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입니다.
1월 15일 정기점검이 종료되었습니다. (10:00)
1월 15일 정기점검 이후 업데이트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안내해 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시어, 로스트아크 플레이에 불편함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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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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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단계 레이드 가디언 '엘버하스틱'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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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벌 8단계 레이드 가디언 '엘버하스틱'이 추가되었습니다.
- 토벌 8단계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토벌 7단계 레이드를 모두 1회 이상 클리어해야 합니다.
- 토벌 8단계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캐릭터가 아이템 레벨 1170에 도달해야 합니다.
- '엘버하스틱'에서 획득할 수 있는 장신구 5종을 추가하였습니다.
- '엘버하스틱' 일반 난이도 영혼 수확 및 장신구 분해를 통해 '심판자의 파편'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심판자의 파편'으로 '레이드 전리품 교환' NPC를 통해 '공정한 심판의 장신구 상자'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레이드 가디언 추가에 따라 파티찾기 항목 및 이정표 정보, 주간 에포나 의뢰를 추가하였습니다.
- 토벌 8단계 레이드 추가에 따라, 기존 레이드 가디언 '이그렉시온'에 적정 아이템 레벨 최대 기준이 적용되었습니다.
- 레이드의 적정 아이템 레벨 기준을 초과할 경우 일부 재화의 획득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이그렉시온'에서 획득할 수 있는 각인서는 최대 아이템 레벨 초과에 따른 획득량 제한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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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hor-1578983635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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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난이도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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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에 새로운 난이도가 등장하였습니다.
- 아카테스, 이그렉시온, 엘버하스틱 레이드에서 '도전' 난이도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도전 난이도는 때때로 자신의 실력을 동등한 조건에서 증명해보고 싶은 모험가분께 어울리는 난이도입니다.
- 도전 난이도에 등장하는 가디언은 일반 난이도와 같은 스킬과 패턴을 사용합니다.
- 도전 난이도에는 '조화의 천칭'이 적용되어 캐릭터의 능력치가 가디언의 수준에 맞게 변경되며 반지의 각인 효과는 적용되지만, 적응도 및 착용 아이템 추가 효과들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도전 난이도는 각 가디언 별로 일주일에 1회만 클리어할 수 있으며, 수요일 06:00에 입장 기회가 초기화되기 전까지 다시 입장할 수 없습니다.
- 도전 난이도에서는 해당 가디언의 적정 아이템 레벨을 초과한 캐릭터도 난이도에 알맞은 클리어 보상을 동일하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도전 난이도의 주 1회 클리어 제한은 '가디언 영혼 수확 +1' 및 '주간 레이드 +1'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해당 레이드의 도전 난이도 클리어에 실패한 경우에는 계속 입장이 가능합니다.
- 아카테스, 이그렉시온, 엘버하스틱 레이드에서 '시련' 난이도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시련 난이도는 자신의 한계를 시험하는 모험가분께 명예로운 만족감을 드릴 수 있는 난이도입니다.
- 시련 난이도에 등장하는 가디언은 일부 스킬이 강화되어 상대하기 매우 까다롭습니다.
- 시련 난이도에는 '조화의 천칭'이 적용되어 캐릭터의 능력치가 가디언의 수준에 맞게 변경되며 반지의 각인 효과는 적용되지만, 적응도 및 착용 아이템 추가 효과들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시련 난이도를 클리어하면 각 가디언별 업적을 달성할 수 있으며, 업적 달성 보상으로 전설 등급 칭호가 지급됩니다.
※ 시련 난이도에서는 일반적인 보상 아이템이 지급되지는 않습니다.
※ 시련 난이도를 클리어해도 해당 레이드가 속한 토벌 단계의 가디언 영혼 수확 기회는 차감되지 않습니다.
- 시련 난이도에서 특별한 성과를 기록했다면 '명예의 전당'에 기재되어 모든 서버의 모험가들에게 기억될 수 있습니다.
- 시련 난이도 첫 클리어 파티
- 시련 난이도 최단 시간 토벌 파티
- 토벌 6단계 레이드에서 '견습' 난이도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이제 견습 레이드는 '견습 레이드 게시판'이 아닌 일반 레이드 게시판에서 난이도를 선택하여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 견습 레이드는 기존과 동일하게 일반 난이도 레이드와 영혼 수확 기회를 공유합니다.
- 레이드 난이도 업데이트에 따라 파티찾기 항목 및 이정표 정보를 추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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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hor-1578983659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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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한정 이벤트 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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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월 15일(수) ~ 2020년 2월 19일(수) 정기 점검 전까지 '주간 레이드 입장 게시판'에 '겨울 이벤트 레이드'가 출현합니다.
- '겨울 이벤트 레이드'는 매일 10시~14시, 20시~24시에 '주간 레이드 입장 게시판'을 통해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 '겨울 이벤트 레이드'는 '겨울 침입자'와 '겨울 습격자'로 나뉘며, '겨울 습격자'에서는 '숙련' 레이드 몬스터가 등장합니다.
- '겨울 이벤트 레이드'는 아이템 레벨 255레벨 이상의 캐릭터로 입장할 수 있으며 일일 1회만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주간 레이드 +1'을 사용한 상태에서는 '주간 레이드 +1'의 주간 보상 횟수가 먼저 사용되어 추가 보상 기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겨울 이벤트 레이드'에는 다음과 같이 특별한 공략 요소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 '조화의 천칭'이 적용되어 캐릭터의 능력치가 가디언의 수준에 맞게 변경되며 반지의 각인 효과는 적용되지만, 적응도 및 착용 아이템 추가 효과들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최초 진입 위치에 '전투 정비소'가 배치되어 있으며 레이드 제한 시간 동안 계속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신호탄에 노출되지 않는 특별한 가디언이 존재하며, 특정 조건을 만족시킨 경우 클리어에 도움이 되는 버프 에테르를 드롭 합니다.
- 가디언들이 서로 일정한 영역에 공존해 있는 경우 각 가디언에게 서로를 느리게 하는 효과가 적용됩니다.
※ 특정 가디언에게는 느려지는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겨울 이벤트 레이드' 클리어 보상으로 '겨울의 환영 토큰'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 각 대도시에 위치한 교환 NPC를 통해 '겨울의 환영 토큰'을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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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hor-1578990027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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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한정 퀘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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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월 15일(수) ~ 2020년 2월 19일(수) 정기 점검 전까지 진행할 수 있는 겨울 한정 퀘스트를 통해 따뜻한 마음을 나눠보세요.
- 각 대륙의 대도시에서 난처한 상황에 빠진 우마르 '모루르'를 찾아보세요.
- 겨울 한정 퀘스트는 '바다로!' 퀘스트를 완료한 캐릭터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하루에 한 번 겨울 한정 퀘스트를 완료하면 '따뜻한 겨울의 단추' 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매일 매일 퀘스트에서 받을 수 있는 '따뜻한 겨울의 단추' 의 수량이 늘어납니다.
- 각 대도시와 슈샤이어 리겐스 마을에 위치한 교환 NPC '쥬드카' 를 통해 '따뜻한 겨울의 단추'를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각 캐릭터별로 퀘스트가 진행되며 최종 연계 퀘스트를 완료하면 더 이상 퀘스트를 진행하실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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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hor-1578990065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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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 시즌 1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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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 및 경쟁전 시즌 1이 종료되었습니다.
- 경쟁전 시즌 1의 등급별 보상이 우편으로 지급됩니다.
- 시즌 1 탈것은 시즌 2 종료 시점까지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프리시즌 탈것은 회수 처리되었습니다.
- 시즌 1 주간 정산은 1월 15일 정기점검을 마지막으로 완료되었으며, 이후 다음 시즌 시작 전까지는 주간 정산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 계급별 주간 보상은 1월 29일 정기점검 전까지만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 아직 수령하지 못한 보상이 있다면 PVP 정보 창(단축키 Alt+K)에서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 시즌 1에 획득한 '용기의 주화'는 1월 29일 정기점검 전까지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다음 시즌이 시작되면 용기의 주화 보유량은 0으로 초기화됩니다.
- 다음 시즌 시작 전까지 경쟁전을 플레이하실 수 없습니다.
- 다음 시즌 시작 전까지 경쟁전 관련 주간 에포나 의뢰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 다음 시즌 시작 전까지 증명의 전장 및 길드 전장, 퀘스트에서 계급 점수를 획득하실 수 없습니다.
PVP 시즌 2 예정사항 안내
- 2020년 1월 29일 정기점검 후 PVP 시즌 2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 시즌 2에는 PVP 전용 화폐 '투지의 증표' 및 '용기의 주화'가 '용기의 주화' 토큰 아이템으로 통합될 예정입니다.
- 시즌 2 PVP 교환 상점 상품은 모두 용기의 주화 아이템으로 교환 가능합니다.
- 시즌 2가 진행되는 동안 기존에 소지하고 있던 '투지의 증표'를 실링으로 교환할 수 있는 교환 상품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시즌 2가 진행되는 동안 사용하지 않은 투지의 증표는 시즌 3 시작 시 소멸될 예정입니다.
※ '용기의 주화'는 기존에 안내해 드린 것처럼 시즌 2 시작 시 초기화될 예정이니 사전에 모두 사용하시는 것은 권장해드립니다.
- 시즌 2부터는 PVP 교환 상점이 새로운 품목으로 재구성되며 기존의 티어 3 장비 아이템 및 전용 재련 재료는 판매하지 않습니다.
※ 기존에 구매해서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은 제거되지 않습니다.
- 주간 승급제 초기화에 따라 PVP 계급 '초단' 이상은 '초단'으로 초기화됩니다.
- 경쟁전 등급 및 평점은 이전 시즌의 성적을 토대로 압축 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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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hor-15789901007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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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스 루인 시즌 1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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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스 루인 시즌 1이 종료되었습니다.
- 시즌 1이 종료되어, 다음 시즌 시작 전까지 리버스 루인 입장이 불가능합니다.
※ 시즌 종료 기간 동안에도 요즈문드 지역에는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 리버스 루인 시즌 종료 기간 동안 리버스 루인 관련 주간 에포나 의뢰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 2020년 1월 29일 정기 점검 후, 리버스 루인 시즌2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 시즌 2 시작 시 프리시즌에 제작한 팔찌는 소멸됩니다.
※ 시즌 2 시작 시 시즌 1에 획득한 환영석, 아스트라, 환영의 고리, 별의 흔적, 환영의 파편이 소멸됩니다.
※ 시즌 2 시작 시 시즌 1에 제작한 팔찌는 분해해도 제작 재료를 획득할 수 없게 됩니다.
※ 시즌 1에 획득한 팔찌는 시즌 2가 시작되어도 유지되며 시즌 3 시작 시 소멸됩니다.
※ 시즌 2 시작 전까지는 보유 중인 아이템으로 팔찌 장비 제작 및 환영석 교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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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hor-1578990123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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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및 수정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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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찾기]
- 전체 서버를 대상으로 파티원을 모집할 수 있도록 파티 찾기 기능을 개편하였습니다.
- 파티 모집글에 참가신청을 하고 수락되면 즉시 파티에 참가하는 것이 아니라 대기실에 합류하게 됩니다.
- 대기실에서 채팅을 하거나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다른 캐릭터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기실에 모든 인원이 모이면 파티 모집글 등록자는 모집 정보 창의 '입장' 버튼을 눌러서 콘텐츠에 바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 모집 정보 창의 콘텐츠 입장 기능은 모집글 등록자가 대도시에 있을 때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대기실에 합류한 상태는 아직 파티나 공격대가 구성된 상태가 아닙니다.
따라서, 파티 찾기 UI를 통하지 않고 각 콘텐츠별 UI에서 입장하려 하면 대기실에 모인 인원과 함께 입장할 수 없습니다.
※ 대기실에 합류한 상태에서 다른 콘텐츠에 입장하거나 매칭을 시도하면 대기실에서 자동으로 퇴장하게 됩니다.
※ 기타 카테고리의 파티 찾기는 소속 서버 내에서만 진행되며, 대기실에서 콘텐츠로 입장하지 않고 파티 찾기가 종료됩니다.
[레이드]
- 색약으로 색상을 구분하기 어려운 모험가분들을 위해 레이드 가디언 '아카테스'의 보호막과 결정을 색상 외에도 모양으로 구분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 아카테스의 수호석상을 파괴하면 나오는 결정의 모양을 아래와 같이 변경했습니다.
- 기존 파란색 결정 → 파란 사각형 결정
- 기존 노란색 결정 → 노란 타원형 결정
- 기존 초록색 결정 → 녹색 삼각형 결정
- 아카테스가 둘러싸인 보호막 이펙트를 아래와 같이 변경했습니다.
- 기존 파란색 보호막 → 파란 사각형 마법진 연출 추가
- 기존 노란색 보호막 → 노란 원형의 마법진 연출 추가
- 기존 초록색 보호막 → 녹색 삼각형 마법진 연출 추가
- 레이드 가디언 '아카테스'의 전투 난이도를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 보호막에서 방출되는 에너지 구슬에 피격 시 넘어지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 아카테스가 보호막에서 힘을 모으는 시간을 소폭 증가시켰습니다.
- 아카테스의 수호석상을 파괴하여 획득하는 룬 결정체의 투척 거리를 소폭 증가시켰습니다.
- 날개강타의 공격 속도를 기존보다 하향하고 회오리 발사체 피격 시 넘어지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빛의 날개를 파괴하는데 필요한 요구 수치를 하향했습니다.
- 빛의 날개가 파괴된 후 정령을 소환하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 빛의 날개가 파괴된 아카테스가 단순한 공격을 주로 사용하도록 전투 난이도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 일부 위력이 강한 공격의 피해량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 광폭화 상태에서 빛을 끌어모아 공격하는 스킬의 시전 시간을 소폭 증가시키고 피해량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 레이드 가디언 '벨가누스'의 전투 난이도를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 벨가누스와 숙련 벨가누스의 암흑권능 디버프에 의한 받는 피해 증가량을 하향했습니다.
- 벨가누스와 숙련 벨가누스의 한쪽으로 회전하며 어둠 기운을 방출하는 공격 중 마지막 공격을 한 번만 피해를 주게 수정하였습니다.
- 벨가누스와 숙련 벨가누스가 전방의 구슬을 흡수하려 달려들 때 전방에 주는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 벨가누스와 숙련 벨가누스의 물기 공격 이후에도 벨가누스를 무력화시킬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숙련 벨가누스의 공격들 중 캐릭터 체력을 기반으로 주는 공격들의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 숙련 벨가누스가 전방으로 뿜는 암흑 브레스와 돌진 공격의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 붉은 모래 사막 지역의 일반 몬스터를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 레이드 맵 '붉은 모래 사막'의 사막 선인장 등장 개체 수를 줄였습니다.
- 레이드 맵 '붉은 모래 사막'에 등장하는 '붉은 사막 우로보로스'가 연타공격, 브레스 및 불덩어리 발사를 사용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전투/스킬]
- 방어력 관통 효과에 대한 트라이포드 툴팁이 각기 달랐던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 홀리나이트 '신의 집행자' 툴팁을 보다 직관적으로 수정하였습니다.
- 기존: 신앙 게이지를 활용하여 신성의 오라를 자기 자신에게 한정하여 강해진다. 신의 집행자 활성화 시 기본 공격과 징벌 스킬의 공격 범위가 30% 증가하고, 기본 공격과 징벌 스킬로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 변경: 신앙 게이지를 활용하여 검을 강화시켜 전투를 할 수 있는 신의 집행자 상태가 된다. 신의 집행자 상태에서는 기본 공격과 징벌 스킬의 공격 범위가 30% 증가하고, 기본 공격과 징벌 스킬로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 창술사 '선풍참혼' 스킬의 타격 효과 툴팁 설명을 수정하였습니다.
- 기존: 넘어진 적을 타격 시 적을 띄우며 타격을 가한다.
- 변경: 공중에 뜬 적을 타격 시 재차 띄우며 타격을 가한다.
[에포나 의뢰/퀘스트]
- 아이템 레벨 545 ~ 560 구간에 등장하는 주간 에포나 의뢰의 갱신 기준을 일부 변경하였습니다.
- 에포나 의뢰의 '각인 도구 III' 보상 등장 조건을 아이템 레벨 545 → 556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에포나 의뢰의 '태양석 파편' 보상 등장 조건을 아이템 레벨 545 → 556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에포나 의뢰의 '에포나의 주머니 III' 보상 등장 조건을 545 → 556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항해]
- 항해 중 태양석 파편 획득 가능 아이템 레벨을 545 → 556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미지의 섬'에 등장하는 보스 위치를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보스 몬스터 위치 아이콘 표기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
- '오르비스 섬'에서 더 이상 가짜 보스가 등장하지 않도록 변경하여 섬의 마음 획득 난이도를 완화하였습니다.
- '발푸르기스의 밤' 던전 플레이 중 '참회의 결정'을 이용하여 플레이하는 구간을 좀 더 쉽게 지나갈 수 있도록 완화하였습니다.
- '잊혀진 자들의 도시'에서 낚시를 통해 얻는 열쇠 획득 확률과 상자 수량을 늘려 섬의 마음 획득 난이도를 완화하였습니다.
- sys.Landoftruth.devbui9%!)U%! 의 개발자의 방에 새로운 노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리샤의 음성 메시지는 더 이상 들을 수 없으니 아쉽지만 다음 리샤의 편지를 기대해 주세요.
[업적]
- 레이드 관련 업적의 달성 목표를 명확히 알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신규 업적 10종을 추가하였습니다.
- 업적 보상으로 신규 칭호 7종을 추가하였습니다.
[아이템]
- 호감도 선물 상자에서 선택할 수 있는 호감도 아이템 종류를 추가하였습니다.
- 아래 아이템의 귀속 설정을 '거래 가능'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예리한 둔기 각인서 I
- 예리한 둔기 각인서 II
※ 귀속 설정 변경사항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아이템에도 반영됩니다.
- '페이토 섬' NPC '칼슨'과 '페르마타 섬' NPC '웨인'의 물물교환 상품에 '각인서 상자'를 추가하였습니다.
- 해당 상자는 골드로 구매할 수 있으며 사용 시 아래의 각인서 가운데 1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선수필승 각인서 I
- 선수필승 각인서 II
- 예리한 둔기 각인서 I
- 예리한 둔기 각인서 II
- 정기 흡수 각인서 I
- 정기 흡수 각인서 II
- 약자 무시 각인서 I
- 약자 무시 각인서 II
- 바리케이트 각인서 I
- 바리케이트 각인서 II
[알림/캘린더]
- 알람 설정 창에서 콘텐츠가 없는 카테고리는 출력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의 경우, 종료 시간까지 알림 리스트에 '출현중'으로 유지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알림 리스트에 유지되는 동안에는 접속할 때 한 번, 알림이 출력됩니다.
- 캘린더 및 알림 기능에 아래의 '겨울 주간 이벤트 레이드' 콘텐츠를 추가하였습니다.
- 알람 내 '전체 알람 설정'에서 콘텐츠 검색 시, 입력된 문장에 따라 자동 완성이 노출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던전]
- 이벤트 카오스 던전의 '혼돈의 결속' 효과를 다음과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 '운석' 효과로 인한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전극' 효과로 인한 피해량, 유지 및 감전 시간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폭군' 효과로 인한 몬스터의 체력 증가 비율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영점' 효과로 인한 슬로우 효과, 동결 피해량 및 동결 시간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환경설정]
- 환경설정에서 파티원과 공격 대원의 생명력 막대 표시 여부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환경설정에 팀 경쟁형 협동 퀘스트 진행 시 팀원의 생명력 막대 표시 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 '우호세력'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환경설정의 표시 항목에 '전투 스킬 식별 마크 표시'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옵션을 이용해 전투 시 표시되는 식별 마크를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 단, 증명의 전장에서는 옵션의 설정값과 관계없이 항상 전투 스킬 식별 마크를 표시합니다.
[UI/그래픽]
- 각 레이드 입장 UI의 레이아웃을 보다 통일성 있게 조정하였습니다.
- 실마엘 전장 길드 전장 콘텐츠에서 캐릭터 사망 시 사용되지 않는 '거점 부활' 버튼을 제거하였습니다.
- 파티 UI에서 각인 효과처럼 다른 캐릭터와 공유하지 않는 버프 아이콘은 표시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적에게 발동시키는 디버프 중 파티에게만 버프 아이콘이 표시되는 효과는 이펙트 또한 효과 대상자에게만 보이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소지품 내의 상하의 세트 아바타에 마우스 오버 시, 장착 중인 상/하의 아바타 모두와 비교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상하의 세트 아바타를 장착 중일 경우, 소지품 내의 하의 아바타에 마우스 오버 시 상하의 세트 아바타와 비교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호감도 아이템 전달 시 다른 대상과 비교하여 큰 폭의 효율 차이가 있는 경우, 안내하는 절차를 추가하였습니다.
- 영구 속성 물약으로 캐릭터의 능력치가 상승할 때, 이를 알려주는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호감도 퀘스트의 퀘스트 저널에 해당 인물이 자리를 비우면 호감도 액션 메뉴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정보를 추가하였습니다.
- 아이템 '분해' 시도 중 분해가 불가능한 상태인 경우, 이를 알려주는 알림 문구를 보다 세부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데모닉 직업 각인 '완벽한 억제' 적용 후 변신 시도 시, 시스템 문구와 사운드가 같이 출력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변신 중인 상태에서 스퀘어홀 사용 시도 시, 변신 중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 알림 문구가 출력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증명의 전장 '사용자 게임'의 검색 창에서 한 글자만 입력 후 검색 시, 두 글자 이상 입력하라는 알림 문구가 출력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아래 일부 지역에 배치된 그래픽 요소를 개선하였습니다.
- 지스브로이, 크누트의 무덤, 바다의 요람 페르마타, 비밀스러운 연구실, 발푸르기스의 밤, 메데이아
[이벤트]
'스노우팡 아일랜드' 이벤트가 종료되었습니다.
- 이벤트가 종료되어 '스노우팡 아일랜드'는 더 이상 등장하지 않습니다.
- 대도시의 스노우팡 아일랜드 교환 상인 '페페로', '베로티'는 더 이상 등장하지 않습니다.
- 사용 기한이 만료된 '스노우팡 아일랜드' 관련 아이템은 더 이상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알림 기능의 '스노우팡 아일랜드' 관련 항목이 제거되었습니다.
[기타]
- 파티로 공격대 콘텐츠에 매칭 신청을 하여 플레이 시, 공격대 편집을 통해 서로 다른 파티로 나뉜 경우에도 클리어 후 매칭 전의 파티로 복원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아크라시아 대륙의 크리스마스 축제가 끝나, 마을 주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갑니다.
- 페이튼 대륙 '폐허가 된 고성'에 배치된 엘리트 몬스터의 위치를 변경하였습니다.
- 레이드, 던전 등 각종 매칭 콘텐츠 이용 중에도 로스트아크 샵 및 화폐거래소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화폐 거래소에서 구매 성사 시, '거래 결과 내역'의 입찰 금액 표기 방식을 개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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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hor-1578983704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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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 수정 사항
[전투/스킬]
- 재련 효과 중 '일반 스킬 피해량 증가'로 소환수 스킬 피해량이 증가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도발 면역 시간보다 도발 심벌이 먼저 사라지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2명 이상의 디스트로이어가 동일 대상에게 '점핑 스매시' 스킬을 적중시켰을 때, 재련 효과 '중력 반전'이 각각의 캐릭터에게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창술사 '반월섬' 스킬 '회전 올려치기' 트라이포드 적용 시, 일반 몬스터를 뚫고 지나가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데모닉 '데몬 그랩' 스킬 '뻗어 나가는 손' 트라이포드 적용 후 일부 지역에서 사용 시, 스킬 발사체가 중간에 소멸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아르카나 '시크릿 가든' 스킬로 인한 피해가 사용 즉시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배틀마스터 '화조강림' 스킬 '날렵한 움직임' 트라이포드 적용 시, 이동 거리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홀리나이트 '돌진', '질주 베기' 스킬의 경직 면역 시간이 미세하게 짧게 적용되어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홀리나이트 '정의의 검' 스킬 '빛의 길' 트라이포드 적용 후 특정 장소에서 사용 시, 스킬 이펙트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워로드 일반 공격 2회 진행 시, 캐릭터의 위치가 미세하게 밀리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버서커 '템페스트 슬래쉬' 스킬의 이상 현상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 템페스트 슬래쉬 사용 시, 모션이 튀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템페스트 슬래쉬 사용 시, 의도치 않게 방향이 전환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폭풍 베기' 트라이포드 적용 후 첫 번 째 공격 시, 전진 폭이 다소 좁게 적용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던전/레이드]
- 카오스 던전 '악몽의 동굴' 몬스터 '큰 자폭 페블링' 공격 시 스킬 공격에 공격받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오스 던전 '결속의 성역'에서 보스방 입구에 모든 파티원이 모이지 않았으나 15초 뒤 보스방으로 진입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이벤트 카오스 던전에서 '피학' 디버프가 발생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안타레스 악몽 던전 '업화의 혈투장'에서 '하백', '원포'가 등장할 때, 게임 노트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레이드 가디언 '이그렉시온'이 간헐적으로 지역 이동을 2회 진행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레이드 가디언 '루메루스'와 '숙련 루메루스'가 전방을 향해 넓게 빛의 브레스를 내뿜는 공격의 범위를 시각 효과와 동일하게 수정하였습니다.
- 레이드 가디언 '홍염의 요호'에서 '홍염의 요호' 사망 후 간헐적으로 보스 사망 연출이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레이드 가디언 '중갑 나크라세나'가 소환하는 '새끼 전갈'의 외형 크기와 충돌 영역 크기가 다른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레이드 입장 창에서 '필요 아이템 레벨'이 달성 아이템 레벨이 아닌 현재 착용 중인 아이템 기준으로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어비스 레이드 '미스틱'의 첫 페이즈에서 간헐적으로 카메라 출력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어비스 레이드 '카이슈테르'가 2페이즈로 전환할 때, 간헐적으로 해당 지역에 이동하지 못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몬스터 '화학자 세비엘'의 일부 공격 사전 피해 범위와 실제 피해 범위가 서로 다른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로헨델 대륙 던전 '몽환의 궁전'에서 '아브렐슈드'와 전투 중, 간헐적으로 '아브렐슈드'의 외형이 사라지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아르데타인 대륙 던전 '에어가이츠' 퀘스트 '최후의 장소' 진행 중, 퀘스트 목표 '카인'을 처치하였으나 간헐적으로 퀘스트가 완료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욘 대륙 던전 '오만의 방주' 진행 중 사망하여 거점 부활했을 때, 특정 위치로 이동하면 지형이 사라져 어색해 보이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퀘스트]
- 페이튼 대륙 '칼라자 마을' 퀘스트 '심장에 품은 혼돈' 진행 중, 퀘스트 수행 위치가 월드맵(M)에서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페이튼 대륙 '그늘진 절벽' 퀘스트 '내일도 새벽은 온다.' 진행 중, 첫 번째 스테이지의 목표 NPC 이름과 퀘스트 미니 정보에 출력되는 이름이 다르게 표기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페이튼 대륙 '검은 비 평원'에서 '거대한 악마의 오브 파괴' 진행 중, 거대한 악마의 등 위에서 영역을 지정하는 스킬 사용 시 범위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페이튼 대륙 퀘스트 '늪지에 남겨진 이야기' 진행 중 퀘스트 위치보기 진행 시, 잘못된 월드맵 위치가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슈샤이어 대륙 퀘스트 '눈보라를 넘어온 이름' 진행 중, 특정 스테이지의 퀘스트 존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아르데타인 대륙 '메마른 통로' 퀘스트 '밀거래품 추적' 진행 중 특정 위치에서 NPC '암시장 고객' 과 '암시장 상인'의 말풍선이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아르데타인 대륙 '동력 제어소' 내 퀘스트 '동력 제어소를 지켜라!' 진행 중, '비상 정지 장치 가동'과 관계없는 문구가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페데리코 호감도 퀘스트 '페이튼에 빛을' 진행 중, 특정 스테이지의 연출이 종료된 후 캐릭터의 목이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원정대 타입의 에포나 의뢰 평판 보상을 이미 받았으나, 다른 캐릭터로 접속 시 2단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처럼 UI가 활성화되어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일반] 토벌! 아카테스'를 포함한 12개의 특정 '주간 에포나 의뢰'가 아이템 레벨 775에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실리안의 지령]
- 플래티넘 필드 '로나운 영지'의 특정 위치의 도르래 손잡이 색상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타워 오브 쉐도우 35층 중앙에 배치된 투명한 '슬로우 토템'이 마우스 오버로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시련의 회랑 입장 연출에서 파티원들이 무기를 들고 있지 않은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실마엘 전장/증명의 전장]
- 실마엘 전장의 점령 버프가 동일한 효과의 다른 버프와 함께 적용 시, 효과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실마엘 전장 토벌전에서 실마엘 탐식자를 처치했을 때 낮은 확률로 클리어 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증명의 전장 '대장전' 선수 소개 중 접속 종료 시, 시스템 문구로 된 팝업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증명의 전장에서 관전 모드 시작 시, 기본 카메라의 위치가 잘못 설정되어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증명의 전장 내 '시즌 1 보상 안내' UI 창에서 '미달성' 문구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증명의 전장 '사용자 게임' 대기실에서 방을 생성한 캐릭터가 다른 지역으로 이탈하여 생성된 방이 사라졌으나, 방에 참여한 캐릭터는 생성된 방에 계속 남아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증명의 전장 내에서 간헐적으로 상대 팀의 일반 채팅이 '파티' 채팅으로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증명의 전장 내 시즌 정보의 일부 텍스트가 한쪽으로 치우쳐 표기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길드]
- 길드 내 길드원의 등급 변경 시, '스킬' 및 '연구' 탭에 강조 연출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길드 창에서 2레벨 이상의 '스킬'과 '연구'가 가능한 상태일 때 강조 연출이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각성기 기본 단축키(V)를 길드 스킬 단축키로 사용하는 경우 실마엘 전장에서 캐릭터 각성기를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UI/그래픽/사운드]
- 일부 스킬의 피아 구분 표시가 나타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탈것에 탑승한 상태로 '/탈출' 명령어를 사용했을 때, 간헐적으로 HUD가 일반 전투 상태로 변경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전투 직후 아이템 '분해' 시도 시, 창을 다시 닫고 열기 전까지 '분해하기' 버튼이 비활성화되어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바닥에 떨어진 실링을 자동으로 획득하는 동안 실링 획득 상자 아이템을 사용하는 경우, 결과 확인 창에 획득한 실링이 합산되어 표기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21:9 해상도 사용 시, 원정대 경험치 바가 다르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아이템 사용이 제한적인 지역에서 특정 위치에서만 사용 가능한 아이템 사용 시, 사용 불가능함을 알려주는 문구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이정표 창을 열고 닫을 시, 닫기 전 확인했던 콘텐츠의 하위 카테고리가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아이템 분해 창을 열었을 때 화면 우측에 가려져 분해 창을 이용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확장맵을 이동시킨 후 퀘스트 노트가 출력될 시, 이동시킨 확장맵의 위치가 이전 위치로 변경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베아트리스의 축복 적용 UI에 '적용'이라는 추가 툴팁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페이튼 대륙 '그림자 수도원'에서 변신 상태로 던전 탈출 시, 체력이 소모된 상태로 퇴장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로헨델 대륙 '엘조윈의 그늘'에 배치된 돛단배가 이동 중, 물에 잠기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광기의 오르골'이 회전 중 스킬을 사용하는 경우, 부자연스러운 회전 모션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마법사 클래스가 아이템 '강인한 모코코 머리띠' 착용 후 위대한 성 내 특정 장소 이동 시, 헤어스타일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홀리나이트 론칭 아바타 '수호의 성직자' 아이템 착용 시, 특정 장소에서 빛 반사가 과도하게 밝게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블래스터가 '플라즈마 스톰' 스킬 사용 시, 머리카락이 분리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인파이터 유물 등급 아이템 '궤멸자의 정의'의 강화 이펙트 출력 위치가 소폭 어긋나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다수의 캐릭터와 함께 악기 연주를 진행 중일 때, '악보' 창을 닫는 경우 간헐적으로 본인이 연주하던 노래가 들리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랜덤 형태의 상자 아이템 사용 시, 아이템 사운드가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기타]
- 일부 텍스트의 오탈자를 수정하고 통일되지 않은 명칭을 동일하게 변경하였습니다.
- 다른 위치에 있거나 다소 멀리 떨어져 있는 캐릭터 정보 창 확인 후 장착된 팔찌 툴팁 확인 시, 시즌 만료 조건이 실제 정보와 일치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채팅 입력 중 승리 연출이나 텔레포트 진행 시, 입력된 채팅이 삭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점핑 성장 중 파티 생성이 불가능한 트리시온의 특정 지역에서 파티를 생성할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점핑 성장 중 악보 연주 시, 악보마다 연주 방법 및 알림 문구가 서로 상이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로스트아크 샵에서 추천 상품을 클릭하고 마우스 스크롤로 위치를 변경하는 경우 클릭한 상품이 해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간헐적으로 콘텐츠 알림 임박 시간이 되었으나 알림 기능이 정상적으로 갱신되지 않는 현상이 재발생되어 수정하였습니다.
- 알람에서 카테고리를 선택 후 콘텐츠를 검색하면, 기존 선택한 카테고리가 초기화되고 전체 검색이 진행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알람 내 '전체 알람 켜기/끄기' 선택 후 출력되는 팝업 창에서 '확인'을 하지 않고 ESC로 종료하였으나 캐릭터 선택 창으로 이동하여 재접속 시, '확인'을 클릭한 것과 같은 상태로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원정대 내 다른 캐릭터에 섬의 마음을 보유한 상태에서 점핑 성장을 완료한 경우, 점핑 성장으로 인한 섬의 마음 반납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외로운 섬 오페르 섬의 마음
- 카마인 주둔지 섬의 마음
※ 위 현상이 발생한 캐릭터는 1월 29일 정기점검 후 일괄 수정될 예정입니다.
금일 업데이트된 신규 레이드 가디언 '엘버하스틱'과 레이드 난이도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1월 11일(토) 루테란 신년 감사제에서 소개해드린 업데이트 예정사항을 차근차근 적용해 나갈 예정입니다.
일부 장기적인 계획들은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할 수 있지만, 하루빨리 선보여드릴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루테란 신년 감사제에 보내주신 성원에 크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모험가분들께 현장에서 소개해드린 내용 중 일부 정정 드릴 사항이 있어 추가로 안내해 드립니다.
모험가 여러분의 재치 넘치는 움짤 창작물을 소개해 드렸으나, 명시한 일부 출처가 잘못되어 원 제작자분께 심려를 끼쳐드렸습니다.
인벤 닉네임 전국블래협회, 십만원, 헤니투스 모험가님을 비롯하여 명확히 확인되지 않은 원 제작자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아이디어조았상. 인벤 by 전국블래협회님
- 웃어버렸상. 인벤 by 십만원님
- 숱이심히없상. 인벤 by 헤니투스님
감사합니다.
로아나 다시 해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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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맨날 잡았던놈 또 잡고 비슷한 놈 또 잡고 질리지도 않나 ㅋㅋㅋ 1년전이랑 잡는 놈은 똑같네
레이드 새로나왔는데 똥찍갈기고가네 또 ㅋㅋ
북미 오픈 안하나..
OBT(오베)보다 개선되었는가? (O) 개발 로드맵 계획(개발자간담회 참고)이 좋은가? (O) 아직 문제점이 많이 있는가? (O) 개발 로드맵에 문제점 개선이 포함되었나? (있는거도 있고 없는것도 있음)
인파는 큐브못가도록 배척당하고있는게 현실이고 각인밸런스는 억제데모닉은 사기 충동데모닉은 쓰레기. 캐릭터와 각인밸런스좀 빨리 잡아주길바랍니다. 나머지는 개선사항에 있으니 따로 언급안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