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업데이트 - 2021. 1. 27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이 8월 27일 전 세계 동시 되었습니다. “호드를 위하여!”든 “얼라이언스를 위하여!”든 전투 함성을 내지르는 모두 앞에 칼림도어와 동부 왕국의 방대한 대륙에서 펼쳐질 모험에 대비해서 우리가 알아할 모든 정보들을 알아볼 시간입니다!
※클래식 유용한 정보들
※캐릭터를 생성과 요금제
요금제를 사용 중인 플레이어들은 하나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계정 당 캐릭터를 세 개까지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계정에 활성 상태인 격전의 아제로스 게임 시간 상품이 있는 플레이어라면 누구나 추가 비용 없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에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클래식에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토큰을 구매하거나 판매할 수는 없지만, 격전의 아제로스 서버에서는 구매 및 판매를 하여 계정 시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클래식 콘텐츠 개방 계획
현재, 여러분의 피드백에 따라 우리는 이를 6단계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우리가 중시하는 것은 여전히 플레이어들의 강함의 진행에 달려있지만, 우리는 여러분이 오리지날 와우를 하고 있다는 느낌을 확고히 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오리지날 와우가 취한 접근 방식과 패치를 결합하여 진행할 계획입니다. 우리는 클래식 와우를 패치 1.2.x에서 발매하여서 두번째 업데이트는 1.3패치와 1.4패치를 포함하고, 세번째 업데이트는 1.5패치와 1.6패치를 포함시키려 합니다.
- 1단계
- 8월 27일 클래식 출시
- 화산 심장부 및 오닉시아 (레이드)
- 마라우돈 (던전)
- PVP 전장 (보상 없음)
- 2단계
- 혈투의 전장 (던전)
- 새로운 2단계 드랍 아이템 및 드랍 테이블
- 아주어고스 및 카자크 (필드 보스)
- PVP 명예 및 불명예 시스템도 추가
- 열쇠고리 추가
- 3단계
- 검은날개 둥지 (레이드)
- 다크문 축제 및 다크문 카드 드랍 시작
- PVP 전장 '알터렉 계곡' 및 '전쟁노래 협곡추가'
- 4단계
- 줄구룹 (15인 레이드) - 4월 8일
- 4대 녹색용 (필드 보스) - 4월 8일
- 가시덤불 골짜기 낚시왕 - 4월 8일
- PVP 전장 아라시 분지
- 5단계
- 흐르는 모래의 전쟁 물자 이벤트 및흐르는 모래의 홀 퀘스트 시작 - 7월 29일
- 안퀴라즈 폐허 및 사원 (안퀴라즈 레이드는 이벤트가 끝난 후 개방) - 7월 29일
- 던전 업데이트: 티어 0.5 던전의 장비의 드랍율과 드랍테이블 변경 - 7월 29일
- 6단계
- 스컬지 침공 이벤트 - 12월 3일
- 낙스라마스 (레이드) - 12월 4일
- 실리더스 및 동부 역병지대 월드 PVP 추가 - 12월 3일
던전 최대 파티원
■동부 왕국
- 죽음의 폐광 - 최대 10명 파티
- 그림자송곳니 성채 - 최대 10명 파티
- 스톰윈드 지하감옥 - 최대 10명 파티
- 붉은 십자군 수도원 - 최대 10명 파티
- 놈리건 - 최대 10명 파티
- 울다만 - 최대 10명 파티
- 아탈학카르의 사원 - 최대 10명 파티
- 검은바위 첨탑 하층 - 최대 10명 파티
- 검은바위 나락 - 최대 5명 파티
- 스트라솔름 정문 - 최대 5명 파티
- 스트라솔름 후문 - 최대 5명 파티
- 스칼로맨스 - 최대 5명 파티
- 검은바위 첨탑 상층 - 최대 10명 파티
■칼림도어
- 성난불길 협곡 - 최대 10명 파티
- 통곡의 동굴 - 최대 10명 파티
- 검은심연의 나락 - 최대 10명 파티
- 가시덤불 우리 - 최대 10명 파티
- 가시덤불 구릉 - 최대 10명 파티
- 줄파락 - 최대 10명 파티
- 마라우돈 - 최대 10명 파티
*혈투의 전장은 2단계때 등장
레이드 리셋 주기
현재 본섭의 레이드 리셋 주기는 목요일 오전 8시입니다. 이는 원래 목요일 오전 3시였으나, 차후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레이드는 최대 7일의 귀속 시간을 가집니다. 하지만 오리지날때 있었던 레이드는 최대 귀속 시간이 다른 레이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모든 레이드가 목요일 오전 8시에 리셋되지는 않았습니다.
■클래식 레이드 리셋 주기
- 화산 심장부 - 최대 7일 귀속 / 리셋일은 목요일 오전 8시
- 검은날개 둥지 - 최대 7일 귀속 / 리셋일은 목요일 오전 8시
- 안퀴라즈 사원 - 최대 7일 귀속 / 리셋일은 목요일 오전 8시
- 낙스라마스 - 최대 7일 귀속 / 리셋일은 목요일 오전 8시
- 오닉시아 둥지 - 최대 5일 귀속
- 줄구룹 - 최대 3일 귀속
- 안퀴라즈 폐허 - 최대 3일 귀속
※루팅 아이템 거래 시스템에 대하여
와우 오리지날때는 지금같이 획득 시 귀속 아이템을 거래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한 번 주사위를 잘못 굴리거나해서 아이템을 먹으면 GM을 신청하여만 했습니다. 이는 차후 리치왕의 분노 때, 2시간 동안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게 하면서 조금 나아졌습니다.
블리자드는 와우 클래식에도 이 시스템을 적용되며, 이 시스템은 던전이 아닌 레이드 드랍템에만 적용될 예정입니다.
※아이템 및 전리품 설정 대하여
진보적인 아이템의 변화 현상의 예시입니다. 티어 2 방어구 세트인 전사의 분노의 투구는 원래 정신력과 민첩성, 치명타 적중률 증가 스탯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5.0 패치를 통해 이 투구는 체력, 힘, 방어 숙련도, 저항력을 가지고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1.7.0 패치때 방어 숙련도가 감소하였고, 1.8.0 패치때 5부위 세트 효과가 추가되었다가 1.9.0 패치때 보다 나은 룩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와우 클래식에서 모든 아이템은 이런 변화 없이 1.12.0 패치때의 모습인 마지막 버전만 등장하게 됩니다.
파티 리더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정 규칙에 따라 전리품을 배분할 수 있으며, 모험이 진행되기 전에 그룹 내에서 전리품 규칙을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갖고 싶거나 꼭 필요한 아이템이 있는 경우, 그룹에서 그 아이템을 어떻게 분배할 계획인지 알아두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 담당자가 획득: 파티장이 전리품을 가져갈 주인공을 결정합니다.
- 차례대로 획득: 파티원이 각각 돌아가면서 전리품을 가져갑니다.
- 주사위 굴림: 강력한 아이템이 나오면 파티원들끼리 추첨할 수 있습니다.
- 주사위 굴림 (착용자 우선):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 파티원만 해당 아이템 추첨에 참가합니다.
- 자유 획득: 누구나 무엇이든 전리품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인스턴드 필드 '위상변환'
■계층화(위상변환)란?
계층화란 클래식 와우에서 파편화(Sharding)를 대신할 기술이 될 것입니다. 짧게 설명해서, 파편화는 현재 와우에서 플레이어들을 지역의 현재 인구에 따라 다른 버전의 지역으로 나눠놓는 시스템으로, 게임 경험을 좀 더 부드럽게 만들고 플레이어의 수를 균등하게 맞추기 위한 대책입니다. 하지만, 이는 플레이어들을 찢어놓으며 플레이어나 NPC들이 갑자기 눈 앞에서 사라지는 등, 이상한 페이징 관련 문제를 낳기도 합니다.
블리자드는 오리지널의 경험을 되살리기 위해 게임 내 파편화를 고려하지 않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하지만 최근 와우에선 파편화가 패치 출시나 확장팩 출시같이 서버에 스트레스가 가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주요 도구였던 만큼, 개발 팀은 클래식에서 오리지널의 경험을 되살리기 위한 새로운 시스템인 계층화를 개발했습니다.
플레이어의 수를 다른 버전의 지역과 다른 서버의 플레이어들을 한 데 모으는 방식으로 균등하게 맞추는 대신, 계층화는 서버가 자신 자신만의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들어내 서버 내 인구를 조정하는 방법을 취합니다. 하지만 파편화와는 다르게 한 계층에 포함되면, 플레이어들은 지역을 옮기거나 했을 때 더 좋은 계층으로 이동하지 않게 되어, 현재 서버와 같은 이상한 페이징 문제에 부딪히지 않게 됩니다. 한 계층에서 떠날 방법은 파티를 맺는 것으로, 이 때에는 파티원 모두가 한 계층에 속하게 됩니다.
■계층화가 얼마나 지속될 예정인지?
이가 마음에 드시지 않는다면,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계층화는 같은 지역의 많은 플레이어 유입을 해결하기 위해 와우 클래식의 첫 몇 주에서 최대 한 달 정도만 적용될 예정입니다. 상황이 좀 더 가라앉고 나면, 계층화는 완전히 비활성화되어 한 서버가 하나의 인스턴스로 활동하게 될 것입니다. 계층화는 또한 컨텐츠 1단계 이후로는 적용되지 않을 예정인데, 이는 2단계에서 야외 공격대 우두머리인 카자크가, 그리고 차후에 녹색용군단 또한 추가되는 만큼 계층화가 클래식에서의 야외 공격대 우두머리 상황을 틀어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PvP 콘텐츠 개방 일정
와우가 2004년에 처음 출시되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와우 클래식도 처음에는 공식 PvP가 없습니다. 여러분은 PvP를 할 수 있지만, 불명예 승수는 없습니다. 가시덤불 골짜기에서 모든 플레이어가 플레이어와 NPC를 지속적으로 죽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콘텐츠 개방 2단계가 되면 이는 바뀔 것이니다. 명예 승수, 불명예 승수 및 PvP 랭킹 보상이 추가되는 명예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PvP 랭킹 보상 아이템은 1.12패치 버전으로 적용될 것입니다. 그러나 원래 오리지날때와 마찬가지로 명예 시스템에서 자신의 순위를 올리려면 상당한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이 보상 시스템에 관심있는 분들은 에픽 장비를 얻기 휘애 상당히 오랜 시간동안 꾸준히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처음부터 이 장비들을 가지고 다시는 것을 기대하지 않지만, 힐스브래드 구릉지는 여전히 전쟁의 소용돌이에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3단계가 되면 첫 번째 전장인 알터렉 계곡(1.12버전)과 전쟁노래 협곡 전장과 이와 관련된 아이템들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최초로 두 전장과 관련된 상인들이 나왔을 때, 일부 아이템은 즉시 구입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전쟁노래 협곡에서 살 수 있는 주문 치명타 증가 증신구는 1.9패치때 추가되었으므로, 5단계때 추가될 예정입니다.
※능력, 무기 숙련, 주문 및 특성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의 캐릭터는 직업에 따라 레벨이 올라가면서 새로운 능력을 얻게 됩니다. 이러한 능력은 손에 넣는 대로(또는 기존 능력의 높은 등급을 달성하는 대로) 대도시에 위치한 직업 전문가를 찾아가 훈련해야 합니다.
10 레벨이 되면 직업 특성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데 이런 특성을 사용하면 캐릭터를 한층 더 원하는 대로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레벨마다 10점부터 시작해 특성 점수가 적립되며, 60 레벨에 도달하면 총 51점이 됩니다. 직업마다 세 가지 개성이 뚜렷한 특성 사양이 있고, 각자 목표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원하는 대로 점수를 분배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 직업 전문가를 찾아가 특성 점수를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특성을 초기화할 때마다 비용이 늘어나며 상한은 골드 50입니다.
특성 점수를 어디에 써야 할지 결정하기 어려워 도움이 필요한 경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커뮤니티에서 특성 계산기를 많이 만들어놓았으니 그중 하나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에서는 전투에서 좋은 성적을 내려면 무기 숙련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정 무기를 많이 쓸수록 그 무기의 숙련도가 높아지고, 이는 표적을 명중시키는 데 상당한 효력을 발휘합니다. 직업별로 특정 유형의 무기를 다루는 데 통달할 수 있으며 처음부터 가지고 있지 않았지만 이용할 수 있게 된 각종 무기 숙련을 배우려면 대도시의 무기 달인을 찾아가야 합니다
■무기 숙련 종류
- 활류
- 석궁류
- 단검류
- 총기류
- 한손 도끼류
- 한손 둔기류
- 한손 도검류
- 장창류
- 지팡이류
- 도검류
- 투척 무기류
- 양손 도끼류
- 양손 도검류
- 맨손 전투
- 마법봉류
※직업 추천
던전부터 공격대까지, 최고의 탱커, 힐러와 딜러를 다루는 와우 클래식 내 직업별 PvE 순위 등급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모든 직업이 공평하게 만들어진 것은 아닙니다-- 오리지널 시절의 직업들은 서로 각자 특출난 부분이 있었으며, 이는 각자의 직업들이 커뮤니티 내에서 각자 다른 특정 역할을 충당하기 위한 방식이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왜 와우 클래식에서 전사가 PvE 탱커와 딜러로써 특출난지, 그리고 왜 하이브리드 직업들이 딜러를 기피해야 하는 지 등에 대해 알아보세요!
한 가지 짚고 넘어가자면, 이는 어떤 직업을 즐겨야 할 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재미있는 글로서 작성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자신의 직업을 사랑하시는 만큼 제가 이를 어떤 등급에 놓았냐에 따라 화를 내실 수도 있을텐데요. 이는 저희의 의견이며, 완벽무결한 사실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오리지널 시절의 직업들은 공평하게 만들어지지 않았던 만큼, 어떤 전문화가 PvE에서 빛을 발하는 반면 어떤 전문화는 PvP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 S 등급: 특정 역할에 있어 최상급입니다. 이들은 공격대나 전장에서 무척 능한 만큼, 많은 사람들이 눈독을 들일 겁니다.
- A 등급: 이 역할의 다른 직업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주로 주문 및 능력이나 특정 특성을 통한 이점을 통해 다른 직업들보다 한 발 앞서나갑니다.
- B 등급: 역할에 있어 평균치를 기록합니다. 필요한 바를 정확히 해내나,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이 등급의 다른 직업으로 교체되어도 별반 다를 것이 없습니다.
- C 등급: 평균 이하이며 만약 어떤 파티가 또 다른 플레이어를 초대할려고하면, 더 좋은 직업이 파티 참가를 요청할 것을 대비해 초대를 망설일 수 있습니다.
- D 등급: 특정 역할이나 직책을 위해 디자인되지 않았다고 봐야 하며 대부분의 경우, 그 직업이 좀 더 사람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선 타 특성를 선택해야합니다.
- F 등급: 공격대나 전장에서 특정 역할이나 직책을 완수하는 데 최악이며, 대부분의 경우 직업들은 디버프, 군중제어기나 다른 이유 때문에 선택되는데, 이들은 자신이 맡은 바를 완료하지 못합니다.
S - 전사(탱커)
A - 성기사, 사제(힐러), 전사(딜러)
B - 도적, 사냥꾼(딜러), 주술사(힐러)
C - 마법사, 흑마법사(딜러), 드루이드(힐러)
D - 사제(딜러), 드루이드(탱커)
F - 드루이드, 주술사(딜러), 성기사(딜러), 성기사(탱커)
※클래식의 탱커
■심각한 탱커 밸런스 문제
클래식에서 야성 드루이드와 보호 성기사는 1인분을 하기 매우 힘듭니다.
왜냐하면 야성 드루이드의 티어 장비는 탱에 전혀 도움이 되는 세트 효과가 없고, 클래식 드루이드의 특징 상 레이드에서 드루이드의 존재 가치는 발바닥뿐이라해도 과연이 아닙니다. 그리고 야성 드루이드는 생존기가 부족하고 위협수준을 먹기 어려운 편입니다.
보호 성기사의 경우 마찬가지로 티어 장비는 탱에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더 중요한건 도발이 안되기 때문에 어글이 튈 시 대처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방어 쿨기가 몇 개 없어서 큰 피해를 막아내기 힘듭니다. 또한 보호 성기사의 자원은 마나인데 보호 성기사를 하면 마나는 정말 빨리 마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사실상 탱커는 방어 전사 하나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아래부터 글은 방어 전사를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절대 이 그림에 현옥 되지 마세요 절대 불가능한 장면입니다 ::
■소모품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레이드 소모품의 갯수는 상당히 적습니다. 영약, 물약(딜), 물약(치유), 요리, 반투스, 증강룬 정도가 끝이죠.
하지만 클래식에서는 전투 중에도 물약을 먹을 수 있을 뿐아니라, 정말 다양한 버프를 주는 소모품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약, 물약, 요리 등을 제외하고도 마력의 부적, 힘의 부적, 아서스의 선물 등의 버프 효과가 있습니다.
탱커의 경우 살기 위해서 딜러나 힐러보다 이런 소모품을 더 많이, 자주 사용해야 합니다.
■방어 숙련도
대격변때 사라진 능력치 중 방어 숙련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방어 숙련도는 몹에게서 맞을 확률과 치명타로 맞을 확률을 모두 감소시켜줍니다. 이 능력치는 무기 숙련도같이 60레벨 기준 기본적으로 300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이는 몹이나 플레이어에게서 맞다보면 올라갑니다.
무기 숙련도 1당 회피율이 0.04%, 무기 막기가 0.04%, 방패 막기가 0.04%, 공격에 맞을 확률 감소치가 0.04%, 치명타로 맞을 확률 감소치가 0.04%만큼 증가합니다. 레이드 보스는 63레벨로 간주되기에 방어 숙련도를 더 올려야만 안정적이게 버틸 수 있습니다. 레이드 보스몹에게서 치명타를 안맞기 위해서는 최소 방어 숙련도 440이 되어야만 합니다. 즉, 140의 방어 숙련도는 아이템으로 올려야만 레이드에서 1인분을 할 수 있습니다.
■위협 수준
와우에서 탱커가 얻는 위협수준은 매우 중요합니다. 클래식에서 보호 성기사는 기본 위협 수준이 160%, 방어 전사와 야성 드루이드(곰)는 130%입니다. 방어 전사의 경우 복수가 355, 방어구 가르기가 260, 방패 밀쳐내기가 250의 위협 수준을 생성합니다.
반면 야성 드루이드(곰)와 보호 성기사는 단일 기술로 이 정도 위협수준을 생성하기 힘듭니다. 딜러와 힐러의 위협 수준 수치가 대략 80%기 때문에 탱커와 차이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그래서 딜을 바로 시작하면 금방 어글이 튑니다. 그래서 오리지날 때는 방가 3회 후 딜이라는 국룰도 있었습니다.
딜러와 힐러, 특히 딜러의 경우 어글을 잘 관리해야했습니다. 하지만 어글 감소기를 가진 기술을 몇 없었습니다. 그래서 얼라이언스는 상급 구원의 축복을, 호드는 평온의 토템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클래식의 힐러
■사제 종족별 기술
- 인간
- 구원의 기도: 즉시 시전자의 생명력을 n~n만큼 회복시킵니다. 쿨 10분
- 역순환: 자신에게 주문이 적중했을 시 공격자의 마나 n만큼 소진시키고, 소진시킨 마나당 n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15초 지속, 3분 쿨
- 드워프
- 구원의 기도: 즉시 시전자의 생명력을 n~n만큼 회복시킵니다. 쿨 10분
- 공포의 수호물 - 10분 동안 아군 대상에게 공포의 수호물을 걸어서, 다음 공포 효과에 면역이 되게 합니다. 쿨 30초
- 나이트엘프
- 별조각: 6초에 걸쳐 n의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정신 집중 6초
- 엘룬의 은총: 15초 동안 원거리 공격의 피해가 n만큼 감소하고 회피율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쿨 5분
- 트롤
- 무력의 주술: 2분 동안 물리 공격력을 n만큼 감소시키고 대상이 받는 치유 효과를 20%만큼 감소시킵니다
- 어둠의 수호: 10분 동안 시전자를 어둠으로 둘러 싸서, 주문이나 근접 또는 원거리 공격을 받으면 공격자에게 n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몇 초 마다 한 번씩 발동하며 별도의 위협 수준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3회 까지 발동합니다
- 언데드
- 무력의 손길: 10분 동안 다음 근접 공격을 받을 경우 공격자에게 n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2분 동안 공격자의 공격력을 n만큼 감소시킵니다.
- 파멸의 역병: 24초 동안 n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파멸의 역병으로 입힌 피해량 만큼 시전자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물 3분
■부활방식
클래식에서 대규모 부활을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든 부활은 한 명만 살릴 수 있습니다. 가장 특이한 것은 드루이드의 부활로, 드루이드는 오직 전투 중에만 플레이어를 살릴 수 있습니다.
■스킬 레벨군
클래식에서 마나는 매우 귀중한 자원이므로, 격아같이 주문을 난사하면 마나가 금방 바닥나며, 그래서 이를 관리할 수단으로 모든 스킬은 각각의 레벨을 가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소생 1레벨, 소생 2레벨 하는 식으로 말이죠. 저렙 기술은 치유량도 낮지만 마나 소모량도 낮아서 이를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래식의 전문기술
■공통사항
- 클래식에는 주문각인, 보석세공, 고고학이 없습니다.
- 응급치료가 보조 기술로 존재합니다.
- 해당 전문기술을 지웠다가 다시 배울 시, 모든 도안은 다시 구해서 배워야만 합니다.
- 은행에 재료 은행칸은 없습니다.
- 각 도안에 등급은 없습니다.
- 전문기술 만숙은 300으로 격아와 달리 확장팩 별로 나눠지지 않습니다..
- 격아의 갈갈이 시스템이나 군단의 살게라스의 피 같이, 재료를 얻기 위해 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다크문 축제에서 전문기술 숙련도를 올릴 수 없습니다.
- 전문기술 숙련이 높으면 매우 좋은 장비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전문기술 도구라는 시스템은 없습니다.
■채집 차이점
- 약초채집
- 필드에 있는 모든 약초는 각각 일정 숙련도가 되어야지만 채집할 수 있습니다.
- 약초채집은 경험치를 주지 않습니다.
- 약초는 다른 플레이어와 공유하지 않기에, 1명만 캘 수 있습니다.
- 주문각인이 없으므로 제분을 할 수 없습니다.
- 하늘골렘 탈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클래식에서 도적의 경우 약초를 통해 실명가루, 엉겅퀴 차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채광
- 필드에 있는 모든 광맥은 각각 일정 숙련도가 되어야지만 채집할 수 있습니다.
- 채광은 경험치를 주지 않습니다.
- 광맥은 여러번 캘 수 있으며 이를 반복하여 여러 광석이나 보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광맥은 다른 플레이어와 공유하지 않기에, 1명만 캘 수 있습니다.
- 채광을 하려면 곡갱이가 있어야만 합니다.
- 보석세공이 없으므로 보석 추출을 할 수 없습니다.
- 무두질
- 무두질을 하기 위해서는 무두질용 손칼이 있어야만 합니다.
- 몹의 시체는 각각 일정 숙련도가 되어야지만 벗길 수 있습니다.
- 종종 300을 초과하는 숙련도를 요구하는 몹의 시체가 있습니다. 이를 벗기기 위해서는 무두질 숙련도 증가 아이템이 있어야만 합니다.
■연금술
- 일부 영약을 각 던전에 있는 실험대 앞에서만 만들 수 있습니다.
- 클래식에는 영약, 물약, 변환의 대가가 없습니다.
- 영약의 경우 혼재술(영약 시간 2배 증가)이 없습니다.
- 비약이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비약은 전투 비약과 강화 비약으로 나눠지며, 이를 각각 하나씩 먹을 수 있습니다. 대신 이를 먹으면 영약을 먹을 수 없습니다.
- 연금술 별로 다양한 약병이 필요합니다.
■대장기술
- 클래식에서 대장기술은 무기와 방어구 제작의 대가로 나눠지며 무기는 도검, 도끼, 둔기의 대가로 나눠집니다.
- 클래식 대장기술은 레벨업 중 매우 유용한 무기와 방어구를 만들 수 있고, 만렙이 되면 특정 속성 저항이 붙은 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PvE뿐만 아니라 PvP에서도 유용합니다.
- 소켓 장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 일정 시간 동안 무기를 강화시키는 숯돌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계공학
- 기계공학으로 만들 수 있는 폭발물은 격아에 비해 존나 강합니다. 이는 PvP와 PvE 모두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 사냥꾼이나 전사, 도적을 위한 다양한 총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기계공학 전용 고글을 없습니다.
- 기계공학 탈것도 없습니다.
- 지브스나 블링크론 등 유틸성 장난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가죽세공
- 클래식 가죽 세공은 용비늘, 원소, 전통 가죽세공으로 나누어 집니다. 크게 볼 때 용비늘의 경우 사슬 장비, 원소는 저항과 가죽 민첩 장비, 전통은 사슬 지능과 민첩 장비로 특화되어 있습니다.
- 클래식 가죽세공은 레벨업 중 매우 유용한 방어구를 만들 수 있고, 만렙이 되면 특정 속성 저항이 붙은 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PvE뿐만 아니라 PvP에서도 유용합니다.
- 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사냥꾼 등을 위한 화살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재봉술
- 재봉술로 다양한 가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가방 중 흑마법사 영혼석 가방같은 직업 특화 가방도 있습니다.
- 약 20개 가까운 셔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클래식 재봉술은 레벨업 중 매우 유용한 방어구를 만들 수 있고, 만렙이 되면 특정 속성 저항이 붙은 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PvE뿐만 아니라 PvP에서도 유용합니다.
- 붕대는 재봉술이 아닌 응급치료로 만듭니다.
- 일부 옷감의 경우 특이한 과정을 거쳐서만 만들 수 있습니다. 달빛매듭 옷감이 그 중 하나입니다.
■마법부여
- 피지 시스템이 없어서 거래 창을 통해서만 다른 플레이어에게 마법부여를 해줄 수 있습니다.
- 재료가 매우 다양합니다. 그리고 마법 막대도 매우 다양합니다.
- 무기 마법부여 형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반지 마법 부여는 없지만, 매우 다양한 부위에 마법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 기름이라는 것을 자신의 무기에 발라서, 일정 시간 동안 캐스팅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보조기술
- 요리
- 전체 요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 기본적으로 모닥불을 피워서 만드는 요리가 많으며, 모닥불 위에 올라가면 피해를 입습니다.
- 재미를 위한 요리가 상당히 많습니다.
- 낚시
- 낚시를 하기 위해서는 물마다 특정 숙련도를 올려야만 합니다. 이 숙련도는 낚싯대에 바르는 미끼 등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 낚시 시간이 조금 깁니다.
- 낚싯대를 착용하고 있어야지만 낚시를 할 수 있습니다.
- 낚시찌 아이콘이 다릅니다.
- 유물 낚싯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무기 배우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은 격아와 다르게 종족마다 기본 무기가 주어지고, 그외 나머지 무기는 기술을 배워야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데 대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얼라이언스
- 전사
- 전사는 마법봉을 낄 수 없습니다
- 인간
- 기본 무기 - 한손 도끼, 한손 둔기, 한손 검
- 숙련 배워야 낄 수 있는 무기 - 활, 석궁, 단검, 장착 무기, 총, 장창, 지팡이, 투척무기, 양손 도끼, 양손 검, 양손 둔기
- 드워프
- 기본 무기 - 한손 도끼, 한손 둔기, 양손 도끼
- 숙련 배워야 낄 수 있는 무기 - 활, 석궁, 단검, 장착 무기, 총, 장창, 지팡이, 투척무기, 한손 검, 양손 검, 양손 둔기
- 노움, 나이트엘프
- 기본 무기 - 단검, 한손 둔기, 한손 검
- 숙련 배워야 낄 수 있는 무기 - 활, 석궁, 장착 무기, 총, 장창, 지팡이, 투척무기, 한손 검, 한손 도끼, 양손 도끼, 양손 검, 양손 둔기
■사냥꾼
- 사냥꾼은 한손 둔기, 양손 둔기, 마법봉을 낄 수 없습니다.
- 드워프
- 기본 무기 - 총, 한손 도끼
- 숙련 배워야 낄 수 있는 무기 - 활, 석궁, 단검, 장착 무기, 장창, 지팡이, 투척무기, 한손 검, 양손 검, 양손 도끼
- 나이트엘프
- 기본 무기 - 활, 단검
- 숙련 배워야 낄 수 있는 무기 - 석궁, 장착 무기, 총, 장창, 지팡이, 투척무기, 한손 검, 한손 도끼, 양손 도끼, 양손 검
■도적
- 도적은 양손 도끼, 양손 둔기, 양손 검, 지팡이, 장창, 한손 도끼, 마법봉을 낄 수 없습니다. 한손 도끼는 리치왕의 분노 3.2때부터 낄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 인간, 드워프, 노움, 나이트엘프
- 기본 무기 - 단검, 투척무기
- 숙련 배워야 낄 수 있는 무기 - 활, 석궁, 단검, 장착 무기, 총, 한손 둔기, 한손 검
■드루이드
드루이드는 활, 석궁, 총, 한손 도끼, 한손 검, 양손 도끼, 양손검, 투척무기, 마법봉을 낄 수 없습니다.
- 나이트엘프
- 기본 무기 - 단검, 지팡이
- 숙련 배워야 낄 수 있는 무기 - 장착무기, 한손 둔기, 장창, 양손 둔기
■마법사
- 마법사는 지팡이, 마법봉, 한손 검, 단검을 낄 수 있습니다.
- 인간, 노움
- 기본 무기 - 지팡이, 마법봉
- 숙련 배워야 낄 수 있는 무기 - 한손 검, 단검
■사제
- 사제는 한손 둔기, 마법봉, 단검, 지팡이를 낄 수 있습니다.
- 인간, 드워프, 나이트엘프
- 기본 무기 - 한손 둔기
- 숙련 배워야 낄 수 있는 무기 - 단검, 지팡이
■흑마법사
- 흑마법사는 지팡이, 마법봉, 한손 검, 단검을 낄 수 있습니다.
- 인간, 노움
- 기본 무기 - 단검, 마법봉
- 숙련 배워야 낄 수 있는 무기 - 한손 검, 지팡이
■성기사
- 성기사는 얼라이언스만 할 수 있으며, 성기사는 활, 석궁, 총, 단검, 장착무기, 지팡이, 투척무기, 마법봉을 낄 수 있습니다.
- 인간, 드워프
- 기본 무기 - 한손 둔기, 양손 둔기
- 숙련 배워야 낄 수 있는 무기 - 한손 도끼, 한손 검, 장창, 양손 도끼, 양손 검
얼라이언스.
스톰윈드 -
스톰윈드에 있는 우 핑에게서 석궁, 단검, 한손 검, 장창, 지팡이, 양손 검을 배울 수 있습니다.
(*우 핑의 위치.)
(*우 핑의 모습.)
아이언포지 -
아이언포지에 있는 블리워프 스톰헤드에게서 장착 무기, 총, 한손 도끼, 양손 도끼, 한손 둔기, 양손 둔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블리워프 스톰헤드의 위치.)
(*블리워프 스톰헤드의 모습.)
그리고 빅시 와블봉크에게서 석궁, 단검, 투척무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빅시 와블봉크의 위치.)
(*빅시 와블봉크의 모습.)
다르나서스 -
다르나서스에 있는 일예니아 문파이어에게서 활, 단검, 장착무기, 지팡이, 투척무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일예니아 문파이어의 위치.)
(*일예니아 문파이어의 모습.)
호드.
오그리마 -
오그리마에 있는 사요크에게서 활, 단검, 장착무기, 한손 도끼, 지팡이, 투척무기, 양손 도끼를 배울 수 있습니다.
(*사요크의 위치.)
(*사요크의 모습.)
그리고 하나시에게서 활, 한손 도끼, 지팡이, 투척무기, 양손 도끼를 배울 수도 있습니다.
(*하나시의 위치.)
(*하나시의 위치.)
썬더블러프 -
썬더블러프에 있는 안세크화에게서 총, 한손 둔기, 지팡이, 양손 둔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안세크화의 위치.)
(*안세크화의 모습.)
언더시티 -
언더시티에 있는 아키발드에게서 석궁, 단검, 한손 검, 장창, 양손 검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아키발드의 위치.)
(*아키발드의 모습.)
※돌아온 열쇠가방
블리자드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 출시 후 첫 업데이트에서 열쇠고리가 추가될 예정 입니다. 즉, 출시 후 얻게 될 붉은십자군 열쇠나 도시로 통하는 열쇠 같은 열쇠들은 가방 내 자리를 차지하게 됩니다.
:: 오리지널 열쇠 가방 ::
오리지널 시절, 열쇠고리는 1.11 패치 때 다음 패치 노트와 함께 추가된 바 있습니다.
저희들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에 열쇠고리를 추가할 예정입니다만, 이는 출시 직후가 아닌 첫 번째 업데이트 때 적용할 예정입니다.첫 번째 업데이트가 정확히 언제 적용될 지는 아직 정해진 바가 없습니다. 열쇠고리 가방은 오리지널 1.12 패치 시절의 열쇠고리와 동일한 시스템으로 적용 될 예정입니다.
※캐릭터 생성 숫자 제한에 대하여
와우 클래식에서 와우 계정당 캐릭터 숫자 제한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각 클래식 서버 당 최대 10개의 캐릭터
- 계정 내 모든 캐릭터 숫자는 50개
- PvP 서버면 한 진영 캐릭터만 생성 가능
- 이 숫자 제한은 격아 계정의 캐릭터 숫자 제한과 겹치지 않음
그러므로 여러분은 격아에 최대 50개, 클래식에 최대 50개의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으며 8월 27일 오전 2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에서 캐릭터를 최대 3개까지 생성할 수 있던 제한이 풀릴 예정입니다. 오전 2시부터 플레이어들은 한 서버당 최대 10개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서버 목록
■한국
- 일반
- 소금 평원
- 전쟁
- 로크홀라
- 얼음피
- 라그나로스
- 힐스브래드
■유럽(공통)
- 일반
- 장작나무 마을
- 신기루 경기장
- 네더가드 요새
- 전쟁
- 골레마그
- 샤즈라
- 게헨나스
- 화염아귀
- 화염채찍
- 간들링
- 모그레인
- 서슬송곳니
- 뾰족바위
- 노겐포저
- 축복의 지팡이
- RP
- 히드락시스
- 잔달라 부족 (PVP)
■프랑스
- 일반
- 아우버다인
- 전쟁
- 설퍼론
■독일
- 일반
- 눈망루 마을
- 가시덩굴
- 전쟁
- 루시프론
- 베녹시스
■러시아
- 일반
- 크로미
- 전쟁
- 플레임고르
- 웜타라크
■북미
- 일반
- 만크릭 (EST)
- 페이글 (EST)
- 아티쉬 (PDT)
- 미즈라엘 (PDT)
- 늙은말 블랑쉬 (PDT)
- 서부 몰락지대 (EST)
- 아쉬칸디 (EST)
- 하늘노래 (PDT)
- 바람추적자 (EST)
- 전쟁
- 페어뱅크스 (PDT)
- 화이트메인 (PDT)
- 팰리나 (EST)
- 헤로드 (EST)
- 탈노스 (EST)
- 스탈라그 (EST)
- 크롬크러쉬 (EST)
- 키르토노스 (EST)
- 블라미우스 (PDT)
- 스케람 (EST)
- 인센디우스 (EST)
- 비글스워스 (PDT)
- 쿠린낙스 (PDT)
- 들창엄니 (PDT)
- 우레폭풍 (PDT)
- RP
- 그라불루스 (PDT)
- 붉은 해적단 (EST)
■오세아니아
- 일반
- 레물로스 (AEST)
- 전쟁
- 아루갈 (AEST)
- 요잠바 (AEST)
※시스템 사양
※전투정보실 및 플레이어 페이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전투정보실 많이 플레이어들에게 편리함을 가져다줬지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오리지널에는 전투정보실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불타는 성전 처음 선보임) 원래 오리지널의 경험을 최대한 보존하려고 블리자드는 클래식에는 전투정보실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밝힌 적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 많은 플레이어들의 피드백 이후 어느 정도는 도입될 수 있다고 밝혔지만 여전히 언제 지원하고 확실하게 지원을 할지를 밝히지 않았습니다.
Q.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에는 전투정보실이 존재하나요?
A: 불타는 성전까지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전투정보실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다른 플레이어의 정확한 장비들을 알고 싶다면 해당 플레이어 근처에서 "살펴보기"를 해야 합니다. (또한 불타는 성전 2.4 버전 이전까지는 상대 진영의 플레이어 "살펴보기"가 불가능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 살펴보기 볼 때 전문화나 무슨 특성을 찍었는지 전혀 알 수가 없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게임 내 역동성 유지하기 위해서 출시 당시에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에 전투정보실과 캐릭터 프로필 페이지를 홈페이지에서 지원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격전의 아제로스와 클래식의 차이점
- 와우 클래식에는 동맹 종족도, 고블린이나 늑대인간, 드레나이나 블러드 엘프도, 판다렌도 존재하지 않으며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가능한 일부 종족/직업 조합은 와우 클래식에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 드워프: 마법사, 주술사, 흑마법사 선택 불가능
- 노움: 사냥꾼 및 사제 선택 불가능
- 인간: 사냥꾼 선택 불가능
- 나이트 엘프: 마법사 선택 불가능
- 오크: 마법사 선택 불가능
- 타우렌: 성기사 및 마법사 선택 불가능
- 트롤: 드루이드 및 흑마법사 선택 불가능
- 언데드: 사냥꾼 선택 불가능
- 각종 캐릭터 서비스 레벨 업그레이드가 존재하지 않으며, 출시 때에는 다른 서비스 또한 존재하지 않습니다.
- 미용실이 존재하지 않으며, 대격변 때 추가된 일부 머리 스타일 또한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적 및 형상변환 시스템 역시 확장팩 이후에 나온 시스템으로 존재가 하지 않습니다.
- 던전&그룹 찾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계승품과 계정 공유 아이템 클래식 와우에는 계승품이 존재하지 않는 만큼, 쉽게 얻을 수 있는 계정 공유 장비나 경험치 증가가 존재하지 않으며, 계정 공유 또는 서버 간의 거래가 불가능 합니다.
- 32비트 O/S 지원하지않고 중단되었으며 64비트 O/S으로만 돌아갑니다.
- 최신 와이드 모니터 지원 및 최신 기술 이용한 그래픽 설정과 오리지날 그래픽 프리셋으로도 설정 가능하며 색맹을 위한 접근성 설정 추가되었습니다.
- 마우스 우 클릭으로 플레이어 신고 가능하고 배틀넷 2.0 통해서 이제 채팅 및 음성 대화(다른 서버&진영 이라도) 가능하며 합니다.
- 최신 매크로 및 애드온 UI 사용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기술로 각종 설정 서버에 자동 저장이 됩니다.
- 초창기 오리지널 빠른 탈것(천골마)은 등장하지 않으며 1.4.0 업데이트 이후 리뉴얼된 천골마가 존재합니다.
- 모든 디버프는 16개로 제한이 되며 기존에는 16개가 넘으면 사라졌지만 클래식에서는 디버프 우선시스템 도입으로 인해서 치명상같은 디버프가 다른 더 중요 디버프를 밀어내지 않습니다.
- 도적의 기력은 현재 격전의 아제로스 처럼 1초당 1씩 기력 회복을 하지 않으며 기술적 문제로 뭉태기로 차오르게 되며, 이를 그대로 구현을 해서 클래식에서는 한번에 기력이 차게 됩니다.
※기타
- 클래식에 캐릭터 부스팅은 없으며, 유료 캐릭터 이전 외에 유료 서비스를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유료 캐릭터 이전에는 특정 레벨이 필요할 것입니다,
- 아마 첫 주 동안은 긴 대기열이 예상되며, 시작 시 서버에 인원이 과도하게 차면, 플레이어에게 다른 서버가 추천될 것입니다. 북미와 유럽의 일부 서버는 몇 시간 이상의 대기열이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큰 버그나 문제가 있지 않은 이상 첫날 서버 점검 계획은 없습니다.
- 다이렉트 12를 클래식에 제공할 계획은 없으며 클래식이 열리면 접속하기 버튼이 활성화될 것입니다.
- 사냥꾼은 클래식에서 구현하기 가장 어려운 직업이었습니다.
- 레이어링을 둘러싼 문제는 제법해결되었지만, 2단계때 무기한 레이어링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모든 지역에서 차후 패치는 동시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 우레폭풍의 재료는 1단계때부터 낮은 확률로 나올 것입니다.
- 토륨 대장장이 조합이나 진타알로 퀘스트 라인은 1단계때부터 가능합니다.
- 5단계인 안퀴라즈 이벤트를 대비하여 자원을 모아두는 것을 막을 생각은 없습니다.
- 1.4와 1.5 패치에서 추가된 아이템은 1단계때부터 나옵니다.
- 1.10에서 추가된 따라잡기 장비는 5단계까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세나리우스 요새와 관련된 실리더스의 퀘스트는 5단계때 부터 할 수 있습니다.
- 카자크 등 필드 보스를 잘 하면 대도시까지 끌고올 수 있습니다.
- 필드 전체 버프은 1.12버전과 똑같게 작동합니다.
- 용사냥꾼 재집결의 외침(오닉시아, 네파리안 머리 보상 필드 버프)은 쿨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버프를 받으려면 이 버프가 사라질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 주요 목표는 클래식 출시 후 이와 관련되 질좋은 커뮤니티가 생기고 유지되게 하는 것입니다.
- 1.12 버전을 기반으로 하여서 6단계 이후 불타는 성전으로 이어지는 과정이 보다 쉬워졌습니다.
※미리보는 와우 클래식의 도시와 대륙
:: 칼림도어 ::
:: 동부왕국 ::
:: 스톰윈드 ::
:: 오그리마 ::
마지막으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은 각 공격대나 던전이 빛날 수 있도록 콘텐츠는 점진적으로 개방되지만, 직업 설계, 전장 메카니즘, 아이템의 상태 등은 모두 최종 버전인 1.12.0 패치의 버전으로 설정됩니다.
※자료 출처: 장미저택
애초에 그시절 그대로 내겠다고 처음부터 그랬는데 그냥내니 뭐니 불평하는 사람들은 ㅋㅋ
불편함까지 그대로온거보니 그동안 ㅁㅁ에서 오리불성 타령하던사람들한테 진짜로 똑같이해줄테니 먹고떨어져라 하는느낌... 애초에 한섭에선 흥하긴 힘들거같고...
똑같이 내니까 오리지날이지...
그래픽 업글해서 본섭하고 같이 적용해줄걸로 기대했는데 그냥 내는구나; 전에 나엘1렙부터 해봤더니 배경텍스쳐땜에 눈이 다 아프던데 ㅋㅋㅋ
프-리 서-버 잡으려고 만들었다 듣긴 했는데.....다시 할 맘이 진짜 1도 안 생기네 ㅋㅋ
그냥 추억팔이 재미삼아 한두번 접속 하다가 말거 같은 느낌
드웦 전사 던모로에서 트로그랑 1:1 로 싸우다가도 지는 시절...
애초에 그시절 그대로 내겠다고 처음부터 그랬는데 그냥내니 뭐니 불평하는 사람들은 ㅋㅋ
룩변도 먹힐라나
탈것계귀되었으면 여기서 줄리안호랑이랑,줄구룹 곰탈것얻어서 본서버에 적용시키면 좋을텐데.. 처음부터 무기숙련 올리려면 하루종일 몹쳐야되고,생석만들려면 영혼조각모아야하고,일일히 버프줘야되고 날탈못타고 존나게 불편할텐데.. 그때 처음이라 못모르고 했으니 재밌었지..지금에 적응된 와우에 불편하고 몹이랑 1:1맞다이도 힘든데..우리나라에선 망할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