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약간의 아이시 베인 + 대부분의 작성자 뇌피셜
아이시 베인 사이트의 내용을 참고하긴 했는데, 대부분은 필자의 주관이 들어가기도 했습니다.
언젠가 더 고수분들이 알아서 지적하시겠죠 뭐.
(결정적으로, 세기말이라서 조만간 휴지조각이 될 글이기도 하고 ㅎㅎ)
0-1. 야냥의 장점
- 딜 사이클에 점프버튼이 들어갈 정도로 아주 쉬움
- 극상의 유틸능력
- 딜 쿨기의 쿨다운이 짧아서 거의 대부분의 단일딜 상황에서 극딜뽑기 쉬움
- 전설템 하향 평준화로 전설 의존도가 상당히 낮음, 거짓말 보태서 주황색 전설 벼림
0-2. 야냥의 단점
- 딜 포텐 최하위
- 안토러스 공격대 기준, 사망률 최상위
- 펫 버그 (주인 옆에서 멀뚱멀뚱 서있는 하티, 지역 이동시 느릿느릿 나오거나 어딘가에 낑기는 펫)
- 전설템 하향 평준화로 어떤 전설을 먹어도 극적인 딜 상승은 거의 없다.
2-1. 주요 시전기
코브라 사격: 집중을 소모하게 만드는 단일 공격 기술.
살상 명령: 야수로 강력한 단일 공격을 가하는 주력 기술. 어느 상황에서든 최우선적으로 사용하는 걸 권장
광포한 야수: 주 대상을 향해 광포한 야수를 소환하고, 지속시간 동얀 광포한 야수가 주 대상을 공격하며, 사냥꾼의 집중을 12 회복하면서, 야수의 격노의 남은 쿨다운을 12초 줄인다. 유일한 자원 회복 기술.
광포한 격노: 30레벨 특성으로 광포한 야수를 대체한다. 광포한 야수를 소환하지 않는 대신, 8초간 회복되는 사냥꾼의 집중이 24이며, 소환수가 적을 빠르게 공격하면서 공격 속도 증가 버프를 받는다. (최대 3중첩) 야수의 격노 쿨다운 감소 효과는 여전히 보유
일제 사격: 주 대상과 주변의 적을 공격하는 광역 기술. 이거 자체가 중요한 건 아니다.
티탄의 우레(유물): 소환수와 하티가 공격하는 대상에게 추가 자연피해를 준다. 광포한 야수를 사용할 경우, 소환수, 하티, 광포한 야수가 해당 버프를 받고, 광포한 격노를 사용할 경우, 소환수와 하티가 해당 버프를 받고, 티탄의 우레를 시전하고 30초내로 사용하는 다음 광포한 격노에 추가 자연피해를 준다.
2-2. 주요 지속 능력
야성의 부름: 일정 확률로 광포한 야수를 초기화 시킨다. 다만, 그 일정 확률이 "사냥꾼의 자동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 시 20%"라서 체감 발동 확률은 낮은 편.
야수의 회전 베기: 사냥꾼이 일제 사격을 시전할 경우, 다음 4초 동안 소환수와 하티의 공격이 광역공격으로 취급된다.
2-3 . 유틸기
활기: 사냥꾼의 생명력 30%, 소환수의 생명력 100%를 회복한다. 유일한 자생기. 2분
거북의 상: 사냥꾼이 공격을 할 수 없는 대신, 받는 피해량이 30% 감소하고, 대부분의 공격을 튕겨낼 수 있다. 유일한 생존기. 3분
치타의 상: 사냥꾼의 이동속도가 처음 3초동안 90%, 그 후로 9초동안 30% 증가한다. 2분
철수: 뒤로 물러난다. 급가속 특성을 선택할 경우, 이동 방해효과가 해제되며, 5초간 이동속도가 60% 증가, 빠른 철수 특성을 선택할 경우, 모든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할 경우 15%의 확률로 철수의 쿨다운이 초기화 된다. 20초
타르 덫: 덫이 활성화 되면 주변 적의 이동속도가 50% 감소한다. 30초
빙결의 덫: 덫이 활성화 되면 대상을 1분간 행동불능 상태로 만든다. "대상에게 걸린 약화효과가 제거". 30초
섬광: 20초 동안 범위 내의 은신한 상대를 감지하고, 범위 내에서 은신 불가. 20초
죽은 척 하기: 전투중에 걸린 모든 위협수치를 초기화한다. "대상 지정 능력을 무효로 하거나 다른 대상에게 넘길 수 있다." 30초
눈속임: 다음 8초 동안 자신이 생성한 모든 위협수치를 대상이 생성한 것으로 간주한다. 30초.
2-4. 쿨기
야수의 격노: 사냥꾼과 소환수의 공격력을 15초 동안 25% 올린다. 1분 30초
야생의 상: 사냥꾼과 소환수가 1초마다 10의 집중을 회복하고, 치명타율이 10% 증가한다. 2분
3. 특성
15레벨
나 이런 사냥꾼이야: 대상의 생명력이 80퍼 이상일 때, 자동사격과 코브라사격의 치명타율 60퍼 증가
- 쫄구간이 있는 쐐기돌 던전에서는 야성의 부름 발동률을 올리기 위해서 채용의 여지가 있지만, 그 외에는 채용할 가치가 없는 특성
코브라의 길: 활성화된 소환수, 수호자 하나당 코브라사격의 공격력 10% 상승
- 여기서 소환수는 원래 펫&하티, 수호자는 광포한 야수를 사용할 때 나오는 야수. 즉, 광포한 야수를 사용할 경우, 코브라사격의 증뎀 최소 20%, 광포한 격노를 사용할 경우, 고정 증뎀 20%. 단일딜 특성으로 적합
광포한 야수 우리: 광포한 야수/광포한 격노 사용시, 회복되는 집중 12 증가
- 야수의 회전베기를 발동하기 위해선 일제사격을 써야하기 때문에, 광딜용 특성으로 써먹을 수 있음. 또는, 집중관리가 어려운 유저들을 위한 초심자용 특성
30레벨
발구르기: 소환된 광포한 야수가 주변에 광역 피해를 가함. 처음 소환되었을 때 한번만 사용.
- 순간 광딜이 좋기도 하고, 단일딜에서도 기대 이상의 피해량을 제공함.
광포한 격노: 소환수가 적을 빠르게 5번 공격하고, 사냥꾼의 집중을 8초에 걸쳐 24만큼 회복하며, 소환수에게 8초동안 공격속도 증가 버프를 제공한다. (최대 3중첩)
- 3중첩을 오랜 시간 동안 유지할 수 있다면, 단일딜에서 큰 이득을 얻을 수 있으며, 야수의 회전베기와 시너지를 이루어서 지속 광딜이 매우 좋아진다.
키메라 사격: 두 대상에게 투사체를 발사하고 적중한 투사체 하나당 집중 회복.
- 거의 쓰이지 않는 특성
45레벨
개척자: 사냥꾼이 3초간 공격하지 않을 경우, 이동 속도 30% 상승
- 필드에서 이리저리 돌아다닐때 쓰면 유용하다, 안토러스 기준, 이모나르 단상 이동할때 매우 유용하다
급가속: 철수 시전시, 이동 방해 효과가 해제되며, 5초간 이동속도가 60% 증가
- 이동 방해 해제를 위해서라도 찍을 가치가 있고, 이동속도를 급격하게 올리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유용한 특성
빠른 철수: 모든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할 경우 15%의 확률로 철수의 쿨다운이 초기화 된다
- 운의 요소에 기대고 싶다면 한번쯤 찍어볼 만한 특성.
60레벨
무리와 하나: 야성의 부름의 발동 확률이 30% 증가한다.
- 광포한 야수/광포한 격노의 초기화가 매우 잘 된다. 발구르기를 선택할 경우, 순간광딜량을 올릴 수 있고, 광포한 격노를 선택한 경우, 펫공속 버프 3중첩 유지가 쉬워진다.
(아이시베인에선 발구르기 빌드일때 추천한다고 적혀있지만, 개인적으론 광포한 격노 빌드일때도 쓸만하다고 생각)
야수의 노여움: 야수의 격노의 공격력이 15% 추가로 증가한다.
- 야수의 격노가 주요 쿨기이며, 쿨이 꽤나 빨리 돌아오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무난한 특성.
(아이시베인에선 광포한격노 빌드일때 쓸만하다고 적혀있는데, 그냥 전반적으로 무난하다고 생각)
점멸의 일격: 소환수가 20초에 한번씩 적의 등 뒤로 순간이동을 하며, 소환수의 공격능력이 100% 향상됨
- 여기서 소환수의 공격능력은, 물기/할퀴기 같은 주력기 + 야수의 회전베기. 스코르피아른마냥 하루 죙일 광딜만 해야되는 상황이 아니면 거르셔도 되는 특성.
75레벨
구속의 사격: 화살을 쏘아올리고, 주변 적이 화살 중심으로 일정 거리를 벗어나면 기절한다. 45초
- 쐐기돌 구간에서 탱이 몹을 예쁘게 모아주면서 드리블하면 광역기절용으로 써먹기 유용. 구속의 사격을 써놓고 탱이 말뚝탱하면 무쓸모
위협: 소환수로 적 대상 하나를 기절시킨다. 60초
- 탱이 구속의 사격을 제대로 활용 못할 거 같다 싶으면, 단일 차단기 용도로 써먹으면 좋다. 펫이 쓰는 기절기라서, 본인 주시대상이 아니라 펫 주시대상에게 기절이 걸린다.
비룡쐐기: 적 대상을 30초간 잠재운다. 45초
- 행동불능은 빙결의 덫 하나로도 충분합니다. 쐐기돌 솔플이 아니면 굳이 선택할 이유가 없는 특성
90레벨
저승까마귀: 까마귀떼가 적 하나를 15초동안 공격. 15초내로 적이 사망할 경우, 쿨다운이 초기화. 60초
- 단일딜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술.
연발사격: 활성화를 해놓으면 사냥꾼이 자동 공격시, 소량의 집중을 소비하여 주변 적에게 광역피해.
- 광역딜에서 사용하거나 다른 특성 기술 누르기 귀찮을 때 사용. 연발 사격 묻딜로 메즈기를 풀어버리니 주의
탄막: 짧은 시간동안 전방에 투사체를 난사하여 큰 피해를 입힘. 20초
- 가성비가 너무 안좋은 기술.
100레벨
쇄도: 동물떼를 불러 12초간 적들을 공격하게 한다. 3분
- 거르세요
살상 코브라: 야수의 격노를 사용할 경우, 지속시간 동안, 코브라 사격이 살상 명령의 쿨다운을 초기화 시킨다.
- 주요 공격기술인 살상 명령의 쿨다운을 초기화하기 때문에 단일딜 상황에서 쓸만한 기술
야수의 상: 소환수의 전문화에 따라 이하의 효과를 얻는다.
야성: 6초동안 2초마다 출혈피해
끈기: 소환수가 받는 피해량 30% 감소
교활: 4초동안 대상의 이동속도 50% 감소
- 발구르기를 사용할 경우, 주로 사용하게 될 특성. 살상 코브라가 살코살코 식으로 단일딜을 하게 된다면 야수의 상은 살코코코코코코 식으로 살상명령 쿨다운이 돌아올 때 까지 코브라사격을 남발하게 된다. 예전엔 줘도 안쓰는 특성이였지만, 지속적으로 버프를 받고 살게라스 무덤 시즌부터 재조명을 받게 되서 하나의 선택지로 자리잡음.
4. 특성 빌드 (유틸특성은 굳이 적지 않습니다.)
4-0. 날먹 빌드: 최대한 손가락을 편하게 만드는 빌드
코브라의 길(단일)/광포한 야수 우리(광딜)
발구르기
야수의 노여움
연발사격
야수의 상
4-1. 동물원 빌드: 광포한 야수를 극단적으로 자주 사용하여 순간딜을 올리는 빌드
코브라의 길(단일)/광포한 야수 우리(광딜)
발구르기
무리와 하나
저승까마귀(단일)/연발사격(광딜)
야수의 상
4-2. 광격 빌드: 광포한 격노의 펫공속 버프를 최대한 오랜 시간동안 유지하여 단일딜 자체, 지속딜을 올리는 빌드
코브라의 길(단일)/광포한 야수 우리(광딜)
광포한 격노
무리와 하나(극광딜)/야수의 노여움(단일)
저승까마귀(단일)/연발사격(극광딜)
살상 코브라(단일)/야수의 상(극광딜)
5.스탯 우선도
5-1. 동물원 빌드
치>가>특>유
-동물원 빌드는 살상 코브라를 쓰지 않으므로 특화(야수의 공격력 증가)의 의존도가 낮으며, 무리와 하나의 발동을 올리기 위해 치명타를 올리는게 좋습니다. (필자 주)
5-2. 광격 빌드
특>가>치>유
-광격 빌드의 광포한 격노 5연타 공격은 특화의 영향을 받으며, 광포한 격노의 공속 버프로 인해 빨라진 펫의 일반 공격 역시 특화의 영향을 받습니다. (필자 주)
- 기본적으로 안토티어보다 살게티어가 좋긴 한데, 핵탄벼림 살게티어가 아닌 이상, 굳이 살게티어를 착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 안토러스 장신구는 버프를 받아서 대체로 성능이 좋습니다. 그 중에서, 좋은 순서를 따진다면 그림자에 물든 송곳니>인간척살기>종착기>괴철로마귀 정도 될 것입니다.
- 1000레벨 골가네스와 아만툴의 딜 차이는 야냥 기준으로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만, 1차 발동효과가 딜 효과인 골가네스와 유틸 효과인 아만툴의 딜 차이가 거의 없다면, 아만툴이 더 낫겠네요
- 비전수정은 910 승계템이라도 충분히 좋습니다. 다만, 본인이 960 이상의 메이저한 장신구를 끼고 있다면 굳이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 스며드는 스컬지 날개는 야냥이 껴도 발동이 됩니다. 낄 이유는 없지만요...
7. 특성에 따른 도가니의 무기 템렙 가치 (딜특성이 아닌 건 제외)
7-1 동물원(살코) 2티어
강렬한 빛: 8.7
빛의 속도: 8.7
빛 속의 안락함: 8
어둠의 결합: 8
어둠의 대가: 7.8
살의: 7.3
약자 고문: 7
빛 주입: 6.7
혼돈의 암흑: 6.7
암흑 슬픔: 3.3
7-2 동물원(야수상) 2티어
강렬한 빛: 9.3
빛의 속도: 8
어둠의 대가: 8
살의: 8
약자 고문: 7.6
빛 속의 안락함: 7.3
어둠의 결합: 7.3
빛 주입: 7.3
혼돈의 암흑: 6.7
암흑 슬픔: 3.3
7-3. 광격 2티어
어둠의 대가: 7.3
살의: 7.3
강렬한 빛: 7.3
빛의 속도: 7.3
어둠의 결합: 7.3
빛 속의 안락함; 6.7
빛 주입: 6.7
혼돈의 암흑: 6.7
약자 고문: 5.3
암흑 슬픔: 3.3
7-4. 동물원(살코) 3티어
천둥의 아귀: 8
무리의 지도자: 6
야수 해방: 5.3
미끈뱀: 4.7
야생의 전문가: 2.7
독액코브라: 2.7
분노의 휩쓸기: 2.9
티탄의 집중: 0.1
7-5. 동물원(야수상) 3티어
미끈뱀: 7.3
천둥의 아귀: 6.7
무리의 지도자: 5.3
야수 해방: 5.3
야생의 전문가: 4
독액코브라: 2.7
분노의 휩쓸기: 2.9
티탄의 집중: 0.1
7-6. 광격 3티어
천둥의 아귀: 8.7
미끈뱀: 7.3
무리의 지도자: 6.7
야생의 전문가: 6.7
야수 해방: 6.7
독액 코브라: 3.3
분노의 휩쓸기: 3.7
티탄의 집중: 0.1
8. 전설 아이템
일곱 사자의 포효: 야수의 격노 지속시간 동안, 집중 소모량 15% 감소.
- 예전보다 위세는 줄었지만, 범용성 있는 코어아이템
최상위 포식자의 갈퀴발톱: 소환수가 모든 전문화의 지속능력을 얻고, 소환수의 공격력 5% 상승
- 너프로 인해 쓰레기가 되었지만, 광격빌드라면 어느정도 써먹을 수 있는 전설
야생의 부름: 모든 상의 쿨다운 35% 감소
- 야냥/생냥용 전설인데, 생냥 저격 너프 하다 야냥도 스플뎀 맞음. 거북의 상 쿨다운까지 줄어들어서 딜이나 유틸 모두 잡을 수 있는 여전히 쓸만한 전설
콰플라: 광포한 야수/광포한 격노 사용시 살상명령의 남은 쿨다운 3초 감소
- 동물원 빌드 코어 전설. 너프를 받지 않아, 동물원이 아니라도 적당히 쓸만한 전설
뱀의 혓바닥: 코브라 사격 사용시 사냥꾼과 소환수의 공격력 1%, 생기흡수 2% 상승. 8초 지속, 최대 4중첩
- 정직하게 딜을 올릴 수 있는 전설. 세팅이 끝나갈수록 빛을 보기 쉬운 전설. 깨알같은 생기 흡수 8%도 생존에 도움이 된다.
세푸즈: 이속 10% & 가속 2%, cc기 사용시 10초간 가속 25% 증가. 30초 쿨다운
- 동물원 빌드 코어 전설. 붙은 스탯이 동물원 빌드를 위한 스탯 그 자체
살라드라실의 뿌리: 움직이지 않으면 초당 생명력 3% 회복
- 이것만 있으면 당신도 솔플킹
프라이다즈: 30초마다 전체생명력의 25%에 해당하는 보호막 생성
- 주는 2차스탯이 많아서, 스탯만으로도 충분히 낄 가치가 있는 전설. 덤으로 사냥꾼의 사망률도 줄여줌
어둠사냥꾼의 부두뚜껑: 죽은척하기로 생명력 20% 회복, 죽은척을 하는 동안 초당 5%의 생명력을 10초간 추가로 회복
- 이런 걸 갖고 있으니까 볼진이 죽은것이다.
사냥지배자의 영혼: 야수의 노여움 특성 추가
- 광격빌드라면 포식자 반지와 같이 써서 시너지 효과를 주기도 하고, 광격빌드가 아니라 해도 세팅이 어느정도 끝난 상태면 끼는 걸 추천
지휘의 책무: 광포한 야수/광포한 격노 사용시 8초간 소환수의 공격력 5% 증가
- 한때, 핵코어 아이템이였지만, 지금은 그냥저냥 저티어 전설.
킬제덴: 대상에게 파괴의 소용돌이 발사.
- 쓸만한 전설과 장신구가 없을때 끼는 거쳐가는 아이템
장대한 군대의 인장: 빛과 어둠의 도가니 효과 1.5배 상승
- 도가니 효과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지만, 일반적으론 사용하지 않는 전설.
올려주셨네요 정말감사합니다 복귀유저라 최신정보찾기가 힘들었는데 잘보겠습니다^^!
어떨 경우에 살코, 야상을 가야 하는지 아직도 헷갈림
(날먹빌드 빼고) 절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특성트리가 없기 때문에 일단은 본인 취향이라고 말하고 싶지만, 굳이 가이드라인을 정하면 본인의 치명타/가속이 엄청 높고, 특화가 엄청 낮다(특화 60미만?) - 야수상 반대로 본인의 특화(아무리 못해도 70 이상)이랑 가속이 엄청 높다 - 살상 코브라 이거의 번외 트리로 극가속(가속 40퍼 초과) 살코도 있습니다. 가속이 40퍼쯤 되면 살상명령 쿨다운이 대략 5초 미만이 되버립니다. (가속 25퍼 기준 살상명령 쿨다운 6초, 가속 1퍼당 살상명령 쿨다운 0.1초 감소)
현재 치명30 / 가속10 / 특화80인데, 댓글 보니까 스텟 분배가 좀 기형적인거 같네;;;
이정도 스탯이면 일단 템렙부터 올리셔야 될거 같은데요? 템렙 900은 되려나 싶네요
다시 확인해 보니까 현재 템렙은 944고 치타32% 가속10% 특화86%네요... 마부는 다 특화로 했는데 가속으로 바꿔서 조금이라도 가속을 올리는게 좋을까요?
전설은 현재 콰플라, 야생의 부름 끼고 있어서 왠만하면 야상트리로 가고 싶은데...
가장 중요한 건, simulationcraft 애드온을 구글링 해서 받은 다음에 인게임에서 /simc명령어를 치고 나오는 글자들 복사한 다음, raidbots.com이라는 사이트를 가셔서 복사한 글자들 붙혀넣기 한 다음 스탯 가중치 확인하는게 제일 좋은데 표면적인것만 말하면, 일단 특화 내리시고 치타랑 가속 올리세요. 그리고 어지간하면 야생의 부름 대신 세푸즈 끼시구요. 효과 안써도 세푸즈 스탯이 야수상빌드에 아주 적합합니다
세푸즈가 아직 없어요 ㅠㅠㅠㅠ 흠... 일단 특화 좀 내리는 쪽으로 가야겠네 조언 감사합니다
광격 빌드인 경우 전설 뭘 끼는게 가장 좋을까요? 코어 추천좀.
포식자, 사냥지배자 쌍반지 빌드도 좋고, 아니면 뱀혓바닥 사냥지배자 라던가 야냥은 딱히 코어랄 게 별로 없어요. 전설벼림으로 템렙 많이 올릴 수 있는게 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