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에서 핵심적이며 독특한 시스템 중 하나인 룬어(룬워드) 시스템이 디아블로4에서 다시 부활하였습니다.
디아블로3에서의 룬 시스템은 사실상 삭제된 기능이라고 봐도 무방했습니다. 대신 디아블로3에서는 룬이 아이템이 아닌 스킬에 영향을 끼쳤으며, 룬의 종류에 의해 스킬이 변형되는 형태였습니다.
이제는 다시 디아블로4만의 색채를 입혀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온 룬 시스템을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디아블로4에는 두 가지 타입의 룬이 존재합니다.
활성(컨디션) 룬
효과(이펙트) 룬
이 두가지의 룬은 단일로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상하로 연결됐을 때 기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위로 솟은 정삼각형 모양이 상에 속하는 활성 룬이며, 아래로 뻗는 역삼각형 모양이 하에 속하는 효과 룬입니다.
작동 원리는 매우 간단합니다. 활성 룬이 효과 룬이 작동하는 조건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애완동물이 사망하면 발동하는 팔 룬과, 발동 시 500의 피해를 흡수하는 줄 룬을 같이 끼워 넣으면, 애완동물이 사망 시 50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더 자세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의 이미지를 예시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적을 얼리면 발동하는 암 룬과, 발동 시 무작위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코 룬을 장비에다 이식하면 장비의 최하단에 해당 두 룬의 효과를 연결한 옵션이 부여되게 됩니다. 기존의 장비 옵션 + 룬 효과 옵션이 모두 발동되는 원리입니다.
이전 디아블로2 시리즈의 룬은 활성, 효과의 개념이 없었으며, 룬 끼리 연동된다는 개념 또한 없었습니다. 대신, 룬을 정해진 조합식 대로 조합해서 넣으면, 완전히 새로운 명칭이 붙은 아이템이 탄생하며, 옵션 또한 새롭게 붙는 형태였습니다.
또한, 디아블로2에서 룬들은 모두 단일 품목으로서 존재했기 때문에, 두개의 룬을 낀 장비부터 여섯개의 룬을 낀 장비까지 룬을 넣을 수 있는 조건이 매우 다양했습니다. 그래서, 단일 룬 옵션이 매우 좋은 한 가지 룬(예를들어 무기에 화염 피해를 추가 시켜주는 룬)을 무기에 중복으로 박아서 레벨링 용으로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디아블로4와 2의 차이점은, 이제 디아블로4의 룬은 더 이상 단일로는 아무런 효과도 내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대신, 활성과 효과라는 공식만 맞춰주면, 그 어떤 룬을 조합 하더라도 룬의 효과가 발동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구잡이로 끼워넣으면 아무런 효과도 내지 않던 디아블로2와는 다르게 말이죠.
그런점에서 디아블로4의 룬워드 시스템은 확실히 디아블로2의 룬워드 시스템보다 직관적입니다. 물론 룬워드 조합식이나 독특한 룬워드 아이템이라는 매력은 사라졌지만, 앞으로 더 공개될 룬워드 시스템들이 남아 있으니, 이 부분을 어쩌면 충족시켜 줄지도 모릅니다.
수석 시스템 디자이너인 한국계 직원 데이비드 김(David Kim)이 현재 이 룬워드 시스템을 도맡아 작업하고 있으며, 김은 룬워드의 점진적인 성장 부분에 대해 작업하고 있다고 밝혔으니, 앞으로 어떤 식으로 유저들 앞에 선보일지는 좀 더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POE 6링작하다 거지되는 악몽을...
Poe2도 링크 변수 없애고 홈만 뚫으면 자동연결 된데여
디아4 기대되다가 막짤때문에 확깸;
바바 이즈 룬
POE 6링작하다 거지되는 악몽을...
다행히 디아4에는 링크 시스템은 없고 소켓 갯수만 중요함 ㅋㅋ
Spkatl
Poe2도 링크 변수 없애고 홈만 뚫으면 자동연결 된데여
이제 여기도 6링갑 6링검 찾겠네 썅 ㅋㅋㅋㅋㅋㅋㅋ
결과물 수치도 랜덤이려나....
제발 수치 랜덤 아니기를..
그냥 2시스템 그대로 나와도 무방한데.. 수수께끼같은 개사기템같은거야 좀 문제지만
트리거랑 이벤트... 맵에디터가 떠오르네...
저 위에 6개는 예시인거고 종류는 엄청 많겠죠? 저거 파밍 하는 재미도 있겠네요
초반엔 재미 있고 신박해 보일지언정 하다 보면 개 쓰잘때기도 없고 이딴 옵션 왜있지 할 템들 대거 나오겠지
디아4 기대되다가 막짤때문에 확깸;
디아3에 있는 전설 아이템 능력을 룬으로 옮긴것 뿐이네 -_-;
디아3 전설 아이템 있는 능력을 룬으로 옮길때 발동 조건과 발동후의 상황을 룬으로 분리해 놓은것으로 보이네요.
수수께끼같은거 내지마라.. 밸런스다망침
디아2가 룬때메 망한거 모르나
활성룬은 얼핏 봐선 구하기 수월한 하급룬일 수록 발동시키는 조건이 애매하고 전투중 수시로 발동시킬만한 조건은 상위 0.00001%대의 고급룬으로만 나와서 품귀현상으로 골치썩는건 아닌지 염려스럽네요.
저사람 손댄것중에 좋게 끝난게 없는데
오 POE에 잼이랑 비슷한 효과군요, 저는 매우 환영합니다 디아에 제일 마음에 안드는 단점이 다 세트입고 다 똑같은 옵션만 들고 게임하는거라 저러면 어느정도 효율이 좀 떨어지더라도 원하는대로 커스텀도 될꺼고 효율좋은 조합법 찾는 재미도 쏠쏠할거 같네요
근대 룬별로 드랍율 다르고 그러면 노잼각이긴 할것 같음 디아2 열씸히 했었는대 결국 조드룬은 구경도 못해봄
이제 룬 구하러 다니느라 개노가다 하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