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패
대부분 선공으로 씹사기 자리를 차지하는 래피드 스트림을 쓰게 될텐데
래피드 스트림은 행동후 스턴에 걸린다는 단점이 있음
그러니까 행동후에는 방패가 발동 안됨
그리고 방패에는 방어력만 있는게 아니라 발동률도 있는데
그러니까 발동률만큼의 확률로 방어력 업이라는 효과가 달린거
초반에 운좋으면 초동금방패라는 방어수치가 미쳐도는 방패가 나올수 있고
수치는 높지만 발동률이 가더급 구데기라 쓰래기로서 버려야 하는 급
가더는 방패와 달리 확률만큼 공격 무효화 달려있는거
방어력 상승은 없지만 운좋으면 안맞고 끝낼수 있기는 하단거에 의미를 둬야하는거
그리고 래피드 스트림의 정반대인 무팬스는 무조건 적들이 행동후에 행동하게 되는 진형이지만
적들 행동동안엔 무조건 방어상태이고 방어상태는 방패와 가더 발동률이 2배로 늘어나기에 상당히 강하다
리얼퀸같이 장기전으로 가고 퀵타임도 안먹히는 적 상대로는 차라리 무팬스를 잘 쓰는게 나을수 있음
홀리가드들이 쓰는 성기사의 방패는 고정 장비지만 발동률도 높고 고정장비라 장비칸이 빈거나 다름없기에 의외로 좋음
그리고 대검마냥 양손무기를 써도 방패는 효과 못본다
문제는 게임에서는 이런 설명 하나도 안나오고... 게임잡지 공략에서 제작진들이 늘어놓은 썰로 정보를 접했어야 했다.
ㅇㅇ jrpg들이 그런 문제 많지 crpg같은건 메뉴얼로 자세히 설명하고 들어가는데 jrpg는 그런게 빈약해서 별개의 공략집 사서보는걸 전제로 두는게 많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