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읽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한 요약 -------------------
1. 모아쏘기만 주구장창 쓰는거보다 콕+모아쏘기를 반복하는 것이 DPS 가 더 좋다.
2. 1에 의해 모아쏘기 건랜스도 약특, 슈회 등을 챙기면 좋다.
3. 1에 의해 황제금 건랜스가 금빛 왕이나 가이라왕 보다 DPS로 우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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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아쏘기 건랜스는 찌르기는 거의 쓸 필요가 없다고 알려져 있는데
실험을 좀 해보니까 다른 결과가 나오더군요.
1) 건랜스의 수평찌르기와 포격
건랜스 수평찌르기와 포격은 서로 후딜레이를 줄여줍니다.
확산형 건랜스의 경우 포격을 연속으로 쏘는 경우 포격 당 0.75 초가 걸리며, (펑펑 퀵리 = 2.1s)
수평찌르기만 쓰면 찌르기 당 0.7 초 가량 걸립니다. (콕콕콕 퀵리 = 2.7s)
하지만 포격+찌르기를 반복하면 (포격+찌르기)*3 + 퀵리로드 에 3.6 초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퀵리로드가 0.6 초 가량이니 포격과 찌르기를 한번 쓰는데 1초밖에 걸리지 않은 셈입니다.
따라서 두 공격은 서로의 후딜레이를 줄여주는 상호 보완적인 공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모아쏘기 건랜스에서 찌르기
그렇다면 모아쏘기 건랜스에서는 어떨까요.
훈련장에서 측정했을 때 ((찌르기+모아쏘기)*4 + 퀵리로드)는 8.3 초 가량 걸렸으며,
모아쏘기만 4번 했을 때는 7.4 초 가량 걸렸습니다.
찌르기 데미지를 a, 포격 데미지를 b 라고 하면.
모아쏘기만 하는 경우가 DPS 가 더 높기 위해서는 다음 부등식을 만족해야 합니다.
4(a+b)/8.3 < 4b/7.4
이를 풀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a < 0.12 b
그런데 b 는 야옹포격술을 쓰면 보통 109~119 정도의 값을 갖습니다.(몹마다 차이가 있음)
b 가 119 라고 하면 다음과 같이 되는데
a < 14.28
어지간하면 찌르기 데미지는 14.28보다 큽니다.
즉 모아쏘기만 하는 경우가 찌르기를 섞는 운영에 비해 DPS 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DPS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찌르기를 섞는 운영을 하고, 약특, 슈회 등의 스킬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무기의 선택
딜을 끌어올리고 싶다면 황제금 건랜스(비뢰, 왕, 시투)를,
좀비 세팅을 하고자 한다면 금빛 왕을,
적당한 타협점을 원한다면 가이라 왕을 쓰는걸 추천합니다.
가이라 왕은 모아쏘기 건랜추천무기 아닌가요? 콕펑은 딜이 좀 낮은듯 하던데
모아쏘기를 할 때도 찌르기와 모아쏘기를 번갈하가면서 하는게 DPS 가 더 높다는 뜻입니다.
음..집에가서 한번 봐야겠네요 수고하셨는데 제 몸은 이상하게 이 정보에 대해 거부 반응이 오네요
콕펑 하는 시간에 2연펑이 되니 참격이 뎀이 아무리 높아도 100이상나오는 걸 못봤습니다. 2연펑은 200뎀지 구요. 물론 진입기로 콕펑 하고 나머지 3연발은 연속으로 포격 하는게 괜찮긴 하죠.
콕펑 하는 시간에 2연펑 안됩니다. 한번 측정해보세요.
반대로 접근하면 가장 우선적으로 포기하고 플레이스타일을 단순화하면서 생존세팅을 가져가는 부분이기도 하겠네요
맞습니다. 그리고 사실 딜을 챙기려면 확산형 건랜스 쓰는게 낫긴 해요....
근데 사실 모아쏘기건랜 하다보면 콕펑이 강제되긴합니다 몹이 계속 맞아주는 패턴이나 대경직때가 아닌이상 콕펑으로 시작하게 되는 부분이 많으니... 한가지 궁금한것은 콕한번 의 예리도와 모아쏘기한번의 예리도에 따른 dps도 고려하면 변수가 생길듯....
펑펑은 거리상으로 볼 때 직진성이 강해서 좀 떨어져도 가능하지만 콕펑은 콕을 맞추기 위해서 더 가까워야 한다는 점도 차이가 있습니다. 칼이 튕길 수도 있고, 포격은 육질 무시이기 때문에 방향이나 위치를 가리지 않지만 참격으로 콕을 넣으면 위치와 부위등도 맞춰서 때려야 되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편하려고 쓰는 건랜스이기도 한지라 많은 분들이 펑을 위주로 쓰시는 것
상황에따라 모아쏘기라도 콕펑반복이 dps가 높을 수 있으니 상황따라 적절히 섞어쓰는게 좋다는 것도 요약에 있으면 좋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