도는 챙겨야죠. 6개월마다 이벤트를 연다고 해서 메인과 연관되는 스토리를 하는거야 나쁘지는 않지만 그것이 꼭 메인과 연관되어서 접착제처럼 갈 필요는 없고 그렇게가지 않아도 충분히 유저들이 즐기는 이벤트를 만들 수 있죠 이벤트는 이벤트인겁니다. 말 그대로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이벤트여야하는 거에요 그걸 해치지 않는 선에서 외전 스토리를 만들던 메인과 연결시키던 패터렐 월드를 만들던 하면 되는 겁니다
그런 게임스토리들은 대부분 폭망에 가챠가 중요하죠. 왜 안어려운 난이도냐면 상시랭킹전이 따로 있는데대가 평상시 가챠없인그런거 하기도 힘든데 이벤트에서 이거나 먹고 꼬접하지 말아라 하는수준의 게임들이 그럴텐데요? 대형이벤트는 거의 신캐소개 이벤트 가챠밖에 생각안나는군요.
제 대안이 만족스럽던 아니던 제가 대안 만들어야할 책임자도 아니고 제가 말하고자하는 핵심도 아닙니다 저는 현재 이 구조가 여러 유저들을 만족시키기에 부족하다고는 말할 수 있습니다 정말 무등산폭격님이나 na님이 생각하는 것처럼 현 진행방식이 최선이고 대부분 유저들에게 만족스럽다면 왜 대형이벤트떼마다 꼬접이 발생하는 건지.....그리고 왜 자주 게시판에서 유저들이 불만을 토로하는건지
글쎄요 그건 소녀전선이 운영이 곤란할 정도로 그 쪽에 대해서 크게 불만이 터져 나온 적이 단 한 번도 없다는 걸로 정리가 되는데요. 그 방식만이 우월했으면 진작에 그 쪽으로 갈아타는게 맞았겠죠. 그런데 현실은?
가챠 애기하시는데 가챠 없는 게임들도 스토리 진행에 제한 많이 안 둡니다 가챠 애기하는 거보니 모바일 게임만 생각나시나요?. 뭐 모바일 게임이 거의 다 가챠죠 그러면 가챠가 상대적으로 적은 pc게임 해볼까요? 와우나 던파는 이벤트 스토리 진행시 그렇게 편의성이 불편하던가요?
그리고 그 불만은 대부분 한섭에서 터져나오는 것 말곤 딱히 없습니다. 우중이가 한섭 생각해서 굳이 운영 방식을 바꿔야 할 합당한 이유로 들기에는 근거가 매우 부족하네요.
그렇게 만족스럽다고 생각하고 그것이 본인이 생각하시기에 다른 대안이 없을만큼. 불만을 말하는 것조차 비난을 받아야한다고 생각할만큼 현구조가 만족스럽다고 생각하면 제가 딱히 어쩌구ㅡ 할만한 애기는 없군요 저는 할애기는 충분히 다 한거 갖고 설득은 더는 불가능한거 같으니 말이죠 부디 그 만족스러운 현재 상황을 즐겨주시길 바랍니다. 저야 저는 저대로 투덜거리면서 할 수 밖에요
하하 소전와서 왜 모바일만 이야기하냐고 하는거에요? 스팀게임 추천헙니다. 왜 모바겜와서 이러세요?
내 진짜 어이가 없어서
모바게임던 pc게임이던 스팀게임이던 간에 스토리 소비하는 구조로 봐야죠 모바게임이니까 pc게임과 비교하면 안된다?. 그게 어이가 없다? 모바일게임이 아무리 다른 구조가 있다고 해도 여기의 주제는 "스토리 소모와 유저의 편의성" 이라는 주제에요 그건 공통인건데요. 그걸 어이가 없다고 할 정도는 아닌 거 같습니다만은
아 예 그게임 재밌게 하십쇼 소린이 배려안하는 소전 왜합니까? 스토리 꼬이게
전 그 게임만 하는 것도 아니고 다른 게임들도 하면서 상대적으로 이러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애기를 하는 겁니다 한마디로 불만 애기를 하면 절을 떠나라 즉. 한국에 대해서 불만을 제시하면 한국을 떠나라라고 애기하는 분의 마인드군요 뭐. 한국떠나기보다는 게임 떠나기가 쉬우니 뭐하면 떠나면 그만입니다 일단 게임들을 하는 사람들도 결국 언젠가 떠나니 저도 떠나야겟지만 이벤트는 안 하고 인형들 키우는 게 있으니 마저하고 떠나던가 쉬던가 해야겟죠.
말 그대로 처음에 애기했던 정론 "꼬우면 떠나라" 를 그대로 시전해주실 줄은 몰랐는데 말이죠......흠... 뭐. 그것도 생각이라면 존중해드려야죠. . 네. 저도 하던거 정리되면 떠날겁니다. 뭐 하던 것이 더 생기면 안 떠날수도 잇고요
와우서는 스토리 풀어도 그거 모른다고 해서 지장이 생기거나 하지는 않아요 그렇게 따지면 메이플이나 던파도 마찬가지죠 그렇게 애기하면 다른 모바일 게임들이 전부 이벤트로 대량의 스토리를 풀고 그것을 못하면 크게 지장을 주는 방식으로 진행하지는 않아요. 스토리 소비에 대한 제한의 방볍을 애기하고 있는데 둘의 플랫폼이 다르다고 해서 무조건 모바일은 스토리 소비에 제한을 두어야하고 pc는 스토리 소비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식으로 말하면 설득력이 없죠
소전이 상시로 푸는 것도 엄청나게 크게 제한을 두고 있고 바로 바로 푸는 것도 아니며 그 상시로 푸는 방식이 무조건 장땡은 아니죠 처음에 문제가 있는 것을 단순 상시로 푸는 것 역시 올바르다고 보기 힘듭니다 그리고 그것을 보완할 상시 개방도 완벽하지 않지요
그리고 상시 개방텀은 문제가 있다고 다른 사람도 애기햇는데 저랑 애기한다고 그걸 아주 시비조로 애기하는 건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요?
소전은 전장 상대평가랑 이 문제때문에 대형이벤트 하면 할 수록 오히려 유저 수가 감소함. 이것도 참 노벨상감임.
상시개방 텀을 좀 빨리하면 모든게 해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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