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우리나라에는 둘다 있음 ㅋ
모션표절은 뭐 적당한 수준에서 따라하는건 일반적인 일임 결국 너무 특이하면 기괴해지기 때문에 나름 납득이 가능한 모션을 만들다 보면 다른 게임 모션 따라 할 수는 있음.
그런데 따라한다는 수준을 넘어서는 경우도 없지 않지. 그 정도로 법적으로 지적 하기는 힘들지 몰라도, 게이머라면 지적하고 문제제기 정도는 충분히 할만하지.
이번 엘든링 태도 모션가지고 말이 많은데 어느정도 언급이 될만한 문제이기는 하지만 사실 그렇게 심각한 문제는 아님
멋있는 자세를 만들다 보면 자주 있는 일이고, 어떤 의도로 저렇게 했는지는 일단 나와봐야 아는거니까.
유머처럼 말하지만 실제로 '과거에 대검이었던 무기, 유명한 괴물 사냥꾼이었던 사용자가 오래 사용하고 오래 손질하다 보니 날카로워졌다.' 라고 적힌 무기 설명이 나온다면 도용이 아니라 오마쥬가 될수도 있는것이고 ㅋ
그런데 일단 모션 도용이 있으니 프롬소프트는 쓰레기 회사로 몰기도 하는데 그런 극단적인 말은 역으로 사람들에게 반감을 가지기 쉬움..
솔까말 캡콤도 도용문제에서 완전 자유롭지도 않은데, 지나치게 일부만 가지고 전체를 판단하는건 좀 그렇지.
반대의 경우 말레니아에서 모션 하나하나 가져오면서 이거 다 오리지날임 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이 게시판에 있음.
예를 들면 찌르기 모션을 프롬소프트에서 이전에 만든 찌르기 모션으로 가져와서 썻으니 오리지날이라고 말하는데 말도 안되는거지.
액션 게임 회사니까 당연히 찌르기 모션이 있겟지. 하지만 그런 모션들을 가지고 조합을 시켜놓으니 도용이 되는건데 '아무튼 모션 하나씩 보면 도용이 아니라 본인 회사 에셋에서 가지고 왔으니 도용이 아니다' 라고 말하면 역으로 다른 게임에서 찌르기 모션 비슷한거 나오면 '이거 프롬소프트에서 만든 에셋과 똑같이 동작하고 있으니 도용이다.' 라고도 할 수도 있게 됨. 아무튼 프롬소프트에서 그런 모션이 있는건 사실이니까.
이런 말도 안되는 피의 쉴드를 치는건 사람들에게 반감을 가지게 되는거지.
뭐든지 적당한게 좋은데 좀 지나치게 극단적인 경우가 많은거 같음.
원댓에도 썻지만 나도 각모션자체는 그럴 수 있다고 보고 예시로 들어준 버질이나 발도술도 이젠 표절이라고하기엔 애메한영역이라고 봄 다만 이번 대태도건은 개별모션이아니라 연계동작 및 순서까지 동일한데 이건 그림으로치면 그냥 대고그렸다 수준으로 보여서 충분히 비판받을 만하다고 생각함 마찬가지로 말레니아 건도 프롬이 처맞는게 맞다고 보고 요즘 세상에 완벽하게 독자적인 무언가가 튀어나오기 힘들지만 아무리 그래도 선이라는게 있으니까
먼저 이미 만들고 활용하고 있었는데 나중에 나온게 원조다 하면 말이 안되지
먼저 이미 만들고 활용하고 있었는데 나중에 나온게 원조다 하면 말이 안되지
도용의 논리에 파츠가 오리지날이니 도용이 아니다. 라고 말하면 세상 음악에 표절이라는건 거의 없게 됨. 거의 대부분의 코드는 이미 만들어진걸 쓰고 있으니까.
그래서 저번 신호등때도 그렇고 음악표절논란도 호들갑인 경우가 많지
이번 대태도건에서 단순 모션자체는 아래로베기 위로베기 찌르기 이건 검쓰면 기본적인거니까 모션하나하나 나눠보면 애메한영역이지만 기술의 연계순서까지 동일한건 너무하지않나 싶음
솔직히 표절이 아니라고 하기에는 힘들지 ㅋ 그런데 하나하나 빡세게 표졀관리 하기에는 역으로 크리에이티브 활동 하기에 문제가 될수 있으니 저 정도는 괜찮지 않나 싶어서. 발도술 모션과 시간을 멈추고 공간을 가르는 연출같은게 버질에서 나오기는 했지만 이제 다른 게임에서도 많이 쓰이는 그런 연출이잖아 그런식으로 적당히 가져오는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함. 말레니아의 경우는 거의 주역 보스이다 보니 말이 나오는거고.
정체불명1
원댓에도 썻지만 나도 각모션자체는 그럴 수 있다고 보고 예시로 들어준 버질이나 발도술도 이젠 표절이라고하기엔 애메한영역이라고 봄 다만 이번 대태도건은 개별모션이아니라 연계동작 및 순서까지 동일한데 이건 그림으로치면 그냥 대고그렸다 수준으로 보여서 충분히 비판받을 만하다고 생각함 마찬가지로 말레니아 건도 프롬이 처맞는게 맞다고 보고 요즘 세상에 완벽하게 독자적인 무언가가 튀어나오기 힘들지만 아무리 그래도 선이라는게 있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