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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신규 유입이 거의 불가능해진 지금 상황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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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5
BEST
돈쩔이라는게 너무 성행하는 던파 특성상 유저가 변하는건 어려울 것 같아 보이긴 합니다
모든게끝이야 | (IP보기클릭)203.232.***.*** | 19.04.01 23:05
BEST
뭐 다섯개 다 맞는말인데 개선안은 답이 없어요. 아니 있는데 못한다는게 정답이겟네요. 본문의 다섯항목이 전부 오랜기간 누적었고, 그것이 기존 유저들의 상대적 이득이 되어왓던 부분인데 아이러니하게 신규/복귀가 들어오기 힘든 겜이 되어가면서 더더욱 기존 유저에게 기대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렸죠. 그 대표적인게 작년의 할렘업데이트에서 이루어졌던 아이템 파밍리셋. 기존 유저들의 극렬반발에 그래도 나름 게임 내에서 제일 파워가 강력하다는 디렉터가 기록말소형이라는 웃기지도 않은 해임을 당하면서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넛다고 봐요. 개선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봐야죠. 아마 진짜 고인물들이 벌벌 떨만큼 망해가는게 체감 될 때쯤에 한번 기사회생할 찬스가 올거고 그전까진 그냥 해오던대로 점점 악화되어가는 거 밖에 없다 봅니다. 그때 죽기살기로 한번 크게 갈아엎으면서 신규/복귀/고인물 다 잡으면 다시 날아오를거고, 실패하면 뭐 회생불가 판정 받는거고요. 굳이 던파 아니래도 많은 게임들이 같은 수순을 밟았기 때문에 던파도 크게 다를거 없다고 봅니다. 그 기간으로 가는 속도가 차이날 뿐이죠.
루리웹-0224251845 | (IP보기클릭)221.139.***.*** | 19.04.02 00:33

기존 유저들의 인식 변화...

자유로운가? | (IP보기클릭)180.66.***.*** | 19.04.01 23:01
BEST 자유로운가?

돈쩔이라는게 너무 성행하는 던파 특성상 유저가 변하는건 어려울 것 같아 보이긴 합니다

모든게끝이야 | (IP보기클릭)203.232.***.*** | 19.04.01 23:05

카트처럼 가볍게하거나 뭐 보는맛이라도 있으면 인방에서보고 올텐데 rpg는 그런게 없으니...

린.민.의.영.웅 | (IP보기클릭)58.235.***.*** | 19.04.01 23:07
린.민.의.영.웅

가볍게 할 수 있는 모드나 그런게 있으면 또 좋겠군요 오락실 게임 하듯이요 던파자체도 원래 그런의도로 만들었을테구요

모든게끝이야 | (IP보기클릭)203.232.***.*** | 19.04.01 23:10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0q0??

파밍 구간이 긴것과 더불어 재미도 없다는게 여간 문제가 아니네요 쩔도 받기 싫어하는분 당연히 있을것이고 말이죠

모든게끝이야 | (IP보기클릭)203.232.***.*** | 19.04.01 23:1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0q0??

결국 운영자들이 내놓고 유저들이 만들어 낸 컷 이 비용과 시간이 너무 많이 들어가는게 문제지요 하지만 이게 해결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비용과 컷을 그냥 낮춰버렸다간 작업장 캐릭들이 위로 치고 올라올테니까요

모든게끝이야 | (IP보기클릭)203.232.***.*** | 19.04.01 23:2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0q0??

퓨딜 시너지 버퍼 문제는 어떤식으로 해결해야 좋을지 도저히 감이 오질 않네요 해결은 되야하는데 마땅한 방법이 떠오르질 않습니다...

모든게끝이야 | (IP보기클릭)203.232.***.*** | 19.04.01 23:3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0q0??

시너지가 도저히 기준이 없어서 이유를 도통 알 수가 없습니다 유일하게 팔라딘만큼은 '아 이 캐릭은 보조캐릭이겠구나!' 느낌이 오는데 대부분의 시너지캐릭은 왜 시너지가 잇는지 알 수가 없죠

모든게끝이야 | (IP보기클릭)203.232.***.*** | 19.04.01 23:37
모든게끝이야

트러블슈터가 왜 시너지가 된건지 아직도 노이해;; 누가봐도 퓨딜처럼 생겻는데 시너지 주고자빠졌음.....

루리웹-3700013917 | (IP보기클릭)116.127.***.*** | 19.04.01 23:38

공결 부활

opooooose | (IP보기클릭)121.161.***.*** | 19.04.01 23:15
opooooose

결투장 자체가 손을 많이 타는데다가 직업수가 너무 많아져서 밸런스 막장이라서... 공결이 나온다고해도 이게 신규유저 유입이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네요

모든게끝이야 | (IP보기클릭)203.232.***.*** | 19.04.01 23:18

개빡치는게 진짜 커맨더 키울려면 결장가서 패건 배워야하는데 누가 봐도 rp나보다 낮은데 컨은 rp1300이상인놈들이 개양학 하는거보면 개빡침 ㄹㅇ루다가.... 커맨더 키우고 싶은데 결장을 가야한다니 이게 말입니까?? 걍 옛날처럼 점수 모아서 배우게 해야지 진짜 장난치는것도 아니고

루리웹-3700013917 | (IP보기클릭)116.127.***.*** | 19.04.01 23:26
루리웹-3700013917

아 훔쳐배우기 아주 발암이죠 지면 경험치 떨어지는 방식인데다가 대부분 양학하러 오는 쫄보들 천지죠 저도 하루종일 해보고 경험치바가 더 떨어지는거보고 그냥 손뗏습니다...

모든게끝이야 | (IP보기클릭)203.232.***.*** | 19.04.01 23:27
모든게끝이야

커맨더로 할바에 차라리 런쳐를50찍은 다음 더럽게 해서라도 브론즈2성 만들고 직업바꿀까 고민도 진지하게 해봤습니다.

루리웹-3700013917 | (IP보기클릭)116.127.***.*** | 19.04.01 23:36
루리웹-3700013917

이제 패건에 평타공격력 증가는 적용안되서 굳이 딸 필요는 없는데 공속 신경쓰이신다면...

근님 | (IP보기클릭)211.105.***.*** | 19.04.01 23:40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일광

네 말씀대로 게임에 비용과 시간, 노력이 너무 많이 들어갑니다 심지어 운에 맡겨야 하는부분이 많다보니 누구는 쉽게하고 누구든 어렵게하고 참~ 처음 하는유저가 맘 동하는 캐릭 골랏는데 그게 퓨딜이면...

모든게끝이야 | (IP보기클릭)203.232.***.*** | 19.04.01 23:33

또 생각나는 부분인데 게임 내 즉사 및 끔살이 너무 많고 코마반이 거의 필수 항목에 낀다는 것도 문제라고 할 수 있겟네요

모든게끝이야 | (IP보기클릭)203.232.***.*** | 19.04.01 23:46
모든게끝이야

또한 레이드 패턴들이 트롤을 유도하려하는 게 너무 보이고 한명의 작은 실수가 파티 전멸 및 레이드 폭파로 바로 이어져버리니요 그걸 줄이려고 결국 딜컷은 끝없이 올라가겟죠

모든게끝이야 | (IP보기클릭)203.232.***.*** | 19.04.01 23:50

복귀나 신규유저 한정으로 신캐 이벤트처럼 지급해주면 어떨까 생각했는데 이것도 매크로 유저한테 악용될수 있어서 모르겠고 이시드도 가이드 혹은 싱글 추가해야되겠네요 현재로썬 유저이탈을 막을수 없을겁니다

악마의각본 | (IP보기클릭)124.58.***.*** | 19.04.02 00:23

이렇게 된 이상 기존유저한테 악랄하게 뽑아먹기 전략으로 방향 틀 가능성을 부정 못하죠 고인물만 남은 온라인 RPG의 숙명인듯

rarma | (IP보기클릭)14.39.***.*** | 19.04.02 00:31
BEST

뭐 다섯개 다 맞는말인데 개선안은 답이 없어요. 아니 있는데 못한다는게 정답이겟네요. 본문의 다섯항목이 전부 오랜기간 누적었고, 그것이 기존 유저들의 상대적 이득이 되어왓던 부분인데 아이러니하게 신규/복귀가 들어오기 힘든 겜이 되어가면서 더더욱 기존 유저에게 기대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렸죠. 그 대표적인게 작년의 할렘업데이트에서 이루어졌던 아이템 파밍리셋. 기존 유저들의 극렬반발에 그래도 나름 게임 내에서 제일 파워가 강력하다는 디렉터가 기록말소형이라는 웃기지도 않은 해임을 당하면서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넛다고 봐요. 개선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봐야죠. 아마 진짜 고인물들이 벌벌 떨만큼 망해가는게 체감 될 때쯤에 한번 기사회생할 찬스가 올거고 그전까진 그냥 해오던대로 점점 악화되어가는 거 밖에 없다 봅니다. 그때 죽기살기로 한번 크게 갈아엎으면서 신규/복귀/고인물 다 잡으면 다시 날아오를거고, 실패하면 뭐 회생불가 판정 받는거고요. 굳이 던파 아니래도 많은 게임들이 같은 수순을 밟았기 때문에 던파도 크게 다를거 없다고 봅니다. 그 기간으로 가는 속도가 차이날 뿐이죠.

루리웹-0224251845 | (IP보기클릭)221.139.***.*** | 19.04.02 00:33

계속 11강끌고 오고 12강끌고오고 이런식으로 업글 계승되고 있는데 당연히강화수치는 점점 올라가는거고요. 여기서 리셋 한번씩 해줘야 하는데 리셋하면 다들고일어나서 업창은 안되고 마헤라도 업글해줍니다 하고 져주고한거죠

루리웹-숫자10자리 | (IP보기클릭)58.126.***.*** | 19.04.02 00:59

신규진입 어려운거맞는데 장수게임의 공통사항이고 던파정도면 흘러온시간에 비하면 할만해요 그리고 신규장려정책은 퍼주기식이 대부분이니 결국 기존유저에게는 박탈감같은 느낌으로 다가올수밖에 없어서 수위조절을 해야하는데 던파는 그래도 신규,복귀이벤도 꽤 자주하고 보상도 괜찮은편인듯 여기서 뭘어떻게한들 이정도 고전게임에 신규가 물밀듯 밀려오게는 할수없을겁니다

GroovyC | (IP보기클릭)110.70.***.*** | 19.04.02 01:07

95级的版,dnf的角色培养过程不算特别难。

루리웹-7050631258 | (IP보기클릭)47.75.***.*** | 19.04.02 01:42

전 1번때문에 복귀가 망설여지는 케이스..

램프의바바 | (IP보기클릭)106.246.***.*** | 19.10.23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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