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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한 건 일본은 일본만의 길을, 중국은 중국만의 길을, 북미는 북미만의 길을 차근차근 밟아가고 있습니다. 서로간의 장점들을 본받거나 협업하거나 또는 교묘하게 카피하거나 그럼에 비해 한국은 독자적인 길을 개척해나가고 있죠 아주 안좋은 쪽으로....모바일양산형, 고객기망, 코인사기, 확률조작, 고객서비스개무시, 임직원 고객 조롱, 과금BJ 프로모션 등 그리고 저능아, 개호구, 개돼지 취급 받아도 자기합리화레벨 만랩을 달성하고 있는 벌레새끼들
우리가 자꾸 우리나라 게임 산업이 '중국에게 따라잡혔다, 중국 게임에게 질적으로 추월당했다' 하고 안타까워하곤 하는데, 이게 아까울 필요가 전혀 없음 애초에 우리나라 선두를 차지한 리니지, 오딘같은 게임과 그에 열광하는 유저들은 우리가 생각하고 정의하는 '게임'과는 아예 연관이 없는 물건임. 따라서 피시방의 태동에서부터 거진 20년간 급성장해왔다는 우리나라 게임산업은 우리가 알고있는 그런 산업과는 전혀 관련없는 계열. 중국에게 추월당한게 아님. 우리나라에선 애초에 게임산업이 성장한적이 없음
미호요가 찐오타쿠들이긴 하지 근데 젤다, 니어오토마타, 데메크. 몬헌의 힘이 더 크지않을까?
한국 게임 산업은 ㅈ망의 길로... 바로 옆나라 일본,중국 게임산업과 비교하면 차이가 이제는 너무 큼
미요호가 그런 겜들에 영향 안받았다는건 누가봐도 거짓말이지 영향을 받았고 나온 결과물이 겜을 잘 만들어 낸다고 증명했음 근데 국산겜은 왜 ㄹㅇ 영향 안받고 그 결과물도 죄다 ㅈ같냐 이거야
미호요가 찐오타쿠들이긴 하지 근데 젤다, 니어오토마타, 데메크. 몬헌의 힘이 더 크지않을까?
ㅁㅁ들이 만든 니세모노인거임 ㄷㄷ
아니 왜 혼11모노가 검열이지
디시
확실한 건 일본은 일본만의 길을, 중국은 중국만의 길을, 북미는 북미만의 길을 차근차근 밟아가고 있습니다. 서로간의 장점들을 본받거나 협업하거나 또는 교묘하게 카피하거나 그럼에 비해 한국은 독자적인 길을 개척해나가고 있죠 아주 안좋은 쪽으로....모바일양산형, 고객기망, 코인사기, 확률조작, 고객서비스개무시, 임직원 고객 조롱, 과금BJ 프로모션 등 그리고 저능아, 개호구, 개돼지 취급 받아도 자기합리화레벨 만랩을 달성하고 있는 벌레새끼들
누가보면 젤다, 니어오토마타, 데메크 , 몬헌이 우리겜인줄
교재가 아무리 좋아도 빡대가리는 그걸 흡수못함
서로간의 장점을 본받다/교묘히 카피하다 둘이 양립할 수 있나
디시
미요호가 그런 겜들에 영향 안받았다는건 누가봐도 거짓말이지 영향을 받았고 나온 결과물이 겜을 잘 만들어 낸다고 증명했음 근데 국산겜은 왜 ㄹㅇ 영향 안받고 그 결과물도 죄다 ㅈ같냐 이거야
윗대가리:그래서 리니지 짭 만드는것보다 돈이 돼?
영향받은 정도가 아니고 그냥 섞어서 미소녀 스킨 입힌정도 아님? 국산겜은 도박겜만드느라 할맘도 없어보이지만 만든다해도 양심에 걸리던지 아니면 너무 파쿠리역풍 불까 저정도로 이거저거 다 섞어 만들진 못할듯
너무 후려쳐서 설득력이 제로네 그냥 섞어서 미소년 스킨 입힌건 국내에서 최근 내놓은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이고요
고작 그정도였으면 지금 매출이 설명이 되냐
내가 빠는 회사가 하면 본받은거고, 내가 까는 회사가 하면 카피한거임
정말 그정도 수준의 이었으면 이만큼 흥행하지도, 1년을 넘겨 지속해서 유지, 확장시키는것도 불가능함. 양심에 좋박은 게임사가 한둘이 아닌데, 그쪽 말대로 만들어서 이만큼의 성공을 할 수 있다면 왜 안하겠음? 안하는게 아니라 못하는곳이 대다수라는거.
간단함 씹덕겜에다가 개발자만 수백명 개발비만 천억을 때려넣은 ㅁㅊ 놈은 지금까지 하나도 없었기 때문
마구마구 카트라이더 던파 등등 비슷한 건 이미 많이 나왔는데 먼소리임?
그렇게 알지도 못하는상태에서 무지성으로 까내리다가 우리나라 게임업계가 개박살난거 아닌가...... 정작 그 원신 따라간 타워오브판타지가 더 잘나갈듯.
콜롬버스의 달걀이지. 하는게 실력이고. 그리고 돈되는건 이미 다 알았음에도, 원신 발매 후 2년 됐는데 아직 원신 넘을 비슷한 겜 발표도 없는 건 설명 안됨
도타 글옵 오체 베낀걸 잘만해주는 한국에서 또 이런 게임부심은ㅋㅋㅋㅋㅋ
니말대로 대충 겜알못 티내면서 미소녀 스킨 씌우는게 한국 게임사들이 내놓은 그랑사가 세나레볼 이딴거임
한국 게임 산업은 ㅈ망의 길로... 바로 옆나라 일본,중국 게임산업과 비교하면 차이가 이제는 너무 큼
재미있으니까 하는거지
중국 대만이 서브 컬쳐 게임 일본 따라잡았던데. 대만은 미소녀 게임에 진심이라 일러스트도 현재 일본보다 나음. 일본 실력있는 원화가들 다 죽고 제대로 세대 교체 안되서 일러스트는 한국 원화가들도 잘 뽑고 게임을 가챠 도박 게임으로 만들어서 문제지.
국내게임사들은 이게 무슨 이변이라도 되는마냥 생각하는구나..
원신 게임자체에 물려서 접긴했지만 형식적이라고 해도 5주마다업데이트 (중간에 중단이 되긴 했었지만), 뜬금없이 가챠로 튀어나오는게 아니라 페그오처럼 서브스토리 풀면서 캐릭에 흥미가 돋게 캐릭터 홍보용 퀘스트+PV 별개제작 , 스토리 PV제작 , 한국어더빙까지 꾸준하게 업데이트 해주니 인기야 있는게 당연하겠지....누군가들에겐 그냥 돈이안되는 행위겠지만
재미
우리가 자꾸 우리나라 게임 산업이 '중국에게 따라잡혔다, 중국 게임에게 질적으로 추월당했다' 하고 안타까워하곤 하는데, 이게 아까울 필요가 전혀 없음 애초에 우리나라 선두를 차지한 리니지, 오딘같은 게임과 그에 열광하는 유저들은 우리가 생각하고 정의하는 '게임'과는 아예 연관이 없는 물건임. 따라서 피시방의 태동에서부터 거진 20년간 급성장해왔다는 우리나라 게임산업은 우리가 알고있는 그런 산업과는 전혀 관련없는 계열. 중국에게 추월당한게 아님. 우리나라에선 애초에 게임산업이 성장한적이 없음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태동기에는 패키지 게임에 정말 신기하고 좋은 게임들도 있었지만 부분유료화의 벽이 컸던 느낌... 주로 지갑을 가진게 부모님들이었고 부분유료화가 있으니 굳이 돈주고? 라는 생각이 많았지요.
공감합니다.
진성 오덕들은 굿즈 사겠다고 오후 4시 개장인데 아침부터, 새벽부터 줄 서는 사람들이고 덕질이랑 거리가 멀던 가깝던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이 왔기때문에 인파가 북적였던거라고 봄 날씨만 괜찮았거나 행사장이 더 넓었으면 저거 2배는 더 왔을지도.. 확실히 컨텐츠의 힘이 무서움
이런 현상을 일개 게임 개발자들 탓으로 돌리지 말았으면 함 한국에서 게임을 만드는 사람은 개발자가 아님 투자자랑 사업부임 기획 아트 개발은 시키는대로 안하면 쫒겨나는 그냥 부품이고 어디 블라인드같은데서 논란되는 대단한 K-자부심 갖고 있는 사람들이 보통 저런 부류임 실제 현장을 알면 폭풍전야 이딴소리 절대 못함
원신같은 게임들이 흥하기 시작했을때 국내 사업팀이 나름 머리짜서 연구한 결과는 이거임 이 게임이 성공했지? - 오픈월드게임이다. -> 야 우리 만들던것도 오픈월드 넣어 - 멀티플랫폼이 기본 -> 야 모바일 PC 같이 되게 만들어 - 카툰렌더링 그래픽 -> 야 그래도 만화같은건 너무 애들게임 같으니까 약간 리얼하게 손봐라 그래서 난데없이 오픈월드로 바꾼다고 1년 잡아먹고 개발자들 갈려나가고 예정에 없던 PC버전 동시 출시 한다고 또 갈려나가고 원래 잘 잡아놓은 그래픽 스타일 다 엎어버려서 아트팀 혈압 맥시멈 찍고 진짜 왜 성공했는지는 아마 뒤질때까지 모를거임
야 그래도 만화같은건 너무 애들게임 같으니까 약간 리얼하게 손봐라 10% 고래의 매출이 90%를 담당하는 게임류가 보통 저렇게 되더라
그것도 기획 아트 개발은 능력없다고 인증하는 꼴밖에 안됨 애초에 내부에서 문제가 있으면 다같이 아니다라고 입을 모아서 이야기 해야지 본인들 자리 유지하겠다고 망해가는 게임에 대해서 예스라고 하는게 예술 하는 사람으로써의 자부심임? 내가 능력이 있다면 금강선처럼 자기 인정해주는 회사를 찾던가 해외로 나가던가 그래야지 그냥 조용히 앉아서 가만히 있으면 망하던 게임이 갑자기 살아나는 것도 아니고 실제 현자에서 오래 일하다 질려서 나는 떠났지만 진짜 지금 남아 있는 애들은 그냥 돈떄문에 남아 있는거지 진짜 열정 있는 애들은 이미 질려서 다 떠나고 다른 업계에서 다들 일 잘하고 살고 있음
입을 모아서 다같이 얘기하면 모여서 다같이 쫒겨나요 개떡같은소리좀 그만 ㅋㅋㅋ 회사 원투데이 다녀보시나요 ㅋㅋㅋㅋ
게임업계도 예술?은 모르겠고 당장 짤리면 카드값 어떡하지 분유값 어떡하지로 시작하는 사회인들입니다.ㅋㅋㅋㅋㅋ
개떡 같은 소리는 ㅆㅂ 진짜 빡치게 하네 오늘 내일 월급 걱정할꺼면 그냥 사짜 직업하지 왜 앉아서 망하는 게임 쳐 만들고 있음? 머리가 나빠서 사짜 직업은 못함? 8년간 게임 업계에서 나름 매출 1위 게임도 몇개 런칭 해보고 했는데 이딴소리 들으려니까 개빡치네 게임 쪽 개발자인지 뭔지 모르겠지만 어디가서 게임 만든다는 소리 하지마쇼
확실히 미호요는 이곳저곳에서 많이 가져왔지...... 야숨, 데메크 그런데 우리나라 게임사도 여기저기서 많이 가져들 오는 중인데, 왜 우리나라 게임사는 망하고 미호요는 때돈을 벌며 흥할까? 야숨, 정말 오픈월드 게임의 완성이고 따라잡을 게임이 거의 없지, 그런데 이 게임에도 문제는 있음, 치명적이진 않지만 어떤 플레이어들에게는 심각할 수 있는 문제. 야숨의 겉포장은 아기자기한 판타지 모험임,아름다운 세계를 유유자적 탐험하는 그런 거. 그런데 실제 게임을 해보면 게임이 아름다운 판타지 모험보다는 결코 마일드하지 않은 생존 오픈월드와 다크소울식 하드 액션 RPG에 가깝다는 느낌을 받게 됨, 초중반 부족한 물자와 위험한 적들에 시달리는 때는 더 그렇게 느껴지지. 그래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은 오픈월드와 액션을 바랬고 이미 그쪽에 능한 하드 유저들과 그저 판타지 모험을 바랬던 라이트 유저들이 같이 섞이게 될텐데, 전자의 경우는 말 그대로 감탄하며 게임을 진행할 수 있겠지만, 후자는 시작부터 다크소울 식 튜토리얼을 처음 겪고 초중반 고난에 신음하며 겨우 게임을 클리어하거나, 나가떨어지겠지. 물론 나름대로 개발자들이 후자도 챙겨주기 위해 노력했지만, 게임 자체가 꽤 하드한 건 변하지 않음. 그래서 미호요는 머리를 씀, 야숨에서 '하드한 게임성'을 제거하고 '판타지 모험'을 극대화시키는 거지, 아름다운 배경을 보며 귀엽고 이쁜, 멋진 캐릭들을 만나고, 풀 더빙된 이벤트들을 즐기고 말야... 물론 그리 마일드하지는 않은 과금의 요소가 있지만, 그건 플레이어의 모험을 망치지 않도록 교묘하게 숨겨놨음. 인게임 팝업이나 플레이 화면의 광고배너 조차도 없이 기원(가챠)아이콘만 가장 위에 조그맣게 있는 그 영리함이라니... 누군가 언제 유게에 올렸던 마비노기하던 사람들이 원신하러 갔다는 글이 괜히 나온게 아닌거야. 거기에 '씹덕취향'까지 더해버리니 미호요는 돈의 바다에서 해엄치게 된거고 미호요의 일방적 콜라보 대상라고 불리는 데메크도 마찬가지임, 데메크! 멋진 건 먼저 다해버려서 후배 엑션게임들에게 독창성의 숙제를 안기는 엑션게임의 교과서지, 이쪽의 문제는 엑션게임 전체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을텐데, 멋진 캐릭터들이 공중에서 콤보를 이어가면서 적을 때려부수는 유튜브 영상을 보고 반해서 입문했지만, 뜻한대로 안되고 캐릭터가 허우적거리는 샌드백으로 전락한 거임, 피지컬이랑 순발력은 사람마다 다르고 쉽게 늘어난다는 보장도 없으니까, 이러면 기대와 현실 사이의 괴리가 생기고 불만족이 따라올 수밖에 없지. 미호요는 붕괴 시절부터 이런저런 시도와 시험을 하면서 '가장 라이트하면서 보기에 만족스러운 엑션'이라는 주제를 연구했고, 최근에 공개한 젠레스 존 제로는 그것에 대한 미호요 최신의 해답임, 데메크에서 어려운 부분인 복잡한 콤보와 공중엑션을 빼버리고, QTE와 슬로우 모션으로 조작을 경량화함, 몇 가지 버튼만 누르면 그만인 그런 원시적인 조작에서 어떻게 쾌감을 느낄 수 있냐고? 젠레스 존 제로 방송 보면서 느낀 게, 카메라는 캐릭터들의 가장 멋진 순간을 슬로우 모션으로 기막히게 잡아줌, 우아하게 공중제비를 돌고 백텀블링을 하고, 적을 호쾌하게 강타하는 그런 순간들이 쉬운 조작이 합쳐져서 적당히 생각하고 서순맞추고 하면 누구나 연출할 수 있게 되는 거지. 엑션을 '플레이'하는 게 아니라 '보고 싶은' 사람들은 대만족하기에 충분해. 요약하자면, 가져와도 자기가 뭘 가져온 건지 알고 거기서 요점을 짚어내서 라이트하게 만드는 것, 그게 내가 생각하는 미호요 최대의 강점임.
찐이네
분석할 생각도 안하고 무작정 까는 지능 수준 ㄷㄷ
찐따네
적어도 미호요는 2d 서브컬쳐 게임계에서 따라올 회사 없는듯 너무 넘사벽으로 차이남 원래 씹덕은 일본 전유물이였는데 이젠 일본보다 아득히 잘만드는거 같음
그 정도까지는...;;
2d십덕 게임중에 미호요 퀄리티 절반도 따라오는 게임 없다고 생각하는데.. 블루아카나 페그오 연출 같은거 보면 더더욱..
우마무스메도 퀄리티 괜찮은데??
확률형 아이템이 파워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게임은 사행성도박 카테고리 + 19금 걸도록 법제화 해야한다 진짜
하는 거 보면 안베껴도 될 놈들이 굳이 쳐 베껴대서 필요없는 욕을 처먹고 있는 거지 태생이 중국이라 어쩔 수 없는듯 거긴 안베끼는 놈을 신기하게 보는 데라
양심을 떠나서 기본 상식이 좀 다른게 아닌가 싶음 뭔가 멋진걸 보면 우리 게임에도 이거 넣어보자 이러던 인디 시절 상식을 아직도 가지고 있는 느낌
서양겜도 한가지 흥하면 그 시스템으로 줄창 나오는거 흔하고 일본도 흥한겜 요소 차용하는 회사 많이 보이고 우리야 말할것도 없지. 유저들 입장에선 그건 그거고 이건 이거잖아욧 하지만 사실 게임사 입장에선 법적으로 걸리는 표절이냐 아니냐 만이 관건임. 미호요 또한 법적으로 걸릴 일 없는 선에서 차용해오는거고. 게임 매니아들이 암묵적으로 정한 룰(?) 따위에 회사가 신경을 쓸리가 없지.
상식이 다른게 맞음...
중국이라서 까이는거지 라이엇보곤 입꾹 닫는게 현실인데 오버는ㅋㅋㅋ
여기도 빨갱이가 우글거리네.
니가 쓰는 키보드랑 마우스 한번 뒤집어봐. 그담 낼 바꾸러가라.
기업들이 중국에 다 공장을 지어서 어쩔수 없이 쓰는 필수재랑 게임같은걸 비교하고 앉았네 ㅋㅋㅋ
혹시 대한민국 1등기업 삼성전자 매출의 1/3이 중국에서 오는건 알고계심? 삼성전자보고도 빨갱이기업이라 하시겠네?
미국기업이랑 거래해도 하청 공장이 전부다 중국에 있으니 매출은 중국에서 나올수 밖에 없음. 애플한테 팔아도, 중국 매출로 기록이 되는데 삼성전자를 운운하는 것은 말이 안맞지.
사이버 태극기 부대님 안녕하세요 틀니는 잘 닦고 계신가요
넌 키보드 마우스가 필수재냐? 중국 아닌데서 만든 비싼 물건 많으니까 오늘 바꿔.
리니지나 하러 가쇼 할배
진짜 갓겜 그 자체야...짱/개는 다 죽어야 한다는 분들이 눈깔 돌아가서 영혼의 쉴드 치는거보면...ㄷㄷ
닌텐도가 ㅉㄲ기업과 협력관계인건 어떻게 생각하세요?
진짜 하는 놈들은 누구도 실드안쳐 미호요 표절로 발끈하는건 본인이 병1신 머저리인거지 ㅋㅋ
짱■들은 kpop k드라마 k영화에 환장하면서 다들 어둠의경로를 통해 꽁짜로 소비하는데 짱■게임은 공짜소비못하니 왠지 짱나는구만
짱■를 짱■라고 썼는데 그걸 입력제한거는건 또뭔짓꺼리냐
이경규가 말했듯이 8,90년대 방송PD들 천재인줄 알았는데 죄다 일본예능 파쿠리했던게 한국현실이었는데 누굴탓해ㅋㅋㅋ
한국형 카지노 잘 만들긴 하지 한국에서만 통해서 그렇지
전성기 라그나로크 전성기 마비노기 전성기 등등 여러가지 게임들 다 망한이유는 잦은 디렉터 교체나 윗대가리 횡포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