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이어서 계속 할게요.
이번에는 특수공격속성중에서 가장 사람들이 많이 쓰는 마비속성을 찾아볼게요.
사람들이 가장많이쓴다 = 가장 편리하고 효율이 좋다 라고 생각할수도있는데요. 이게 맞습니다.
간편하고 효율좋죠. 물론 특수공격무기상 독속성빼고는 파티풀에서 빛을발하지요.
마비..간단합니다. 그냥 몬스터가 약5초동안, 3초동안 움직이지못한채 가만히 있게 되지요. 몸이 마비가되서요.
마비는 몬스터가 멈추기만하는것이기때문에 결국 딜타임만 늘어나는 특수공격이라고 할수있습니다..만, 이게 딜을 뽑기 힘든
몬스터들 대상으로는 너무나 큰 것이죠. 특히 부위파괴가 힘든 몬스터를 특정부위파괴할때의 마비는 정말로 꿀맛(?)입니다.
이렇게좋지만, 단점. 바로 좋은 마비 무기의 부재인데요. 옜부터 수면 무기(특히 한손검)은 가노통의 가노테일이 꽉 잡고있었습니다.
그다음이 랜스였죠. 독무기는 오오나즈치와 계료스, 등 좋은 독무기도 생각보다 많았구요.
하지만 트라이 오기전까지는 마비무기가 거의 없다싶었습니다. 마비가 높은 메라루 한손검은 정말로 유틸로밖에 사용할수가 없고요.
그외의 마비무기는 거의 전무 했습니다. 프론티어에서 sp무기중 마비가 좀있었지만, 역시나 평균 이하의 능력이었죠.
그것이 트라이에 오면서 마비아귀가 마비 무기를 주더니만, 이번작에서는 코브라 한마리가 스펙좋은 마비무기를 똭! 하고 내놓더군요.
마비와 연계되는 좋은 장비는 해머, 아니면 대검입니다.
마비상태일때 머리를 때려서 스턴을 걸수있고요. 대검은 안전한 3챠지가 가능합니다.
물론 고수들이야 3챠지 시간계산, 몬스터의 특정부위가 오는 시간 계산해서 허공에 칼질하면 와서 맞는... 그런 컨이가능하지만, 일반
컨서민들은 불가능하지요. 그렇기에 마비 3챠지는 괜찬습니다. 특히 코브라 태도는 데미지도 생각보다 높아서 솔플용으로 꽤나 쓰이고있지요.
특정콤보가 없는 마비의 특정상(없다는게 않된다는게 아니라 뭘해도 괜찬다는겁니다. 마비시간내에서는요.)
마비를 얼만큼 안전하게 넣느냐인데, 마비를 잘넣을려면 콤보를 넣는게 중요합니다.
한타에 한번 마비방동이되면 1대를 떄리는데, 여기서 한타란것은 키를 한번 눌렀을때의 1타 입니다. 물론 1번눌렀지만 여러번때리는 공격은
여러번 마비가 들어가지요. 예를들어봅시다. 마비 속성이 붙어 있는 해머를 들고왔습니다. 해머3챠지를 하고 이동하면서 챠지버튼을 떼면
뱅글뱅글 돌면서 휠윈드를 하지요. 물론 연속적인 타격과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키1번의 조작으로 된 공격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확률로 발동하는 마비가 이떄 발동한다면 휠윈드를 돌면서 들어가는 데미지가 확정적으로 마비데미지를 추가로 줍니다.
태도의 귀인베기 마지막 단계인 3번베는것도 물론 들어가고 랜스의 돌진또한 발동후에는 가능합니다.
아...방금생각난건데 수면편에 적지는않았지만 4수면랜스 화사장력 강주 돌격으로 바로 몬스터는 죽였던적이 있습니다.
수면 속성의 타격이 들어갈떄까지 랜스의 돌진 않걸리면 돌진취소 그뒤 다시돌진 이렇게 해서 걸리면 특정 무한 돌진이 가능한곳에서는
자고깨고의 반복만하다가 다이하는 몬스터를 볼수있습니다.
뭐 이런 식으로 한번의 조작으로 가능한 타격에서의 발동은 그 여러번 전부 특수속성의 데미지가 다 들어가지요.
그래서 무한 마비나 무한 수면을 방지하기위해 한번의 타격중 가장많은 연타를 하는 쌍검의 경우 특수속성치가 무한히 작은것을 볼수있습니다.
(3rd때 메라루군 아이루군의 마비치가 20 이었나 그럴겁니다.)
여튼 결국 콤보를 잘넣는다. 가 문제인데 당연 이것이 힘든 무기중 최고봉인 대검은 특수속성 특히 마비는 생각보다 효율이 떨어진다고 전 보고있습니다. 물론 같은 이유로 건랜스도요.
특별히 마비가 잘걸리는 무기군이 바로 보우건쪽인데, 보우건쪽의 특수공격탄은 반동이 크고 장전수가 적지요. 물론 탄 데미지 자체는 엄청 높지만, 이 얘기는 도스기반일떄고 트라이 기반때도 탄데미지가 그대로인지는 확인 못했습니다. 여튼 특수속성치가 높지만 반동이 크고 탄을 많이
못가지고 다닌다는 단점등 보우건쪽은 결국 유틸성을 강조한 파티플만 하는것이 좋습니다.
결국 마비란것이 굉장한 계륵 스킬이 되겠습니다. (뭐 이게 결론입니다...ㅠ.ㅠ엉엉..ㅠ.ㅠ)
하지만 수렵방식의 따라서는 괜찬은 효과를 내는데요.
일단 효율이 낮은 대검과 건랜스의 마비무기는 공략을 하지않습니다.
왜? 정말로 이건 즐팟아니면 무조건 않좋다고 생각하니깐요.
미친듯이 수치가 높다면...그건 생각해보겠습니다....
한손검은 안전한 연속콤보와 무기특수공격수치가 가장 높습니다. 결국 마비를 가장 잘 걸수 있는 근거리 무기지요.
근거리라는것을 살려서 마비와 함정 섬광을 이용한 몬스터 농락플레이로 하시면 팀플레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팀이 어느정도 생각이있다면 감사하다고할정도의 유틸플레이의 달인이 되신다면 적티가도 0분침으로 탈탈털고 다니실겁니다.
그다음 쌍검은 결국 난무로인한 딜+ 마비의 조합인데 이경우 같은팀에 같은 마비무기가 하나더있다면 발군의 능력이 될겁니다. 만, 혼자
마비쌍검을 들고가시면 좀 힘드실겁니다. 연타는 많은 쌍검이지만, 결국 마비속성이 난무할떄않뜬다는것은 그 난무가끝날때까지 마지속성이
않뜬다는것과 같은거니깐요. 태도는 무난합니다. 아무래도 코브라 태도의 스펙이 너무좋다보니 마비는 많으면 2번거는게 다겠지만 그 2번으로
많은 데미지를 뽑을수 있겠죠. 랜스는 돌진확용을 잘하신다면 발군입니다. 특히 랜스의 평지단차공격과 같이사용하신다면
몬스터가 불쌍해질겁니다. 피리는 강력한 버프와 더블어 마비를 걸어준다면 파티원들이 좋아할겁니다. 최고의 마비피리였던
용목피리가 이번작에 있는지는 잘모르겠네요.
해머는 위에 언급했득이 3챠지 뻉뻉이로 마비치를 채우고 큰 데미지와 스턴으로 인해서 유틸쪽도 데미지도 좋습니다..만, 이쪽은 마비까지 들어가면 컨트롤을 많이 탑니다. 숙련자용이라고 볼수있겠네요.
이번작에서 챠지액스가 있지만...그건 넘어갑시다...무기군이....무기군이....없.................................................................ㅠ.ㅠ.ㅠ.ㅠ.ㅠ.ㅠ.ㅠ.ㅠ
슬액은 기모아 터트리기가 순간 100% 마비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물론 마비병을 골라야겠지만요.
몬스터의 특수 딜타임(테오의 머리친후 넘어진다거나 해머의 스턴, 다리경직후 넘어지기 등등등)과 같이 조합해서 하면 편합니다.
순간 특수공격 축적치는 엄청쌓이지만, 그 넣는 딜타이밍을 재는게 힘들기 때문이죠. 쉽게 이것도 상급 전용이 될거같네요.
그다음 유틸보우건입니다. 헤보는 엄청난축적치로 인해서 3~4방에 한번씩 마비가 가능합니다. 단 자신이 죽을확률이 높기에
반동과 납도를 같이띄우면 좋습니다. 특공 스킬과 납도, 반동 고속철치 이렇게 유틸성 스킬을띄우고 유틸 플레이를 한다면 안전한 마비지원과
편한 수렵 가능하실겁니다. 물론...솔로잉은 추천하지않습니다.
라이트보우건 또한 비슷하지만 반돈스킬을 더올리고 오는것이 좋습니다. 무기는 마비탄 연사가좋고요 그러면 헤보보다 많은 마비지원이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라보는 헤보와 운영이 좀 틀립니다. 납도스킬을 띄우지않아도되고요. 결국 특수공격과 반동+2, 고속설치 이정도는 필히
띄워야 괜찬을겁니다.
활은 생각보다 많은 마비를걸수있는데요. 가능하면 공중에 던져서 여러 탄으로 떨어지는 산탄형의 활로 갈경우가 좋습니다.
마비는 걸린 직후 콤보연계를 넣는 스킬이 아니기때문에 각 무기별로 무비를 걸수있는 공략방법을 썼습니다.
솔찍히 마비걸어서 제일쾌감있는거는 미라보레아스네요....마비걸고 땅으로 내려온 머리를 엄청 치는게 그게 쾌감...ㅋㅋ
다음에는 독을 써보겠습니다.
자세히 설명하시느라 좀 복잡해진 느낌이 있어서 간단 정리 해보면, 마비뿐만 아니라 속성무기 공통 주의 사항인데. 1.모든 속성무기는 랜덤 발생한다.(건너계열 특정탄등 제외) 2.모든 공격은 버튼 한번 누르는거 따라 확율판정이 발생하므로 난무계(연타)같은경우 첫공격에 발동이 안되면 난무(연타)가 끝나는 동안 속성이 들어가질 않는다. 간단히 말하면 쌍검 귀인난무(x,a로 발동)시 첫타때 회심,속성이펙트가 없으면 난무 끝날때까지 기본공격력만 들어간다는거죠.
고수시네요 ㄷㄷ
이번작 헤머 너프 부분중 하나가 예전엔 휠윈드 첫타에 상태이상 공격이 터지면 끝까지 전타에 속성공격이 터졌지만.. 4부터는 각각 회전 할때마다 계산을 해서 전만큼 상태이상 공격에 최적화된 헤머질은 불가능해 졌습니다. 스턴공격도 다운시 단차나 경사에 머리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여러모로 헤머 플레이어는 짜증남.
지금도 전타 속성 터지는걸로 알고있습니다만....그리고 스턴공격도 다운시...이 이후는 굳이 머리를 칠필요가없죠. 넘어진시점에서 가장 가까운 육질이 약한곳을 치는것이 낮습니다. 애초에 머리만계속친다고 축적치가 리셋해서 다시쌓이는것도 아니고, 머리파괴가 정말로 힘든 테오같은경우아니면 굳이 머리에 집죽타격않해도 파괴는 다시키니깐요. 예를들어 금화는 머리가단단하니 그냥 넘어지는 날개치는게 편합니다. 진오가도 넘어진후 머리들어가도 그냥 등 때리는게 편하죠. 머리넘어졌는데 머리칠만한얘는 샤갈이나 고아 레이아 레우스 꼬리짤린후 밖에 생각않나네요. 특히 디아브로스 있을때 솔로잉이라면(이번작에는없지만, ) 타격이 꼬리에 많이 들어가서 머리스턴후 꼬리 치는게 타임어택에 도움이 됩니다.
에리짱// 에리짱님 글 보고 어라? 하고 다시 테스트 해봤습니다.. 의외의 결과가....저 한테만 의외의 결과 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테스트 환경은 하위 풀풀 무기는 甲鎚ゴグマ 들고 풀풀이 죽을 때까지 휠윈드만 돌아봤습니다. (くろねこハンマー 이것도 있긴한데 이건 마비이팩트가 넘 많이 터져서 테스트 하기엔 헷갈리더라구요..) 일단 에리짱님 말씀대로 휠윈드 첫타에 상태이상공격이 터지면 끝까지 상태이상 공격이 나가는건 여전히 유효한거 같습니다. (제가 착각한 부분) 그런데 저도 오래 해머질 하던 상황이라 그럼 이 몸으로 느껴지는 괴리감이 뭔지 설명하긴 힘든데.. 예전엔 상태이상공격용 해머질이면 1.일단 챠지하고 휠윈드 -> 2.휠윈드 첫타에 상태이상공격 이팩트 확인 -> 휠윈드 끝까지 돌아서 상태이상축적 3.첫타에 이팩트 안터진걸 확인 -> 구르거나 버튼 눌러서 파생공격으로 끊고 다시 챠지 후 휠윈드 이렇게 플레이 했습니다만..(물론 다른 공격형 해머질은 다르게 운용하지만..) 예전에도 이런 부분이 있었는지는 기억이 안나는데..이번작엔 2.휠윈드 첫타에 상태이상공격 이팩트가 발생하지 않아도 중간에 랜덤으로 상태 이상 공격이 터집니다...이게 미묘하게 예전엔 모 아니면 도 라서 안터지면 안터지고 터지면 터졌던거 같은데.. 이번 작은 확실하게 첫타에 상태이상이 안터져도 중간중간 랜덤으로 상태이상공격이 터진다는게 함정..(예전에도 그랫 나..) 그럼 일단 휠윈드를 돌았는데 첫타에서는 상태이상 공격이 안터져서 휠윈드 끝 까지 상태이상 공격이라는 부분은 무효처리 대신 2타에 랜덤으로 터지는 상태이상공격이 터짐.. 1타와 2타의 시간차이는 0.5초도 안됨.. 그럼 플레이어는 어라 이 상태이상 이팩트가 첫타에 터진 공격인지 2타에 터진 공격인지는 모르는상황에서 어..중간중간 랜덤으로 터지는 상태공격으로 바뀐건가 하는 상황이 되는듯.그래서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었던거 같습니다.. 甲鎚ゴグマ -. 이게 너무 구려서 초반에 몇번 써보고 바로상태이상 해버질 포기해서 자세히 살펴볼기회가 별로 없어서 그랬나봐요.. 그리고 머리이외의 공격 부분은...싱글이라면 에리짱님 말하신 운용법이 좋지만 매번 같은 파티랑 플레이해서 머리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은 저같은 경우 혹은 파티플일경우 머리를 양보해주는경우가 많아서 머리만 노리기엔 이번작은 머리를 지형에 쳐 박은 경우가 많아서..그런부분은 확실히 플레이하기까다롭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