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가 여러분 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 디렉터 전재학입니다.
이번 겨울 업데이트를 준비하며 윈터 쇼케이스를 진행한 것이 불과 얼마 전인 것 같은데
벌써 봄이 찾아오려는지 어느덧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습니다.
지난주에는 스타일북, 로아톡, 영지 등 여러 가지 커뮤니티 기능들이 업데이트되었는데요
스타일북 출시 후 굉장히 예쁘고 멋진 커마들부터 창의력(?)이 돋보이는 커마들까지
현재 1만개가 넘는 스타일이 등록되었고, 2천개 가량의 오픈 톡방이 개설되었으며
영지 업데이트와 관련해서도 긍정적인 변화들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업데이트 전 열심히 개발을 진행 중이던 때에는
혹시나 이용률이 저조하면 어떻게 하나 하는 걱정도 있었는데
다행히도 새로운 커뮤니티 기능들에 대한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었고
다양한 방법으로 아크라시아를 즐겨주시는 모험가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첫 번째 카제로스 레이드였던 에키드나가 출시된지도 어느덧 4주가 지났습니다.
출시 당일부터 굉장히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에키드나 레이드에 도전해 주셨고
모험가 여러분들께서 매주 꾸준히 숙련도를 쌓아 올리신 결과
현재는 하드 난이도 기준으로도 비교적 안정적인 주간 성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공률과는 별개로 인게임 피로도 지수가 높아진 부분이 함께 확인되고 있는데요
이는 카멘을 통해 높아진 피로도에 에키드나가 더해지며
인게임 피로도를 더욱 가중시키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초 이러한 피로도 상승을 우려하여 에키드나를 2개 관문으로 출시하기는 하였으나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서는 카멘 파밍이 선행되어야 하는 부분이나
새로운 기믹과 패턴을 학습하고 숙련되기까지 요구되는 시간 등이
로스트아크를 즐겨주시는 많은 모험가 여러분들께 큰 부담으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여기에 곧이어 출시될 베히모스까지 더해질 상황을 고려해 본다면
지금의 인게임 피로도는 일부 완화가 꼭 필요한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에키드나가 출시된 지 비록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기는 하나
3월 6일 패치를 통해 에키드나 레이드에 대한 난이도 조정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에키드나 레이드에서 요구되는 성장 요구치에 해당하는 몬스터 체력을 낮춰서
입장 레벨 조건을 달성하신 보다 많은 모험가 여러분들께서
자신의 레벨대에 맞는 난이도에 참여하시고 진행하는 데 있어 큰 무리가 없도록 조정하고
사망률이 높거나 불쾌감을 일으키는 일부 기믹과 패턴을 약간 조정하여
실패 경험이나 도전에 대한 부담을 조금은 낮춰 드리고자 합니다.
신규 콘텐츠에 대한 난이도 조정이 진행되는 부분에 대해 너그러운 양해를 부탁드리며
이후로도 인게임 피로도가 일정 수준을 넘지 않도록
더 깊이 고민하며 엔드 콘텐츠를 제작하고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베히모스에 대해 살짝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베히모스 같은 경우에는 아마도 새로운 엔드 콘텐츠 출시에 대한 기대감과 동시에
인게임 피로도 가중이나 16인 공격대 모집 등 여러 가지 우려가 함께 있으실 것 같은데요
우선 새로운 엔드 콘텐츠인 에픽 레이드 베히모스는 3월 27일 출시될 예정입니다.
입장 레벨은 1640에 단일 난이도(노멀 난이도 하나)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현재까지 나온 엔드 콘텐츠 중 가장 높은 입장 레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베히모스의 주요 보상이자 새로운 성장 요소로는 무기 초월이 추가됩니다.
기존 방어구 5부위 초월에 무기 한 부위 초월이 새롭게 추가되는 것으로
물론 방어구 한 부위보다는 초월 난이도나 성장 기대치가 높은 수준이기는 하나
비교적 짧은 기간 안에 파밍을 완료할 수 있는 만큼 무기 초월을 완료한 이후 남는 재료로는
엘릭서를 포함한 각종 재료나 기타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베히모스와의 전투에 있어서는 폭풍우와 관련된 스킬과 패턴들이 등장하게 되며
16인 레이드에 걸맞은 공략 방식으로 새로운 재미를 선사해 드리기 위해
거대 보스를 순차적으로 무너뜨릴 수 있는 전투 시스템을 함께 준비해 보고 있습니다.
여러 사람이 힘을 합쳐 거대 보스를 함락해나가는 멋진 경험을
우리 로스트아크 모험가 여러분들께서도 한번 느껴보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에픽 레이드라는 새로운 콘텐츠로 찾아뵙게 될 베히모스에 대한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리며
끝까지 잘 마무리해서 여러분들께서 만족하실 만한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여러분 요즘 같은 환절기에 건강 꼭 유의하시고
새해 소망하셨던 일들도 모두 잘 이뤄나가시길 기원하며
저는 이만 물러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전재학 올림
로아는 이제 게임이 너무 무거움. 덜어낼 것들 못덜어내고 리셋도 과감하게 하질 못해서 이대로는 계속 고여만 갈 거임. 나중에 나올 로아M이나 기다려야지.
신규 컨텐츠 업데이트 날짜 시원하게 말 해주는 거 좋네
상위 강화가 계속 추가 되는게 하드해진다는 뜻 같은데요. "베히모스의 주요 보상이자 새로운 성장 요소로는 무기 초월이 추가됩니다.기존 방어구 5부위 초월에 무기 한 부위 초월이 새롭게 추가되는 것으로" 이거면 초월 후에 초우러 1단계 2단계라든가 또 다른 명칭으로 나오든가 할 것 같으니까요.
로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숙제 다하고나면 엘릭서랑 초월 몇시간씩 눌러본 경험 있을겁니다.
구름따라흘러가며
일리아칸은 엄청 쉽지 않나요
슈모익으로 일리아칸 스펙 입구까지는 가져다 주는데 난이도자체는 그대로라서 쉽지 않음.
구름따라흘러가며
일리아칸 기믹 짤패 중요성 때문에 냅둘걸요
구름따라흘러가며
근데 일리아칸 너프하면 또 발비쿠시절 다계정쌀먹 득실될게 뻔함
쌀먹들이야 숙련숙제에서 놀거고 뉴비들은 트라이클경반숙에서 놀건데 애초에 겹치지 않음. 이번에 쿠크 너프한 거 진짜 좋은 패치라고 생각함. 절벽의 쿠쿠에서 뉴비들 많이 살아남음.
구름따라흘러가며
난이도 보단 관문을 줄이는게 피로도 면에서 나은듯 일리하드 4관 피로도 너무크고 상아탁 4관문까지라 힘듬
신규 컨텐츠 업데이트 날짜 시원하게 말 해주는 거 좋네
'다음주'
엘릭서 초월 상급재련 본캐 하나만 투자 하는게 맞다고 느낄 정도로 게임이 하드 해짐 피로도도 높아지고
하칸체력좀낮추고 카멘 격돌난이도 에키드나처럼 완화만 되도 좋을듯
로아는 이제 게임이 너무 무거움. 덜어낼 것들 못덜어내고 리셋도 과감하게 하질 못해서 이대로는 계속 고여만 갈 거임. 나중에 나올 로아M이나 기다려야지.
그래서 덜어내는 작업읅 계속하는중 난 이제 하칸갈 준비하는데 뭐...
혼[混]
상위 강화가 계속 추가 되는게 하드해진다는 뜻 같은데요. "베히모스의 주요 보상이자 새로운 성장 요소로는 무기 초월이 추가됩니다.기존 방어구 5부위 초월에 무기 한 부위 초월이 새롭게 추가되는 것으로" 이거면 초월 후에 초우러 1단계 2단계라든가 또 다른 명칭으로 나오든가 할 것 같으니까요.
호흡기
로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숙제 다하고나면 엘릭서랑 초월 몇시간씩 눌러본 경험 있을겁니다.
레이드 관문이 넘 많음 그리고 그놈의 발악패턴... 것도 한두번이지 레이드마다 넣어놓으니 피로도가 더쌓임
밸패...밸패...
밸패나 좀 엘릭서 초월 같은 거름망생기면서 본캐 갈아타기 개 ㅈ같은데 하위권 상위권 차이는 진짜 존나게 나니 같은돈내고 누구는 취업부터 개빡세고 누구는 파티도잘들어가고 딜도잘나오고 ㄹㅇ 뭐 어쩌라는건가 싶음
엘릭서 초월은 사실 골드소모처좀 만들어달라 + 강화 지겹다고 유저들이 요구해서 만든거긴 하죠
확실히 로아도 이제 좀 오래 되다보니 과거 컨텐츠들이 좀 문제가 되너보군 RPG류 게임들이 다 그렇지만. .음
오픈부터 데모닉만한 나는 ㅈ같아서 이제 접는다 돈을 더 쓰고도 약해지는 기적
밸패나해 ㅅㅂ 밸런스는 무슨 기울어진 패럴림픽장인데 무슨...
시즌2는 카멘에서 끝내고 아예 시즌3으로 리셋함때렸어야했는데 아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