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TTK = Times to kill / 적을 죽이는데에 걸리는 시간
BTK = Bullets to kill / 적을 죽이는데에 필요한 총알
AR = Assault Rifle / 돌격소총
LMG = Light Machine Gun / 경기관총
ADS = Aim Downs sight Speed / 조준 사격 진입 속도
ODEN
예전에 타 커뮤니티에서 오든 비추천한다고 글 썼다가 욕을 좀 먹은적이 있어서
이번에는 단어 선택에 좀 더 신중을 기울였음
1. 사거리
38m
사거리 자체는 짧은 편이다.
2. 데미지
기본 = 48 ~ 36
가슴 위 = 62 ~ 46
헤드샷 = 77 ~ 58
3. BTK
장갑판 |
기본 BTK |
가슴 위 BTK |
헤드샷 BTK |
장갑판 없음 |
3 ~ 3
|
2 ~ 3 |
2 ~ 2 |
1 장갑판 |
4 ~ 5
|
3 ~ 4 |
2 ~ 3 |
2 장갑판 |
5 ~ 6
|
4 ~ 5 |
3 ~ 4 |
3 장갑판 |
6 ~ 7 |
5 ~ 6 |
4 ~ 5 |
(일반 멀티는 장갑판 없음을 보면 됨)
높은 데미지와 낮은 BTK가 장점이자 단점인데,
제대로 활용하려면 가슴 위를 노려야 함
4. TTK
장갑판 없을 때(일반 멀티) 기준, 146ms
3장갑판 기준, 585ms
ODEN보다 TTK가 빠른 총들 (헤드샷 제외, 3장갑판 기준)
- FN FAL (511ms)
- AK 47 with 5.45 ammunition (545ms)
- M4A1 with Socom ammunition (500ms)
- M4A1 with 9mm ammunition (551ms)
- RAM 7 (558ms)
ODEN보다 TTK가 느린 총들 (헤드샷 제외, 3장갑판 기준)
- M4A1 (600ms)
- Kilo 141 (640ms)
- FR 5.56 (834ms)
- SCAR (737ms)
- Grau 5.56 (658ms)
- M 13 (667ms)
일반 멀티에서는 FR 5.56, FAL을 제외하고 가장 빠름
파마스가 3장갑판 상대로 유독 느려지는 이유는 장갑판 없을 때는 원탭 원킬인데
3장갑판일 때는 3탭이 필요해서 탭 사이 딜레이 때문에 느려지는 것.
5. ADS
283ms 로 매우 느린 편
AR 중 가장 느리다.
6. 반동
예전 타 커뮤니티에
'오든을 제대로 쓰려면 가슴 위를 노려야하는데 그게 쉽지 않다.' 라고 썼다가
결국 니가 못한다는 소리 아님? 이런 덧글들이 달렸었는데
보다시피 반동 패턴에 심하게 랜덤한 수평반동이 존재함.
오든으로 런앤건 하면서 20m 이내 교전만 할거면 상관없는데
보통 오든을 들 때는 50m ~ 60m 선에서 DMR 처럼 쓰는 경우가 많을거임.
그 정도 거리에서는 저 수평 반동이 분명히 큰 문제가 되고
대부분의 경우 팔 혹은 복부를 맞추게 되는 원인이 됨.
연사력이 매우 느리기 때문에 한발이라도 빗나가거나 잘못 맞으면 TTK가 확 떨어짐.
반동제어나 안정을 많이 챙기더라도 랜덤성이 없어지지는 않기 때문에
여러모로 반동이 큰 단점이라고 볼 수 있음.
7. 다른 총기와의 비교
ODEN vs SR, DMR
오든이 탄창 크기 더 크고, 연사 되는 대신 헤드샷 한방이 안난다는 점은 다들 알테고
운용 방식의 차이에 대해 얘기해보자면, SR과 DMR은 적을 다운 시키는 용도로 주로 쓰임.
헤드샷을 쏘던 몸샷을 열심히 쏘던 해서 먼 거리에서 적을 다운 시킬 수가 있고, 단점은 확킬을 내려면 결국 푸쉬 가야 한다는 점.
오든은 그보다는 괴롭히는데에 특화된 것 같음. 두세방만 쏴줘도 장갑판 작살 나니까 강제로 엄폐물 뒤에 숨게 하고 장갑판 소모전 하게 만드는거임.
장갑판은 5개가 최대인데 오든은 한 탄창에만 20발 있으니 소모전에서 가성비 갑임.
8. 주요 부착물
콜로서스 소음기: 소음 억제, 사거리 25% 증가, 반동 제어, 줌속 12% 증가
오든 팩토리 810mm: 사거리 35% 증가, 줌속 9% 증가, 이속 3% 감소, 반동 제어, 탄속 증가
오든 팩토리 730mm: 사거리 약 20% 증가, 줌속 5% 증가, 이속 1% 감소, 반동 제어, 탄속 증가
오든 팩토리 420mm: 줌속 16% 증가, 이속 1% 증가, 탄속 감소, 반동 제어 감소
FTAC XL 엘리트 패드: 줌속 1프레임 감소
점무늬 그립테이프: 줌속 감소, 스프린트 아웃 향상
전술 레이저: 줌속 감소
25발 탄창: 이속 1.5% 감소, 줌속 차이 체감 안됨
30발 탄창: 이속 3% 감소, 줌속 차이 체감 안됨
9. 추천 빌드
일반 멀티용
컴펜세이터
ADS +1 프레임, 반동 제어
오든 팩토리 420mm
ADS -2 프레임, 사거리 -10% (탄속 감소), 이속 +1%, -반동 제어
점무늬 그립테이프
ADS -1 프레임, 스프린트 아웃 + 8%, -조준 안정
전술 레이저
ADS -2 프레임, 조준 안정, 조준 시 적이 레이저 식별
FTAC XL 엘리트 패드
ADS -1 프레임
장점
ADS -5 프레임
스프린트 아웃 + 8%
이속 +1%
단점
-조준 안정
조준 시 적이 레이저 식별
지상전용 셋팅
콜로서스 소음기
ADS +3 프레임, 사거리 +25%, 소음 억제, 반동 제어
유격대 전방 손잡이
ADS +1 프레임, 조준 안정, 반동 제어
점무늬 그립테이프
ADS -1 프레임, 스프린트 아웃 + 8%, -조준 안정
FTAC XL 엘리트 패드
ADS -1 프레임
장점
사거리 +25%
소음 억제
반동 제어
스프린트 아웃 +8%
단점
ADS +2 프레임
음 글을 읽어보니 워존용 셋팅에 관한 내용이네요 제목을 잘못 쓰신게 아닐까요
헉 감사합니다 수정할게요
잘 읽고있어요~ 감사해요
오든 참 좋아하는 총인데.... 일반적인 AR용도로는 FAL에 밀리고 DMR 용도로는 SKS에 밀리는 느낌입니다. 뭣보다 SKS는 멀티에서 헤드한방. 워존에서도 헤드한번에 방탄 3개 다 까고도 피 살짝 다는 정도거든요. 방탄 1개면 바로 다운이고요. 근거리 교전 외에 중거리 교전부턴 스크스가 거의 모든면에서 오든 상위호환이다보니... 그렇다고 근거리에선 FAL에 밀리니... 오든,팔,스크스 모두 금장 유저로서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