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문제란?]
연결 문제는 리그 오브 레전드 서버와의 연결 이상 영향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모두 포함합니다.
연결 문제가 발생한 경우 패치 적용, 게임 진행 등 게임 이용에 있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정상적인 게임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연결 문제 증상]
연결 문제로 인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중 '재접속 시도중' 메시지가 나타나며 정상적인 게임 진행 불가
• 방화벽 에러 발생
• 지연 현상(랙)이 지속 혹은 간헐적으로 발생
• 패치 진행 불가
• 계정 정보를 정확히 입력했음에도 로그인 에러 발생
• PvP.net과 연결이 끊기거나 그룹이 없다는 내용(NO_GROUP_FOUND)의 에러 발생
• 게임 내 음성 끊김 현상 발생
• 알 수 없는 에러 발생
• 마에스트로(Maestro) 에러 발생
• 게임 매칭 수락 후 챔피언 선택 화면 진입할 수 없는 현상
• 클라이언트 로그인 후 메인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현상
[확인 및 조치 사항]
서버 상태 체크 (Win, Mac)
연결 문제가 발생한 경우 아래 내용을 확인 및 조치해 보기 전에 서버 상태를 먼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현재 확인 및 조치중인 장애 현상이 있는지 공지사항도 확인해 봐야 합니다.
네트워크 연결 상태 점검 (Win, Mac)
네트워크 연결 상태는 리그 오브 레전드 서버와의 연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연결 오류가 발생했다면 일차적으로 네트워크 연결 상태 불량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연결 불안정 상태가 지속되거나 빈번히게 발생한다면 네트워크 공급자에게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방화벽 및 백신 프로그램 문제 해결 (Win, Mac)
간혹 방화벽 및 백신 프로그램에 의해 리그 오브 레전드 서버 연결이 차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방화벽 및 백신 프로그램 업데이트, 예외설정, 종료 등으로 문제가 해결될 수 있으며, 간혹 방화벽 및 백신 프로그램 상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 공급 업체 웹 사이트 공지사항도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방화벽 및 백신 프로그램 업데이트
• 방화벽 및 백신 프로그램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 관련 프로세스 예외 설정
• 방화벽 및 백신 프로그램 종료(이후 PC 보안이 취약하지기 때문에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 외부 방화벽 및 백신 프로그램 삭제
공용 DNS로 변경 (Win, Mac)
연결 문제 중 특히 패치부터 진행되지 않는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공용 DNS로 변경하여 해결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 기존에 특정 목적으로 네트워크 설정을 해 둔 상태라면, 공용 DNS 변경으로 인터넷 연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조치를 취하게 된다면 기존 네트워크 설정 복구를 고려하여 기존 설정 정보를 미리 별도로 저장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패킷 손실 확인 (Win, Mac)
패킷 손실이 발생한다면 패치 파일 손상, 게임 연결 끊김 등의 연결 오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진행 중 패킷 손실이 확인되었다면 네트워크 공급자에게 문의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패킷 버퍼링 확인 (Win, Mac)
패킷 손실이 발생하지 않았더라도 패킷을 받는 과정에서 버퍼링이 발생한다면 게임 진행에 연결 오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패킷 버퍼링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외부 프로그램 동시 실행입니다. 특히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자동 업데이트를 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불필요한 외부 프로그램 종료
• 실시간 스트리밍, 다운로드 등 중지
• 자동 업데이트 기능 비활성화
※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비활성화 할 경우 필수 업데이트에 대해서는 직접 확인하여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포트 포워딩 (Win, Mac)
리그 오브 레전드 서버 연결을 위한 포트가 막혀있을 경우 정상적인 접속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직접 수동으로 포트 포워딩 해야 합니다.
• 포트 리스트
80 TCP - HTTP 연결
443 TCP - HTTPS 연결
2099 TCP - PVP.Net
5222 TCP - PVP.Net
5223 TCP - PVP.Net
5000 - 5500 UDP -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 클라이언트
8393 - 8400 TCP - PVP.net/Maestro
8088 UDP and TCP (Spectator Mode)
프록시 및 VPN 사용 중지 (Win, Mac)
프록시 혹은 VPM을 사용할 경우 해결이 불가능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 업데이트 (Win, Mac)
Windows 사용자의 경우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키를 누르거나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 장치 관리자 를 입력하여 검색한 뒤 실행합니다.
• 네트워크 어댑터 하위 목록을 엽니다.
• 목록에서 사용중인 드라이버를 우클릭 한 뒤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클릭해 업데이트 합니다.
• 사용중인 드라이버를 모르는 경우 목록 상의 드라이버를 모두 업데이트 합니다.
Mac 사용자의 경우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 좌측 상단의 Apple 아이콘을 클릭한 뒤 '이 Mac에 관하여...'를 선택합니다.
• 개요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클릭합니다.
• 업데이트가 확인되면 실행합니다. 특히 무선 혹은 이더넷 업데이트가 포함인 경우 모든 항목을 적용합니다.
IP 해제/갱신 및 DNS 캐시 삭제 (Win)
• Windows 키를 누르거나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 cmd 를 입력합니다.
• 검색 결과로 나타나는 명령 프롬프트을 우클릭 한 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 ipconfig /release 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 ipconfig /renew 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 ipconfig /flushdns 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은 뒤 연결을 시도합니다.
P2P(Peer-To-Peer) 업데이트 비활성화 (Windows 10 only)
Windows 10 사용자라면 P2P 업데이트를 활성화 해 둔 경우 게임을 이용하는 동안 다른 Windows 10 사용자가 자신의 PC에서 다운로드를 진행하면서 네트워크 연결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Windows 10에서 P2P 업데이트를 비활성화 하는 방법입니다.
• Windows키를 누르거나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 시작 메뉴 좌측 하단 톱니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업데이트 및 보안을 클릭합니다.
• Windows 업데이트 메뉴에서 고급 옵션을 클릭합니다.
• 배달 최적화를 클릭한 뒤 다른 PC에서 다운로드 허용 옵션을 끕니다.
OS(운영체제) 업데이트 (Mac)
OS 업데이트에는 심각한 버그 수정과 그래픽 관련 소프트웨어 기능 확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지연 현상(랙)을 포함한 연결 관련 문제가 발생한다면 OS 업데이트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리자 설정 (Mac)
Mac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 실행에 관리자 권한이 요구됩니다. 만약 실행에 요구되는 권한이 없다면 관라자 권한을 갖는 사용자로 설정을 변경하거나 파일 및 폴더 실행을 허가해야 합니다.
아래 페이지에서 사용중인 Mac 버전의 관리자 설정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안되네요 ㅠㅠ 왜 롤만 이런지.. 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