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음대로 순위나 별점을 매기던 사람입니다.(퇴근하고싶다)
'조언'이라 하니 어쩐지 제가 괜히 막 고인물같고 입문자들을 어쭙잖은 사람 취급하는 것처럼 보이실 수도 있겠으나, 그런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제가 해머를 쓰면서 느꼈던 점들을 텍스트로 정리해보고자 하여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퇴근하고싶다)
목 차
1. 해머의 운용 및 주요 조작법
2. 주로 언급되는 무기류
3. 스킬 구성 추천
4. 추가 실전 팁
5. 간단한 플레이 영상
1. 해머의 운용 및 주요 조작법
# 운용 개요 : 해머는 기본적으로 머리를 집요하게 노려야하는 무기입니다.'타격 무기'의 특성상 머리를 타격하면 자동으로 '기절치'가 쌓이게 되며, 이 '기절치'가 일정 이상이 되면 몬스터가 쓰러지며 프리 딜링타임이 나오게 됩니다. 때문에 헌터는 몹의 패턴, 빈틈, 후딜레이 등등을 감안하여 정확하게 머리를 가격해야합니다. 이는 1인 플레이에서도 어느 정도 난이도가 있는 일이며, 파티플레이에서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플레이하시기 바랍니다. 정말 고수들은, 허공에 휘두르고 있으면 몹이 머리를 들이대서 맞아주는 광경을 자주 연출합니다.
# 주요 조작법
쓰는 표현에 대하여 : 'ㅅ'은 플레이스테이션 패드 기준 △ 버튼, 'ㅁ'은 플레이스테이션 패드 기준 '○' 버튼, '1차지'는 R2를 꾹 누른 상태에서 1회 펑 소리 후 버튼해방, '2차지'는 R2를 꾹 누른 상태에서 2회 펑 소리 후 버튼해방, '3차지'는 R2를 꾹 누른 상태에서 3회 펑 소리 후 버튼해방입니다. '↑'는 R2 버튼해방시 이동을 하고있다는 표시입니다. 해머의 차지공격은 이동하지 않는 중립상태와, 이동하는 상태의 모션이 다릅니다.
ㄱ. 쿵쿵따 : ㅅ.ㅅ.ㅅ - 내려치기, 내려치기, 올려치기 모션. 진짜 고수는 이 기본기를 확실히 이용하여, 몬스터의 머리에 '따'를 거의 적중시킵니다.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이전 작들부터 이어져온 전통의 기술.
ㄴ. 옆쿵따 : ↑ㅅ,ㅅ,ㅅ - 빠른 옆치기, 내려치기, 올려치기 모션. '따'를 빠르게 넣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
ㄷ. 빅뱅 : ㅇ,ㅇ,ㅇ,ㅇ,ㅇ - 내려치기 4타 - 휘두르기 2타 - 강스톰프 로 이어지는 해머 최강의 기술. 파티플레이시에는 내려치기 4타 동안은 아군에게 맞으면 움찔 하며 모션이 끊어지게 됩니다. 마지막 타격에 데미지가 거의 집중되어있어서, 중간에 끊어지면 후술할 '원투 쿵쿵따'보다 DPS가 떨어집니다.
ㄹ. 힘모으기(파워차지) : R2차지 도중 ㅇ - 차지 공격들의 모션이 변경되고 데미지가 증가하는 자기 버프. 더불어 차지 모션 중 움찔감소 효과 획득. 피격 모션 혹은 납도시 해제.
ㅁ. 원투쿵쿵따 : 1차지, ㅅ, ㅅ, ㅅ, ㅅ - 가로로휘두르기(원), 세로로 휘두르기(투), 쿵쿵따로 이어지는 5연타 공격. 프리딜 타임에 빅뱅을 완전성공할 시간이 없다면 이 공격을 씁시다.
ㅁ-1. 강 원투쿵쿵따 : (파워차지상태에서) 1차지, ㅅ, ㅅ, ㅅ, ㅅ - 가로로 휘두르기(원), 대각선으로 넓~게 휘두르기(투), 쿵쿵따로 이어지는 5연타 공격. '투'의 공격력이 일반 투에 비해 1.8배 정도 강하지만, 모션이 넓어서 몬스터의 머리가 아닌 다른 부위에 타격이 들어가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위치를 잘 정해서 때리세요.
ㅁ-2. (강) 원투옆쿵따 : 1차지, ㅅ, ↑ㅅ, ㅅ, ㅅ - 원투 후 옆쿵따를 쓰는 커맨드입니다.
ㅁ-3. 원투빅뱅 : 1차지, ㅅ, ㅇ, ㅇ, ㅇ, ㅇ, ㅇ - 원투 후 빅뱅을 쓰는 커맨드입니다.
ㅁ-4. 원옆빅뱅 : 1차지, ㅇ, ㅇ, ㅇ, ㅇ, ㅇ, ㅇ - 원, 옆치기 후 빅뱅을 쓰는 커맨드입니다.
ㅂ. 어퍼 : 2차지 - 차지모션에서 즉발로 미끄러지듯 전진하며 올려치는 모션. 기절치가 가장 강력하며, '따' 만큼은 아니지만 상당한 상단 판정을 가지고 있어, 몬스터의 턱을 올려치기에 좋은 기술. 기절을 적극적으로 노릴 때 끊임없이 쓰시면 됩니다.
ㅂ-1. 강어퍼 : (파워차지상태에서) 2차지 - 일반 어퍼보다 약 1.2배 강력한 기술. 후딜레이가 아주 살짝 더 길지만 웬만하면 이걸로 쓰시면 됩니다.
ㅂ-2. (강)어퍼 옆쿵따 : 2차지, ㅅ, ㅅ, ㅅ - 어퍼에서 이어지는 옆쿵따. 따로 방향을 입력하지 않아도 '옆'이 나갑니다.
ㅅ. 스톰프 : 3차지 - 한번 크게 휘두르고 강하게 내려찍습니다. 단타 치고빠지기에 좋습니다. 첫 휘두르기의 범위가 꽤 넓어서, 수면참으로 쓰기에는 부적합합니다.
ㅅ-1. 강스톰프 : (파워차지상태에서) 3차지 - 좁은 범위로 두번 빠르게 휘두르고 강력하게 내려찍습니다. 단타 치고빠지기 및 수면참에 좋습니다. 다만 두번 휘두르기의 역경직으로 인해 일반 스톰프에 비해 헌터의 후딜레이가 조금 더 길어집니다. 몬스터의 패턴에 따라 선택해주세요.
ㅇ. 휠윈드 : ↑3차지 - 빙글빙글 돌며 6연타를 합니다. 후딜레이가 매우 길며, 데미지는 그냥저냥입니다. 해당 모션은 '힘모으기'의 영향은 없습니다.
ㅇ-1. 휠윈드옆쿵따 : ↑3차지(1~2타 중) ㅅ, ㅅ, ㅅ - 빙글 돌기 시작한 직후(1타) 혹은 한 바퀴만 돈 직후(2타) ㅅ를 누르면 '옆'으로 파생됩니다.
ㅇ-2. 휠윈드투쿵쿵따 : ↑3차지(3~4타 중) ㅅ, ㅅ, ㅅ, ㅅ - 빙글 도는 것이 3~4타 도중인 경우 ㅅ를 누르면 '투'가 나가며, 연이어 쿵쿵따로 파생됩니다.(옆쿵따 가능) '힘모으기' 상태여부와 관계 없이 파워차지모션의 '투'가 나갑니다.
ㅇ-3. 휠윈드따 : ↑3차지(5~6타 중) ㅅ - 빙글 도는 것이 5~6타 도중인 경우 ㅅ를 누르면 '따'를 이어서 시전합니다. 홈런이라도 칠 기세입니다.
ㅈ. 롤링어택 : (경사면 슬라이딩 도중) 2차지 - 차지 상태에서 경사면 슬라이딩을 시작한 후, 2차지 이상인 상태에서 버튼을 해방하면 공중에서 빙글빙글 세로로 돌며 연타를 합니다. 지면에 닿을 때의 마지막 타격은 강스톰프급 데미지가 들어가며, 공중 회전연타 데미지도 매우 준수합니다. 상황만 맞다면 빅뱅 이상의 DPS를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단차치 역시 존재하여 올라탈 수도 있습니다.
ㅊ. 점프어택 : (높은 지형에서 뛰어내리며) ㅅ - 일반적인 단차공격입니다. 여러번 시도하면 몬스터에 올라탑니다.
ㅊ-1. 점프 1차지어택 투 쿵쿵따 : (높은 지형에서 뛰어내리며) 1차지 - 1차지 상태에서 내려찍기 공격 후, 투 쿵쿵따로 이어집니다. 차지는 뛰어내리기 전에 미리 해둘 수 있으며, 파워차지 상태인 경우 '투'의 모션이 변경됩니다. 옆쿵따로 파생할 수도 있습니다.
ㅊ-2. 점프 2차지어택 어퍼 옆쿵따 : (높은 지형에서 뛰어내리며) 2차지 - 2차지 상태에서 내려찍기 공격 후, 어퍼 옆쿵따로 이어집니다. 차지는 뛰어내리기 전에 미리 해둘 수 있으며, 파워차지 상태인 경우 '어퍼'의 모션이 변경됩니다.
ㅊ-3. 점프 3차지어택 따 : (높은 지형에서 뛰어내리며) 3차지 - 3차지 상태에서 내려찍기 공격 후, '따'로 이어집니다. 차지는 뛰어내리기 전에 미리 해둘 수 있습니다.
ㅋ. 발도공격 : (납도 상태에서) ↑ㅅ - 일반 이동중 혹은 달리기 도중 ㅅ를 누르면 발도 공격을 합니다. 횡으로 휘두르는 모션입니다.
ㅋ-1. 발도공격 투 쿵쿵따 : (납도 상태에서) ↑ㅅ, ㅅ, ㅅ, ㅅ, ㅅ - 발도 공격 후 투 쿵쿵따가 이어집니다. 다만, 이 '투'는 올려치는 모션이 아니라 횡으로 휘두르는 모션입니다.
ㅋ-2. 발도공격 투 옆쿵따 : (납도 상태에서) ↑ㅅ, ㅅ, ↑ㅅ, ㅅ, ㅅ - 발도 공격 후 투 옆쿵따입니다.
2. 주로 언급되는 무기류
# 궤멸의 일격 - 멸진룡 파생 최종무기 - 본격 스펙업 및 파밍을 하기 이전까지 쓸만한 무기
# 블로스셔터 - 각룡 파생 최종무기 - 본격 스펙업 및 파밍이 거의 마무리된 상태에서 극한의 데미지+실력을 바탕으로 몬스터 타임어택을 하기 좋은 1티어 무기
# 볼보브레이커 - 토사룡 파생 최종무기 - 블로스셔터의 마이너버전. 적당한 스펙업을 하여 준수한 깡뎀을 챙길 수 있고, 속성해방 스킬을 장착하여 마비까지 시전.
# 데모나스의 화근 - 시투룡 파생 최종무기 - 흰 예리도와 그럭저럭인 공격력. 사실 도끼처럼 생긴 멋 때문에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 마라드마트래커 - 비적룡 파생 최종무기 - 애매한 예리도와 공격력. 그러나 높은 마비수치. 디아블로스 세트옵션(둔기사용)과 함께 활용하여 나름대로의 시너지를 낼 수 있음.
이하 PS4버전 몬스터 무기
# 카오스러시 - 공폭룡 파생 최종무기 - 스펙업 및 파밍이 어느 정도 된 상태에서 굉장한 깡뎀을 자랑하는 무기. 기본 깡뎀은 블로스셔터와 동급. 흰 예리도가 블로스셔터에 비해 넉넉하여, 셋팅에 따라 2티어 무기.
# 엠프리스 멸진 해머 - 염비룡 파생 멸진해머 - 준수한 데미지, 넉넉한 흰 예리도, 준수한 장식주 슬롯을 보유한 무기. 용기사 방어구와 조합하여 상당한 시너지를 내게 되어 2.5티어로 올라온 무기.
# 엠프리스 명등 해머 - 염비룡 파생 명등해머 - 그럭저럭 데미지, 넉넉하다못해 넘치는 흰 예리도. 완전 빵빵한 장식주 슬롯을 보유한 무기. 숫돌 생각없이 온갖 편의성 스킬과 공격성 스킬을 챙길 수 있어서 2.5티어 무기.
3. 스킬 구성 추천
# 해머의 스킬 구성은 약점특효만 챙기시면 됩니다. 파티플레이 시에는 '움찔감소 1레벨'은 꼭 챙겨주세요. 그외엔 공격성 혹은 편의성, 방어성 스킬을 마음껏 챙기시면 됩니다.
# 혹자는 '집중'스킬을 필수라고 하는데, 해머에게 집중은 선택이지 필수가 아닙니다.
# 차지가 항상 동반되는 해머에게 '혼신' 스킬이 효율이 안 좋다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나, 생각보다 많은 공격에서 혼신 스킬의 적용을 받습니다. 특히 결정타를 먹이는 순간에는 혼신은 확실히 적용되므로, 챙길 수 있다면 챙겨주세요.
# 오직 회피밖에 없는 해머에게, 귀마개는 효율이 높은 스킬입니다.
4. 추가 실전 토막 팁
ㄱ. 해머는 수면폭보다 수면참이 강합니다.(강스톰프)
ㄴ. 해머는 공중에서 헌터의 방향 전환이 가능합니다(뛰어내리는 도중 원하는 방향으로 향하며 R2 차지를 시작하면 그 방향으로 공중에서 한번 더 떠오른다) 대검의 경우도 차지를 이용한 방향 전환으로 비연 대검 플레이를 합니다. 해머도 유사한 플레이가 가능한거죠.
ㄷ. 몬스터들은 보통 뒤에 있는 헌터를 바라보기 위해 몸을 돌릴때, 머리가 낮아집니다.(특히 수룡종) 때문에 몬스터가 돌아보는 모션의 발동 선딜레이, 돌아보는 모션 동작 등을 유심히 봅시다. 쿵쿵따나 어퍼, 강스톰프 등을 먹일 찬스입니다.
ㄹ. ㄷ과 같은 이유로, 돌진 계열 모션을 자주 쓰는 몬스터들의 경우 굳이 몬스터를 따라가려고 하기보다는 뒤에서 잠시 기다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디아블로스가 특히 그렇습니다.
ㅁ. 대부분의 몬스터는, 귀마개를 안 쓴다면, 회피망토를 이용하여 몬스터의 포효를 회피 후 머리 위치에서 옆쿵따를 쓰면 '따'는 거의 확정적으로 명중 가능합니다. 혹은 회피 후 2차지 어퍼를 명중시킬 수도 있습니다. 데미지는 '따'가 훨씬 강합니다.
ㅂ. 빅뱅은 시전시간이 길기 때문에 몹의 다운 직후부터 시작해야 안정적으로 풀히트 가능합니다. 너무 멀리 있을 때 프리딜 타임이 나왔을 경우에는 빅뱅 말고 원투쿵쿵따를 쓰세요.
ㅅ. 몬스터들이 비행 중일 때 섬광으로 격추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섬광 격추는 프리딜 타임이 생각보다 길지 않기에, 빅뱅을 풀히트할 수가 없습니다. 머리에 딜링을 집중하시려면 빅뱅보다는 원투쿵쿵따가 낫습니다. 이건 그냥 선택의 문제.
ㅇ. 극한의 타임어택을 하는 분들은 회심은 '달인의 연통'을 이용하여 챙기고(50%), 나머지를 공격에 몰빵합니다. 또한 모든 모션에 대하여 회피, 옆쿵따와 쿵쿵따, 빅뱅를 이용하여 딜링을 합니다. 의외로, 강스톰프의 비중은 낮습니다.
ㅈ. 모션이 눈에 익지 않았을 경우 강스톰프 혹은 스톰프만으로 주변을 빙빙 돌면서 일격이탈 플레이를 해보세요. 웬만한 몬스터는 그냥 잡아냅니다.
ㅊ. 초반 예리도가 부실한 무기들의 경우, 디아블로스 방어구 2세트 '둔기 사용' 효과를 받으실 경우 녹색 예리도라 하더라도 파랑 예리도에 근접하는 수준의 데미지 상승률을 보여줍니다. 때문에 뼈 소재 파생 무기들을 초반부터 쓰시려면 위 세트효과를 염두에 두고 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파랑색이 짧고 녹색이 그럭저럭 있는 무기가 적합합니다. 흰예리도를 유지하는 무기에는 쓸모없는 효과입니다.
이외 더 생각나는 것이 있으면 추후 추가하겠습니다.
5. 간단한 플레이 영상
영상을 링크 걸기에 앞서, 이하의 영상들은 일절 수익적 목적이 없음을 밝힙니다.
카오스러시 사용 - 역전왕 테오 해머 솔플입니다. 고인물처럼 강타복장 회피복장 입고 박살내는 건 저한텐 무리네요.
그외
엠프리스 명등 해머 사용 - 역전왕 키린 : https://www.youtube.com/watch?v=2tqZ-Bc9aCw&t=409s
카오스러시 사용 - 역전 크샬 : https://www.youtube.com/watch?v=LynllNDuh5Q
마라드마트래커 사용 - 역전 리오레우스 : https://www.youtube.com/watch?v=aLn34SOx-_E
본 글이 해머 입문자에게 아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외의 글 : 내맘대로 매기는 무기별 입문, 고임, 썩음 별점 : http://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111841?search_type=name&search_key=%EB%B3%91%ED%92%8D
1차 수정 : 기술 ㅇ-2. 휠윈드 어퍼 쿵쿵따 → 휠윈드 투 쿵쿵따. / 휠윈드에서 어퍼로 이어지는 모션은 없습니다.
2차 수정 : 발도 공격모션 추가.
3차 수정 : 토막 팁 추가.
4차 수정 : 원투빅뱅, 원옆빅뱅 커맨드 추가.
명등 해머가 2.5티어요???!!
극딜 및 시간 감소를 기준으로 티어를 생각하다보니 2.5티어가 되었네용.
이번 용기사셋으로 인해 카오스 해머가 디아해머에 비해 그리 꿀리는거 같지 않습니다. 딜은 디아가 조금 더 높지만 예리도가 용기사 활용해도 조루라...
오호라. 좋은 꿀정보 감사합니다.추천 오지게 박고 갑니다.
중간에 휠윈드모션 ㅇ-2 의 설명을 수정했습니다. 휠윈드 도중 어퍼가 나가는 파생은 없습니다.
해머는 참 단순하면서도 난해함의 미학이 섞인 무기...
기본 커맨드만 보면 ㅅㅅㅅ, ㅇㅇㅇㅇㅇ, R2꾹누르기 외엔 없으니 매우 단순해보이쥬. ㅎㅎ...
해머는 제대로 잘하려면 숙련도가 상당히 높아야 한다고 봅니다. 프레임 회피는 기본에...
포효에 대한 프레임회피는 기본으로 깔아둬야 프리딜 타임이 점차 늘어나더군요.
병풍님 공략글 감사합니다 극초반 현재소조(쿠루루)사용하고있는데 아까저에게남긴댓글보니 뼈소재보다 광석으로가서 마지막에 멸진룡가라고하셨는데 그럼 언제뼈로넘어가나요?
최소한 고룡을 잡고나서 '장인' 스킬이 붙은 방어구를 만들 수 있을 때부터 넘어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처음부터 뼈소재 무기를 쓰시게 되면 예리도의 문제 때문에 자주 숫돌질을 해야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를 보완할 방법이 마땅치가 않거든요. 물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디아블로스 소재 방어구 2피스 '둔기 사용' 세트옵션은 녹색 예리도 이하일 경우 데미지 보정을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파랑 예리가 짧고 녹색 예리가 어느정도 있는 무기의 경우 디아블로스 2세트효과와 함께 사용하시면 어느 정도 적절하게 사용 가능하실 겁니다. 이 내용도 본문에 추가해둬야겠네요.
그럼아까추천해준걸로가야겠네요감사합니다
공략 감사함니다. 힘모으기 하면 움찔감소 효과 얻는건 몰랐네요. 차지 중에만 효과를 받는 거겟죠 ? 그리고 수면참은 힘모으기 후 쿵쿵 헛치고 따를 맞추는게 미세하게 데미지가 더 높은 걸로 알고 잇어요
차지모션 중에는 움찔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모션 배율이 '따'가 86이고 '강스톰프'가 85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수면참 맞추기 쉬운건 강스톰프긴 하쥬.
저는 사용하기 까다로운 디아해머보다 흰예리 쓰기편한 카오스가 좋더라구요. 그외 용기사4셋기반 멸진해머에 완충3을 이용한 세팅 딜이 카오스랑 비슷한데 귀마개5까지 챙겨져서 2.5티어 이상으로 좋은듯 싶습니다ㅎ 일단 해머 좋아하는 유저입장에서 추천!!
아이템 셋팅도 올려주실수 있나요?
아이템 셋팅은 워낙에 변수가 많아서 따로 안 썼습니다만, 회사에서 심심하면 해보겠습니다. 지금은 법원 다녀오느라 ;;;; 정신이 없네용
플스 기준 쿵쿵따 와 롤링어택하고 고저차에서 구르기시에 점프가 되서 점프공격 이렇게 세가지를 자주 썼는데 롤링어택이 젤 재밌드라고요. 강스톰프도 모션이 꽤 크면서 멋져서 썻었네요 마비가 꽤 좋았던걸로 기억하는데.. 좀비해머등 꽤재밌게 플레이 했던게 기억나네요 피씨기준으론 대검에 도전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