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즈2 가 끝나면서 고쳤으면 하는 것과 좋았던 것 그리고 아쉬웠던 점에 대해서 정리해서 이번주 목요일 포럼에 올릴 예정입니다.
혹시 한 줄 혹은 적게 피드백 하고는 싶은데 귀찮으신 분들은 댓글로 적어주시면 같이 종합하여 포럼에 피드백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무기 밸런스
기본 밸런스와 비교하면 전체적으로 대미지가 상승하였고, 또한 무조건 쓰이던 무기만이 아닌 이제 취향껏 무기를 고를수 있을 정도로는 균형이 잡혔다고 생각이되며,
또한 같이 패치된 무기조작력과의 시너지가 좋아 명중률,안정성이 좋이 않아 버려지던 무기 역시 조명을 받아 쓸수 있게 된 점은 개인적으로 매우 좋았다.
2.무기 조작력
이번 페이즈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요소로 버려지던 요소가 아닌 자기가 쓰고 싶은 무기에 맞추어 적절히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선택지가 생겼고, 그에 따른 이득 역시 매우 체감이 잘 되게 되었습니다. 특히 무자비의 경우 무기조작력 30% 혹은 조끼 탈랜트 지지대(엄폐 시 무기조작력 45%) 만 투자하여도 반동과 탄 퍼짐이 거의 사라졌으며, 카멜레온 역시 무기조작력의 투자에 따라 유용히 쓰일 수 있는 무기가 되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무기 조작력의 패치로 관련된 무기조작력 탈랜트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기관단총 탈랜트 - 흔들림 방지(조건 달성이 무기 조작력 +300% 적 처치시 버프 갱신 가능)
와 같은 탈랜트를 확인하여 적절한 밸런스를 잡았으면 좋겠습니다.
특급 아이템 밸런스
확실히 빌드를 만들 때 대부분의 아이템이 빌드의 핵심을 담당할 수 있을 정도로 매력적으로 변하였으나 몇몇 아이템은 약간 아쉬운 모습을 보입니다.
제가 아쉽다라고 느낌 특급 아이템만 적어보겠습니다.
불쾌 - 상태이상을 적용한 적에게 10초동안 총합 고폭 수류탄 대미지의 50% 대미지를 줍니다.
이러한 추가 대미지를 분명히 좋다고 느끼나, 버프 적용이 상태이상을 계속 입히면 적용되는 것이 아닌 일종의 쿨타임인지 바로 다음 상태이상 적용 시에는 버프가 발동이 되지 않습니다. 불쾌의 디버프 적용이
상태이상(불쾌 디버프 적용) - > 상태이상(미적용) -> 상태이상(불쾌 디버프 적용)이런 식으로 발동이 되는 것이 약간은 아쉽다고 느낌니다.
이러한 내부 쿨타임이 없는것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독수리 - 독수리 역시 기본 대미지를 상향 먹은 것은 좋으나, 레이드 전리품으로 치자면 여전히 매우 아쉬운 특급 아이템이라 생각됩니다. 예전 초기와 같이 헤드샷 처치 시 추댐같은 추가 기능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적들의 상태이상 상향
저는 pts 플레이 시 영웅 난이도만 했으므로 기본적인 적들의 상태이상 저항은
빨강 - 25
보라 - 45
정예 - 50
네임드 - 60
이었고 꾸준히 플레이해본 후기를 적어보자면
이러한 상태이상 저항 증가는 항상 cc기에 무력하게 비틀거리다 죽어버리던 적들에게 숨통을 틔어주는 좋은 패치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패치로 인해 간접 너프당하는 2개의 기어세트에 대한 수치 조정 or 상태이상 저항 무시 속성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긴급 지휘명령
긴급 지휘명령은 상태이상 상태의 적을 처치해야만 지급해 주는 할로우 탄을 이용하여 적들에게 꾸준히 출혈 상태를 먹이면서, 화기로 빠르게 적들을 녹이는 것이 중요한 세트입니다. 그러므로 출혈 상태이상이 오랬도록 유지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6피스 상태이상 효과 적용 + 가방 탈랜트 적용으로 출혈 한정 영웅 네임드 기준 6초를 지속 가능합니다.
전작 디비전1 포식자 처럼 상저 무시 속성이 붙으면 좋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클립스 프로토콜
이클립스 프로토콜은 상태이상 cc 딜러들을 위한 셋팅으로, 적들의 상태이상 저항이 높다는 것은 자연스래 난이도가 오를수록 딜로스가 난다는 점입니다. 당연히 영웅 난이도는 기존 딜에서 기본적으로 상태이상 저항이 25%먹으니 기본적으로 딜로스 25%를 먹고 들어갑니다. cc딜러 포지션을 타신다면, 영웅 기존 딜로스 25% 전설 난이도 딜로스 40%를
먹고 들어가야 한다는 점은 매우 아쉽게 생각이 됩니다.
아이템 파밍 난이도 완화
기존 wony 특급 아이템들이 이제 루트 풀에서 나올 수 있게 패치가 되며 주마다 특급 아이템을 지급해 주는 프로젝트를 제공하여 쉽게 특급을 먹을 수 있도록 변경이 되었습니다.
아무리 운이 없더라도 꾸준히 프로젝트만 완료한다면 주에 못해도 2개씩은 습득이 가능하며, 특급상자에서도 wony 아이템이 나오도록 변경이 되니 역시 뉴욕 특급을 먹을 수 있게 된다는 점이 매우 만족스럽다고 느껴집니다.
또한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되는 만큼, 미션 내상자 난이도에 맞는 수치 상향 적용, 그리고 더욱 더 많은 확률로 나오는 아이템들로 본섭 보다 1.5에서 운 좋으면 2배까지 아이템이 나오는 것 역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물론 대부분 폐지이긴 하지만요
또한 다크존을 싫어하더라도 다크존 전용 네임드 템으로 인해 강제 다크존 플레이를 하다 로그요원들에게 템들을 탈취당하던 것과 달리 다크존 내에서 다크존 네임드 아이템을
판매하여 역시 다크존 네임드 아이템에 관한 파밍 난이도가 조금은 줄어들어 이 역시 매우 좋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신규 브랜드,특급,아이템은 평균적으로 긍정적이라고 생각이 되나, 상태이상 cc 관련으로 인해 손해를 보는 아이템들에 대한 수치 조정을 해주었으면 좋겠다 라고 느꼈습니다.
tu10 pts를 즐기면서 초반 wony업데이트로 인한 강제 롤플레이로 인한 불편함이 많이 감소되었다고 느꼈으며, 각자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상당부분 보완이 되었으나, 여전히 결론은 딜이 중요하다는 것에 대해 많은 조정이 필요가 된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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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이 외에 아쉬웠던 점 혹은 이런것은 바뀌어야 하는 것과 같이 피드백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댓글로 적어주시면 제가 종합하여 이번 주 목요일 or 금요일에 올리도록하겠습니다.
내가 고생하니깐 없애라가아니라 핵쟁이세끼도 관리못할꺼면 왜만들었냐가 주된골자입니다. 필요한게있어서 자주 돌기도했었고... 월샷 무한피 앉았다 일어났다하면서 총쏘는놈?ㄷㄷ 전리품 다 포기하고 로그랑 피터지게 싸운적도 많았는데 그땐 솔직히 재미있긴한데 저위에 저런경우 당하면 좋다가도 싫어지죠 특히 저런놈들한테 전리품 뺏기면 뭐 ㅋㅋ
저런거도 유저라고 벤 안시키는 업체가 제일 큰 문제이긴 하죠 착한 짱■가 없다는것도 문제고 이번 대형패치 이후 전용템이 상점 판매된다 하니 작성자님 불편사항도 어느정도 해소되길 바랍니다
Cc 너프는 과했다고 재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상태저항, 쿨탐 시작 시점 둘다에 대해서입니다. https://www.reddit.com/r/thedivision/comments/gv70jy/cc_build_3_sec_blind_effect_on_legendary_elites/?utm_source=share&utm_medium=ios_app&utm_name=iossmf
진짜 ㅈ레데릭 씹새1끼만 빨리 쳐냈어도 이러한 긍정적인 패치가 3월달에라도 적용됐겠건만 그래도 지금이라도 해줘서 다행이네요
네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아마 파는거 맘에안든다고 닥존 돌면서 또 열내고 있을겁니다 ㅋㅋㅋ 선생님 말씀대로 정말 절이 싫어 중이 떠나기엔 보상이 탐이나니 돌긴 돌고있을겁니다 ㅋㅋ 다만 시진핑이가 중국 겜 서버 격리한다 카더라 를 기다리면서 미꾸라지를 결제할까말까 하는 제 모습이 너무 선해섴ㅋㅋㅋㅋ 저도모르게 너무 쓸데없는데다 열을 네버렸네요;; 죄송합니다 그럼 즐겜되세요.
기본 미스샷 시 잃는 스택 3회에서 2회로 바뀌어서 가방을 다르게 해준거에요. 혹시나 2발인데도 추가적으로 스택관리 텔런트 원하신거면 죄송..
상확에 따른 상태이상뎀쥐가 넘 적은거 같아요 적어도 pve에선 딜점 올려줬으면 좋겠습니다
전설은 상저 때문에 댕댕, 돼지하이브, 자폭드론 답도 없을 것 같은데 해보신 분 없으시려나요?
Cc 너프는 과했다고 재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상태저항, 쿨탐 시작 시점 둘다에 대해서입니다. https://www.reddit.com/r/thedivision/comments/gv70jy/cc_build_3_sec_blind_effect_on_legendary_elites/?utm_source=share&utm_medium=ios_app&utm_name=iossmf
정말 예전이랑 다르게 신중하게 조정하는게 보이네요. 패치를 기대할수 있게 일하는거 같습니다.
cc너프는 템빌드자체를 사장시키는 격이라 조정이 필요하긴할거같아요 그외에는 밸런스는 어느정도잡힌거같고 자잘한 픽스정도만 들어가도 충분히 이전보단 재밌을거같네요
cc너프는 난이도 조절이 아닌 다양성 빌드를 하나 죽인 거라고 피드백 포럼에서도 말이 많더군요. 인기있는 빌드도 아니고 이번에 다양한 화기빌드의 버프로 인해 어차피 더 소수만 하게될 상태라서... 어찌될지 모르겠어요.
멋져...누가시킨것도아닌데 감사합니당~^^
PTS랑은상관 없는데 기어2.0넘어오며 의미없어진스킬 모듈조정 건의좀부탁드릴게요 터렛의포격전문화만쓸수있는박격포탄환 돌돌이집속탄추가 다른스킬들도 의미없는 모듈이더있는데 제가전력위주라생각나는게 이거뿐이네요
아니면 슬롯을 다르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전문모듈로 +1, 다른 슬롯에서도 +1 해서 다른걸 희생하고 탄환 하나 더 쏠수 있게 한다거나
다크존 전용 드랍 컨텐츠...좀없어졌으면 좋겠네요. 아니면 핵쟁이를 없애던가 ㅋㅋ
비추박은건 핵쟁이센세인가? 내가 내돈내고 pve가 주된컨텐츠인게임을 샀는데 하고싶지도않은 pvp 존에서 시달리면서 핵까지 만나라는건... 그다지 미꾸라지등 vpn 쓰면 클린하시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추가 과금 요소라고 생각해보시면 어불성설인것같아요. 난 그런닥존에서 개고생하며 얻어왔는데 넌 편하게할려고하냐? 라고 생각해야하는게아니라 돈을 더내서 페이투 윈 하던가 뭐빠지게 고생해서 우연히 핵쟁이 안만나서 얻던가... 이게 우리가하는 풀 프라이스 게임임 ㅋㅋㅋ 레이드 드랍이나 전설은 언젠가는 가능하게 되어있지만. 핵은 아무리 도전해도 답이없는데ㅋㅋㅋ
그건 그냥 pve존만 가서 노시고 다크존 드랍템을 안쓰면 되는 문제잖아요 ? pve만 좋다는분이 다크존 전용템 욕심낸게 잘못이지 다크존 전용템을 내가 고생하니까 없에라 하는건 좀 아니지 않나요 아물론 핵쟁이는 뒈져야 맞지만요
루리웹-474646378347
내가 고생하니깐 없애라가아니라 핵쟁이세끼도 관리못할꺼면 왜만들었냐가 주된골자입니다. 필요한게있어서 자주 돌기도했었고... 월샷 무한피 앉았다 일어났다하면서 총쏘는놈?ㄷㄷ 전리품 다 포기하고 로그랑 피터지게 싸운적도 많았는데 그땐 솔직히 재미있긴한데 저위에 저런경우 당하면 좋다가도 싫어지죠 특히 저런놈들한테 전리품 뺏기면 뭐 ㅋㅋ
Caneliana
저런거도 유저라고 벤 안시키는 업체가 제일 큰 문제이긴 하죠 착한 짱■가 없다는것도 문제고 이번 대형패치 이후 전용템이 상점 판매된다 하니 작성자님 불편사항도 어느정도 해소되길 바랍니다
루리웹-474646378347
네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아마 파는거 맘에안든다고 닥존 돌면서 또 열내고 있을겁니다 ㅋㅋㅋ 선생님 말씀대로 정말 절이 싫어 중이 떠나기엔 보상이 탐이나니 돌긴 돌고있을겁니다 ㅋㅋ 다만 시진핑이가 중국 겜 서버 격리한다 카더라 를 기다리면서 미꾸라지를 결제할까말까 하는 제 모습이 너무 선해섴ㅋㅋㅋㅋ 저도모르게 너무 쓸데없는데다 열을 네버렸네요;; 죄송합니다 그럼 즐겜되세요.
사마귀는 기본 스코프 배율 올리고 조정도 되면 좋겠네요. 미끼 스킬등급 +1도 추가되면 더 쓸모 있겠네요 네메시스는 전처럼 3초이상 조준한적에게 징표15초에 추가 데미지 10프로정도면 이름에 맞는 컨셉이 되지 않을까요 카멜레온은 사거리를 돌격소총과 기관단총의 중간정도로 늘려주면 좋겠습니다
진짜 ㅈ레데릭 씹새1끼만 빨리 쳐냈어도 이러한 긍정적인 패치가 3월달에라도 적용됐겠건만 그래도 지금이라도 해줘서 다행이네요
개인적으론 야닉 빼곤 다 ㅄ들로 보여요.
전설에 cc건든건 쓸데없는 짓
어렵단 말이 있는만큼 너무 쉬워지기만 해도 문제란 말도 있으니 저런 걸 만지는 거니까 수치만 조절된다면 합리적 패치죠 라이트유저가 대부분인 전력 주력 유저층은 특별한 난이도 상승 체감을 안느끼면서 화력 주력 유저층만 부담감을 조금 더 느끼게 할 수 있으니까요 그 수치 확정이란게 한번에 뚝딱 안되니 문제지
시즌2 딱 나오고 ... 다시 수 많은 버그들이 창궐 할 것 이며.... 1시즌 마지막에 휴가 가셨던 그 레더릭 복귀 해서 대량의 너프를 시킬 것이다.... 의도 하지않은 상황이라고.... 언제까지 오픈베타를 돈 내고 해야 하는지.... 세기말 예언 입니다.. ㅋ
작성자님 가능하다면 빅혼 줌을 12배로 하는걸 건의하고싶네요 ㅎㅎㅎㅎㅎㅎ
위협 전술 텔런트 10미터는 너무 위험하고 15~20정도면...어떨까 싶습니다. 보너스 방어도 조건부인데 초 근접일경우 보너스방어도 효과받아보기도 전에 성전사 박살나고 방탄판 갈고있던데...청부업자도 팡방미인이랑 같이 입을수있게 10초로 늘려줬으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킬할경우 지속시간 갱신이라던가...
PC와 PS4간의 크로스 세이브 기능 추가는 예정에 없는지 문의 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