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활쟁이 데쓰갓 입니다...
금일은 조금아까 예고해드린 대로...
버섯활에 새로운 개념의 패러다임이 추가가 되어서...
글을 하나 작성해 봅니다...
활을 쓰시는 모든분들께... 질문하나를 드리고 싶습니다...
활쟁이에게 제일 중요한 스킬이 뭐죠???
전 0순위로 회심격(화룡의 비기)을 꼽고 싶습니다...
예전에 회심격이라는 개념을 활쟁이에게 장착해주어서...
활 = 속성활... 이라는 개념을 심어주신 DDchicken님의 활에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소개 덕분에...
회심격이 빠진 활은 그어떤 화려한 스킬을 띄워도 그닥 유용성이 떨어지는것은 모두가 인정할 것입니다...
그럼... 그 회심격을 최대한 유용하게 써먹는 방법은요???
단연코 회심률 입니다... 회심격을 띄운 속성활에서는... 그 어떤 수치보다도... 중요한 수치가 바로 회심이죠...
무기의 커강도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1순위로 회심을 커강하구요...
Ver.5.0에 적용했었던... 회복속도2 + 독광대버섯(활력제)을...
이용한 자연치유 능력을 꽤 쏠쏠히 사용하고 있었는데...
1일전... 역전왕 테오의 업데이트로... 역전왕 테오를 사냥후...
공방에 들어가 카이져r 시리즈들의 방어구 성능을 살펴 보는데...
그닥 땡기는 방어구가 없더라구요...
그나마 카이져암r를 사용해서 셋팅을 하게 되면...
카이져암r에 달린 달인3 때문에... 추가회심 10%를 챙길수 있기에...
이리 조합해보고 저리 조합해 봐도... 버섯활의 카테고리를 만족시킬만한 조합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의문점이 하나 들었습니다...
대체 이 힘의 해방이라는 스킬은 머하는 스킬이야???
스킬 내용을 살펴보니... 활쟁이에게 매우 유용한... 두 스킬의 조합이더군요...
힘의해방 스킬을 1띄울때마다... 회심 10% + 체술1의 효과를 주는...
활쟁이를 위한것만 같은 스킬임에는 틀림없는데...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이라는 문구로... 정확한 발동조건이 언급되어 있지 않고...
검색을 해봐도... 누적피격 데미지가 150에서 발동된다... 200에서 발동된다...
한번 발동되면... 1분 30초간 지속된다... 2분간 지속된다... 발동후 쿨타임이 대략 4-5분정도 있는것 같다...
라는 애매한 얘기들만 있더라구요...
그래서 실험해 보았습니다... 힘의 해방 스킬의 발동조건... 지속시간... 쿨타임을요...
자 영상하나 보고 가시죠...
좀 지루할테지만... 영상에서 회심률의 변화에 주목해서 꾸욱 참고 2분 50초간 감상해 주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결과... 힘의 해방의 정확한 발동조건은... 누적 피격 데미지 180이 쌓이면 발동하고...
2분간 지속되며... 발동이 끝난뒤에 쿨타임 따위는 없습니다...
힘의해방 스킬이 발동되고... 지속시간이 끝나면...
바로 발동조건이 리셋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외의 발동조건에 누적데미지가 180에 도달하지 못했더라도... 4분의 시간이 경과되면
자동적으로 발동된다고 얘기는 들었는데... 그 부분까진 확인 못했습니다.... 딱히 확인할 필요성도 못느꼈구요...
영상속의 용골궁 셋팅은... 원래는 공격4가 셋팅되어서 회심률이 15%인 셋팅인데...
체력3을 채우기 위해서... 일시적으로 공격3으로 셋팅하고... 체력3을 띄워서 힘의 해방의
발동조건을 테스트 하기 위해 잠시 회심률 5%가 낮아진 상태 입니다...
힘의 해방이 발동된다면... 추가 회심 30%와... 추가로 체술3이 동시에 발동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토탈 회심률 45%가 되게 되고... 약특의 적용을 받아 약점타격을 하게 되면...
무려 95%의 회심률을 갖게 됩니다...
사실상 힘의해방이 발동되는 동안에는... 달인의 연통을 내몸에 붙이고 다닌다는 얘기가 되며...
심지어 지속시간마저 달인의 연통보다 긴데... 거기에 추가 체술3이 확보가 되어...
도깨비니트로 버섯(강주약)의 효과가 풀린 상태라도... 체술5의 효과를 누린다는 얘기가 되죠...
한마디로 얘기해서 힘의 해방 Lv.3가 발동되면...
나를 따라다니는 달인의 연통 + 야옹체술을 지니고 플레이 한다는 얘기 입니다...
힘의해방 스킬이 발동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Ver.5.0의 버섯활과 동일한 공격관련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Ver.5.0 버전에서 우르즈 코일r를 사용해서 획득했던...
피격시에 자연치유능력만 사라지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번 발동이 되면... 2분간 지속되며... 열매, 가루등의 버프와는 다르게...
발동이 끝나면 친절하게도 우측 중단에서...
힘의해방 스킬의 발동이 중지되었다고 까지 친절히 안내해 줍니다...
우르즈코일r를 사용한 Ver.5.0 버전은 화속저항이 낮아져서 조금 불만이었지만...
카이져코일r를 사용한 ver.6.0 버전은 화속저항이 15로 높은편해 속해서... 그부분도 매우 만족스러워 졌습니다...
재난대처 능력처럼... 딸피 상태를 만들고... 위험부담을 감수하며...
그상태를 유지하며 싸워야 스킬이 발동되고 유지되는것이 아니라...
사냥을 하다가... 반피 정도 달았다 싶으면... 만드라고라 하나를 먹고...
또 반피 정도 달았다 싶으면... 만드라 고라를 하나만 더 먹으면...
2분간 100%에 가까운 회심률로 놀라운 데미지를 경험하실수가 있습니다...
2분간의 지속이 끝났다면... 또다시 일부러 피격을 당한뒤에 곧바로 재발동이 가능한...
쿨타임 제한이 없이 시전 가능한 매우 유용한 스킬이죠...
직접 체험을 해보니... 진짜 딜뽕이 장난 아닙니다...
Ver.5.0의 자연치유 능력이나... Ver.6.0의 힘의 해방이나... 애시당초 피격을 당하지 않는다면...
발동되지 않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피격시 자연치유 능력을 이용해서 생존률을 높일껀지...
힘의 해방을 이용해서... 공격력을 극대화 시켜서 몹 사냥을 더 빨리 할것인지...
전 후자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자연치유 능력이 있으면 좋긴 하겠지만...
우리에겐 비장의 만드라고라가 있기에 없어도 아쉬운 정도일 뿐이잖아요...
힘의 해방 스킬의 효용성은 정말 무궁무진 합니다...
그동안 정확한 발동조건... 지속시간... 쿨타임에 대해서 연구가 없어서 천대받던 스킬 이었는데...
Ta를 하시는 분이면... 정확한 계산으로 180의 데미지를 입은뒤에 비약을 하나 먹은뒤에...
달인의 연통을 기본으로 깔고 가는 극공성향으로 활용을 하셔도 좋을것 같고...
또다른 힘의 해방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으론... 힘의해방을 5까지 띄운뒤에...
체술3을 버리고... 힘의해방을 적극적으로 사용해서... 상시 50%의 회심률 + 체술5를 이용한다면...
체술3을 버리고 공격에 더 투자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강주약까지 필요없어지는 경우도 생각해 볼수 있겠구요...
근딜러의 경우엔... 아무래도 활보다... 피격이 더 잦은 편이고...
대신에 피흡 커강이라는 매우 효율적이며... 안정적으로 누적 피격수치를 180을 맞출수 있는 방법이 있기에...
용기사셋과 카이져셋을 잘만 섞으면 달인주 하나도 없이 간파7을 띄우는게 가능하기에...
용기사셋 및 카이져 r셋을 이용해서... 간파7을 찍고...
힘의 해방5를 띄운뒤에 약특을 버리고... 무기의 회심률 + 혼신등의 스킬을 이용하면...
약점타격이 아닌... 아무데나 쳐도 100% 회심을 띄우는 방법으로 활용도 가능할테구요...
게다가 카이져r 3셋을 섞어주고 회심률 100%를 맞춰주면...
약점타격과 상관없이 예리도 소모는 없다고 보셔도 될테구요...
무튼 힘의해방이라는 스킬이 이리도 엄청난 스킬인지 오늘 실험으로 처음 알게 되었네요...
자... 이제 커스텀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용속성]
용골궁의 커강을 회심 공격 슬롯을 한 상태 입니다...
공격4 스킬도 간직한채이고... 힘의 해방이 발동되면...
약점타격 회심률 95%의 놀라운 회심률을 갖게 됩니다... 용골궁의 커강을 회심 회심 슬롯을 해준뒤에...
레우스 헬름을 리오소울 헬름으로 바꾸어 준뒤에...
95%의 회심률덕에 매우 효율이 높아진 슈퍼회심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구요...
힘의해방 스킬 발동뒤에 약점타격 회심률 100%를 맞추는 방법도 있는데...
회심률 95%나 100%나 그리 큰 차이를 못느껴서... 공격커강을 진행했습니다...
[화속성]
역회심을 지우기 바빳던 쟈나프아르카우스가...
힘을 해방 스킬이 발동되면... 약점타격 80%의 효율좋은 활로 재탄생 하게 됩니다...
힘의 해방이 발동되지 않았다 할지라도... Ver.5.0과 동일한 공격력을 유지하구요...
단지 방어적인 스킬인 회복속도2 정도만 손해를 보게 됩니다...
[빙속성]
힘의 해방 발동시... 약점타격 회심률 90%의 매우 높은 회심을 지니는 활이 됩니다...
이제껏 쓸모없는 스킬로 여겨졌던 활쟁이에게 특화되었던 스킬인 힘의해방...
직접 커스텀을 짜보고 써보니... 정말 엄청나게 효율좋은 스킬 이었습니다...
늘 제가 드리는 얘기가 기억나시나요???
일단 한번 써보세요... 분명히 만족하실 껍니다... ^^
애초에 피격을 안당하시는 분들에겐 쓸모없는 스킬일지도 모르겠으나...
스킬을 띄우고 일부러 피격을 당한뒤에 스킬을 발동시키는것도 충분히 고려될법 하구요...
애초에 피격을 안당하고 활질하시는 분들은... 버섯활을 쓸 일이 없기에...
버섯활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분명히 매우 만족할것이라고 생각하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카파 k, 뮤 u, 누 v, 오미크론 o, 로오 p, 타우 t, 카이 x, 오메가 w 이런식으로 특수문자를 찾아서 쓰는게 귀찮아서 보통 그렇게 쓰는데... 저런 문자 표기하실때 항상 특수문자로 매번 표기하시나봐요... ^^
이런 무의미한 딴지 글같으니...
당연히 찾기가 더 귀찮으니깐 r로 표현하는데 다 의미 통하니깐 쓰는거죠. 손으로 쓸때 감마를 누가 r이랑 똑같이 쓰겠나요. 써도 영어 소문자r이랑 다르게 밑에 고리만들어서 쓰지.
ㅋㅋㅋ 웃기려고 일부러 그러는건가
님이 쓴건 라틴 감마고 r 처럼 쓰는건 그리스식 또는 이탤릭체임 간편 표기가 아니에요..
이호주가 하나밖에 없어 으어어어 망할 으어어어
나중에 읽어볼꺼
γ Gamma (감마)
그리스 문자인 알파, 베타, 감마, 엡실론등은... 보통 간단하게 알파 a, 베타 b, 감마 r, 엡실론 e로 많이 표기합니다...
죄송하지만 아무리 찾아봐도 감마를 r로 쓰지를 않네요.
카파 k, 뮤 u, 누 v, 오미크론 o, 로오 p, 타우 t, 카이 x, 오메가 w 이런식으로 특수문자를 찾아서 쓰는게 귀찮아서 보통 그렇게 쓰는데... 저런 문자 표기하실때 항상 특수문자로 매번 표기하시나봐요... ^^
검색해봐도 저런 간편 표기법이 안나와서 궁금해서 물어봤습니다.
루리웹-제네식스
ㅋㅋㅋ 웃기려고 일부러 그러는건가
루리웹-제네식스
님이 쓴건 라틴 감마고 r 처럼 쓰는건 그리스식 또는 이탤릭체임 간편 표기가 아니에요..
위의 스샷에도 나왔지만 γ 는 그리스식이구요 r이 감마라고 표기하는 정의는 어디에 나왔는지 궁금하다는겁니다.
r이 감마가 아니라 편하려고 r을 쓰는거라구요 모양이 비슷하니까. 당연히 손으로 쓰거나 할때는 제대로 쓰는거고.
루리웹-제네식스
이런 무의미한 딴지 글같으니...
ㅋㅋㅋㅋ리플글들이 많길래 뭔가했는데.. 왜이러세요..
루리웹-제네식스
당연히 찾기가 더 귀찮으니깐 r로 표현하는데 다 의미 통하니깐 쓰는거죠. 손으로 쓸때 감마를 누가 r이랑 똑같이 쓰겠나요. 써도 영어 소문자r이랑 다르게 밑에 고리만들어서 쓰지.
감마건 나발이건간에 딴지걸지 맙시다. X랄 똥이라해도 저건 감마고 이해 못하는 사람없습니다. 이상부분에서 커스텀 공유하는사람한테 딴지 걸지 맙시다.
눈에 익은 문자 몇개가 왜 눈에 익은가 곰곰히 생각해보니 공돌이라서 눈에 익은거였습니다 ㅂㄷㅂㄷ
넹 맞아용... 보통 물리나 수학에서 많이 쓰죵...
쌍검도 커스텀 잘 맞추면 좋을듯
믿고봅니다 ㅎㅎ
실험추
확실히 힘의해방은 뭔 스킬인지 많이 안알려져있는게 회심은 다들 채울수 있는 부분이 널려있고 스태미나 모자란 무기는 활 쌍검 정도뿐이라 그런것 같습니다. 힘의 해방을 활용할 무기도 활 뿐이겠네요.
생각해보니 몹한테 잘 안맞는 활보다는 수시로 맞는 좀비쌍검도 활용도가 좋을것 같네요
이건 취향이 많이 갈리겠네요..
커스텀 만들고 사용해본 결과... 취향차이가 아니라... 필수라고 생각될만큼 너무 좋아요... 발동이 어렵지도 않고... 위험하게 발동해야하는것도 아니라서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에이할
발하왕은 힘의해방보다 내장주가 우선이라... 커스텀이 나올까 모르겠네요.. ㅠㅜ
누가 근접으로 실험좀
언제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갠적으로 힘의해방 좋아하는 스킬이긴 한데... 기절내성 필수가되는듯 하더군요
믿고 보는 데스갓님 짜주신 커스텀 매번 잘 쓰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뇌속이랑 수속은 어떻게하면되나여?
월드에서 독버섯을 먹어보지 않아서 모르겠는데 버섯애호가 없이 독버섯 먹으면 독 걸렸나요? 이 독댐으로도 힘의 해방이 뜬다면 흡혈로 독 감소분을 회복하거면 근접무기들은 유용할지도..
독버섯은 빨간체력 회복효과에요
버섯 애호가가 없으면 버섯을 먹지 못할거에요.
젠장 마지막 이호주가 안나와..
힘의해방이 회심30% 추가인줄 알았는데, 스태미너 30%감소도 어마무시 하네요. 좌측에 해방문자뜨면 딜뽕 정말 장난 아닐것 같습니다. 새로운 재미를 선사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ㅎㅎ
회심이 뭡니까
크리티컬
먼가 이상한 약을 팔고 계시는데… 이건 좀 지켜보고 써야 되겠내요.
ㅋㅋㅋ... 한번 써보세요... 강사딜뽕 맛보시면... 충분히 만족하실꺼에요... 게다가 힘의해방이 안터진다 한들... ver.5.0의 공격력은 그대로 유지되는데... 안쓰실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거랑 비슷하게 힘해방 쌍검 해봤는데 니쁘지않았습니다. 정말 데미지 쌓이면 쿨탐없이 바로바로 발동되더군요. 역전왕같이 큰데미지에 수시로 피격을 입는 몹한텐 좋은 스킬이고 그이하 그냥 뚜까팰수있는 몹한텐 필요가없는거같습니다. 제 성격때문일지도 모르지만 굳이 일부러 맞아가며 발동시킬것까진 없어서...
뇌속이랑 수속은 방법이 없는걸까요?맘타활로 가능할지..
속성해방을 해줘야하는 가이라 애로우 시리즈는...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ㅠㅜ 비뢰궁이나 워터슛으루사용하며누가능할텐데... 그 두활의 성능이 너무도 안좋아서... 의미가 없을듯 싶네요...
번개활 커스텀 바꿔보려했는데 안되는군요ㅠ
역전왕이나 베히모스 같은 한방이 아픈 몹에게는 굉장히 효율적이겠네요
힘의 해방이라는 스킬에 대해서 연구하시다니 커스텀 연구자 다우십니다. 금손쟁이 활쟁이라면 재난 대처 스킬과 연계해서 써봄직도 할거 같아요. 스킬도 있고 식사 스킬로도 있으니 가능할듯 싶어요.
오오 식사스킬로 재난대처능력을 띄우고 같이 사용하면 정말 찰떡궁합일것 같네요... 거기까진 생각 못했었는데요... 유피테님의 발상 정말 굳인데요???
좋은데 체력증강이 3에서 2로 낮춰진게 아쉬워여ㅜㅜ 데스갓님 커스텀 항상 감사합니다
체력증강 2낮아진게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만드라고라 믿고 가셔도 됩니다... ^^
대신에 그보다 훨씬 달콤한 보상이 주어지실 꺼에요... 힘의해방 띄우고 강사한번 박아보시면... 감동의 눈물이... ㅠㅜ
힘의해방을 써먹다니! 좋은 시도같습니다! 한번 해봐야겠네요 덤으로 신발은 전부 강궁주에 1슬롯만 쓰고있는데 이경우 엠프리스알파로 변경하면 광역화가 2 더 붙고 스킬구성은 같습니다 경우에 따라 속성공격주1을 우애주로 바꾸면 이호주와의 궁합도 좋을거같습니다!
와 개인적으로 힘의해방 애용하는 햄머 유저인데 이렇게 정확한 정보는 춫현!!
이약을 먹을려면 기절내성을 필수로 챙겨야 하는데 그걸 챙길수 있는 커스텀이 없어서 이약을 거부 하겠습니다
뇌속, 수속은 없나요~??
mmxAz
관심이 없는글은 그냥 지나치시면 되는 것을... 뭐 그리 관심이 있는것 마냥 태클을 걸고 다니실텐데... 저도 참 안타깝네요... 기존 다른 글들에도 혹시나 태클을 걸고 다니신다면... 이제 그만 하세요... 이런글에 태클댓글을 직접 달아주시니 더욱 안타깝습니다... 여기에 뭔가 위엣분 r관련 태클마냥... 참신한 태클글이 아닌이상... 이런 태클글을 참신한 태클글이 아닙니다... 태클글인건 알지만... 내용은 그냥"심술"
DeathGod
헐 그렇게 장문의 독설을 퍼부으시고... 순식간에 삭제하실꺼면... 뭐하러 시간들이고 공을들여서 글을작성하셨는지... mmxAz님께 오늘도 또 하나 배워갑니다... ^^
활 읽어볼것
힘의 해방은 조건부라 꺼려져서 안쓰고 있었는데 요즘 피격데미지가 어마무시한 몬스터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서 멀티에서 충분히 써봄직한 커스텀인 것 같습니다. 댓글에 불편해 하시는 분들이 몇 계시는데 사용해보고 단점이나 안좋은 점들을 지적하되 무작정 글만 읽어보고 비난하는건 좋지 않은 모습이라고 생각되네요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5.0버전의 자연치유 능력이나... 6.0의 힘의 해방이나... 어차피 피격되지 않으면 둘다 의미가 없는 스킬이라서... 보다 수비적인 스텐스를 취할껀지... 보다 공격적인 스텐스를 취할껀지는... 개개인의 성향에 따라 갈릴것 같아요
모든 유저들이 금손이 아니니까 이런 식의 참신한 시도와 좋은 커스텀들은 충분히 박수 받을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멀티할 때는 데스갓님 버섯활 쓰고 있습니다ㅎ 앞으로도 좋은 연구 부탁드리겠슥니다
헌랭 250 몬린이 활쟁이 매일 뎃갓님 아이디 검색하면서 새로 올리신 글 없나 확인하는데..항상 감사합니다ㅎㅎ
오오 응원 감사드립니다... ^^
선생님 엠프리스두파트에 달린 광역화 꼭살려야하는부분인가요? 솔플유저라서 여쭙습니다
스테한계돌파가 꿀아닌가여
솔플만 하시면 광역화는 안살리셔도 됩니다만... 그렇게 1소켓짜리가 2소켓이 된다고 해서... 화염주나 이호주를 2소켓에 박아주는것 밖에 안되기 때문에... 그냥 사용하는것과 차이는 없으실껍니다...
저희 같은 똥손들에게 아주 감사한 커스텀 ㅠㅠ
저도 똥손이에요... 그래서 버섯을 사랑하지요... ^^
이호주 없는 사람도 해볼만 한가요?
일부러 맞아서 발동시키는 목적이면 버섯처럼 빠른 회복수단이 필요해보입니다.
활 커스텀 전문이시지만 데쓰갓님 쌍검 태도 커스텀도 엄청 잘쓰고있어요!!! 버전업 감사합니다^^
커스텀 항상 잘쓰고 있습니다. 본인들이 불편하면 안쓰면 되는것을... 새로운 커스텀 실험에 공유에 항상 감사해요.^^
http://m.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105586?search_type=name&search_key=deathgod 번개활, 물활은 속성해방이라는 굴레가 있어서... 예전버전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번개활같은경우는 어떻게 사용하시는건가요?맘타무기 번개활기준
힘의해방이 발동하면 메시지 뜨나요?
네 발동메세지도 우측 중단에 뜨고요... 발동이 중지되어도 메세지 뜹니다...
힘의해방 눈독만 들이던 스킬이었는데... 한번 써봐야겠네요 ㅎㅎ
오오 와드 찍어놓겠습니다
데쓰님 덕분에 요즘 지루해진 몬헌에서 신세계를 보내요ㅎㅎㅎ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ㅎ
통상탄 강화가 아쉽네요..ㅠㅠ
앞선 글들 덕분에 이호주 활을 사랑하게 됐는데!! 이번 버전도 꼭 한번 해보겠습니다.!!
중간에 이상한 딴지 거는 분들 때문에 맘 상하시지 마시고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정성글엔 추천이죠! :)
데스님 우르즈코일감마나 감마시리즈가없으면 슬롯만 같은 방어구 아무거나해도 되나요?
그동안 수없이 힘의 해방 발동조건을 찾아 다녔는데 역대 최고로 명쾌하네요 감사합니다
요번 맘타불활 커스텀도 기대해봅니다 ^^
커스텀은 이미 나왔구요 쟈나프보다 좋은데.... 불활이 아직 제품에.... ㅠㅜ
일단 이호주.... 이호주... 이호주.....
커스텀 연구가들에 축복이!
이호주가 . . 언젠간하고싶다아아
이번에 제노세트가 새로 나왔는대.. 제노셋은 활에 쓰일일이 없나요?? 이제 이호주 하나 남았네요.. 후아... ㅠㅜㅋ
쟈나프를 쓰신다면... 화속성 활에 제노감마 다리를 쓰시면 좋습니당... ^^
좋은글이군요 다들 외면했지만 방어구에 많이 붙어나오는 힘의해방에 조명을 비춘게 그런데 3이호주의 압박... 이호주 하나 더나오면 한번 해보고싶은세팅이네요 ㅎ
정확한 스킬 발동 설명 실험에 감사드립니다.
익숙해지면 나나 아닌 이상 아예 안 맞고 잡는 게 활인데 굳이 힘의 해방이 필요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