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위의 글과 내용이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한번쯤 읽어두시면 좋습니다
여러분은 현재 출중한 능력을 지닌사람들이 마구 돌아다니는 아라드 대륙을 여행하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유저들은
이런 능력을 가지고 싶으나
이런 현실을 감수해야하는 상황에 놓여있을겁니다
하지만 포기하지말고
이 글을 보면서
아래의 스펙이아닌 위의 스펙에 더욱더 가깝게 만들어 봅시다
1. 무기의 등급은 항상 최상급으로
모든 장비에는 등급이 있습니다
최하급 - 하급 - 중급 - 상급 - 최상급
이렇게 5개의 등급으로 나뉘어져있죠
패치전에도 이것들의 차이는 나는 편이었으나
패치후로 더욱더 차이가 커졌고, 반드시 최상급을 써야되는 시대가 왔습니다
간단하게 두가지의 무기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똑같은 80제의 무기입니다
하지만 하나는 최상급, 하나는 최하급입니다
단순히 스샷만봐도 엄청난 차이가 보이죠?
무려 앞댐이 100이 넘게 차이가 납니다
그때문에 마을 물리공격, 마법공격력역시 1천 전후로 차이가 날만큼 등급은 중요해졌습니다
그렇다면 무조건 최상급이면 좋은것일까요?
이것역시 두개의 스샷으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분명 위와 아래 모두 똑같은 최상급의 무기입니다
하지만 같은 최상급임에도 무기의 물리 공격력이 21이나 차이가 납니다
때문에 장비를 바꿔낄 경우 마을 마법공격력은 같지만 물리공격력은 200가까이 차이가 나는 상황이죠
이처럼 무조건 등급이 최상급이라고 제일 좋은 장비인것은 아닙니다
최상급일때의 무기공격력조차 서로 편차가 큰 만큼 최상급 중에서도, 앞댐이 더 높은 무기를 찾는것이 좋습니다
즉 단순히 값이 싸다고 맨 앞의 무기를 사서 쓰는것이 아니라
조금더 값이 비싸지만 능력치가 우수한 무기를 찾아 써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위 스샷처럼 5만골드만 더 소모하면 무기 앞댐을 무려 170이나 올릴수 있습니다
2. 마법봉인 아이템의 옵션을 활용하자
현재 던파의 아이템의 옵션은 상당히 다양해졌습니다.
마봉아이템 뿐만아니라, 기존부터 있던 각종 유니크들과 에픽, 크로니클등의 장비들은
각 부위별로 최상의 효율을 내기위해서 여기저기서 상당히 연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옵션을 활용해야 되는지 알아보죠
먼저 대표적인 아이템으로는
바로 이 비명목걸이가 있습니다
구하기도 어렵지 않을뿐더러, 옵션역시 상당히 좋기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각광받고있습니다
비목 외에도, 지금은 드랍이 되지않는 할기의 본링이나 블랙 펄 미스트등 유니크아이템에는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아이템이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얘기할것은 바로 마봉 아이템입니다
제가 주력으로 사용중인 머리어깨부위 방어구입니다
보시다시피 다른부위는 전부 크로니클로 도배했음에도 어깨는 마법봉인 아이템을 쓰고있습니다
어째서 이렇게 쓰고있을까요?
마법봉인 아이템은 각 부위별로 고유옵션, 희귀옵션이 붙습니다.
특히 마력회심과 완력회심이 붙지않는 다른 방어구와는 다르게
어깨부위는 마력회심이나 완력회심 옵션이 아주 희귀하게 붙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잘 알고있는 마법봉인 무기의 '강타', '아머브레이크' 등의 옵션과 비슷하다 볼수 있습니다
물론 희귀 옵션이기에 가격이 비싸다고 볼수도 있지만
이처럼 150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올라오기도 합니다.
물론 경갑이니 사령밖에 못쓰겠지만요
이쯤에서 일단 크리티컬의 중요성을 집고 넘어가야하는데
크리티컬은 기본대미지의 1.5배의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물론 로그의 마스터리효과나, 포터블같은 무기의 효과, 데바리등의 버프효과로 증가되는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크리티컬 = 1.5배 라는 공식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즉 크리티컬 100퍼센트라면 무조건 대미지가 1.5배, 즉 50퍼센트의 대미지 증가라 볼수 있는것이고
이것을 환산한다면 크리티컬 1퍼센트당 0.5퍼센트의 증가대미지라 할수 있습니다
즉 경매장에 있는 저 경갑의 크리티컬은 6.2퍼센트이므로
최소한 3퍼센트 이상의 대미지 증가효과를 기대할수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가격에 비해서는 상당히 괜찮은 옵션이라 할수있죠
이 외에도 또 있습니다
마봉 무기중 가장 많은사람들이 찾는다는 강타옵션
비명 목걸이와 같은 옵션으로,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있습니다
비록 비명목걸이와 중복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으나,
비명목걸이가 없을경우 강타옵션 하나만으로도 높은 대미지 증가를 기대할수가 있는 편이죠
어깨의 크리티컬옵션, 무기의 강타옵션은 케릭터의 스펙을 비약적으로 향상시켜주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그렇다면 이것들을 어떻게 구해야할까요?
마봉아이템의 옵션은 바로 경매장 오른쪽 위의 봉인 아이템 검색을 체크하여 자세하게 검색할수 있습니다
이것을 체크하게되면 오른쪽 밑에 옵션 선택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그중 데미지 탭으로 들어가면
증가데미지 라는것이 보이는데, 이것을 체크하게되면 증가데미지 옵션, 즉 강타 옵션의 아이템만이 검색이 됩니다
또한 위에있는 물리크리, 마법크리증가 옵션은 바로 완력회심, 마력회심 옵션을 나타내므로, 어깨의 크리옵션을 찾고싶다면 이것을 이용하면 됩니다
3. 아바타의 엠블렘을 효율적인것으로 바꾸자
흔히들 아바타의 엠블렘은 무조건 정석적인 엠블렘이 있는것처럼 얘기합니다
지능케릭이라면 머리모자는 지능이니, 상의하의는 마크니....
이것은 분명 맞는 얘기입니다
확실히 머리모자의 붉은색 엠블렘과, 상의하의의 녹색 엠블렘은 껴야할 엠블렘이 확실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노란 엠블렘과 푸른 엠블렘은 어떤가요?
대부분의 유저들은 노란 엠블로는 '공격속도', 푸른 엠블로는 '이동속도'를 사용합니다
또한 이것들이 정옵인것처럼 얘기합니다
하지만 단언컨데, 공격속도와 이동속도 엠블렘은 사냥에서 다른 엠블렘보다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면 노란색과 푸른색 두 부위는 전부 적중률을 쓸수 있는 부위이기 때문이죠
결장 싸우자 세력이아닌 사냥이라면 공격시 스턱의 확률을 없애는 적중률이야말로 사냥 엠블렘의 최고 효율을 자랑합니다
사람들은 노란엠블에 공속을 박는 이유를 이렇게 얘기합니다
'공격속도가 빨라지면 그만큼 스킬시전이 빨라져서 편해진다. 그렇기때문에 사냥에서도 더 도움이 된다'
하지만 공격속도가 빨라진다고해서 쿨타임까지 빨라지지는 않습니다
아무리 공격속도를 높여서 스킬을 순식간에 사용한다고해도
쿨타임은 그대로 돌아가기때문에 그 스킬의 대미지는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적중은 다릅니다
적중률을 올릴경우 안그래도 레벨이 올라갈수록 자주 보이는 스턱이 사라지는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물론 적중을 무식하게 올려도 스턱은 발생합니다.
하지만 적중 엠블렘으로 적중을 올린다면, 20번중 4번의 스턱이 날것도 20번중 1~2번으로 줄어들게됩니다
이것은 확실하게 대미지에서 우위를 가져간다는 얘기입니다
공격속도는 그 케릭터의 스킬을 꾸준히 돌려 쓸수있다면
더이상 올려도 큰 대미지 상승을 기대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적중률은 올릴수록 몬스터의 회피가 낮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확실하게 대미지가 상승을 하게 되는것이라 볼수 있습니다
아직도 본인이 던전에서 약한것 같나요?
엠블렘을 적중으로 바꿔보세요
높은 적중률은 사냥을 함에 있어서 안정감을 올려줍니다
4. 던전별로 최적의 셋팅을 연구하자
어느던전이나 똑같은 장비로, 똑같은 스킬로만 돌수는 없습니다
대표적인것이 바로 이계던전.
이계던전은 항마라는 조건이 필요한만큼, 항마가 없는 장비로는 아예 사냥 자체가 불가능한 곳입니다
이계던전을 제외하고서라도, 케릭터별로 던전에 맞는 최적의 셋팅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유저들은 최적의 셋팅이라는것을 너무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재 던전들은 이계던전을 제외하고도 특이한 제한을 가진곳들이 있습니다
EX스킬과 각성기만 시작쿨타임이 돌아가기에 사실상 못쓴다고 볼수있는 사망의탑
무큐기의 시작쿨타임이 전부 돌아가지만, 스펙에따라서 모든 쿨이 돌아와서 사용하는것이 가능한 절망의탑
마찬가지로 무큐기의 시작쿨타임이 전부 돌아가지만, 한판한판 클리어시간의 짧아서 짧은 쿨타임의 무큐기만 사용 가능한 무투대회
스킬사용에 아무런 제약이없는 일반던전과 고대던전
항마가 낮다면 패널티를, 항마가 높다면 어드밴티지를 받는 이계던전
분명히 던전은 여러가지로 나뉘어져있고
당연히 그에맞는 최적의 셋팅이 존재합니다
남스커 최고의 자랑거리인 헥토파스칼 킥의 경우에도, 무투대회에서는 사용하지 못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곳을 헥토파스칼킥 옵션의 크로니클로 도배하고 간다면 효율이 떨어지는것이지요
사망의탑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망의탑은 기본기를 많이 사용하며, 각성기와 EX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곳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이곳은 기본기 위주의 셋팅이 중요하며, EX스킬 옵션이 붙은 3차 크로니클 6, 9셋같은 장비들의 효율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스킬트리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망의탑을 도는데 각성기와 EX스킬에 SP를 투자하여 낭비한다? 이것은 최적의 효율로 도는것이 아닌것입니다
현재 던파의 스킬 초기화는 무료입니다. 즉 누구나 각 던전별로 최적화된 스킬트리를 가질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계를 갔다가 귀찮다고 그 장비, 그 스킬트리 그대로 사망의탑을 가기보다는
2~3분정도 투자해서 셋팅을 완벽하게 최적화 시킨다면 더욱더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할 것입니다
솔직히 몇몇 댓글은 김얍삽님이 오던에 갔으니 좀 곤란하게 만들어서 까보자는 의도가 심히 다분한 것 같습니다. 김얍삽님 댓글중에 무조건 내 말이 맞다, 본문 중에 무조건 내 말이 맞다 한 게 있을까요? 오히려 의견이 다른 것도 아닌, 김얍삽님이 잘못되었다고 먼저 단정지은 댓글들이 있고(그 중 '일부'분은 생각이 다르다는 의미로 쓰셨습니다만.)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댓글도 있습니다. 공략이라는 것은 개인이 사실을 토대로 적는 주장입니다만 공략에 잘못되었다 그르다는 댓글에는 필자가 내 공략은 옳다라고 대부분 변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3번이 분명 논란거리가 될 소지는 있지만, 잘못된 사실이며 그른 주장이 아닙니다. 저는 공속, 이속을 선호합니다만(효율면에서도 더 좋다고 생각하고) 공속이 낮아서 생기는 딜로스와 적중이 낮아서 생기는 딜로스를 비교해보면 김얍삽님글이 충분한 근거가 있다고 봅니다. 남 망하라고 쓴 낚시 글도 아니고 가이드 라인으로 제시된 글이 필자의 인격까지 건드리면서 비난받아야 할지 저는 알 수가 없네요.
애초에 사냥에서 공속을 올리는거에대해서 분명 본문에서 얘기했을텐데요? 스킬을 꾸준히 돌리는게 던파 사냥의 최고효율을 가지는 상황에서 이유를 설명했음에도 그쪽이 댓글로 시비를 먼저 건게 문제란 생각은 안듭니까? 최소한 전 공속이 왜 사냥에서 중요하지않은지 설명했고, 그에대한 반박도없이 자기중심적이니 뭐니 하는것도 참 우습다고 생각되는데요
"당시에 라포르나 왕가를 사냥용으로 낀다는거 자체가 바보인증이었습니다" 라는 표현 자체가 자기 중심적 생각이 지나치단 인증입니다. 사냥용으로 극공속 추구하는 사람들은 김얍삽씨의 일천한 생각 이상으로 많습니다. 던파를 즐기는 수많은 사람들 중에 김얍삽씨의 생각은 그저 일부분일 뿐, 전체의 모수를 대변하는 말은 아니지요. 남을 비하하려면 객관적인 통계를 가지고 이야기를 하세요.
쭉쭉 읽다보니 보이네요 ㅇ_ㅇ
저기 잘못된점도 쫌있어요.. 확실히 이속보다는 적중률이 더도움되는건 맞아요 이속빨라봤자 머하겠어요 던전도는데 그런데 공속은 아니죠... 평타로 먹고사는 버서커 소울도 기본기쩍어서 빙의평타많이씁니다. 레인저같은경우도 엠관리필요하면평타쓰죠 그리고 스킬도 쿨은 그대로겠지만 만약 공속을 안올리면 1초후 나간다고치면 공속올리면 0.1초든 0.2초든 선딜이줄어들겠죠 그럼 그만큼 공속낮을때보다 스킬을 빨리 쓸수있어요.
오타발견 비목부분중 각곽->각광
아~ 그런걸 또 찾으시넹
쭉쭉 읽다보니 보이네요 ㅇ_ㅇ
좋은글 추천 ~_~ 그나저나 패치전에 비목못따서 너무 슬프네영
좋은 공략에는 추천을 남깁니다.
아이디가 하나라서 아쉽네요 추천박고갑니당
저기 잘못된점도 쫌있어요.. 확실히 이속보다는 적중률이 더도움되는건 맞아요 이속빨라봤자 머하겠어요 던전도는데 그런데 공속은 아니죠... 평타로 먹고사는 버서커 소울도 기본기쩍어서 빙의평타많이씁니다. 레인저같은경우도 엠관리필요하면평타쓰죠 그리고 스킬도 쿨은 그대로겠지만 만약 공속을 안올리면 1초후 나간다고치면 공속올리면 0.1초든 0.2초든 선딜이줄어들겠죠 그럼 그만큼 공속낮을때보다 스킬을 빨리 쓸수있어요.
제 기준은 항상 이계셋팅이 기준이기때문에 쿨타임이 모자른다는걸 애초에 배제를 합니다. 물론 님말도 맞는게, 아무리 쿨을 열심히 돌려도 크로니클 셋팅이 안되있으면 분명 평타를 써야되고, 공속이 도움되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저는 기본적으로 크로니클은 필수라 생각하고, 크로니클 셋팅을 할경우 절대 쿨타임이 부족할일이 없기에 공속이 쓸모없다 생각할 뿐입니다
이글은 전 부위를 마봉으로 둘둘 말자는 글이 아닙니다 마봉활용은 고작 무기와 어깨만 적어놨을 뿐입니다
빙의평타는 기본기숙련을 안받는거로 알고있습니다 '-';
확실히 공속도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은 하지만 일정 수준이상 숙련된 유저들은 자기자신만의 스킬빌드를 가지고 있기 마련입니다. 언제 어느방에서 어떤 스킬을 쓸지 알기 때문에 스킬을 미세하게 빠르게 발동 시킨다고 해서 크게 영향을 받지는 않죠. 이런 경우 공속보단 적중이 더 필요시 되지 않을까 합니다. 공속이 중요한지 적중이 중요한지는 때와 상황, 그리고 스펙, 유저들 마다 달라지기 마련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되고 잘못되고 할것도 사실상 없는거죠.
돈없으면 저런거 하나도 소용없다
치사님 글 제목을 보고 엘마의 미래를 찾아보려고 했으나 답이없네여 으헣ㅎ허 런처나 키워야징 춫천
좋은공략 이하생략 추천
크로니클을 필수라고 생각하면서 공략을 썼다면 초보용 공략은 아니라는 소리인데, 그렇다면 기본인 강타옵 설명이나 마봉옵션 검색법 같은건 쓸 필요가 없지요. 초보건 숙련자건 독자층을 한 쪽으로 명확히 잡고 쓰는게 좋을듯.
숙련자층도 은근히 검색방법 잘 몰라서 페이지 뒤로넘기면서 찾는사람도 많고 특히 어깨에 완력, 마력회심이 붙는다는걸 전혀 모르는사람도 있습니다. 크로니클 셋팅 다 맞춘 숙련자라고해서 전부 다 알지는 못합니다
방어력 올리겠다고 천케릭에 판금 입힐 양반이로세... 허허... 아바타에 엠블렘을 박을 수 있을 때에도, 라포르메타나 왕가의목걸이는 고가의 템이었다오. 레인저 아바타 모상셋 끼고 리볼버패닝 안찍고 사냥한 번 해보면 알게 될텐데 이 양반은 좋은 글도 쓰지만 뭔가 논리적인 척 하면서도 자기 중심적 생각이 지나치단 말이야...
라포르나 왕가는 결장때문에 고가템이었지 사냥때문은 아니었는데요? 그쪽이야말로 하나는알고 둘은 모르는거같은데 태클걸고싶으면 뭔가 좀 맞는얘기를 가지고 태클거세요 당시에 라포르나 왕가를 사냥용으로 낀다는거 자체가 바보인증이었습니다
"당시에 라포르나 왕가를 사냥용으로 낀다는거 자체가 바보인증이었습니다" 라는 표현 자체가 자기 중심적 생각이 지나치단 인증입니다. 사냥용으로 극공속 추구하는 사람들은 김얍삽씨의 일천한 생각 이상으로 많습니다. 던파를 즐기는 수많은 사람들 중에 김얍삽씨의 생각은 그저 일부분일 뿐, 전체의 모수를 대변하는 말은 아니지요. 남을 비하하려면 객관적인 통계를 가지고 이야기를 하세요.
애초에 사냥에서 공속을 올리는거에대해서 분명 본문에서 얘기했을텐데요? 스킬을 꾸준히 돌리는게 던파 사냥의 최고효율을 가지는 상황에서 이유를 설명했음에도 그쪽이 댓글로 시비를 먼저 건게 문제란 생각은 안듭니까? 최소한 전 공속이 왜 사냥에서 중요하지않은지 설명했고, 그에대한 반박도없이 자기중심적이니 뭐니 하는것도 참 우습다고 생각되는데요
아니면 글 이해를 할 생각이없이 까고싶어서 안달난거 뿐입니까?
Qc의하루 / 그냥 지나치기 힘든 부분이 있는데 당시 라포르나 왕가가가 고가의 템이었던 이유는 결장용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공속에 영향을 주는 악세가 당시에는 거의 없었기에 비쌋던게 맞습니다 비슷한 아이템으로 몇천을 호가했던 ATI칭호화 이후 등장한 드림파이터 칭호가 있습니다
루리웹에선 까여야 성공합니다(a.k.a 루까성)\ 고로 치사님이 성공하기 위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해주고 싶은 모양이네요
요약하면 최상급을 끼자. 크리셋을 끼자. 적중엠블 쓰자. 던전별 스킬아템 세팅 연구하자.
SS 씨1벌놈 계속 지 루리웹 한다고 루리웹 자료만 올라오면 싸닥션 오던이네
근데 공속이 딜에 크게 도움이 안되는것도 사실이지만, 변수가 많음 공속이 높아야 난사 풀히트가 쉽다던가, 평타를 자주 치는 케릭은 공속이 빨라야 빨리 많이 때릴수 있는점도 있고 시전이 빠르면 상대적으로 캔슬위험이 적은것도 있지만, 엠블렘으로 추가되는 공속은 다 합해야 6퍼인데 + 오라3퍼 기본적으로 공속이 어느정도 이상이라면 크게 차이는 나지 않죠 (이미 본문에 있는 내용이잖아??)
공속이 중요하냐 안중요하냐의 차이는 평타를 많이쓰냐 스킬을 많이쓰냐의 차이점입니다. 평타로 시작해서 중간에 스킬몇개쓰고 평타로 끝나는 직업이있고 스킬로 시작해서 스킬로 끝나는 직업이 있지요. 간단한예로 버서커와 런처가 있겠네요.
시발 뎀지 저정도 나오면 뭔말을 못해...암타 뻬니 뎀지 3~4천 차이나네. 내 ↗왕은 저기 압타 뼨 뎀지인데 안보여준 압타가 찬작인가
이속 같은경우 적중률로 대체할 엠블렘이 있어도 공속은 캐스팅 주력 캐릭이 아니면 다른엠블렘으로 대체 할만한게 없기 때문이죠.. 공속영향 받는 스킬중에서도 좋은 예와 안좋은 예가 있죠.. 난사나 멀헤처럼 공속 높을수록 풀히트 쉬워지는 좋은스킬이 있다면 그플 홀딩기 처럼 공속 올리면 홀딩시간만 줄어들어서 오히려 안좋은 스킬들도 존재한다는...
각캐릭마다 공속이중요한케릭이 있는반면 캐속이중요하거나 아니면 필요없거나 직업마다의 차이라생각됨 글에선 무조건으로 되있는데 너무 단정짓는 발언은 삼가하시는게 좋을듯
예를들어 사령의경우 캐속이생명인데 그렇다고 적중으로 바꿀순없으니 푸른빛은 캐적듀얼로 쓰니 상관없지만서도
와 어깨하나 살돈이면 방어구에 악세까지 풀템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zzzz강타랑 비목이랑 같이쓰는년이 말이많네 ㄷㄷ23
왜 독왕이 강타에 비목 같이 쓰는지 모르면 그냥 조용히있는게 댁한테 유리할겁니다 물론 전 강타 비목옵 중첩 안되는거 알고있지만 다른이유때문에 쓰는거고 여기서 이러는 댁은 정말 아는거없이 무식해보일 뿐이네요
그 이유를 좀 불어보쇼.
위엣분들 자꾸 버서커를 꺼내셔서; 버서커는 확실히 타직업에 비해서 적중률 엠블렘비중이 낮습니다만 그 이유는 무기마스터리+각패 덕분에 타직업보다 적중률이 높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해서 공속엠블 비율이 크냐? 폭주에 혈십자받은 버서커는 원래 빠르기때문에 공격속도 박으나 적중률박으나 큰 차이가 없어요 ㅡ,.ㅡ 자기 꼴리는대로 박을수있는 좋은직업이죠
좋은직업이라는 말은 취소. 헬벤터 구졋어요 하지마세요
참고로 전 사냥용아바타는 [공속] [공속] [이속] [공+적중 듀얼] 이렇게씁니다 허리아바타가 이속인이유는 결장아바타와 겹치기 때문에 하나만사서그런거구요
마스터리를 할까나?
지금 비목 패치된이상 비목도 꿈..
독왕한테 왜 비목이랑 강타옵이랑 같이 끼는 지 물어보는 건 바보 인증인데ㅡㅡ;
이딴게 오던 ㅡㅡ;
중요한게 먼지 알아요? 이모든 노력 <<<<<< 방무뎀 이런 공식이 있다는거죠
패치후 방무댐보다 무기 렙제에따른 앞댐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정확하게 알아보고 댓글 다시는게 좋겟군요
레퀴엠 이후로 방무뎀이 앞뎀 씹어먹도록 바뀌었는데 너나 알아보쇼 ㅋㅋㅋㅋ 졸라 오만한 녀석이네
독왕은 강타+비목 왜 같이끼냐고 궁금하니까 물어보는거죠. 원래 알고있는 상식이라면 저렇게 끼는게 이상하니까 물어볼수도 있는거고. 독왕은 저렇게 끼는 이유가 일발 2폭때문에 끼는거라지만 모르는사람이 더 많고 이 모르는사람들이 물어보는데 무슨 바보인증한다 모르면 그냥 조용히있으라는등 ㅋㅋㅋㅋㅋㅋㅋ
쭈렝 (fne***) zzzz강타랑 비목이랑 같이쓰는년이 말이많네 ㄷㄷ23 님 안과부터 가보셔야겠네요 이 댓글 어디에 궁금하니까 물어보는 의도가 있는지부터 설명해주시죠 저게 몰라서 물어보는 댓글임? 띠꺼워서 욕할라면 말돌리지말고 대놓고 욕하시죠
댓글 수준하곤 ㅋㅋㅋㅋㅋ 이딴게 오던이라는 분들은 던통에 글 몇자나 적었는지 궁금하네여
전 적중률을 올려서 사냥시 스킬의 스턱률을 낮추는 거 보다 공속을 올려 스킬의 발동 성공률을 올리는게 더 좋다고 생각 하는데 적중 아무리 올려봤자 스킬이 발동전에 캔슬 되면 이건 더 심한 스킬도 날리고 쿨도 도는 상황이니까요 그리고 제목의 상황에 맞춰 캐릭터 강화라는 내용과 맞게 캐릭터의 상황에 따라서 공속의 비중이 높은 캐릭과 낮은 캐릭도 있으니 사냥은 적중이 최고다 라는 말은 잘못된 말인듯 하네요
전 다르게 생각합니다. 컨트롤 여하에따라 스킬캔슬은 막을수있지만 스턱은 컨트롤로도 막을수 없습니다. 즉 컨트롤이 아무리 뛰어나도 적중이 낮다면 무조건 딜로스가 생긴다는 얘기죠 그렇다면 차라리 컨트롤로 극복할수 있는 부분은 컨트롤로 해결하면되고 컨트롤로 극복하지 못하는 부분은 적중엠블로 해결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각자의 생각과 각자의 사냥 방식이 있으며 각자의 스킬트리가 있는 법이지요. 댓글 다시는 분들의 의견은 무조건 틀렸으며 필자의 의견이 맞다고 하시는 건 보기 좋지 않네요. 토론이 아니라 일방적인 주장이 되니까요.
솔직히 몇몇 댓글은 김얍삽님이 오던에 갔으니 좀 곤란하게 만들어서 까보자는 의도가 심히 다분한 것 같습니다. 김얍삽님 댓글중에 무조건 내 말이 맞다, 본문 중에 무조건 내 말이 맞다 한 게 있을까요? 오히려 의견이 다른 것도 아닌, 김얍삽님이 잘못되었다고 먼저 단정지은 댓글들이 있고(그 중 '일부'분은 생각이 다르다는 의미로 쓰셨습니다만.)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댓글도 있습니다. 공략이라는 것은 개인이 사실을 토대로 적는 주장입니다만 공략에 잘못되었다 그르다는 댓글에는 필자가 내 공략은 옳다라고 대부분 변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3번이 분명 논란거리가 될 소지는 있지만, 잘못된 사실이며 그른 주장이 아닙니다. 저는 공속, 이속을 선호합니다만(효율면에서도 더 좋다고 생각하고) 공속이 낮아서 생기는 딜로스와 적중이 낮아서 생기는 딜로스를 비교해보면 김얍삽님글이 충분한 근거가 있다고 봅니다. 남 망하라고 쓴 낚시 글도 아니고 가이드 라인으로 제시된 글이 필자의 인격까지 건드리면서 비난받아야 할지 저는 알 수가 없네요.
음...저도 이속은 적중으로 대체하는걸 공감하지만.... 공속을 적중으로 바꾼다면 딜로스를 줄일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전체적인 타임로스가 난다고 생각하는데요... 그깠 스턱 1,2개 방지하려고 공속을 줄여버린다면 게임하는 재미, 타격감도 떨어질테고 초보자가 컨트롤 하기에도 공속이 빠른편이 더 쉽고 편하다 생각하구요 시전속도 선,후딜은 빠르지만 쿨타임이 존재하기에 타임로스가 안난다고 설명하셨지만 글쎄요... 런처 같은 노평타군이나 스킬 한방에 윈킬되는 상황이면 모를까... 스킬과 평타를 섞어 사용하게 될텐데 스킬1 평타 스킬2 평타 스킬3 스킬4.. 이런식으로가면 결국 바로 스킬1쿨 돌아올거구요... 아니면 잘맞는 팀을 만나면 방하나에 스킬 1,2개씩만 써도 정리되는 그런 팀을 만나면 쿨이 부족한일은 거의 없는 경우도 많구요, 그런 경우엔 특히 공속이 중요하겠죠 보스방전과 보스방을 비교해도 보스방 바로 전에는 주력기 사용안하자나요? 그땐 짧은 쿨타임의 스킬과 평타로 쓸어버릴테고 보스방에서는 주력기 난사전일텐데 결국 이 때도 공속이 영향을 미칠테고... 실제로 공속이 높으면 스킬 캔슬 위험도 적어지고 풀히트시키기도 쉬우니까요 연계기를 넣기도 보다 쉽고 레인저가 캐속이 정옵인 이유도 데바리,은탄의 캔슬률을 조금이라도 낮추기 위함이라죠... 컨으로 캔슬을 극복한다...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캔슬 신경쓰는만큼 타임로스 날꺼구요... 어쨌든 같은 컨이면 공속이 빠른편이 편하고 확실하니까요... 공속자리까지 적중이 차지한다면...배보다 배꼽이 더큰, 과도한 비중을 두는게 아닌가 싶네요
확실히 컨트롤하기 편한 부분을 생각하면 공속이 좋습니다. 하지만 컨트롤이 편해진다는것이 케릭터가 강해지는 부분으로 연결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화작 기준 듀얼엠블로 올릴수있는 적중 2.4는 보기보다 큰 수치입니다. 스턱 한번이상을 막아줄수 있는 수치나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공속이 빨라짐에 의해 스킬을 때려박는 속도는 분명 빠르겟지만 거기서 스턱이 한번이라도 난다면 화작기준 4.4프로 빨라진 공속에 의한 효과가 줄어든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만약 스킬을 전부 썻는데도 보스가 안죽는 상황까지 온다면 더더욱 스턱에의한 딜 로스가 크게 느껴지는 상황이 온다고 생각합니다. 이경우에는 분명 스턱이 조금이라도 덜 나는 적중엠블이 유리합니다 사실 노랑엠블의경우 공속이든 적중이든 파티플로 넘어가면 크게 소용 없어지긴 합니다 홀리와가면 적중엠블이 쓸모없어지고 백화와가면 공속엠블이 쓸모없어지니까요 하지만 솔플기준이라면 적어도 13 14강쯤 들어서 보스를 순삭시키지 않는이상은 적중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뭔지 잘은 모르겠지만 추천이나 박고 가야겠당
애들아 . 그냥 엠블에 공속 이속 박아라. 왜냐구?? 공속 박으면 빨리 때리고 이속 박으면 빨리 뛰니까..... 적중 박아 봤자야. 렙 높아지면 스턱도 잘 안나. 나 같으면 스턱 한두번 나고 차라리 빨리 뛰고 빨리 때리는걸 하겠다. 공속 이속에 대해서 뭣도 모르는 소리 하고있어서 로그인 하게 만드네. 공속 이속은 캐릭터의 기본 능력치야. 기본에 충실해야지 그리고 스턱도 게임의 한 요소 아니겠니?? 걍 받아들여 묵묵히. 엠블 적중박고 흰템이나 다 놓쳐라 ㅋㅋ
던파에대해 전혀 이해못하는 멍청한 반응 보이실거면 그냥 조용히 사라지세요
김얍삽 이거 멍청한 ㅁㅁ네. 나같애도 스턱 100번에 한번 나는거 100번에 0.8번으로 줄일바에 공속, 이속 올리겠다 어떻게 적중률 안올리고 공이속 올리면 멍청하다고 생각할수있는거지? 게임 편하게 하는게 목적아닌가? 아니 타임어택으로 따져도 공속 약간 빠른게 더 빠를거같은데?
순전히 성능만 따져서 던전 빨리도는걸 목적으로 해도 아마 10판쯤하면 스턱 뜨는 판 2판은 적중 엠블렘이 빠를거고 공이속 엠블렘 박은판도 어차피 스턱땜에 느려지는 경우는 거의없으니 10판에 8판은 오히려 이쪽이 빠를거다 뇌가없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지능이 낮으니까 그런 생각을 하지 오만하기 짝이없는 주제모르는 멍청이군. 스펙도 나랑 비교도안되는 쓰레기주제에
아니 일단 적중 엠블렘을 박아서 효과를 보려면 "스턱이 뜨는 경우에만 이득을 본다" 이거잖아? 근데 스턱땜에 타임어택 실패하는 경우가 있냐? 있다 쳐도 10판에 5판은 절.대 안넘는다고 자신한다 공이속이 일반적 세팅 기준으로 명백히 더 빠르게 던전을 돌수 있다고 확신함
타임어택은 댁이나 열심히찍고 던파의 모든유저들이 타임어택 찍는건 아니거든? 일반적인 사냥을 얘기하는데 뭔 타임어택얘기하고 자빠졋냐 ㅂㅅ아 난독증있냐
그리고 꼬우면 니가 글써 지는 하는것도없으면서 이런데서 댓글로만 시비거는애들보면 하나같이 머리가 텅텅 비었더라 ㅂㅅ
적중이야 허리정도에만 박아도 충분할거 가튼데 얼굴하고 목가슴에까지 적중올린다고 공속 버리는건 쫌 힘들어 보이네요.
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