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TTK = Times to kill / 적을 죽이는데에 걸리는 시간
BTK = Bullets to kill / 적을 죽이는데에 필요한 총알
AR = Assault Rifle / 돌격소총
SMG = SubMachine Gun / 기관단총
ADS = Aim Downs sight Speed / 조준 사격 진입 속도
PKM
1. 사거리
40m
AR 보다는 당연히 길고 LMG랑 비교하면 별로 특별할 것 없음.
하지만 사거리가 별로 상관 없는 총이니까 신경 안써도 됨.
왜 그런지는 BTK 에서 설명하겠음.
2. 데미지
기본 = 31 ~ 28
상체 = 34 ~ 30
헤드샷 = 46 ~ 42
3. BTK
장갑판 |
기본 BTK |
상체 BTK |
헤드샷 BTK |
장갑판 없음 |
4 ~ 4 |
2 ~ 3 |
3 ~ 3 |
1 장갑판 |
5 ~ 6 |
5 ~ 5 |
4 ~ 4 |
2 장갑판 |
7 ~ 8 |
6 ~ 7 |
5 ~ 5 |
3 장갑판 |
9 ~ 9
|
8 ~ 9 |
6 ~ 6 |
(일반 멀티는 장갑판 없음을 보면 됨)
보다시피 사거리 밖에서도 BTK 변화가 없거나 1 이기 때문에
사거리를 전혀 안챙겨도 되고, 그만큼 부착물에 여유가 생김.
4. TTK
장갑판 없을 때(일반 멀티) 기준, 160ms
3장갑판 기준, 560ms
PKM보다 TTK가 빠른 LMG (헤드샷 제외, 3장갑판 기준)
- MG 34 (488ms)
PKM보다 TTK가 느린 LMG (헤드샷 제외, 3장갑판 기준)
그 외
AR과 비교해도 준수한 TTK를 갖고있다.
일반 멀티에서는 FAL, 오든같은 몇몇 총을 제외하고는 PKM이 압살함.
5. ADS
299ms로 빠른 편
LMG 중 가장 빠름.
6. 반동
불규칙
좌우로 왔다갔다하는 반동이 좀 심하지만
반동의 세기 자체는 괜찮은 편임.
7. 다른 총기와의 비교
PKM vs AR
PKM의 기본 사거리가 AR의 기본 사거리보다 더 김.
대부분의 AR 들과는 달리 사거리 밖에서도 데미지 감소가 적음.
기관총이니까 당연히 탄창도 훨씬 큼.
문제는 기동성. AR 장전 시간이 2초 이하인 반면 PKM은 7초 가까이 됨.
이속이 기본보다 12% 느림. AR과 비교하면 총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략 5% 느림.
질주 후 사격 전환 속도도 훨씬 느림.
8. 추천 빌드
워존용 셋팅
경량 소음기
사거리 -25%, 소음 억제
26.9" 확장 총열
ADS +1 프레임s, 사거리 +20% (탄속 증가), 이속 -1%, 반동 제어
25.9" 중총열
ADS +1 프레임, 사거리 +25% (탄속 증가)
스내치 손잡이
ADS -2 프레임, 이속 -1%, 반동 제어
장점
탄속 증가
소음 억제
반동 제어
단점
ADS 조준경에 따라 + 0.2 ~ 4 프레임
이속 총열에 따라 -1% ~ -2%
사거리 총열에 따라 -0% ~ 5% (상관 없음)
사거리가 상관 없는 총이기 때문에 경량 소음기를 달아도 됨.
확장 총열 쓰는 이유는 반동제어 때문인데 필요 없다고 생각하면 중총열 달아도 됨.
나머지 한 칸은 취향에 맞게 아무거나 넣으면 됨. 아래는 내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부착물들.
전술 레이저
ADS -2 프레임, 조준 안정, 조준 시 적이 레이저 식별
워존은 맵이 크고 광원이 많아서 레이저 보이는게 큰 단점이라고 생각하지 않음.
FSS 근접전 개머리판
ADS -1 프레임
개머리판 제거
스프린트 아웃 +20%, ADS -2.5 프레임, 이속 +4%, -반동 제어, -조준 안정
확장 탄창
150발: 이속 -3%
200발: ADS +2 프레임, 이속 -6%
고퀄 분석 항상 고맙습니다. 님 공략 덕에 그라우 풀렙업 했고 이제 PKM 갑니다. 넉넉한 탄창으로 적들을 쓸어담고 싶어요!
200 탄창 설명에 폭발탄 들어가 있어서 그것만 적용되는 줄 알았는데 그건 아닌거 같드라구여 신기했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