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RPG를 해보고자 하는 마음에 검은사막,로스트아크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1. 두게임의 차이점이 뭐죠?
2. 현질안하고 막힘없이 즐길수 있나요?
3. 그래픽은 어느게임이 낮나요?
4.싱글위주인가요 아님 다른 유저들이랑 협력해야만 재밌게 할 수 있는게임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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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아는 모르겠고 검사만 적자면 2 ㄴㄴ 지속적으로 밸류패키지는 사야하고 펫이나 무게처럼 한번은 꼭 질러놔야 암 안걸리는것들이 있음 아예 안사고 할수는있지만 많이 화날것.. 3 그래픽은 검은사막이 더 좋아보임 4 검사는 거의 다 혼자서만 한다고보면됨
1. 로아는 필드형 핵앤슬래시(를표방만 하는..). 검사는 오픈월드 논타기팅. 2. 밸류패키지는 필수라 사실상 정액제. 비싸지는 않음. 인벤칸늘리기, 인벤무게늘리기 필수(안해도 가능하나 많이 힘듬). 펫은 템 자동줍기용으로 있으면 많이 편해짐. 그 외에는 추가 현질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 3. 로아는 다이렉트x 9c로 2004년대 기술입니다. 검사는 다이렉트x 11로 2010년대 기술입니다. 멀티그래픽카드 지원합니다. 검사가 그래픽이 압도적으로 좋지만 사양도 그만큼 깡패입니다. 검은사막 리마스터 FHD로 돌릴려면 1070ti급이나 2060이상은 되야합니다. 반면 로아는 요구사양이 낮습니다. 4. 로아는 제가 메인퀘만 해봐서 다는 모르겠는데 퀘 중간중간 파티플이 필요했고.. 검사는 메인퀘 자체는 솔플입니다. 사냥도 거의 솔플입니다. 일부 파티권장 사냥터나 강적에 한해서만 파티플레이 요구됩니다. 로아는 오픈한지 얼마 안되서 엔드컨텐츠 자체는 검은사막쪽이 더 충실하긴 합니다.
검은사막은 그냥 개인적으로 그래픽 보고 합니다. 솔플로 여기저기 공헌작이나 지식작하고 돌아다니면서 세상 구경하는 재미로 해영...
로아는 만렙 이후 컨텐츠가 많지만 부실하고 노가다성이 짙습니다. 거기다가 핵앤슬래시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물약 등 각종 배틀아이템이 상점에서 극히 제한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뒤로 가면 갈수록 배틀아이템을 수급하기 위하여 현질 혹은 노가다가 강제되는 게임입니다. 게임의 목적은 오직 템렙을 올리는 것이며 장비들은 지속적으로 다른 장비들로 바뀌기 때문에 투자하기도 애매하고... 몬헌 시스템 중 나쁜 것만 많이 베껴와서 하다보면 짜증이 나기 시작하고 결국 몬헌을 다시 하게 됩니다.
-------로아 / 검사로 구분하자면 1. 쿼터뷰겜 / 오픈필드겜 2. 처음엔 무과금도 제한 없으나 상위 컨턴츠로 갈수록 현질의 필요성이 급증 / 초기 편의성 현질이 반 강제되나 지속적인 현질은 요구되지 않음 3. 검사 압승 비교할것도 없음 4. 무조건적인 협력 강제 / 솔플위주, 제한적 협력 컨텐츠 존재
1. 차이? 로아: 디아블로같은 쿼터뷰 핵앤슬래시 MORPG를 표방함 + 온갖 장르의 게임 마구잡이로 쓰까놓음 검사: 이제는 RPG 표준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흔한 와우, 아이온식 MMORPG 2. 현질? 둘 다 부분유료화 게임이라 현질이 필수는 아님. 다만 로아: 자잘한 현질조차 안하면 현질러보다 장비 맞추는 게 조금 더뎌질 수 있음. 검사: 현질을 하면 할수록 게임 편의성이 증가. 바꿔 말하면 현질을 안 할 경우 굉장히 불편한 게임이 됨. 그리고 캐쉬아이템 가격이 전체적으로 비쌈. 3. 그래픽? 로아도 깔끔한 그래픽이긴 하나, 검은사막은 넘사벽. 국내 서비스중인 MMORPG 중 자타공인 원탑 그래픽. 4. 싱글? 파티? 로아: MORPG에서 모티브를 가져 온 게임인만큼 파티플레이가 필수적. 검사: 사실상 싱글플레이 게임이라고 봐도 무방. MMORPG 맞나 싶을 정도로 파티플레이 존재감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