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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22일) 던전앤파이터 DDC 인 제주를 통해서 차기 던전앤파이터 성장 시스템 개편 및 추후 업데이트 대한 소식을 밝혔습니다.
※ DDC 인 제주 업데이트 총정리
■ 이원만 디렉터
- 최근 손가락 이슈가 있었지만 일정에 차질 없게 하겠음
- 패스 건은 진심으로 죄송.
- 무함포는 패스 구성품만이 아닌 따로 판매도 하겠음
- 디톡스는 2월 ~ 3월에 예정
- 오늘 DDC의 취지는 아이템 팀장 교체 이슈 관련 + 곧 있을 아이템 개편 관련 정보 공유를 위해 현석 팀장이 자원했음
- 개발자와 유저 사이의 감성과 생각의 간극을 줄이기 위한 소통 이어갈 것
- 게임은 여가의 영역인데 공부해야 시작할 수 있는 건 여가가 아니라 생각함
- 아이템 개편으로도 메타 변화는 없을 예정
- 탱커는 총 책임자가 맡아야 한다. 현석 팀장은 새 탱커가 아님
- 미기 천장 표시? → 긍정적으로 검토해볼게요.
■ 김현석 아이템 팀장
- DDC을 한 이유는 솔리다 개편처럼 통보식이 아닌 소통 및 공지 후 패치 하려고
- 서비스 중 갑작스러운 담당자 교체가 유저 입장에서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
■ 2월 아이템 개편 일정
- 아이템 개편 업데이트는 2월 22일에 라이브 서버 도입 예정
■ 데미지 및 피해 표기 단순화
- 피해증가 → 공격력 증가 + 기존 수치 * 0.1%
- 피해증가 + % → 공격력 증폭 + %
- 스증 + % → 최종 데미지 증폭 + %
- 버프력 증가 → 유지
- 버프력 + % → 버프력 증폭 +%
■ 스탯 직관적으로 변경
- 캐릭터 능력치 표기도 직관적으로 바꿀 예정
- 이미 적응하신 분들은 혼란 있겠지만 신규 유저 분들을 위함
■ 커스텀 장비 옵션 개선
- 문장형이라 이해가 힘들었다.
- 기존 옵션들의 패널티가 유저 선택 사항이 아니었다.
- 조건부가 너무많아 장비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줌
- 장비 간 결속이 너무 심해 신규 장비 출시가 어려움
- ex) 신규 장비로 융합픽만 출시
- 로망 장비 출시 등을 위해 개선 필요 (2월 이후 업데이트에서 추가 설명)
- 기존 장비 재파밍 필요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
무의미한 조건 삭제
- 쓸데없는 예열 등
균등 확률 적용 옵션 → 두 옵션 평균치로 상시 발동
- 밸런스 문제 없는 선에서 패널티 옵션 삭제
- 방깎, 큐브 사용 등
- 수면세팅처럼 무조건 특정 장비가 따라오는 조건 개선
- 고정, 융합, 무기 융합 옵션 등도 똑같이 개선할 예정
- 예시일 뿐이고 업데이트 당시에는 더 직관적일 수 있도록 보여주겠음
- 개선 후 일부 옵션의 경우 대미지 1~2% 상승, 세팅 전체적으로 최대 5~6% 상승할 수도 있지만
- 모두 고려하면 결국 개선을 못함
- 이 부분은 최대한 고려하여 파밍을 끝낸 기존 유저들이 다시 파밍해야하는 일 없도록 신중하게 패치 예정
- 옵션 뿐 아닌 다른 장비로 바꿀 필요도 없게 할거임
- 필요하면 계정당 1개 씩 3잠금 큐브 만들어 주든지 조화 큐브 줄거임, 근데 안 그러도록 노력하겠음
■ 불가침
- 불가침 장비는 옵션 하나만 바뀌어도 대응이 안 되기 때문에 이런 일 발생하지 않도록 잘 하겠음
- 향후 성장레벨 확장 시 성장에 너무 많은 비용을 사용하지 않도록 할 예정
- 리셋은 계획에 없음
■ 커스텀 옵션 추천 표기
- 큐브 돌릴 때, 해당 장비의 적용 가능 옵션 확인 가능
- 채용률 기반 추천 옵션 표기
- 추천만 따라가도 3.5~4유효 완성하도록
■ 장비 획득 시 표현 강화
- 좋은 장비 획득 시 거슬리지 않는 선에서 그래픽 적인 표현을 강화할 예정
- 딜적으로 상관없는 보조적인 표기 추가 예정 ex) 유효 옵션 옆 랭크
■ 고정픽 세트 옵션 추가
- 110렙 시즌 이전 던파의 경우 게임이 굉장히 쉬웠음
- 에픽을 먹으면 그걸 장비하고 세트 옵션이 있으면 그 장비들을 목표로 파밍하면 됐기 때문
- 지금 던파는 그런 게 없어 어떤 장비를 파밍해야할지 뉴비들은 난감함
- 커뮤 등을 통해 필수적으로 정보를 공부해야 함
-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고자 고정픽의 세트 옵션을 추가할 예정임
- 채택률 높은 9개 세트 정도만 적용 예정
- 세트 옵션은 밸런스를 해치지 않는 낮은 수치로 적용
- 최소 6세트부터 시작해 9, 10, 11 세트에서 추가 효과
- 한 부위씩 커스텀으로 대체하기 쉽도록
■ 110레벨 아이템 성장 방식 리뉴얼 및 대격변
- 성장 재료
- 장비 → 성장용 재료 아이템으로 변경
- 4번째 아이템(황금색)은 대박 성장 재료
- 대표적으로 로스트아크 장비 강화 방식과 비슷
- 레벨 성장 버튼 → 레벨 성장 위해 필요한 재료 자동으로 입력
■ 기존 성장권 모두 삭제
- 삭제 예정, 2월 22일 전까지 사용 권고
- 이번 이벤트로 준 성장권의 사용 기한도 모두 2월 22일까지로 변경 예정
- 성장권 삭제에 따라 성장 비용 감소할 예정 + 특정 구간은 추가로 감소
- 던전 컨텐츠 보상으로 성장 재료가 나올 예정
- 성장을 위한 장비 드립 필요 X = 드랍 감소
- 에픽빔 커스텀 장비 드랍 시 최소 2유효, 4유효까지도
- 득템하는 체감, 에픽빔의 설렘
- 수급이 감소하는 만큼 초월, 성장 등을 위한 필요량은 조정 예정
■ 레이드 업데이트에 성장 레벨 확장 예정
- 기존 쌓아둔 성장 아이템들은 아이템 해체하면 신규 강화 재료 나올 예정
- 어뷰징 문제 때문에 효율은 감소 시킬 예정
- 빨리 사용하는 거 추천
■ 장비 특성 개편
- 수준 옵션에서 각자 개성을 가진 옵션들로 변경
- 옵션 선택 시 재화 삭제 → 취향따라 그때그떄 원하는 옵션 선택 가능
■ 2월 22일 이후 업데이트 관련
- 개전 이후 안개신 레이드부터
- 안개신 레이드 보상
- 신 모드 → 신규 무기 장비 관련
- 현석신 바람 = 레이드에서 얻는 무기가 시즌 최고 장비가 됐으면 한다
- 옵션 및 이펙트 부분 추가
- 오행 중 하나 선택 → 레이드 중 오행의 몬스터 능력 사용 가
- 무기 자체는 전용 퀘스트 통해 바로 획득 가능
- 기억의 복원을 통해 강화
- 플레이 이펙트 등 적용
- 성취감 얻을 수 있도록
- 선발대와 후발대 간의 차이를 만들고 싶음
- 벗게 되었을 때 사도와 신의 힘을 담을 수 있는 장비로
- 이후 시즌에서도 명예 보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계획 중 ex) 롤의 시즌 보상
■ 신규 및 상위 옵션 추가 예정
- 무기 외 예시 기존 고정픽의 상위 호환 옵션
- 감전 팔찌의 상위 장비 (전격의 팔찌) → 체인 라이트닝 같은 옵션 발동
- 예전 정마반, 은시계 같은 로망 장비들 생각 중
- 무기 제외 11개 장비의 개성 부여(부위별 포지션 부여)
- 악세서리 - 개성 부여
- 방어구 - 데미지 스탯
- 특장 - 조금 더 커스텀스럽게 or 스킬 변경
- 로망 장비의 경우 확정이 아닌 아직까지는 팀 내부에서 기획 단계
윤명진이 110시즌 시작하면서 싼똥을 시즌 내내 고치네
결국 이번시즌 개씹↗망한거 마침내 인정했구나 ㅋㅋㅋ 진짜 오래도걸렸다 신화메타랑 평가 비비고있을때 싹다 고쳤어야했는데
치킨이터
장기백 시스템에 던스더무기에 사도결속까지 ㄷㄷ; 얼마나 벤치마킹 하는거야...
크리쳐 이야기는 안한건가?
패스보상으로 넣을거라고만 했음
무기 제외 11개 장비의 개성 부여(부위별 포지션 부여) 악세서리 - 개성 부여 / 방어구 - 데미지 스탯 / 특장 - 조금 더 커스텀스럽게 or 스킬 변경 이건 많이 회의적인게 지금도 개성적으로 하려면 충분히 개성적인 세팅은 있었음 하지만 커스텀 장비 시스템 그대로면 응~ 개성 ㅈ까고 최종데미지 뻥튀기가 짱이야~ 가 되버려서 그렇지
2유효 확정(속강시치,다른 세팅, 출혈30 화상30 블베아, 사실상 0.5유효 옵션들)
제발 속도 유틸좀..
진짜 딜 쌔질수록, 속도 개똥 돼서 오히려 던전 돌기 싫어지는 개같은 구조는 누구 머리에서 나온건지 모르겠음 ㅋㅋ
ㄹㅇ 딜은 쎄지는데 개노잼됨ㅋㅋ
또초기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윤명진이 110시즌 시작하면서 싼똥을 시즌 내내 고치네
저번 패스 크리쳐가 가장 비싼거 같아서 나비 공주 받았는데 ㅂㄷㅂㄷ
결국 이번시즌 개씹↗망한거 마침내 인정했구나 ㅋㅋㅋ 진짜 오래도걸렸다 신화메타랑 평가 비비고있을때 싹다 고쳤어야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